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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보] [MHR:SB] 라보 관통탄 속사 - 장은의 쿠겔 (V13)

올리브페이지
댓글: 9 개
조회: 9418
추천: 12
2022-09-01 09:52:07


01│프롤로그

<훼이크 보스 은작룡>


<흡혈귀를 때려잡을 것 같은 멋진 디자인>

몬스터 헌터의 시나리오 상 훼이크 보스 역할을 하는 멜제나 소재의 라보가 있습니다. 바로 장은의 쿠겔이 그 주인공입니다. 멜제나를 잡고, 다시 마랭 100을 찍어서 원망의 마가이마도을 요단강으로 보내면 만들 수 있는, 그야말로 현재 라보 중 최종 테크트리에 위치하는 무기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평이 다르겠지만, 전반적으로 장은의 쿠겔은 2랩 관통탄 속사의 종결 무기로 평가하는 편입니다. 저 역시 그러하고요. 그럼 어떤 부분이 그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02│무기 사양


장은의 쿠겔의 기본 사양을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공격력330입니다. 일반적인 라보 무기 관점에서 보면 평균적인 수준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2랩 관통탄 속사의 관점으로 보게 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명노가 290, The베르투가 310으로 장은의 쿠겔이 높은 대미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반동으로 회심율0%입니다. 그러나 몬헌 특성상 공격력을 올리는게 회심 올리는 것보다 어렵기에 장은의 쿠겔은 공격력 하나만으로도 어느 정도 매리트가 있습니다. 

슬롯은 기쁨과 슬픔이 교차하는데, 일반 4슬롯 + 백룡 1슬롯입니다. 일반 4슬롯에는 현재 회피주 II와 사법주 II, 방어V 정도를 제외하고 딱히 넣어줄만한 것이 없습니다. 다만 향후 업데이트에서 약특2/슈회2/간파2/공격2 등 꿀같은 장식품이 나올 확률이 아주 높기에 미래가 총망됩니다. 

백룡 1슬롯은 괴이 강화하여 2슬롯으로 만든 후, 몬스터별 5% 추뎀으로 세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사실 귀찮아서 공격 +10으로 놓고 쓰고 있습니다. 취향따라서 공격 +5, 회심 +5%로 놓고 쓰셔도 좋습니다. 

흔들림은 '없음'으로 튜닝하기 편합니다. 경단 폭격 4랩/3랩에 맞게 흔들림 억제 1~2랩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향응이 대세이기에 경단 4랩에 새 부르기 술을 넣고, 경단 폭격 3랩을 넣어야하는데 흔들림이 많은 무기는 이 방식이 불가능합니다. 장은의 쿠겔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탄 테이블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무기는 2랩 관통탄 속사 원툴입니다. 나머지 통산탄/산탄/방산탄을 지원하지만 속사가 아니기에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마비/기절/독 등의 탄도 없기에 순수하게 무력으로 뚜까패는 무기입니다. 

장은의 쿠겔은 2랩 관통탄 속사 중 유일하게 이동 사격 + 이동 리로드를 지원합니다. 이동 리로드의 가치에 대해서는 거너마다 평가가 달라지겠지만 저는 매우 높게 쳐주는 편입니다. 곰곰이 언제 몬스터한테 맞아 죽었나 생각해보면, 무빙하다가 리로드 중 멈칫하고 재장전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이동 리로드가 안되는 무기는 탄환 1발을 남기고 안전할 때 재장전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이동 리로드가 되면 이런 고민을 안해도 됩니다. 

라보는 헤보처럼 쉴드가 있어서 막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활처럼 그럴싸한 반격기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반격 용탄은 비상탈출 버튼입니다.) 그렇기에 가벼운 몸놀림을 기반으로, 계속해서 몬스터 주위를 뱅글 뱅글 돌며 공격을 피하고 약점 부위를 뚜까패는 패턴이 됩니다. 이걸 가장 하기 편한 무기가 바로 장은의 쿠겔입니다. 

2랩 관통탄의 경우 반동이 ''입니다. 억반주 2개를 사용하여 '소'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적정사격법을 사용할 경우 억반주 3개 + 소음기 장착을 해주셔야 '소'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적정사격법 + 소음기'와 '사격 + 롱배럴' 이렇게 2개의 선택지가 있는데, 딜은 전자가 더 잘나옵니다만 사거리가 짧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관통탄이 워낙 사거리가 길어서 적정사격법시에도 생각보다 쓸만하고, 적정사거리도 괜찮은 편이라서 사법주 없이도 큰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저 멀리서 때리고 싶으면 사격 + 롱배럴도 사실 나쁘지 않습니다. 딜이 좀 떨어지긴 하지만 일단 훨신 먼 거리에서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 미친듯이 뛰어다니는 몬스터의 경우 가까이 갔다가 대응도 못하고 비명횡사하는데, 역시 장거리라면 대처하기 편해집니다. 

저의 경우 적정사격법 + 소음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멀티하시면 묻고 따지지도 마시고 소음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롱배럴로 때리다가 몬스터 어그로 끌면, 근거리 헌터들이 딜을 넣는게 불가능해집니다. 게임만 길이지고 피로만 쌓이니 필히 소음기로 바꾸고 가시길 바랍니다. 

리로드빠름이지만 매우 빠름으로 하려면 장전 속도 2랩으로 올리셔야됩니다. 무기가 생각보다 은근히 1랩 장식품이 많이 들어가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03│장비 설정


무기는 제가 세팅하는 것이 언제나 그러하듯 마기이허리와 필리아그리브를 사용하여 공격력 +25와 회심 20%를 조건부로 갖추게 해주었습니다. 둘 다 슬롯이 널널해서 범용적으로 세팅하기에도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장은의 쿠겔 회심율이 0%이기에 카이저 크라운으로 간파 15%를 확보해줍니다. 명언전갑에서는 연격을 얻습니다. 연격의 특성상 관통탄과 조합이 좋은 편입니다. 구룡의 가죽장갑에서 공격 3을 확보해줍니다. 

호석의 경우, 방어구 괴이 강화로 선택사양이 좀 더 널널해졌습니다. 관통탄2/슈회2/약특2/속사2와 같은 필수 스킬이 붙은 것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3슬롯 및 세팅 방어구가 한정적인 관통탄과 속사와 같은 것이 2랩으로 붙어있으면 세팅 난이도가 확 내려갑니다. 

저는 속사2랩 2/1/1 호석을 사용 중입니다. 호석 상황이 이보다 좋으면 공격에 투자해서 더 강력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괴이 강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 헬멧: 관통탄 +1
◾ 갑옷: 속사 +1, 앙심 -1
◾ 장갑: 약특 +1
◾ 허리: 슬롯 4/2/1 => 슬롯 4/3/1, 향응 +1
◾ 다리: 약특 +1, 탄절 -1

제 괴이 강화가 딱히 엄청 대단한게 아니기에 슬롯을 더 뚫어서 장식품을 넣고 사용하시거나, 더 절륜한 스킬이 떠서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킬을 살펴보겠습니다.

공격
물리탄의 기본인 슈회/약특/속사/관통탄 강화는 무조건 만랩을 찍어주세요. 딜을 위해서 공격은 4로 세팅하였습니다. 공격은 3까지는 영 효율이 안좋다가 공격 4에서 급격하게 좋아지게 됩니다. 공격 4가 안되면 그냥 포기하시고 다른데 투자하시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여기에 업개[수라], 광룡증, 전화위복, 연격을 세팅하여 딜의 극대화를 추구하였습니다. 만약 호석이 더 좋았다면 공7까지 끌어올려서 딜을 우주로 보낼 수 있을 것 같네요. 

회심

회심은 약특 50% + 무기 0% + 간파 20% + 광룡증 20% 로 조건부 90%를 추구하였습니다. 스킬에 방어가 6랩이나 들어가 있는데, 여기서 간파 5%, 괴이 강화에서 회심 5% 넣으면 조건부 100%도 가능합니다. 아니면 혼심 3랩을 세팅하시면 좀 더 여유롭게 100% 조건부 회심도 가능합니다. 

멀티처럼 어차피 무빙딜만 하면서 슬라이딩을 하지 않을 경우, 혼심을 사용하시어 좀 더 공격이나 유틸을 강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통탄에서 약특이 중요하냐마냐에 대해서 이야기가 많지만 어차피 관통탄도 딜을 위해서는 약점 부위 위주로 노리게 됩니다. 예전 시리즈처럼 머리에 들어가서 꼬리로 나오면 큰 의미가 없겠지만, 라이즈의 관통탄은 관통 두께가 생각보다 얇기 때문에 약점부위에서도 다단히트가 나오면서 딜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전히 3랩 약특만큼이나 효율이 나오는 스킬은 없는 것 같습니다. 

생존
괴이 퀘스트 100랩이 되니까, 그냥 경단만 먹고 가면 스쳐맞고 죽습니다. 그래서 향응으로 피뻥좀 하셔야되고, 회피거리도 안전하게 2랩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장거리 무기이기에 회피거리 3랩이면 더 좋습니다. 오지게 도망다니는거죠. 

더불어 제가 원래 방어는 거의 잘 안넣는데, 안넣으면 너무 아파서 6랩을 확보하였습니다. 컨이 좋으면 비상탈출 반격용탄으로 다 회피할 수 있지만 속사 무기 특성상 무기 공격 중 발동이 불가능하기에, 맞더라도 좀 더 안아프게 맞으려고 방어에 투자하였습니다. 아쉬운 점은 현여반석 3랩을 못 넣었다는 것인데, 슬롯 여유있는 분이라면 꼭 넣으시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련장 기준으로 공격력 414/회심율 20%/방어력 755가 나왔습니다. 방어에 투자를 많이하니 그럭저럭 괜찮게 나왔네요. 나중에 4슬롯 공격2 장식품이 나오면 공격력도 추가로 뻥튀기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아마 공격7이면 공격력이 440까지 올라가면서 딜이 10%정도 더 올라갈 수 있을 것 같네요. 


04│대미지 테스트

<두꺼비 머리통 747>


<두꺼비 몸통 407>

일단 수련장 두꺼비 딜 기준으로 전 물리탄 중 최상급의 결과치를 보여줍니다. 사격장 딜이 한방에 700이상씩 박히는 무기는 관통탄 속사 말고는 없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관통탄은 대미지 측정이 상당히 아리까리합니다. 거리와 각도에 따라서 관통되는 히트수가 다르며, 심지어 같은 장소에서 회심율 100% 맞추어도 딜이 일정하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머리통 딜이 747이 나왔지만, 640이 나오기도 합니다. 실제 몬스터를 때릴 때도 어디를 어떻게 때려주냐에 따라서 딜이 극단적으로 왔다리 갔다리합니다. 아마 이런 특성으로 인하여 제작자가 기본 딜을 높게 세팅한 것이 아닐까합니다. 덕분에 약점부위가 넓고, 몸통이 길죽한 몬스터에서는 절륜한 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몸통이 짧은 경우나 약점 부위가 애매한 경우 (예를 들면 금화룡 다리 부위) 딜이 애매하게 들어갑니다. 이런 경우 약점 부위만 집요하게 때려 줄 수 있는 산탄과 통산탄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05│대안 무기


무명노 (290/40%)

나르가쿠르카 소재의 무기이고, 거의 라이즈 본편부터 시작해서 선브레이크까지 크게 모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라보 국민 및 종결 무기입니다. 마비탄을 지원하며, 장전수도 5발도 괜찮은 편입니다. 공격력 290으로 매우 낮습니다. 대신 기본 회심율이 40%로 극단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회심율을 기반으로 공격력을 복마향명등으로 높이면 나름 고성능 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복마향명까지 써서 공격력을 높이는거라면 그냥 장은의 쿠겔 사용하면 되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이동 리로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생존에 있어서는 다소 불리한 편이니 참고 바랍니다. 




The베르투 (310/35%)

무명노 대비 회심 5%가 떨어졌지만, 공격력이 20이 올라가서 나름 수지타산이 좋습니다. 백룡2 슬롯을 3슬롯으로 올려서 강룡혼주를 넣으면 무기 자체만으로도 50% 회심이 되어서 약특 조합으로 아주 간단하게 100% 회심율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장은의 쿠겔의 공격력 20 차이 정도는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어서 극딜만 노린다면 The베르투 역시 매우 훌륭합니다.

하지만 이 무기는 꽤나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 슬롯은 아예 없고, 장전수가 4발이 거의 속성무기 수준으로 적습니다. 게다가 이동 리로드도 지원하지 않아서 시도 때도 없이 멈칫멈칫합니다. 이 시간동안 생존의 위협과 딜로스가 생기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고요. 장전확장이나 탄환절약으로 어느정도 극복가능하지만, 그러면 다시 공격 관련 투자를 빼야됩니다. 

저도 좋아하는 무기지만 쓰다보면 결과적으로 장은의 쿠겔이 딜과 생존 모두 챙기기 편한 것 같습니다. 


라이트보우건 커스텀

헤비보우건 커스텀
🔫 V15 관통탄 헤보
🔫 V15 산탄 헤보

쌍검 커스텀

Lv27 올리브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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