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토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경쟁전 실력 평점을 개별로 평가하자

삼십육만원
댓글: 9 개
조회: 810
2017-06-15 12:58:23
평점을 개별로 준다는게 팀 내에서 기여도에 따라 점수를 다르게 주자는게 아니라

게임 전체에서 승패를 떠나서 12명 중 자신의 팀에 기여를 많이 한 사람들에게 점수를 주자는 거죠.

예를 들면, 내가 정말 한 게 없으면 팀이 이겨도 평점이 깍인다거나, 내가 정말 잘 했으면 우리팀이 져도 점수를 받는 것

현재 경쟁전도 개인 별로 평가를 통해 평점을 차등적으로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아무리 잘해도 패배시에는 최소 15~20점 이상은 감점입니다. 그래서 제 의견은 개인평가의 영향력을 조금 늘려서 패배팀의 팀원이라도 정말 잘 했다면 +점수를, 승리팀의 팀원이라도 패작처럼 정말 하는게 없다면 -점수를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자는 겁니다.

물론 너무 극단적이라고 생각한다면 플마 10점 정도로 낮춰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쟁전에서 패배를 하면 팀 내에서 '나는 잘했는데 너는 뭐했냐', '아 우리팀이 패작/탈주 있어서 졌어', '아 나는 팀 운이 안 좋아서 못 올라가고 있어' 이런 소리가 너무 많이 나오는데

이런 사람들 중에는 그냥 변명만 하는 사람이 있고, 진짜 실력이 있는 사람도 있겠죠

나는 이번 판 좋은 실력 보여줬는데 패배했다는 이유로 평점이 깎여서 실력이 떨어진게 되어 버리는건 조금 이상하기도 합니다

경쟁전 실력 평점은 내 실력을 점수로 표현하겠다는 건데, 점수가 오르고 내리는 건 팀의 승패가 우선 기준이 되어서 팀탓하는 사람도 많고, 올라갈 사람은 올라간다니 하면서 실력이랑 점수 때문에 사람들도 많이 싸웁니다.

그래서 영웅별로 기준을 정해서 경쟁전 한판 동안 개개인별로 평가해서 평점을 주거나/깎자는 의견 제시해봅니다.




*예상되는 장점
 >정치질이 줄어든다.(팀이 못해도 내가 잘하면 올라가니까)
 >패작으로 인한 피해가 줄어든다.
 >팀원의 탈주로 인해서 무기력해지는 경우가 줄어든다.
 >"나는 팀 운이 없어서 못 올라간다' 등의 얘기가 줄어든다.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음
 >버스를 목적으로 하는 다인큐의 감소

*예상되는 문제점
 >대리가 늘어난다 (말이 필요 없다. 대리하기 더 좋은 환경이 되어 버렸으니...)
 >개별 평가 기준을 잡기가 어렵다.(디바가 매트릭스로 팀원 캐어하기 같은거라던지, 상대 영웅에 따라서 해야할 역할도 달라진다던지 하는건 시스템으로 평가하기 힘들다는 점, 통계적인 것으로만 평가하기는 무리가 있음)
 >픽 문제 ('승률이 낮은 영웅으로 해도 내가 잘하면 오르니까'하는 생각에 빠대성 픽이 될 수 있음)
 >개별 플레이의 증가 및 팀 협동 감소 (오버워치는 일단 기본적으로는 팀 게임이니까.../다인큐 문제)
 >게임의 기본 목적인 승리의 의미가 사라짐


경쟁전에서 점점 정치질이나 패작, 대리, 탈주 문제가 너무 켜져서 시즌1처럼 화기애애했던 경쟁전 분위기가 너무 안 좋아졌습니다. 게임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서로 많이 싸우는 것도 봤고요.. 일단 대리를 제외하면 어느 정도 해결이 될 수 있는 의견 같습니다.

다만 문제점들은 경쟁전에서도 진지한 게임이 줄어들 수 있고, 아에 게임의 본질적인 목적도 바꿔버릴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팀 협동이 줄어드는 것 같은 경우는 어스시트, 궁연계나 5명 혹은 전원처치를 하는 등 협동하는 것도 팀원 모두에게 평가에서 플러스 요인이 되게 해도 되고

승리의 의미가 없어지는 것도 말이 안되기에 승패도 점수에 영향을 안 미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평점 변동에서 게임 승패의 영향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것을 줄이고 개별평가의 영향력을 확대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Lv17 삼십육만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