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업데이트로 지상 컨텐츠가 생겼습니다. 제가 로스트섹터를 아주 극혐하는 사람이라..
그런 비슷한거면 어쩌나하고 걱정했는데 막상 해보니 기우였더군요.
해보면 해볼 수록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구요. 흥미로운 요소들도 있고 연구할 가치가 있는거 같습니다.
나온지 얼마 안된지라 당연히 저도 별로 아는게 없어서 자료 수집과 정리를 하고 있는 중인데
그 중 스킬 부분이 어느정도 완성 되어서 공개해 봅니다.
지상 컨텐츠를 해보면 답답한게 이동 속도가 느리다는것 입니다.
'베타라서 그런가? 나중에 패치해 주려나?'하는 생각이 들지만 아마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면 이동에 관련된 스킬이 있거든요. 이걸 패치하면 관련 니케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이나 난이도와 연관도 있습니다. 단순히 빨라지게 해주면 되는게 아니란거죠.
그래서 아마 이속 패치는 약간만 빨라질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할때 문제의 핵심은 이동 속도가 아닙니다.
이 문제는 랩처가 토벌된 구역에 한해 수송기를 제약없이 쓸 수 있게 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이미 토벌된 구역은 수송기 타고 날아가고 귀환 할때도 수송기 타고 날아오는 식으로 이동에 걸리는 시간을 없애버리면 아무 문제가 아닙니다.
다음은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스킬을 가진 니케들이구요.
고속 기동이라는 이름의 스킬인데 같은 이름이라도 두가지의 형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투 지역에 있을 때 속도가 증가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보통의 경우 때 빨라지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ABC등의 형태로 구분을 했구요. 효과는 중첩되지 않으니 한기만 편성하면 됩니다.
전투 지역은 이렇게 점령전이나 관문 돌파 같은걸 말하는거 같습니다. 필드는 그냥 평소에 돌아다니면서 적을 만나는 경우를 말하구요.
다음은 회복과 관련된 스킬을 가진 니케입니다. HP가 닳으면 기지로 돌아가서 회복을 해야 하는데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조금 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ABC의 형태가 있습니다.
회복은 다른 게임에 있는것처럼 포션같은걸로도 회복이 가능하구요.
여기서 보급고를 클릭하시면
초록색이 힐 포션이고 빨간색은 스태미나 포션입니다.
실제 게임내 표기는 인젝터라고 하는 아이템이며 니케에게 나노 머신을 주입하는 도구라고 하네요.
또 하나 유용한 스킬 중에 하나는 사거리 증가입니다.
지상을 돌다 보면 2칸 너머에서 공격하는 랩쳐가 있습니다. 이런걸 방사형 랩쳐라고 하는거 같더군요.
그래서 공격하려면 근접해야 하는데 사거리 증가 니케를 편성하면 똑같이 2칸에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냥 사거리 확장이 있고 확장 보조가 있는데 용도에 따라서 쓰면 됩니다.
그리고 지상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면서 개발자 노트에 기존에 쓰이지 않던 니케들이 쓸모있게 만들겠다고 했는데
그런걸 신경쓴듯한 요소도 있습니다.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지상 컨텐츠에는 스태미나 요소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태미나를 다음의 양산형 니케들이 회복시켜 줍니다.
스태미나 소진 패널티를 받지 않으려면 함께 편성해야 합니다.
솔져 시리즈가 이런 스태미나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대 정보의 초상화 아래 주황색 바가 있죠? 이게 스태미나 입니다. 스태미나가 소진되어서 패널티를 받기 시작하면 전체적인 성능이 50% 하락 합니다.
그외에 우월 코드나 적정 사거리에 따라 공격력 증가가 되는 옵션도 있습니다.
아래 애들은 그냥 편성하면 공격력이 올라가는 애들이구요.
지상 컨텐츠에 사용되는 니케들도 레벨의 영향을 받습니다. 제대로 쓰려면 싱크로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싱크로 칸 늘려주는 패치를 왜 했나 의문이었는데 이거 때문이었더군요. 자리가 엄청 모자라게 생겼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저는 현재 섹터 4를 진행 중인데 사실 저도 그냥 자동 편성으로 진행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초기라서 대충해도 진행이 되는거지 나중에는 전략 전술이 필요하게 될겁니다.
그래서 스킬들을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자료를 만들게 되었구요.
이전에는 내가 지휘관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싸움은 니케들이 다 하고.. 나는 뒤에서 구경하는 느낌이었는데
지상 컨텐츠를 하다보면.. 아 내가 진짜 지휘관이 맞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 세계관과도 부합하고.. 정말 잘 만든 컨텐츠인거 같아요.
물론 개선해야 할 부분도 많습니다만.. 그래서 베타잖아요. 칭찬할건 칭찬해야죠.
위의 내용은 모두 제가 만든 스프레드 시트 도감 - 지히간 노트에 있는 내용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직접 시트 들어가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용하셨으면 추천 좀 주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