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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무기 슬롯! 공격주?달인주?초심주? 뭘 넣어야할까?!

석파천경
댓글: 12 개
조회: 9526
추천: 5
2025-03-20 16:55:06
안녕하세요~

장비셋팅 게시판에 대검 셋팅 글을 올리다가 공격력Lv5와 슈퍼회심Lv5의 효율 관련된 계산식을 올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댓글과 쪽지로 문의를 받았습니다.

문의 주신 분들의 궁금증과 다른 유저 분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 공유를 위해 좀 더 면밀하게 옵션 구성 후 계산하여 글을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무기의 표기 공격력은 모션 배율을 통해 대검이나 해머들이 높게 표기되지만 기본적인 계산식에 적용되는 공격력은 해당 수치가 아니라는걸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지금 풀려있는 최종 장비 기준 공격력은 220정도로 알고 있기에 계산 셋팅에서 최소 공격력 값은 200 최대 공격력 값은 풀도핑 및 옵션 고려하여 500정도로 설정 했습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유저가 채용하는 방어구 공격 옵션인 약특Lv5를 기본 옵션으로 채용했고, 여기에 기본 회심을 0%, 30%, 50%로 셋팅하여 최종적으로 약특Lv5 기준 특정 상황에 최대 회심 100%가 발동 될 수 있도록 계산식에 적용 했습니다.

그럼! 최종적인 계산 결과를 보시죠!

※ 2025.03.21 계산식 수정!

댓글을 참조하여 공격Lv5의 공격 배율이 최종값에 영향을 줬다는걸 확인 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다시 계산식을 수정 후 기대값을 뽑아봤습니다!



슈퍼 회심은 회심 배율을 올려주는 값이다보니 공격력이 증가할 수록🔥👍 + 기본 회심률이 증가 할수록🔥👍 공격 기대값 효율이 좋아집니다.

슈퍼 회심은 언제나처럼 하이엔드를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필요한 스킬이 맞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을 놓고 본다면 아래의 조건들이 핵심일거라 생각합니다!😃

조건
1. 기본 회심이라 부를 정도로 상시 회심을 챙겨 갈 수 있는가?
2. 기본 무기 공격력 수치 외에 얼마나 상시적으로 공격력을 챙겨 갈 수 있는가?

위 조건 1,2를 상시로 다룰 수 있다면 슈퍼회심!!
귀찮고 난 타임 어택같은게 아닌 편하게 플레이를 하고싶다. 공격!!! 

이 맞을 것 같습니다👍


↓ 처음 작성했던 계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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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약특만 적용

약특만 적용된 셋팅입니다.
이전 게시글에서 다뤘듯이 모든 부분에서 공격력Lv5희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기본 회심이 0%인 만큼 슈회Lv5의 가치가 간파Lv5보다 보다 떨어지내요.
2. 약특 + 추가 기본 회심률 30%

기본 회심률 30%를 추가로 가져왔지만 아직까지 슈회Lv5는 간파와 공격력에 비해 가장 낮은 기대값을 보입니다.
공격력Lv5는 기본 회심30%를 가져와도 모든 타격 부위에서 가장 높은 기대값을 보여주고 있내요.
3. 약특 + 기본 회심률 50% = 약점+상처 공격으로 회심 100%!

간파Lv5는 약점+상처 공격 시 버려지는 옵션값이라 안타깝내요..
드디어 슈회Lv5가 특정 상황에서 기대값이 높게 책정이 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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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특정 상황이 참 애매하내요.
1. 약점도 아니고 상처도 아닌 아무곳이나 때렸을 때 
2. 약점에 상처까지 있는 부위를 때렸을 때
흠...

1은 솔직히 플레이 중에 흰색으로 데미지 폰트가 출력되는 위치로 기본 공격력이 그대로 반영되지 않고 피해 감소가 있는 부위입니다. 일반적으로 때리면 안되는 곳이죠...
2는 멀티 플레이 시 누군가 상처를 쏙! 빨아먹거나 상처가 약점에 나있는게 아니라면 해당 공격 기대값을 보기 힘듭니다.

일단 약특의 조건 모두 발생 시 회심100%가 나오다는 가정하에는 간파Lv5와 공격력Lv5, 슈회Lv5 모두 이리 저리 쓰임 비슷해진다고 보입니다.

거기에 기본회심50%는 현재로서 불가능이고 조건 발생 시 회심률 증가 옵션들로 땡겨와야 하는데 모든 조건을 충족 시키는 것 또한 플레이 숙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후 G급이 나오고 스킬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서 약특이나 특정 조건 발생 없이도 기본 회심을 90~100%까지 만들 수 있다면 슈회Lv5가 가장 좋은 공격 스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각각의 견해 차이와 플레이 스타일 차이들이 있겠지만..
G가 나오기 전에는 제가 생각하기에 공격Lv5가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스킬로 보입니다~


Ps. 개인적인 몬헌의 무기, 방어구 스킬 분리와 현재 슈퍼회심에 대한 고민

이전 시리즈들에서는 언제나 슈퍼회심을 기준으로 교복처럼 방어구들이 셋팅 되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슈퍼회심의 효율이 좋다 보니 회심을 챙겨야 했고 언제나 슈퍼회심과 간파는 Max Lv까지 올리고 나머지 부위에 공격Lv과 기타 편의 옵션들을 가져갔었죠.

이런 이유 때문에 이전 시리즈들과는 달리 무기용 스킬과 방어구용 스킬을 나누고 스킬 제한이 심한 무기용 스킬쪽에 슈퍼회심, 간파, 공격들을 몰아 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당연히 심한 슬롯 제한속에서 쌍둥이처럼붙어다니던 슈퍼회심과 간파를 같이 다 챙기는건 힘든 상황이 되었고 방어구쪽에는 자연스럽게 더 많은 조합들이 파생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계산기를 돌려가며 공격 기대값을 뽑아본 결과 최종적으로 기본 회심을 가져갈 수 있다면 슈퍼회심의 효율이 이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좋지만, 그게 힘든 현재 시점에서는 공격Lv 효율이 좋은게 당연한 부분일 꺼라 생각이들고 이게 개발진의 의도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현재의 슈퍼회심의 효율을 가져가기 위해 일정 수치 이상의 회심률을 챙기는 셋팅을 보면 이런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해가 쉽도록 롤로 비교를 하자면..

탑 : 말파
정글 : 야스오
미드 : 오리아나
원딜 : 징크스
서폿 : 케넨

● 시나리오
1. 오리아나가 5인궁을 적중 시킵니다.
2. 한 곳으로 모인 위치로 말파가 5인궁을 작열 시킵니다.
3. 에어본을 당한 적 5명에게 야스오가 궁을 먹입니다.
4. 야스오 궁으로 추가 에어본 상태가 된 적진으로 케넨이 달려들어 궁을 씁니다.
5. 케넨 궁 스택이 오르는 중에 징크스가 궁을 날립니다.
6. 케넨 궁 스택으로 추가 스턴이 발생하는 사이 징크스 궁을 맞고 상대 원딜, 서폿들이 사망하여 "신난다!"가 발동됩니다.
7. 징크스가 "신난다!" 상태로 피가 너덜너덜해진 적 챔프들을 막타치며 한타는 무조건 승리로 마무리됩니다.

.... 조금 과장되긴 했지만, 그래도 거짓말은 없죠.🤣🤣😂😂
그리고 조건이 꽤 많죠.
하지만 그 조건만 충족된다면, 시나리오대로 최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와일즈에서의 슈퍼회심이 가지는 효율 조건은 저런 느낌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옵션 하나가 켜지면 하나는 꺼지고.. 전부다 동시에 켜져도 몇초 정도라서 그사이 회피를 하는 등 공격을 못하면 또 무의미하고..

이전작들 처럼 슈퍼회심이 최강의 위치에 있으려면 기본적으로 이전작의 간파Lv7로 회심40%를 바로 땡겨오며 슈회MaxLv을 챙기던 셋팅이 되어야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뭐.. 사람마다 생각하는 바가 다르고 중요시 하는 바도 다르기 때문에 셋팅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와일즈를 즐기며 셋팅과 계산을 반복해본 입장에서 낭만, 컨트롤 능력을 다 떠나 도움이 필요하고 그런 입장에서 뭐가 좋은지에 대해 공격 기대값 '효율' 하나만 놓고 봤을 때는 현재 공격MaxLv 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Lv37 석파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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