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는 아슬아슬한 게임입니다. 한 팀이 탐색하면 다른 팀은 반응합니다. 한 팀이 새로운 위치로 전환하면 다른 팀은 새로운 엄폐 지점을 찾아냅니다. 한 팀이 돌진하면 다른 팀은 역으로 돌진합니다. 이러한 춤의 목표는 하나입니다. 상대 팀의 방어를 뚫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쟁탈 거점이든 점령 지점이든 화물 호위든 말이죠. 오버워치 리그 최고의 팀은 아군의 사망을 막기 위해 쉬지 않고 치유하는 동시에 막대한 피해를 주어 적에게 결정타를 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팀 싸움에 돌입할 때 공수 양면에 능해야만 하죠. 이러한 능력을 수치화할 수 있을까요?
즉 다르게 말하자면 '오버워치 리그 팀은 가한 피해 대비 결정타 효율이 얼마나 되는가? 그리고 결정타로 이어질 수 있는 피해를 얼마나 잘 막는가?'라는 질문이 됩니다. 몇 주 동안 이 질문을 곱씹고 곱씹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에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되기를 바라며 몇 가지 통계와 관련된 개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대 사망 수
오버워치에서 받은 피해는 '받은 피해'로 기록됩니다. 이를 기초로 기대 사망 수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은 간단합니다. 받은 피해를 플레이한 각 영웅의 생명력으로 나누면 됩니다. 한 팀의 각 영웅이 받은 총 피해를 집계하고 각 영웅의 생명력*으로 나누면 해당 피해를 막지 않았을 경우 팀 사망 수가 얼마나 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각 영웅의 기대 사망 수를 합산하면 팀의 기대 사망 수가 됩니다.
*영웅의 생명력 범위는 트레이서부터 D.Va(로봇+D.Va)까지 150~750에 이릅니다. 이 예제의 목적을 위해 방어력으로 인한 피해 감소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팀 차원에서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능력은 지원가의 일만은 아닙니다. 공격 플레이어도 방어 목적으로 대기시간을 가질 때 전장 곳곳에 있는 생명력 팩을 주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돌격 영웅은 팀 지원가의 궁극기를 더 빨리 충전해주기 위해 종종 일부러 피해를 더 받습니다. 100% 안전한 플레이보다 고위험 고보상을 노리는 전략입니다. 선수가 의도적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팀 전투의 패배로 이어질 수 있는 경우에 일부러 사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기대 사망 수는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 없는 통계치입니다. 비교할 기준이 필요하지요. 지금까지 이번 시즌 각 팀의 10분당 실제 사망 수 대비 10분당 기대 사망 수 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사항: 점선은 최적선이 아닌 단순한 기준선입니다.
당연하게도 NYXL의 기대 사망 수가 리그에서 가장 낮습니다. 리그에서 실제 사망 수가 가장 낮은 이유를 설명해주지요. 뉴욕 팀이 다른 팀보다 받은 피해가 훨씬 적은 까닭은 주도적으로 팀 전투를 이끌어 자주 승리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받을 피해를 막고 사망 수를 줄일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근원을 뿌리 뽑는 것입니다.
필라델피아와 플로리다를 비교해 보죠. 두 팀의 기대 사망률은 각 105.76과 106.62로 서로 비슷합니다. 하지만, 실제 사망률은 각 32.51과 39.27로 크게 차이가 납니다. 필라델피아가 받은 피해는 리그 5위로 다른 팀에 비해 많지만, 실제 사망 수는 리그에서 사망 수가 뒤에서 3위인 서울 다이너스티와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플로리다는 대부분 팀보다 받는 피해에 더 취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실지도 모르겠군요. '잠깐, 이건 시즌 전체를 자료로 한 거잖아요!' 대다수 팀이 스테이지를 거치며 흥하기도 하고 쇠하기도 하면서 문제점을 고쳐 나갑니다. 그래서 기사 끝에 각 스테이지에 걸친 각 팀의 성적과 각 스테이지의 모든 팀 성적을 보여주는 보충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여기 흥미로운 자료를 하나 보시죠.

필라델피아 팀의 사망 수와 기대 사망 수가 스테이지 2와 3을 거쳐 감소하는 반면 휴스턴의 궤적은 스테이지 3에 들어 메이헴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휴스턴은 강한 상대와 싸워왔고 스테이지 3은 이제 겨우 2주 지났습니다. 자료를 확인하고 여러분이 응원하는 팀과 다른 팀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대 결정타 수
사망의 반대는 무엇일까요? 결정타입니다! 식을 뒤집으면 한 팀이 각 상대 팀 영웅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줬는지 계산하여 그 결과로 얼마나 많은 결정타를 줄 수 있는지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대 사망 수와 마찬가지로 기대 결정타 수도 비교할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팀의 10분당 실제 결정타 수 대비 기대 결정타 수를 표시했습니다.

*참고 사항: 점선은 최적선이 아닌 단순한 기준선입니다.
리그 상반기 최고의 두 팀으로 모두가 동의하는 뉴욕과 런던 팀이 가장 효율적으로 피해를 결정타로 전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런던의 효율성은 "Gesture" 홍재희 선수와 "Profit" 박준영 선수 2인조의 활약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이들은 정확한 타이밍에 잘 짜인 돌진으로 적은 피해로도 큰 폭발력을 발휘해 아주 효율적인 결정타를 끌어냈습니다. 뉴욕은 런던보다 돌진을 덜 선호하는 팀입니다. 이런 효율이 나온 이유는 적 팀이 젠야타에 과도하게 집착하도록 만드는 "방어 Jjonak" 진형의 득을 크게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진형 덕분에 NYXL은 지원가와 멀리 떨어진 적에게 역으로 돌진하여 쉽게 결정타를 날릴 수 있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런던, 뉴욕과는 반대 경향을 보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쇼크는 런던과 뉴욕보다 10분당 기대 결정타 수가 더 높은데도 불구하고 피해가 결정타로 전환된 것은 10분당 33.3에 불과합니다(뉴욕과 런던은 38 근처).
전 스테이지와 팀의 기대 결정타와 실제 결정타를 비교하실 분을 위해 보충 자료 섹션에 똑같은 분산 도표도 준비했습니다. 아래 도표에서는 지금까지 스테이지 3에서 NYXL 및 스핏파이어와 비교하여 발리언트의 흥미로운 추세를 하나 골라 표시했습니다.

스테이지 3에 들어서 뉴욕과 런던이 어려운 상대와 싸워왔지만, 두 팀의 기대 결정타 수와 실제 결정타 수는 평균값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발리언트는 어쨌거나 현재 상황에서 보면 스테이지 2의 부진에서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대 결정타 대 사망 수
진짜 이야기는 지금부터입니다. 총 기대 사망 수와 기대 결정타 수를 조합하면 모든 팀의 기대 결정타 대 사망 비율을 만들 수 있습니다(기대 FB:D). 기대 FB:D는 비율이 아니라 비례치이므로 실제 FB:D와 직접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지금까지 진행된 시즌의 기대 FB:D 대 실제 FB:D를 표시했습니다. (앞서 두 도표와 마찬가지로 각 팀과 스테이지 기록은 보충 자료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대 FB:D = 실제 FB:D"를 보여주는 선을 참조로 포함했습니다. 기준선 위쪽으로 치우친 팀일수록 기대 FB:D보다 나쁜 FB:D를 기록한 팀입니다. 즉, 피해와 치유를 각각 결정타와 보호로 제대로 전환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아래로 치우친 팀일수록 기대 수치보다 피해와 치유가 효율적이었던 팀임을 뜻합니다.
팀 FB:D 자체로 팀 승패를 예측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도표의 팀 순위가 현재 시즌 순위와 매우 유사한 데다가 전장 득실차까지 고려하면 이는 더더욱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기대 FB:D보다 좋은 성적을 거둔 팀은 전장 득실차에서도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전에서 FB:D 수치를 자랑할 때는 조심하십시오. 결정타와 사망 수는 단순히 팀의 실제 성과를 간접 측정한 지표입니다. 결정타 확정이나 사망 방지는 목표 달성을 추구할 때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매일 리그에서 펼쳐지는 팀워크와 객관적인 플레이 수준을 고려하면, 스테이지의 결정타와 사망 수가 각 팀의 전장 진행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오버워치 리그 팀 간 경쟁은 '얼마나 더 걸어갈 수 있는가'와도 같습니다. 결정타와 사망 방지 수가 한 발짝씩 나아갈 화폐가 될 것입니다.
보충 자료
아래 패널을 클릭하면 추가 그래프를 통해 각 스테이지 및 전체 시즌에 걸친 리그 전반의 성적을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 3개의 통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대 사망 수 분석
기대 대 실제 팀 사망 수(시즌)
기대 대 실제 팀 사망 수(스테이지 1)
기대 대 실제 팀 사망 수(스테이지 2)
기대 대 실제 팀 사망 수(스테이지 3)
기대 결정타 수 분석
기대 결정타 수 분석(전체 시즌)
기대 결정타 수 분석(스테이지 1)
기대 결정타 수 분석(스테이지 2)
기대 결정타 수 분석(스테이지 3)
기대 결정타:사망 비율 대 실제 FB:D
기대 결정타:사망 비율 대 실제 결정타:사망 비율(시즌)
기대 결정타:사망 비율 대 실제 결정타:사망 비율(스테이지 1)
기대 결정타:사망 비율 대 실제 결정타:사망 비율(스테이지 2)
기대 결정타:사망 비율 대 실제 결정타:사망 비율(스테이지 3)
"CaptainPlanet" Ben Trautman은 오버워치 리그 글로벌 중계팀의 통계 프로듀서입니다.
Twitter에서 CaptainPlanet을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