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파티 인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히트작 탐방 5 - 1970년대 후기

아이콘 미나스트리스
댓글: 9 개
조회: 2507
추천: 3
2018-02-08 12:57:37

*시청률은 http://1st.geocities.jp/june_2007_taste/saikou.html#N1를참조했습니다.

*매체 판매량은 http://dvdbd.wiki.fc2.com/ 및 http://www.someanithing.com/를 참조했습니다. (판매량은 과소계측됩니다)

 

[1970년대 후기 TV애니히트작]

 

-매체 판매량이 앞서면 시청률보다 우선했습니다

 

[1976 ~ 1979 개시 애니]

 

 

1. 기동전사 건담 (機動士ガンダム)

BOX(4개 합)- 113,153

-최고시청률: 24.1% (1982. 12. 14. 재방송)

 


제작: 선라이즈 (日本サンライズ)

감독: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작가: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방송: 1979. 4. 7. ~ 1980. 1. 26.

 

 

건담 전설의 시작.

[우주전함 야마토]의 성공(과 실패)에 착안하여 이를 연구, 아동향을넘어 중〮고등학생을 주 타겟으로 제작한 애니

 

야마토 풍의 비장한 분위기의 광활한 우주에 로봇을 가미한 것으로, 종래 마징가Z를 필두로 한 슈퍼로봇물이 로봇을 영웅화 하는 것에 비하여 로봇을 군수품 취급하는 리얼로봇물노선의 시초인 작품이기도 합니다.

 

첫 방송 당시에는 시청률이 저조했습니다. 거기에 이 작품이 아동향으로보기 어려움에도 캐릭터 상품은 아동향으로 제작하는 미스 커뮤니케이션까지 더하여 흥행에 실패하고 조기 종영합니다.

 

그러나 중고등학생 팬들과 애니 동인의 응원에 힘입어 재방송을 거듭하면서 시청률이 늘어났고, 특히 종영 후지만 이번엔 제대로 중고등학생을 겨냥하여 건담 프라모델이란 제품을 출시, 대히트하여 이른바 건프라라고 불리는 새로운 제품군이 탄생하기에 이릅니다.

 

이후 건프라와 재방송의 상호 인기 상승작용으로 극장판이 제작되기에 이르렀고,

이 극장판 개최 한 달전에 아니메 신세기 선언이라는 이벤트를 개최(1981).

극장판 개봉 당일에는 철야조가 영화관을 몇 겹으로 둘러싸는 등 대성황을 이뤘습니다

 


(‘아니메 신세기 선언당시 현장과 무대 위의 토미노 요시유키)

 

이후 건담은 애니뿐만 아니라 만화, 소설 등으로 시리즈를 계속 이어가면서오늘날의 전 미디어믹스를 활용한 미디어 전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아무로가 작 중 가장 많이 한 말 1: 아아~, 2: 이키마~!ー 行きます!)

 

 

2. 미래소년 코난 (少年コナン)

DVD(2001) 평균-6,488/ BOX(4개 합)- 34,903/ : 40,581

-최고시청률: 14% (1978. 10. 24.)

 


제작: 닛폰애니메이션(日本アニメーション)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원작: The Incredible Tide(소설) (1970)

원작가: Alexander Key

방송: 1978. 4. 4. ~ 1978. 10. 31.

 

 

미야자키 하야오가 영화, TV애니를 통틀어 처음으로 감독을 맡은 작품입니다.

히트작이라기보단 명작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작품으로 전쟁과 삶에 대하여 과학과 자연, 구세대와 신세대의 대비와 화합을 통해 그려내고 있습니다..

 

 

3. 루팡 3 (2) (ルパン三世 Part2)

BOX(3개 합)- 13,717

-최고시청률: 29.1%(1979. 1. 22.)

 


제작: 도쿄무비(東京ムービー; 1995 TMS엔터테인먼트에 흡수합병)

원작: 루팡 3(만화)(1967. 8. 10. ~ 1969. 5. 22. 연재), 루팡 3세 신모험(만화)(1971. 8. 12. ~ 1972. 4. 27. 연재), 신 루팡 3(만화)(1977. ~1981.)

원작가: 몽키 펀치 (モンキー・パンチ)

방송: 1977. 10. 3. ~ 1980. 10. 6.

 

 

1기가 뒤늦게나마 인기를 얻자 2기가 제작되었습니다.

1기 무대가 일본이라면 2기서부터는 전세계를 누빕니다..

 

루팡 시리즈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작품으로 루팡 시리즈가 국민 애니로 거듭나게 해준 작품이라고 합니다.


1기 때의 루팡의 녹색 자켓과는 달리 빨간 자켓으로 2기의 루팡을 디자인적으로 구별했는데, 이후에도 종종 초대 루팡과 이후의 루팡은 자켓 색깔로 구별을 하곤 합니다.

 

한편 루팡 3세는 처음으로 캐릭터 상품을 청소년 대상으로 문방구로 팔아 히트시킨 것으로 유명합니다. 청소년 대상으로 상품화를 성공한 첫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네요.

 

 

4.도라에몽 (2) (ドラえもん)

-최고시청률: 31.2% (1983. 2. 11.)

 


 
제작: 신에이 (シンエイ動画)

감독: 부재 모토히라 료(もとひら) 시바야마 츠토무(芝山努) 젠 소이치로(善聡一郎) 야쿠와 신노스케(八鍬新之介)

원작: 도라에몽(만화) (1969. ~ 1996. 연재)

원작가: 후지코F후지오(藤子F不二雄)

방송: 1979.4. 2. ~ 현재

 

 

열도는 당연하고, 반도에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 작품이네요

도라에몽 애니는 1973년 처음 애니화되었으나, 당시에는 시청률이 딱히 높지 않았고, 무엇보다 당시 제작사가 와해되는바람에 금방 종영하게 됩니다.

 

그러던 것이 제2작에 와서는 도라에몽의 단행본화와 함께 애니가 대히트했습니다.

 

1980년부터 지금까지도 2005년만빼고 매년 3월 도라에몽 극장판이 개봉되고 있으며(다음 달에도 새로운 도라에몽 극장판이 개봉 대기 중입니다), 아직까지도 TV시청률 탑5 안에 계속 드는 작품입니다.

 

 

5. 얏타맨 (ヤッタマン)

-최고시청률: 28.4% (1977. 3. 12.)

 


 
제작: 타츠노코 프로덕션 (タツノコプロ)

감독: 사사가와 히로시 (笹川ひろし)

방송: 1977. 1. 1. ~ 1979. 1. 27.

 

 

타임보칸 시리즈 두 번째 작품.

타임보칸이 인기를 얻자 계속하여 제작된 타임보칸 시리즈입니다.

 

전작과 비슷하게 남녀 두 주인공과 악당 3인방이 대립하는 내용이네요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매화 악당 3인방이 폭발엔딩으로 최후를 맞이합니다..

 

 

공동 6. 꼬마 너구리 라스칼 (あらいぐまラスカル; 미국너구리 라스칼)

-최고시청률: 27.8%(1977. 2. 27.)

 


 
제작: 닛폰애니메이션(日本アニメーション)

감독: 엔도 마사하루(遠藤政治), 사이토 히로시(斉藤博) 코시 시게오(腰繁男; 34화부터)

원작: 꼬마 너구리 라스칼(소설) (1963)

원작가: 스털링 노스(SterlingNorth)

방송: 1977. 1. 2. ~ 1977. 12. 25.

 

 

[플랜더스의 개], [엄마 찾아 삼만리]에 이은 세계명작극장 시리즈 제3.

주인공이 어미를 잃은 새끼 너구리를 주워 키우는 이야기인데, 야생동물과 인간의 공존이 어려움을 그린 내용이라 합니다

 

 

공동 6. 엄마 찾아 삼만리 (母をたずねて三千里; 엄마 찾아 삼천리)

-최고시청률: 27.8%(1976. 2. 1.)

 


 
제작: 닛폰애니메이션(日本アニメーション)

감독: 타카하타 이사오(高畑勲)

원작: 사랑의 학교(동화) 압뺀니니 산맥에서 안데스 산맥까지’ (1886)

원작가: 에드몬도 데 아미치스(EdmondoDe Amicis)

방송: 1976. 1. 4. ~ 1976. 12. 26.

 

 

[플랜더스의 개]에 이은 세계명작극장 시리즈 제2

제목 그대로 엄마 찾아 먼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입니다

사람들 사이의 따뜻한 정이 주 테마로 작품성이 높게 평가받는 작품이네요.

 

 

8. 독수리 오형제 (2) (忍者隊 ガッチャマンⅡ; 과학닌자대 갓챠맨 II)

-최고시청률: 27.1%(1978. 10. 22.)

 


 
제작: 타츠노코 프로덕션 (タツノコプロ)

감독: 사사가와 히로시(笹川ひろし)

작가: 요시다 타츠오 (吉田竜夫)

방송: 1978. 10. 1. ~ 1979. 9. 30.

 

 

SF히어로물.

1기에 이어 2기도 4년 간의 공백에 불구하고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았습니다

 

당시 야마토가 일으킨 애니메이션 붐과 함께 상승했던 애니 중 하나네요

 

 

9. 우주전함 야마토 2 (宇宙艦ヤマト2)

-최고시청률: 26.7% (1978. 10. 14.)

 


 
제작: 아카데미 제작(アカデミー製作)

감독: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

작가: 니시자키 요시노부(西崎義展),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 마스다 토시오(舛田利雄)

방송: 1978. 10. 14. ~ 1979. 4. 7.

 

 

2차 애니메이션 붐의 시발점, 극장판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 -사랑의 전사들](1978) TV애니버전입니다.

다만 극장판과 TV판의 결말은 달라져서, 야마토 시리즈에서 이 부분이 스토리가 갈라집니다. 극장판이 니시자키 버전이고, TV판 결말은 마츠모토 버전입니다.

 

 

10. 은하철도999 (銀河999)

-최고시청률: 26.4% (1979. 10. 11.)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니시자와 노부타카(西沢信孝)

원작: 은하철도999(만화) (1977.~ 1981. 연재)

원작가: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

방송: 1978. 9. 14. ~ 1981. 3. 26.

 

 

SF.

부자들이 기계인간이 되어 영생을 누리고, 가난한 사람은 그들로부터 핍박받던 미래적 세계관에서 주인공이 수수께끼의 여주인공과 함께 은하철도999를 타고 무료로 기계의 몸을 주는 별로 떠나는 여행.. 이라는군요

 

은하철도가 정차하는 각 별에서 여러가지 사건이 벌어지는 구조이고, 사회풍자가 많다고 하는데 어렸을 적이라 내용은 기억이 잘 안나는군요. 다만,

 

기차가 어둠을 헤치고 은하수를 건너면~’의 가락이

울컥하는 그리움이 있네요...

 

 

11. 젠더맨 (ゼンダマン)

-최고시청률: 25.2% (1979. 3. 10.)

 


 
제작: 타츠노코 프로덕션 (タツノコプロ)

감독: 사사가와 히로시 (笹川ひろし)

방송: 1979. 2. 3. ~ 1980. 1. 26.

 

 

타임보칸 시리즈 제3.

역시 남녀 주인공과 악당3인방이 여러 국면에서 대립하고 악당 3인방의 폭발엔딩으로 끝나는 전개입니다.

 

 

**

야마토가 일으킨 2차 애니메이션 붐으로 제작체수가 급증하여 애니메이터 품귀현상이 일어났던 시기입니다.

 

성우양성소가 속속 설립되기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며,

3대 애니 잡지로 불리는아니메쥬1978년창간되는 등

애니라는 서브컬쳐 문화의 기반이 속속 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아니메쥬 주관의 아니메 그랑프리 제1(1979) 수상작이 바로 건담입니다.

아니메쥬에서는 애니뿐 아니라, 성우애니쏭에 관해서도 수상하는 등 오타쿠 문화의 윤활유 역할을 톡톡히 했죠.

 

야마토가 일으킨 애니붐을 건담을 선두로 여러 애니들이 이어받아 계속해서 열기를 이어 나가고 애니의 양적 성장을 이룩한 시기였던 1970년대 후기였습니다.

 

Lv60 미나스트리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