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Overwatch/comments/6hig1p/jeff_kaplan_and_the_rude_forum_poster_are_all/
출처 : 루리웹 퍼런도끼님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30407?
제프 카플란이 "개발자들이 자기 게임을 하지 않는다"는 비난 글에 대해 게시자의 MMR 일부를 거론하는 사건이 있었는데, 이후 경과입니다.
==
음, 나는 그 못된(rude) 포럼 글의 게시자이고, 여러분에게 알리고 싶은 게 있는데, 나와 제프는 이제 쿨하다는 거에요. 제프에게 사과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그와 연락해야 할 지 몰라서 블리자드 라이브 지원에 찾아가 그와 접촉할 방법을 찾았어요. 서포트 매니저 (Kallafrax)는 친절하게도 내 사과와 내가 화났던 이유를 전달해 주었습니다. 위도우메이커에 대한 불만이 많았기 때문에 그녀에 대한 몇가지 제안을 남겼고 사과한다고 적었죠. 한시간 쯤 지나서 제프가 이런 메일을 보냈어요.
///
"Hi SharkyMarky,
고객 서비스 담당자 Kallafrax가 방금 당신의 글을 전달해 줬어요.
두 가지 이유 때문에 당신에게 직접 연락하고 싶었습니다:
- 사과
- 피드백에 대한 감사
첫 번째로, 당신을 포럼에서 직접적으로 지목했다는 점을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아마추어적이었고 제 직함을 망각한 행동이었어요.
제가 그러한 행동을 한 일의 (변명이 아닌) 이유를 들자면, 제가 그 시점에서 정말 지쳤기 때문이었어요. 팀과 회사는 피드백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캠퍼스에 있는 오크 스태츄에도 "모든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적어놓았을 만큼이요. 우리는 지속적으로 비판적인 피드백을 경청하고 있고, 또 당연히 그래야 합니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저는 사람들이 그들의 상세한 불만 사항을 지적하지 않은 채 개발진을 향한 "인신 공격(Shot)"을 할 때 좌절감을 느끼고 화가 납니다. 피드백에서 피드백이 없는 욕설뿐일 때 우리가 과연 어떻게 피드백에 대처해야 할까요? 우리는 매일 엄청난 양의 피드백을 받고, 그중 일부는 공감하고 일부는 반대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피드백을 받는 걸 좋아해요. 하지만 단순한 욕설을 듣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우리가 우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다던가 우리가 우리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다던가 하는 말은 잘못된 말이에요.
우리 팀은 우리가 만들어낸 것을 정말 사랑하고, 그와 동등하게 - 혹은 더욱 - 플레이어를 사랑합니다.
그러한 답변을 달았던 일에 정말 사과드리며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원치 않은 관심을 끌지 않았길 바랍니다. 만일 누군가가 당신을 모욕한다면 저에게 알려주세요.
두 번째로, 위도우메이커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람들이 제가 이런 말을 할 때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개발팀은 그녀를 매우 주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위도우메이커는 맵 풀과 현재의 "받아들여지는(accepted)" 메타에 따라 그 효용성이 크게 등락하는 영웅 중 하나입니다.
최근, 개발진은 위도우의 픽률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탑 1000위 안에 위도우 플레이어들이 안착하고 있으며, 프로게이머들이 그녀를 점차 더 사용하기 시작하고 있죠. 파라의 재부상은 위도우 플레이의 동반 상승을 낳았습니다. 당신의 갈고리 관련 제안은 흥미로우며 우리가 적용하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싶긴 하지만요. 위도우는 카운터가 존재해야 하는 영웅입니다. 위도우 플레이어들이 윈스턴과 D.Va가 그녀에게 돌진하는 상황을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들은 그런 역할을 해야 합니다. 게임 발매 후와 베타 시절 모두 위도우가 메타에서 지배적인 양상을 띄던 시절이 있었고, 그 결과 게임플레이가 재미있지 않았습니다. 한 방에 영웅을 죽일 수 있는 기술이 있는 영웅인 만큼, 제작진은 위도우에 대한 카운터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항상 주의하고 있습니다.
맹독 지뢰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가 이 기술을 처음 도입했을 당시에는 매우 큰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었습니다. 너무 많은 데미지를 준 탓에 감소시켜야 할 정도로요. 결과적으로는 그 기술을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는 기능보다는 "감지와 주의" 기능에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변화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제프 굿맨(Geoff Goodman)은 우리의 영웅 디자이너로, 위도우메이커를 많이 플레이하고 또한 매우 잘 합니다. 그녀에 대한 전문가가 제작진에 존재한다고 확언드릴 수 있어요. 우리는 포럼에서 나오는 복합적 피드백으로 씨름하고 있는데, "왜 항상 모든 것을 바꾸려 하느냐" vs. "블리자드는 밸런스에 너무 뜸을 들인다" 같은 내용입니다. 명백히, 두 주장은 서로 대척점에 서 있지만 포럼은 이러한 주장으로 뒤섞여 있지요.
어쨌거나, SharkyMarky, 정말 미안합니다. 당신과 같은 애착을 가진 열성 플레이어에게 그러한 대응을 해선 안 되었어요. 당신은 그런 대우를 받아선 안 돼요.
저를 용서해 주길 바랍니다, 또 제 행동이 제 개인적 결함에서 비롯한 것이며 제 견해가 저와 함께 일하는 블리자드의 멋진 친구들을 대표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주신다면 좋겠습니다.
당신에게 좋은 일만 있기를,
Jeffrey
p.s. 당신이 WoW의 플레이어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1년 구독권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 (코드는 게시자가 삭제)
만일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WoW 플레이어에게 행복한 하루를 선사해주세요!"
///
저는 이런 답변을 보냈어요. "바쁜 시간을 할애해서 이 상황과 관련해 저에게 답변해주셨다는 점에 제가 얼마나 감사하다는 말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제가 당신에게 연락할 수 있었다는 것이 기쁩니다. 제가 적었던 글은 제 진심이 아니고, 답변으로 말해주신 점 모두 이해할 수 있어요. 솔직히 말해서 정말 크게 웃었답니다. 여러분이 중압감에 시달린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제 코멘트를 용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당신과 직접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이 믿기지가 않고 제 의견이 당신에게 전달되었다는 점이 기뻐요. 몇 가지는 게임과 잘 맞지 않겠지만 그래도 제작진이 위도우메이커를 신경쓰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정리하자면, 답변에 정말 감사드리며 제가 당신 뿐 아니라 오버워치 팀에게 무례했다는 점을 사과합니다. 오버워치는 제가 플레이하고 있는 유일한 게임이고 여러분들에게 정말 감사하고 있어요.
고마워요.
P.S. 난 WoW를 플레이하지 않고, 플레이하고 있는 지인도 없지만 느와르 위도우메이커 예판자 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교환하고 싶습니다. 어쨌거나 주셔서 고마워요. 이 게임을 플레이하게 될 지도 모르겠어요. "
//
그에게 말하는 걸 까먹었는데 전 크게 모욕적인 발언을 크게 들은 일이 없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말했죠. "당신의 이메일을 다시 읽어 보고, 당신에게 제가 어떠한 종류의 모욕적이거나 받아들이기 힘든 말을 듣지 않았다는 알려드리고 싶네요. 사람들은 그냥 "제프와 싸우면 죽음을 각오해라(Wrestle with Jeff, prepare for death - ※제프 카플란 관련 밈)" 라고 말했어요. 하하. 시간이 있으실 때 답변해주세요.
안녕히. "
//
그는 이렇게 답변했어요..."잘 지냈나요.
당신과 저 모두 이 "Wrestle" 운운에 익숙해져야겠네요... 클럽 가입을 환영합니다. lol?
계정을 확인해보세요. 노아르 위도우메이커가 와 있을 겁니다.
WoW 키를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WoW 포럼이나 서브레딧의 누군가에게 키를 줘서 영웅이 되어 보세요. 만일 이미 등록했다면, "군단" 확장팩을 플레이해보세요! 멋진 확장팩이에요. 개발팀 최고 작품이죠. (※제프 카플란은 "리치 왕의 분노"까지 게임 디렉터를 지냈음.)
행운을 바라며,
jeffrey"
//
그가 이렇게까지 해 준 것에 대해 매우 놀랐어요. 만일 여기서 누군가 오버워치 팀이 플레이어에게 신경쓰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그들은 신경쓰고 있다고 답변하고 싶어요.
//
저는 이런 답장을 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카플란 씨! 멋진 하루를 보내길 바라고 좋은 게임을 만들어 줘서 고마워요!"
그리고 그의 답장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저도 감사해요. 잘 지내요, 친구."
이 이야기의 교훈은, 개발진들을 존중하라는 거에요. 제가 한 것처럼 그들에게 무례해지지 마세요.
왜냐면 그들은 플레이어들을 정말 신경쓰고 있으니까요.
전 제 실수를 통해 제프는 함부로 할 상대가 아니라는 점을 배웠어요.
==
출처 : 루리웹 퍼런도끼님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3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