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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괴수 8호 콜라보 정리 노트

아이콘 Bluneln5
댓글: 1 개
조회: 3160
2025-11-13 23:36:42


-1. 들어가기 전에

○ 괴수 8호 콜라보의 개최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정리글 입니다.

○ 각 요소를 모두 살피진 않을 예정이며 주목할만한 정보만 언급할 예정입니다.

○ 몬스터 정보 확인은 공홈의 공지 내용이나 몬스터 검색 기능, 또는 DB 사이트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교과서 보다는 참고서 정도로 봐주시고, 판단은 전체적인 게시판 분위기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더 좋습니다.

○ 특히나 무언가를 예상하는 부분은 틀린 적이 많습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신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0. 현재 한퍼드의 상황을 토대로 본 괴수 8호 콜라보

※ 개인적인 분석이라서 그냥 스킵하고 본론 보셔도 좋습니다.

○ 할로윈, 메이드 시즌이 개최 중인 가운데 오랜만에 진행된 신규 콜라보 입니다. 메이드가 중간에 꼬여서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긴 했는데 쨌든 귀멸의 칼날 이후로 법석 털기 좋은 콜라보가 되었습니다.

○ 특히 최신 각성 중 '어시스트 공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콜라보 입니다. 잘 써먹는다면 파라미터 3배 보정 받아서 훨씬 좋은 체급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어시스트 폭이 제한적이라는 의미도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본체로 쓸 몬스터와 어시스트로 쓸 몬스터를 모두 뽑아야 하는 상황도 올 수 있습니다.

○ 리더, 서브 쓸만한 몬스터들이 두루두루 포진해있고, 파밍에서 쓰기에 좋은 몬스터도 있어서 몬박 상황 떠나서 일단 굴려볼만한 콜라보이긴 한 것 같습니다.

○ 일퍼드 순서상 괴수 8호 → 할로윈 → 산리오 순서로 진행되고 있고, 저번 생방에서 언급했던 디지몬 콜라보 복각은 아직 최신 정보가 없는 상태입니다. 산리오도 신규 몬스터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보니 그냥 넘기긴 힘들 것 같아서 가급적이면 12월 퀘스트 법석 소모 없이 끝내는 편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1. 괴수 8호 콜라보 개최 정보

○ 개최 공지 링크: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kaiju-no8_3B1N07M/

○ 기간: 11월 14일 (금) 10:00 ~ 12월 1일 (월) 09:59

○ 에그 소요 마법석: 7개

○ 로그인 스탬프로 받을 수 있는 에그 수: 3개 (1일차, 5일차, 10일차 보상)

○ 에그를 주는 퀘스트
└ 괴수 8호 상급자 던전을 모두 클리어 (상급편은 11월 19일부터 개방)
└ 괴수 9호 강림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 입수 (★7 이상 에그)

○ 보상 몬스터를 주는 퀘스트: 괴수 8호 초급자 던전을 모두 클리어 (카프카&레노 (보상판) 지급)

○ 교환 가능 에그 몬스터
└ ★6~9 콜라보 캐릭터 14체 교환: 카프카&레노
└ ★6~9 콜라보 캐릭터 10체 교환: 미나&소우시로, 레노&이하루, 키코루&괴수 8호, 겐&괴수 8호
└ ★7~8 콜라보 캐릭터 또는 ★7 한정신 5체 교환: 아시로 미나, 괴수 9호

○ 세트 판매 몬스터
└ 드롭스킨 해금 (25000): 히비노 카프카
└ BGM 해금 (37000): 나루미 겐
└ 뱃지 해금 (37000): 카프카&레노
└ 뱃지 강화 (37000): 시노미야 이사오

○ 개방 던전
└ 괴수 8호 초급편/상급편 (상급편은 11월 19일부터 개방)
└ 식별괴수 '괴수 9호' 강림
└ 칭호 [제3부대] 챌린지
└ 괴수 8호 콜로세움

○ 에그 라인업



2. 등장 몬스터 알아보기

※ 몬스터 정보는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kaiju-no8_3B1N07M/) 참고
※ 개인 감상+편성 사이트 이용하면서 봤던 기억+해외 사이트 or 영상 평가 등을 종합한 내용으로 놓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강할 내용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몬스터별로 언급되는 'n기 정도 갖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는 추천 보유 수이긴 한데 '이후로 더 나오면 다 갈아버리세요'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 히비노 카프카&이치카와 레노
└ 미진화체: 인핸스+실드 파괴와 대미지 반감+조작 2배+룰렛+부위 30% 그라비티가 교대로 돌아가는 진화 스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각성도 공격적이진 않지만 회복 드롭 강화+ 2개에 L자 지움 공격+ 3개라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 연계하는 등 유틸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구성도 좋고, 스킬 1과 2의 쿨타임도 각각 2턴이라서 패턴 대처에도 꽤 좋아보입니다. 다만, 스킬 1과 2가 각각 커버하는 범위가 다르다보니 가는 던전에 따라 '언제 스킬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손이 많이 가는 몬스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위에 턴감이나 턴밀 어시스트 하기에도 부담 없고, 맞아 떨어지게 택틱 구성만 가능하다면 서브 자리를 꽤 많이 아낄 수 있을 것 같아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팀 HP 강화 3개+스킬 지연 내성의 각성 구성에 3턴 단축에 포함된 스킬만 놓고 봐도 어느 파티에 들어가도 이상하지 않을 두루두루 달기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부가적으로 조작 불가 내성을 챙겨주는 것도 좋고, 2턴 대미지 격감으로 쓰는 방식에 따라 추가적인 턴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본체보다 범용성은 훨씬 좋은 것 같아서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다가 본체 쓰면 롤백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체 하나, 어시스트 하나씩 확보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시로 미나&호시나 소우시로
└ 미진화체: 스킬 1로 드롭판 확정+인핸스를, 스킬 2로 2턴 관통&흡수 무효+판갈이+실드 파괴를 해줄수 있는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컨셉은 카프카&레노와 비슷한데 카프카&레노보다는 공격적인 각성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 자체도 좋고, 택틱에 맞아 떨어지기만 한다면 포텐이 좋을 것 같긴 한데 스킬 1과 2 모두 '꼭 한 몬스터 감당할 필요가 있나?' 싶은 느낌은 드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가는 던전 따라 택틱이 맞아 떨어질 가능성도 있어서 여유 된다면 하나 정도는 갖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각성에 팀 HP는 없긴 한데 스킬 부스트+3턴 단축 조합에 혼자서 구름, 암흑, 방해를 모두 막을 수 있는 3 내성 조합인 것도 좋고, 드롭 강화 2종류로 약화 드롭 견제에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아보입니다.

다른 몬스터의 어시스트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계열의 무기라서 본체보다 우선순위 높게 잡고 하나 정도 확보해도 좋아보입니다.

○ 이치카와 레노&후루하시 이하루
└ 미진화체: 3턴 자신 상한 250억+3턴 지연과 함께 스킬 진화 후 3턴 쿨타임으로 3턴 경감+물/빛/회복 생성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250억 고점은 높은 편이긴 한데 스킬이 루프로 도는 방식이 아니라서 단발적이고, 최종단계 스킬도 경감 루프 계열이라 경쟁 상대가 꽤 많은 편입니다. 그나마 '드롭 생성이 가능' 하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는 있겠지만 던전 진행에 있어서 엄청난 도움을 주는 계열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각성도 나쁜건 아닌데 관통 각성이 현 시점에서는 메타에서 거리가 있는 편이기도 하고 해서 눈에 확 들어오는 몬스터로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의 2턴 지연은 좀 아쉽긴 한데 스킬 부스트+나 드롭 강화 3종 등 각성 구성이 전체적으로 요즘 메타에 써먹기 좋아 보입니다.

'독보적인가?'를 논한다면 거기에는 좀 의문이 들긴 하는데 드롭 강화 빈자리 메우는 용도로 스킬 자주 쓰는 친구에 올려주기는 좋아보여서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로 써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노미야 키코루&괴수 8호
└ 미진화체: 4턴 대미지 관통&HP 40% 회복+2턴 단축과 함께 스킬 진화 후 4턴 쿨타임으로 지울 수 없는 드롭&각성 무효 회복+2턴 관통&상한 250억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 딜각성이 L자인 것도 그렇고 키코루와 연계하라고 나온 몬스터인 것 같긴 한데 최종단계 스킬 조합이 상태이상 상황에서 써먹기에도, 딜 해야 하는 상황에서 써먹기에도 난감한 계열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고점 보강 용도로 활용은 가능해보이긴 하는데 그럴거라면 다른 몬스터 써먹어도 충분하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 어시스트 진화: 빛 부속성 부여에 스킬 부스트 4개는 좋은데 나머지 각성이나 스킬이 여러모로 아쉬운 편인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 4개짜리 무기가 적다면 어떻게든 써먹을 궁리를 하겠는데 요즘은 스킬 부스트 4개짜리 무기도 심심치않게 나오는 편이라서 '당장 급하다' 느낌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나루미 겐&괴수 8호
└ 미진화체: 판갈이+실드 파괴+1턴 지연과 지울 수 없는 드롭&각성 무효 회복+1턴 격감&상한 500억 버프가 교대로 돌아가는 스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단계 스킬의 500억 상한 버프도 파격적이고, 리더스킬도 강한 편이라 리더, 서브 전천후로 활용이 가능해보입니다.

주요 포인트는 '최종 단계 스킬의 500억 상한 해제를 어떻게 써먹을 것인가'가 될 것 같은데 그 덕분인지 1단계 스킬 턴이 4턴, 최종단계 스킬 턴이 1턴인 점을 이용해서 5개를 루프로 굴리는 구성도 쓰인 이력이 있습니다... 만, 교환이 가능한 몬스터이고, 상한치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고는 해도 5개나 끌어와서 쓰기에는 가성비나 메타 지속력이 좋은 것 같진 않고, 그보다는 나루미 겐 2개와 연계하는 방식의 운영을 우선 목표로 삼는 것이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높은 상한 때문에 오메가몬과 비슷한 느낌으로 어떻게든 쓸 수 있을 몬스터로 보이고 2기 이상 확보 목표로 잡아도 좋을 몬스터로 보입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의 1턴 지연은 조금 아쉽긴 한데 각성 구성이 전체적으로 요즘 메타에 쓰기 좋아보입니다. 또한 십자 지움 공격+를 올려줄 수 있기 때문에 본체에 달아주는 것도 좋겠지만 도우마 파티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환 여유 된다면 2호기 이상 확보해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히비노 카프카
└ 미진화체: 3턴 단축+드롭판 확정+상한 888억 버프와 함께 변신한 후 3턴 쿨타임으로 지울 수 없는 드롭&각성 무효 회복+관통+상한 400억 버프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변신 턴이 38턴으로 좀 무겁긴 한데 그런 만큼 변신 후 스킬도 유틸적으로나 고점을 올려주는 측면에서나 모두 좋은 편이고, 각성도 공격적인데다가 리더스킬과 컨셉도 맞아 떨어져서 전체적인 균형이 좋은 편입니다.

자체적으로 불드롭을 생성할 수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쉽긴 하지만 귀멸의 칼날 콜라보에서 '탄지로&네즈코'를 2기 루프로 사용하게 되면 드롭 확보도 안정적으로 해줄 수 있어서 시너지가 좋은 조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운영이 다소 난감할 수 있긴 한데 상태이상 회복은 다른 서브한테 맡기고 관통+상한 해제 용도로만 쓰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갈 수 있는 던전의 폭도 꽤 넓은 편입니다.

탄지로&네즈코가 있다면 2기까지도 확보 고민해봐도 좋을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2개+5턴 단축 조합에 스킬 부스트 외의 각성을 본체에 부여하면서 소멸되는 부여+소멸 계열의 무기입니다.

보여하는 각성 종류도 불 부속성+불&회복 드롭 강화+초 콤보 강화라서 나쁘지 않은 편이고, 못드롭 15개 생성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 15% 이하 초근성 몬스터 처리에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 2개+5턴 단축 조합만으로도 가치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다만, 교환이 가능한 몬스터가 아니다보니 쓰기 위해서는 저격을 해야 한다는 의미가 되는데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다소 의문점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근 일판에서 어시스트가 없을때 파라미터가 상승하는 '자력'이란 각성도 나올 예정이라 '소멸' 기믹과의 연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추후의 활용도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본체에 좀 더 우선순위 두고 3호기 이상 나왔다면 고민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시로 미나
└ 미진화체: 5턴 인핸스+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한 후 2턴 쿨타임으로 불 6개/나무&회복 4개 생성+상한 320억 버프+속성 흡수 무효화 스킬을 사용합니다.

불 횡강과 나무/불 동시 공격 스킬이 같이 있는건 좀 어색하긴 한데 둘 다 발동할 수 있을 만큼의 드롭을 직접 생성해주기 때문에 어색함을 많이 보완해주는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로 불 가로 1렬 강화 발동을 요구하고 있고, 변신 후 스킬 턴은 2턴이기 때문에 아시로 미나 2기와 카프카를 믹스매치 하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탄지로&네즈코를 쓰는 파티보다 고점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탄지로&네즈코가 없어도 쓸 수 있다' 정도로 접근하게 되는 점은 다소 아쉬운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나무/불 동시 공격 각성이 어떻게 쓰이냐에 따라 취급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서 2기까지는 가지고 있을만 한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여러 파티에 두루두루 쓰기 좋은 무난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스킬에 흡수 무효+자신 공격력 5배+대미지 상한 350억 버프는 파밍 파티에서 마지막 일격 날리는 느낌으로 써먹기도 좋아보여서 전략적으로 활용될 여지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본체 사용 예정 없다면 먼저 하나 만들어두고 고민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괴수 9호
└ 미진화체: 독 뒷구가 떨어지는 디버프가 발동 중일때만 변신할 수 있는 대신 변신까지 들어가는 턴이 15턴을 짧은 편입니다. 그리고 변신 후에는 4턴 쿨타임으로 2턴 대미지 반감+버프+5속성&회복을 5개씩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변신 후 스펙만 놓고 봤을때는 다속 파티에서 활용하기 좋은 계열의 스킬과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스킬은 5속성 공격 강화와 L자 지움 공격을 동시에 발동해야 하긴 하지만 자체적인 스킬로 속성별 드롭을 5개씩 생성하기 때문에 연계하기에도 좋고, 경감 조건은 단순 4속성 동시 공격이기 때문에 각성 무효를 맞아도 경감으로 버틸 수는 있는 구성입니다.

변신 전 리더스킬에 랭크 경험치와 에그 드롭률 1.3배의 보정도 붙고 해서 쏠쏠하게 챙길만한 구석이 많은 친구이긴 한데 변신할때 디버프가 필요한 점이 사용을 꺼리게 만드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같은 에그 라인업의 '믹소가스트로'가 2턴 쿨타임으로 독드롭 출현 확률을 높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연계해서 변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2기 루프로 쓰기에는 드롭 생성이 아쉽고, 4기 루프로 쓰기에는 다속 컨셉이라 부담스러운 몬스터를 꼭 써야 할 이유가 있을까, 싶은 생각은 드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다속은 이미 메이드 이데알이 꽉 잡고 있는 상황이라서 비집고 상위 티어로 올라갈 설득력은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 턴이 좀 무겁긴 한데 4턴 지속되는 HP 40% 회복+대미지 반감은 은근 유니크한 계열인 것 같습니다. 공략에서나 파밍에서나 초반에 깔아주기 좋은 스킬로 보여서 본체를 쓰는 것보다는 훨씬 활용도가 넓은 무기로 보여서 우선순위 본체보다 높게 잡아도 좋아보입니다.

○ 나루미 겐
└ 미진화체: 2턴 단축+2턴 지연과 함께 변신한 후 2턴 쿨타임으로 불/어둠/회복을 5개 생성하고 어둠 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있을 때는 1턴 지속되는 인핸스+상한 155억 버프를 조건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도 변신 전에는 랭크 경험치 1.2배, 부위 파괴 소재 드롭률 1.4배 보정도 있고 변신 후에는 불이나 어둠을 십자로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면서 십자 지움 공격을 발동하면 콤보 추가와 고정 대미지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십자를 주로 활용하다보니 퍼즐링 난이도가 비교적 높고, 룰렛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높아지긴 하지만, 본인의 스킬로 불, 어둠 드롭을 십자로 지울 만큼의 드롭을 확보할 수 있다보니 고 배수 발동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구성으로 보입니다.

상한 해제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둠 드롭 확률 증가 버프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점은 조금 성가실 수 있지만, 상한 155억은 꽤 파격적인 수치라서 충분히 감안할만한 점으로 보입니다. 특히 같은 에그 라인업에 '하세가와 에이지'가 어둠 드롭 확률 증가 버프 루프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이 활용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에 경감이 없는 점이 아쉽긴 한데 위에서 언급했던 나루미 겐&괴수 8호와 믹스매치 할 경우 81% 경감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그라비티 스킬에 대한 보완도 가능하고, 상한 해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고점이 높은 파티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0% 활용하려면 싱크로 각성의 어시스트 공명을 활용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서 어시스트 폭이 다소 좁을 것으로 보이기도 하고, 교환이 불가능한 몬스터인 점은 아쉽지만 1티어 요건은 충분히 갖추고 있기 때문에 2기 이상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봐도 좋을 몬스터로 보입니다.

└ 어시스트 진화: 부위 파괴 보너스 2개 각성을 더해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가치가 높은 것 같습니다. 그 외의 각성도 갯수는 적지만 스킬 부스트에 초 콤보강화라서 턴 확보나 딜 보정 용도로 쓰기 좋고, 스킬 구성도 턴이 길긴 하지만 3턴 단축을 비롯해서 여러모로 챙겨주는 것들이 많아서 부위 파괴 기믹이 등장하는 던전을 갈때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는 본체에 더 있긴 한데 3호기 이상 나왔거나, 파티 운영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어시스트 진화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노노메 린
└ 미진화체: 5턴 쿨타임으로 각성 무효 회복+2턴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 구성은 나쁘지 않은 편인 것 같습니다. 다만 턴이 짧은 대신 지울 수 없는 드롭은 회복할 수 없고, 흡수 무효 계열 스킬은 이미 경쟁자가 많은 편이라 각 잡고 맞아 떨어지는 상황이 나오지 않는 이상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정도의 몬스터로 보입니다.

나왔을때 하나 정도만 보유하고 있어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전체적으로 무난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하나 더 붙어주거나 팀 HP 강화가 하나만 더 붙었어도 좀 더 쓰일만한 구석이 많았을 것 같긴 한데, 그렇지는 않아서 그냥 '부위 파괴 기믹 나오는 던전 가는데 마땅한 어시스트가 없을때' 달게 될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에 부위의 남은 HP 그라비티나 드롭판 확장도 포함되어 있어서 관련 기믹 대처 용도로는 파밍에서 쓰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이치카와 레노
└ 미진화체: 2턴 지속되는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한 후 3턴 쿨타임으로 2턴 지속되는 6×5 드롭판 변화+인핸스+상한 140억 버프+물/빛/회복 10개씩을 생성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과 리더스킬의 조합도 좋고, 조작시간이 15초로 고정되기 때문에 적의 조작시간 관련 패턴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공격력 배수 발동을 위해서는 'T자 지움 공격'을 발동해야 하기 때문에 퍼즐링 난이도가 다소 있는 편이긴 하지만 그만큼 배수도 높고, T자 지움 공격 덕분에 드롭 약화 패턴도 어느정도 견제할 수 있다보니 상위 던전 가기 나쁜 계열은 아닌 것 같습니다.

드롭 확보를 위해서는 3기 루프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같은 라인업의 이치카와 레노&후루하시 이하루를 믹스매치 하는 방식을 활용하면 경감 루프도 확보할 수 있어서 기믹적인 균형도 잘 잡히고 이론상 나쁜 조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 T자 지움 공격을 요구하면서 본 각성에 대미지 무효 관통+를 넣은건 (빛 T자 하고 물 관통 하는 방법도 있다고는 하지만) 다소 '어쩌라고?'의 느낌이 있고, 액티브 관통 서브를 하나 넣은 상태로 파티를 구성하기에는 드롭 생성 루프 3+관통 1이라서 유틸 확보 난이도가 올라가는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나왔다면 파티 고민은 해볼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일부러 뽑을 필요까진 없지 않나 싶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3개+3턴 단축의 조합도 좋고, 초 콤보강화에 스킬 지연 내성 올려주는 점이나 드롭 생성도 같이 해줄 수 있는 점은 여러모로 장점으로 볼 수 있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물 부속성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그 부분의 감안은 필요하겠지만, 네로미에르나 비신 오딘 같은 파밍 파티부터 시작해서 물 부속성 필요한 상황에서는 우선 고려도 가능할 무기로 보입니다.

나왔다면 본체보다는 어시스트에 우선순위 두고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오가타 쥬고
└ 미진화체: 3턴 쿨타임으로 모든 드롭을 잠그고 1턴 후에 2턴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관통 버프를 발동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턴 후에 발동하는 지연 발동 계열의 스킬이긴 하지만 그만큼 쿨타임이 짧아서 템포 빠르게 흡수 무효를 써야 하는 파밍류 던전에서는 건담 콜라보 버사고 체스트 브레이크 느낌으로 활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연 발동 계열 스킬의 단점으로 꼽히는 '실수가 나면 택틱이 꼬일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는 점이나 '타이밍을 맞추기 쉽지 않다' 라는 점은 파밍 외의 목적으로 활용을 망설이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특정 버프가 발동중인 상황에서 다른 효과들이 발동되는 조건부 스킬들이 더욱 잘 활용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맞아떨어지는 특정 시점을 제외하고는 쓰이는 경우가 그닥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 대비 하나 정도만 있어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무난한 것 같습니다. 스킬도 초반에 깔아두기 나쁜 계열도 아니고 해서 부위 파괴 무기 폭이 넓지 않다면 활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노미야 키코루
└ 미진화체: 2턴 쿨타임으로 L자 모양 빛드롭을 1세트 생성하고, 공격 타입 인핸스가 발동중일 경우 콤보 흡수 무효화+빛드롭 강화를 추가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2기가 루프로 돌아가면서 빛 L자 드롭 세트를 생성할 수 있고, 리더스킬도 빛 L자를 발동하기만 해도 경감과 공격력 배수를 발동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파밍에 특화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조건만 맞으면 콤보 흡수 무효화도 루프로 돌기 때문에 콤보 흡수 몬스터가 나와도 다른 콤보 신경 쓸 필요 없이 그냥 L자만 이어줄 수 있다는 점은 클리어 타임을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핸스 유지와 스킬에는 없는 고점을 높히기 위한 수단도 MP로 판매하는 시노미야 이사오로 해결할 수 있다보니 파티 구성 허들도 생각보다 높지 않은 편이라서 콜라보가 끝난 후에도 얼굴을 꽤 자주 볼 가능성이 높은 몬스터로 보입니다.

교환이 불가능한 몬스터라서 물리면 한도 끝도 없을 수도 있긴 하지만, '오래 쓸만한 파밍 몬스터' 포지션과 '빠른 파밍을 목표로 할 수 있는 몬스터'라는 장점은 독보적이란 느낌이 들어서 2기 이상 확보 목표로 에그 굴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초반에 상한을 해제해주기도 하고, L자 모양 빛드롭 생성이나, 스킬 단축 등 여러모로 키코루 본인이 쓰라고 나온 구성인 것 같습니다.

키코루에게 달아주면 단일 L자만 이어줘도 딜 상승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 L자를 잠금 해제 내지는 어시스트 무효 회복 용도로 쓰는 파티에서는 달아주기 부담스럽거나 어시스트 무효로 각성이 날아가면 의미가 없어지는 계열인 것 같습니다.

키코루 파티를 150~200%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2기까지 확보 목표로 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후루하시 이하루
└ 미진화체: L자 지움 공격을 가지고 있어서 어시스트 무효 회복과 연계해서 쓰기 좋은건 맞는데 그렇다고 해도 L자 지움 공격+ 4개는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스킬도 부위 35% 그라비티가 붙어있긴 하지만 흡수 무효 계열이라서 경쟁 상대도 너무 많습니다.

키코루 파티에서 흡수 무효 할 겸 딜러 느낌으로 들어갈 수는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의 파티에서는 그닥 기용의 설득력이 없는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자동 회복+가 3개라서 자동 회복 써먹는 파티에서는 활용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최근 전체적인 HP가 높아지다보니 자동 회복을 써먹는 파밍 파티가 생각보다 덜 보이는 편입니다. '쓰이는 상황이 온다면' 나머지 각성도 좋고, 스킬도 파밍에 써먹기 좋은 편이라 우선적으로 쓰일 확률이 높은데, 그 외에는 일부러 찾아서 쓰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호시나 소우시로
└ 미진화체: 3턴 쿨타임으로 2턴 대미지 무효 관통+속성 흡수 무효화 버프를 올려줄 수 있고, 어둠 드롭 확률 증가가 발동 중일 경우 각성 무효 회복+부위 30% 그라비티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버프 조합이 다소 특이한 편이라서 맞아 떨어진다면 핵심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럴 상황이 과연 몇이나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각성도 무난히 좋고, 스킬 턴도 짧은 편이고 추가 조건도 '무조건 써야 한다' 정도까진 아닌 것 같아서 그냥저냥 서브 부족할때 무난히 써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어둠 부속성을 추가해주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각성 구성도 좋고, 스킬도 상한 400억을 포함해서 던전 공략에 필요한 버프들이 많아서 무난히 쓰기 좋은 것 같습니다.

다른 무기들에 비해 독보적으로 좋다는 느낌은 좀 덜하긴 하지만 특히 스킬 지연 내성 올려줄 수 있는 무기는 아직 적은 편이라서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 먼저 한두기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하세가와 에이지
└ 미진화체: 4턴 지속되는 어둠 드롭 확률 증가를 루프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던 나루미 겐 파티의 추가 스킬 효과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몬스터 입니다. 거기에 추가로 콤보 보정이나 조작시간 증가도 해주기 때문에 나루미 겐의 어려운 십자 조건의 난이도를 다소 완화해주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위 호환이 나온다면 밀릴 확률이 높은 몬스터이긴 하지만, 초반에 나루미 겐 활용하는 용도로 쓰기에는 좋아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을만 한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 3개+3턴 지연 조합도 좋고, 5턴 대미지 반감 깔아주는 것도 파밍 등에서 활용될 여지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둠 대미지 경감 각성을 하나 올려주는 것도 은근 핵심으로 쓰일 때가 많아서 하나 정도는 조커 느낌으로 가지고 있을만 한 것 같습니다.

○ 괴수 10호
└ 미진화체: 변신하지 않으면서 3턴 쿨타임으로 악마 타입 인핸스+상한 135억 버프가 루프로 돌아가는건 꽤 파격적인 구성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구름과 조작 불가를 혼자 본각성으로 틀어막기 때문에 어시스트 폭을 늘려줄 수 있는 것도 꽤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도 5속성 공격 강화만 발동해도 되다보니 드롭 확보만 가능하다면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쓰기 좋은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장점은 많은데 하필 다속 컨셉이라서 메타에는 붕 뜨는 느낌이 강한 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장난감 포지션 이상으로 올라가긴 힘들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요즘 가드 브레이크 각성이 다속 파티에서 딜 각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보니 가드 브레이크를 달아줄 수 있는데 스킬 부스트 2개에 팀 HP 강화 3개까지 달린 무기는 다속에서 활용도가 꽤 높은 것 같습니다. 거기에 어둠 대미지 경감 달아줄 수 있는 것도 좋고, 스킬에 3턴 지연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 턴 확보에도 어느정도 기능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속 컨셉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면 1~2기 정도 확보해도 좋을 것 같고, 본체보다 우선순위 높게 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나카노시마 타에
└ 미진화체: 4턴 쿨타임으로 4턴 지속되는 불속성 인핸스+대미지 상한 120억 버프와 불/나무/회복을 10개씩 생성하는 스킬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속성의 전체적인 상한 해제 스킬이라 평균 고점을 높히는 용도로 나쁜건 아닌데 지금 불속성 파티 중에서 전체 상한 해제가 필요한 리더는 그닥 없어서 활용도가 높진 않은 것 같습니다.

파밍 파티에서 쓸 하나 정도만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무난한 것 같습니다. 드롭 강화가 2종류 붙어있어서 비어있는 드롭 강화 메울때 활용은 가능할 것 같은데 우선적으로 쓰기에는 장점이 확 드러나는 느낌은 아니라서 초반 장비 부족할때 쓰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이카루가 료
└ 미진화체: 본인이 팀 HP 강화 3개 가지고 있는건 어시스트 무효 던전 갈때 나름의 어필이 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각성도, 스킬도 모두 무난무난한 쪽인 것 같아서 어지간한 경우 아니면 다른 더 좋은 몬스터 쓸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십자 지움 공격 어시스트 필요할때 스킬 턴도 길고 해서 무난하게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콤보 강화도 같이 더해주기 때문에 딜 보정에도 꽤 도움이 될 것 같고, 스킬에 3턴 단축도 포함되어 있어서 스킬 부스트가 하나 뿐인 아쉬움도 어느정도 상쇄되는 것 같습니다.

본체보다 어시스트 진화가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 오코노기 코노미
└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6개&회복 드롭 강화+ 3개 조합도 그렇고, 스킬도 상태이상 무효 회복 계열이라서 무난하게 쓰기 좋은 유틸형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나쁜 구성은 아닌데 그렇다고 다른 몬스터를 제칠만큼 독보적인 장점은 그닥 없는 것 같아서 무리해서 저격할만한 몬스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나왔을 때 하나 정도 남겨두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드롭 강화가 3종류인건 좋은데 나머지 각성이 크게 와닿는 부분도 없고, 스킬도 대체될만한 무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크게 손이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이즈모 하루이치
└ 미진화체: 4턴 쿨타임으로 2턴 관통이라던지 1턴 7×6 드롭판 변화나 부위 25% 그라비티 같이 이것저것 많이 해주긴 하는데 한편으로는 또 이도저도 아닌 느낌이라 아쉽습니다. 초반 몬스터 부족할때는 유용할 것 같긴 한데 상위 던전 올라갈수록 대체될 확률이 높은 몬스터로 보입니다.

└ 어시스트 진화: 무난한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 1개+3턴 지연 조합도 나쁘지 않고, 팀 HP 강화 2개와 드롭 강화 2종류도 쓸만하고, T자 지움 공격도 부가적인 느낌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반에 무기 부족하면 쓸 수 있을 것 같고, 그 외에는 다른 더 좋은 무기 써도 될 것 같습니다.

○ 믹소가스트로
└ 미진화체: 독드롭 출현 확률이 증가하는 디버프를 뿌리긴 하는데 그래도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 5턴을 회복하면서 5속성+회복을 생성하는 스킬이 2턴인 점은 나름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독드롭 확률 증가를 활용해서 괴수 9호를 변신시키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 외에도 적이 사용한 독드롭 확률 증가를 덮어버리는 느낌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해서 조커 포지션으로 활용할만한 조건은 잘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쓰이는 경우가 많을 것 같진 않지만 쓰인다면 대체가 힘들 확률이 높아보여서 한두기 정도는 키핑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다속에서 그럭저럭 쓰기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에 디버프가 포함되어 있다보니 스킬 턴이 짧은 편인 점은 다소 부담스러워서 스킬 지연 내성 각성이 급하게 필요한게 아니라면 크게 손이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카구라기 아오이
└ 미진화체: 7턴 쿨타임으로 6턴 HP 40% 회복 버프+인핸스 등을 사용할 수 있고 1턴을 단축시키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7턴 쿨타임+1턴감의 조합이라 1턴감 루프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그렇기 때문에 1턴감 루프로 돌아간다면 HP 40% 회복 버프가 6턴이어도 루프가 돌아가는데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테미스 이후로 1턴감 루프가 이렇다할 지원을 받지 못한 상태로 식어버려서 현재는 기믹 자체의 활용도가 높지 못한 시점입니다. 물론 다시 상위 티어로 올라올 가능성도 없진 않지만, 그렇게 급하게 확보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나왔을때 미래 보고 하나 남겨두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자동 HP+ 2개에 스킬로 7턴간 40% 회복도 올려줄 수 있습니다. 활용 빈도가 높을 것 같진 않은데 자동 회복 빡세게 당겨야 하는 조합에서 다른 자동 회복 무기와 연계해서 사용은 가능할 것 같아서 하나 정도는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프리미게니우스
└ 미진화체: 관통, 대미지 흡수 무효 모두 이미 경쟁자가 너무 많아서 일부러 쓰일 일 없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부위 20% 그라비티가 있는 점은 좋긴 한데 그것도 대체가 불가능한 상황도 아니라서 전체적으로 심심한 조합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초반 서브 없을때 잠깐 쓰는 정도 인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부위 파괴 무기 적다면 활용 고민은 가능할 것 같긴 한데 각성도 그렇고 스킬도 그렇고 반년 전 무기 보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 프레온닥틸
└ 미진화체: 이쪽도 프리미게니우스와 비슷하게 스킬이 이미 경쟁상대가 너무 많습니다. 그나마 6×5 드롭판 변화 효과 덕분에 드롭판 축소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은 좋은데 그것도 드롭판 확장류 스킬들이 많이 나와서 독보적인 느낌은 많이 죽어버린 것 같습니다. 초반 활용 이후로는 크게 쓰일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어시스트 진화: 각성은 무난한데 스킬이 상태이상을 해제+HP가 1이 된다+35% 그라비티라서 파밍에서 쓰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그라비티류 스킬이라 이쪽도 경쟁 상대가 적은 편은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상태이상 해제+그라비티 조합은 언제 쓰여도 이상하지 않을 조합인 것 같아서 나왔을때 하나 정도는 만들어둘만 한 것 같습니다.

3. 에그 외 몬스터 중 주목할만한 몬스터

○ 시노미야 이사오 (MP): 미진화체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키코루 파티에서 고점을 올려줄 수도 있고, 키코루의 추가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인핸스 루프로도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키코루 파티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필수로 확보해야 하는 몬스터로 보입니다.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 3개+2턴 단축+2턴 격감 조합도 좋고, 팀 HP 강화 2개에 스킬 지연 내성도 붙어있어서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키코루 쓸거라면 1~2기, 안쓸거라면 1기 정도 확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밧코 (교환소): 교환소 전용 몬스터라 각성이나 스킬이 조금 심심하긴 한데 그래도 파밍으로 데려올 수 있는 스킬 지연 내성 무기라서 현재 시점에서는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스킬 지연 내성이 잠재 각성 폭을 넓혀줄 수 있는 키 각성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서 가져올 수 있다면 일단 가져오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총평

○ 라인업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어시스트 공명 각성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본체 체급 추가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점도 좋고, 공명에 엮어서 사용하기 좋게 어시스트 진화 성능도 좋은 쪽으로 무난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 공략, 파밍, 서브 전체적으로 활약할만한 몬스터들이 많아서 가성비는 꽤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교환 가능한 몬스터들도 어시스트 진화해서라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중복 몬스터 처리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 몬스터들이 전체적으로 같은 콜라보 멤버끼리 믹스매치 되거나 서브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한두번 굴리거나 단순 교환만으로 파티 구성이 힘든 점은 다소 아쉽지만 13주년 이벤트 등으로 지급한 마법석도 있고 해서 이번 기회에 한번 에그 투자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나오는 결과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소한 무기 등으로 기존에 쓰던 파티 보강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니부자

Lv86 Bluneln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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