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토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해외거주자로써 EQO 선수를 보며

데디스트
댓글: 1 개
조회: 931
추천: 3
2018-04-02 17:21:14

안녕하세요, 해외에 거주하며 인벤에서 많은 팁 얻어가는 만년골드유저입니다. EQO선수의 인종차별 제스쳐가 화두에 오른걸 보고 안타까워 글을 적습니다. 특히 선수 트위터 사과문에 달아졌다는 똑같은 인종차별 댓글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필라델피아 팀의 경기를 애청하는 (특히 지난 스테이지 Fragi선수의 괄목할만한 성장) 사람으로서 사과문을 작성한 것은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종차별을 직간접적으로 겪기도 했고, 앞으로 겪을지 모르는 상황에 있는 사람으로써 이 선수가 똑같은 행동을 하지 않길 바랄 뿐이지요.

하지만 선수 트위터에 몇몇 분들이 똑같은 인종차별을 행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물론 한국 팬들만이 아닐수도 있지만, 역시 우리도 잘한 건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인종차별은 개인의 문제보다 그 사회 전체의, 특히 교육 문제에 가깝습니다. 개인은 싫든 좋든 사회의 한 부분이고, 때문에 '나는 그런 적이 없는데?'라고 생각해도 미약하게나마 책임은 있습니다. 특히 내 옆에 '내가 인종차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하는' 사람이 몇몇 있다면 특히 그렇습니다. EQO선수에 대한 비판과 징계는 합당하지만, 개인에게 똑같은 인종차별을 행한다는 것은 한국 사회의 같은 단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저는 현재로서는 EQO선수가 인종차별 의도가 없었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선수 본인이 영상의 맥락 이야기를 하기도 했지만, '이거에 기분 나쁜 사람도 있어?'라고 한 다른 선수처럼 인종차별에 대한 본인의 자각 자체가 없는 (의도적인 조롱이나 무시일 수도 있겠지만)경우가 꽤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 역시도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아직 EQO선수에 대한 개인적 비난은 섣부르다라는 것입니다. 한 번 더 그런다면 모르겠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정말 그는 몰랐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디 제 글로 히스패닉계라던지, 타 국가의 재정이나 교육 수준을 무지몽매하다 하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런 의도로 쓴 글이 아닙니다. 다만 인종차별에 대한 자각이 없는 사람, 혹은 몰랐던 그 사람이 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한 번 쯤 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남 일 같지 않아 적었어요, 감사합니다.

Lv4 데디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