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경쟁전 3시즌에 적용될 변화들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3시즌에 한 가지 큰 변화가 찾아올 예정이며 그 외에도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실력 평점과 등급 배치 산출 방식에 대한 몇 가지 조정 사항들도 테스트 중이며 오늘 여러분과 이에 대해 논의해 보고 싶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시즌과 3시즌 사이의 비시즌 기간 변화입니다.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비시즌 기간을 1주일로 단축하였으며 현재 계획 중인 일정은 UTC 기준으로 11월 24일(한국표준시 기준 11월 25일) 00시에 2시즌을 종료하고 12월 1일에 3시즌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비시즌 기간 중 다음 시즌 시작까지 남은 일자를 보여주는 카운트다운을 게임 내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실력 평점과 등급의 변화에 대해 설명 드리기 전에 먼저 경쟁전의 대전 검색 시스템의 주요 목표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가능한 가장 공평한 대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전에 참가한 양 팀의 실력이 팽팽할수록 게임의 재미가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새로운 경쟁전 시즌이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새로운 시작으로 느껴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목표는 어떤 면에서는 서로 상충하기도 합니다. 만약 두 번째 목표를 위해 새 시즌 시작과 함께 모든 플레이어의 실력 평점을 초기화한다면 시즌 초반에는 모든 실력대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뒤엉켜 대전을 하게 되고 실력 평점이 제자리를 찾아가기까지 대전의 질이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새 시즌 시작과 함께 실력 평점을 초기화하지 않고 이전 시즌의 평점을 시작점으로 삼을 예정입니다.
저희가 개선하려고 하는 사항 중 하나는 플레이어들을 실력 평점에 따른 등급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등)에 배분하는 방식입니다. 2시즌이 시작될 때 골드와 플래티넘 등급에 초기 계획보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속하게 했고 브론즈와 실버에는 더 적은 플레이어들이 속하게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2시즌 초기 실력 평점을 계산하는 방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2시즌 시작시 저희는 플레이어의 실력 평점을 부분적으로 초기화하려 했는데 그 결과는 기대와 달랐습니다. 그 대신 중간 이하의 평점을 갖고 있던 플레이어들이 1시즌의 성과를 기반으로 설정되어야 하는 값보다 높은 실력 평점으로 2시즌을 시작하고 2시즌을 플레이하며 실력 평점이 더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는 긍정적인 경험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골드와 플래티넘 등급 내의 실력 편차가 저희가 기대하던 것보다 더 크게 벌어지는 상황도 발생하였습니다. 3시즌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저희는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플레이어들의 3시즌 시작 평점을 결정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구하는 방향은 새로운 시작이라는 경험보다는 공평성에 더 무게를 두는 것입니다. 아울러 플레이어의 시즌 초기 실력 평점을 약간 낮출 계획입니다. 이는 50%에 가까운 승률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실력 평점이 크게 하락한 채 시즌을 시작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일부 플레이어들은 2시즌과 다른 등급에서 3시즌을 시작하고 승리를 통해 약간 더 높은 실력 평점을 획득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수의 대전을 치른 후에는 실력 평점의 상승 또는 하락은 일반적인 수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진행되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배치 경기 결과들이 저희가 추구하는 목표와 일치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아울러 이번 테스트를 통해 추가적인 조정을 하게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배치 경기를 초기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초기화를 진행하게 된다면 가능한 미리 여러분께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설적인 피드백을 보내 주시는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아울러 공개 테스트 서버에 참여하시며 도움을 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