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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답] 붕괴3 일섭에서 약 1주간 살아본 소감...feat. 무과금

아이콘 김구울선생
댓글: 7 개
조회: 10333
2017-10-03 23:43:35






일단 과금의 유혹이 엄청남.
성질급하신 분이면 충동제어 잘 하셔야할듯함영.

일단 저는 짤과같이 무과금러다보니 근성플레이질을 할수 밖에 없음.

퍼드와 비교해서 이거 할만함? 하는 질문에선 과감히 할만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어느게 서브로 들어가건 무과금 플레이가 가능하다는건 중요한 거니까요 :)


1. 가챠비교
일단 가챠부분에선 확실히 5배는 더 창렬급인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이건 그중에서도 창렬이라는 일섭에서 플레이하면서 느낀건데 아마 한국정식 버전에선 중국본섭식 보정확률이 들어온다는 소문이 있으므로 보정확률이 존재한다면 그나마 3배 더 창렬이라 말하고 싶어짐영.

왜냐구요? 캐릭도 좋은거 뽑아야하지만 무기랑 성흔도 뽑아야 하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가챠종류가 3개고 +1로 우정가챠같은게 있음.

우정가챠에선 아주아주 낮은 확률로 랜덤캐릭 조각이 드랍되긴함. 나머진 로그인 보상으로 주어지는 티켓이나 수정 280개로 굴리시면 됨.

이 조각시스템은 볼때마다 핵노답인데 이걸 못견디면 과금땡기게 되는거임다.

무갓금러에겐 매우매우 고통스럽겠지만 이겨내야합니다. 조금이라도 덜 고통 받고싶으면 과금하세요.

일단 이 조각을 수급하는 방법이 하드모드나 악몽모드에서 얻을 수 있긴함.

근데 거지같은건 무기와 성흔도 조각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음 ㅋㅋㅋㅋㅋ 이개 싫으면 과금해야함... 하......

여튼 이 캐릭터 조각이 쌓이면 캐릭의 랭크업을 시킬 수 있음.
초반 제공되는 3종(키아나, 메이, 브로냐 : 키아나만 처음부터 플레이 가능하고 조금 진행하다보면 메이 브로냐 획득 가능)의 랭크가 B인데 A승급에 30개 A에서 S 랭업시 50개(여기까지 80개)... 이런식으로 모아야 하는데 SSS랭업시 필요한 조각이 300개인가 그러함. 헤헤... 작정하고 타겟잡고 조각파밍한다면 가능은 하겠지만 쉽다고는 절대 말 못할 수준임.

즉 캐릭을 얻었다고 해서 끝나는게 아니라 가챠로 조각을 뽑아내야함... 그나마 다행인건 무기랑 성흔은 가챠시에 조각형태로 나오지는 않는다는것 정도??????

2. 피로도 개념
역시 이 게임에도 스태미너란 개념의 AP라는게 존재함.
근데 스킬포인트(SP) 란 것도 존재함.
발키리를 뽑고 스킬을 찍으려면 이 스킬포인트가 필요한데 뽑자마자 바로 경험치 칩먹여서 레벨링 시켜주고 즉시채용하고 싶어도 스킬을 못찍어서 즉시 활용을 못하는 거지같은 상황도 생김 ㅋㅋㅋ

Sp의 회복방법은 시간을 기다리거나 (5분당 1인가 그럼) 수정을 25개던가 씹어드시면 됨. 그럼 20 스킬포인트를 회복할 수 있음. ........... ......... 네. 과금하세요. 하지만 전 무과금러임으로 이 고통마저 이겨내는 중임. 막 몸이 베베꼬일때도 있는데 이벤트 같은거에서 가끔씩 20sp 채워줌.

결정적인 한방은...기본 상한 Sp가 20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함장레벨을 올리고 심시티 좀 하다보면 sp를 1씩 1씩 아주 눈꼽만큼 상한선을 올리는게 가능함. 무과금러는 돈 대신 시간을 투자하면 됨. 어차피 이겜 하나에만 목숨거는것도 아니지 않음?

그렇다면 AP는 어떠한가?

현재 만랩기준으로 보유할 수 있는 최대 AP가 150인가 그러함.
근데 하드모드 악몽모드 같은데선 AP를 한판에 20정도씩 먹는다는게 함정.. 마구마구 달리고 싶어도 그러지도 못함. 함장레벨에 따라 스테이지가 오픈되기 때문에 레벨링을 위해 좀 쳇바퀴를 돌아야함. 무과금러는 이럴때 조각을 파밍합니다. 게임플로우 자체가 약간 무과금러들을 위해 맞춰진듯한 느낌마저 받음.
그나마 이건 매일 2번 ap 30을 12시 18시에 보급해주므로 어느정도 헤비게이머와 무과금러 모두를 위한 배려도 있긴함.

하지만 절대 ap가 남아돈다는 느낌은 못받았음. 퍼드는 요즘 스템 언제나 남아도는데...

아 참고로 위에 언급한 ap와 sp의 보급형태는 오버플로우 스택이 됨.


3. 육성
크게 함장 레벨링과 캐릭육성이 있음.
문제는 캐릭 육성엔 캐릭 성흔 무기의 육성이 또다시 존재함.

함장레벨링은 퍼드에서 말하는 랭크같은 개념인데.. 이게 왜 중요하냐면... 컨텐츠 자체가 이 함장 레벨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때문임. 멀티컨텐츠나 외전류 무과금러의 수정획득처인 무한심연 오픈등을 위해 빠른 레벨링이 필요한데..

더럽게 안오름. 어느정도 라이트하게 즐기다 보면 1일 1렙하기도 힘듦. 사실상 15~ 30구간이 겜을 접느냐 마느냐의 생사구간으로 느껴지는데 제가 지금 그런 고비임.

또 함장레벨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캐릭 래벨링 15 이상부터는 함장레벨만큼만 레벨링이 가능함.

즉 함장렙이 16이면 캐릭만랩도 16. 함장렙이 30이면 캐릭도 30이 만렙.....

그러나 무기레벨과 성흔레벨은 함장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음. 그나마 다행인것....


4. 게임성과 운영. 컨텐츠의 업데이트 속도
이건 미호요에서 꽤나 잘 대처하고 있는듯함.
약 2개월단위로 신규컨텐츠들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신규 발키리와 성흔도 꾸준히 나오고 있음.
밸런스도 생각보다 훌륭할 정도로 맞추고 있어서 다시한번 놀램.
중국 기술 수준이 많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우리나라를 보며 순간 한숨이 지어졌음.
게임 자체도 캐쥬얼하게 2분~ 5분 정도로 한판을 끝낼 수 있을만큼 깔끔함.
그래픽요? 예전 플스2 정도의 그래픽과 최적화 수준에 지릴정도임.

시작하자마자 튜토리얼때 부터 과금창이 열린다는 국산 모게임에 비교해본다면 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결론 : 무과금이 할만함?
제가 무과금러인데 몸이 오그라드는 고통을 이겨내며 잘 버티고 있으므로 할만하다고 할 수 있음영.

취향별로 모에요소가 가득한 캐릭터만으로도 가치 있는겜이라 생각됨. 히줌마 헠헠

저는 그래서 오늘도 붕괴3 홍보중입니다. 어느정도 약팔이가 있음을 가정하시고 한판 오면 같이 붕괴합시당 붕괴 :)




Lv72 김구울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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