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알림] [안내] 리셋마라 가이드 코너가 종료됩니다

아이콘 Rokah
조회: 490
2017-02-08 14:34:58
안녕하세요 퍼즐앤드래곤 인벤팀입니다.



먼저 퍼즐앤 드래곤 인벤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주시는 많은 유저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아쉬운 소식을 퍼즐앤드래곤 인벤 유저분들께 전해야할 것 같습니다. 금일부로 지금까지 유지되었던 리셋마라가 가이드 코너가 종료됩니다.

지금까지 퍼즐앤드래곤 인벤은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리셋마라 가이드를 운영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처음에 더 좋은 몬스터를 손에 얻은 후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했습니다.

그동안 퍼즐앤드래곤에는 새로운 종류의 몬스터가 꾸준히 추가되었습니다. 약 2주마다 20종 전후의 몬스터가 꾸준히 추가되었고, 그 중에는 최근 한국에 추가된 아텐이나 일본에 먼저 등장한 2차 삼국신 등 갓 페스티벌 대상 몬스터도 있지만, 이벤트 기간에만 한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몬스터도 있습니다. 또한, 비주기적인 파워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신규 몬스터가 추가되거나 밸런스가 바뀔 때마다 리셋마라 가이드 역시 수정을 거쳐야 합니다. 파워업이나 새로운 궁극 진화의 출현 등 직접적인 상향이 있을 수 있으며, 함께 사용하기 유용한 리더/서브 몬스터의 등장, 혹은 상위 호환 몬스터의 출시 등으로 생긴 간접적인 변화도 반영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신규 몬스터가 출시되지 않더라도 리셋마라 가이드를 수정할 필요성은 꾸준히 발생합니다.


리셋마라 가이드의 작성은 모두 수동으로 이뤄집니다. 업데이트된 몬스터의 직접 사용 또는 관련 자료를 조사해야할 뿐만 아니라, 패치로 영향을 받는 몬스터에 대한 검토까지 마친 후 '직접 수동'으로 DB에 입력하게 됩니다. 그러나 신규 몬스터나 던전 등 각종 DB 입력 및 여러 기능 추가 등 우선 순위가 높은 사안을 해결하며, 리셋마라 가이드의 수정은 계속해서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리셋마라 가이드는 1년 이상 갱신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이드를 최신화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있었던 패치를 하나씩 거슬러 올라가며 갱신하는 것보다, 처음부터 다시 쓰는 쪽이 더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새로운 리셋마라 가이드를 작성하더라도, 앞으로의 유지 관리도 지금처럼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퍼즐앤드래곤은 한국 앱스토어 출시 4주년을 맞았지만, 신규 이용자가 줄어 리셋마라 가이드의 수요 역시 크게 줄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리셋마라 가이드의 작성 및 앞으로의 유지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하여, 리셋마라 가이드 코너를 부득이하게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퍼즐앤드래곤 인벤의 리셋마라 가이드의 이용 및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Lv79 Rokah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퍼드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