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그림 파티 인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이미지 변환으로 상상했던 느낌을 쉽게 만들자

부에르
댓글: 2 개
조회: 4288
추천: 16
2023-02-20 12:42:39
"텍스트를 이미지로" 기능으로 생성하는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키워드를 바탕으로 무작위 생성이 되는 형태입니다.

생성을 하다보면 전체적으로 마음에 드는데 색감이나 자세가 조금만 바뀌면 어떨까 하고 아쉬운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죠.

이렇게 기본적인 이미지 형태는 유지하면서 원하는 스타일로 조정을 하고 싶을 때는 "이미지를 AI 이미지로"(이하 이미지 변환)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진이나 특정한 이미지를 부에르 스타일의 이미지로 변환하는 데 자주 쓰이는 기능이겠지만, 생성한 이미지를 조정해서 원하는 느낌에 가까운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도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미지 변환 기능을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예시들을 몇가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뼈대만 잡아서 원하는 이미지 뽑기

태그만 입력해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형상이나 색상을 간단하게라도 그려서 이미지 변환 기능으로 변환하면 상상했던 느낌에 가깝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풍선을 붙잡고 공중에 떠 있는 빨간 구두를 신은 검은 옷의 핑크머리 꼬마 마녀의 뒷모습을 그리려고 할 때, 이걸 태그로 입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굉장히 막막할 것입니다. 그리고 힘들게 키워드를 조합해서 만들어도 원하는 구도나 색감이 나오기까지는 굉장히 많은 시도를 해야 하고요.

하지만 아래와 같이 대략적인 구도만 잡고, 핵심이 되는 키워드만 넣어주더라도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만드는 건 굉장히 쉬워집니다.

▲ 원본 이미지. 색상과 대략적인 형태만 구분할 수 있을 정도면 됩니다.


▲ 태그 : 1girl, witch, balloon, high heels, back focus / 보존률 40% 로 변환한 이미지



원본 보존률이 높을수록 스케치한 구도와 색 배합에 가까운 이미지가 생성되며, 보존률이 낮을수록 원본에서 모티브만 따와서 이미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원본 이미지가 단순하다면 되도록 50% 이하로 원본 보존률을 설정하는 것이 괜찮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뽑기 좋고, 보존률이 30% 이하로 내려가면 구도나 색상 자체를 뒤틀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주세요.



2. 원하는 부분의 색상 바꾸기

특정 부위의 색상을 바꾸는 것은 생각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 부위에 색을 덮어씌우기만 해도 되니까요.

특히, 의외로 원하는 스타일로 뽑기 어려운 오드아이 같은 경우도 이미지 변환 기능을 활용하면 꽤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주려는 부위 이외의 부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본 보존률을 50~7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보존률을 낮출수록 그림체나 장식 등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니 태그로 생성한 이미지를 변환할 때는 생성할 때 사용한 태그를 동일하게 입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변화를 주려는 부분의 특징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같이 입력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ex. 오드아이를 설정하려면 heterochromia 키워드를 추가하는 식)


■ 생성한 이미지를 오드아이로 만들기

▲ 원본 이미지 : 1girl, (buer1.5), sheep horn, pink hair, pixie cut, face focus

▲ 파란 눈동자가 될 부분을 덧칠

▲ heterochromia 태그 추가 후 보존률 70%로 변환



■ 생성한 이미지의 옷 색상을 바꾸기

▲ 원본 이미지 : 1girl, (buer:1.5), sheep horn, pink hair, pixie cut, cheerleader

▲ 상하의가 빨갛고 가슴 부분에 검은색으로 문자가 그려지도록 덧칠

▲ 보존률 60%로 변환한 결과물




3. 자세 수정하기

색상을 대체하는 것과 비교해서 자세 수정은 조금 더 까다로운 수정이 필요합니다. 들고 있는 손을 내리고 있게 하는 것 정도는 보이지 않게 하려는 부위를 쓱쓱 지우는 것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자세 자체를 바꾸는 것은 어느 정도 길이의 비례를 맞춰서 덧칠을 해줘야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수가 어긋난 손가락이나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팔다리는 삭제나 덧칠을 해서 이미지 변환을 할 경우, 좀 더 완성도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역동적인 자세를 정적으로 교정하기

▲ 원본 이미지 : 1girl, (buer:1.5), sheep horn, pink hair, pixie cut

▲ 팔을 내리고 있는 형태로 바꾸기 위해 들고 있는 손 주변을 배경색에 맞춰 지워줍니다

▲ 보존률 75%로 변환! 자연스럽게 팔을 내린 자세가 되었습니다.



■ 자세와 손가락 보정하기

▲ 원본 이미지 : 1girl, (buer:1.5), sheep horn, pink hair, pixie hair

▲ 팔 부분은 옷 색깔에 맞추고, 손 부분은 펼친 손 형태가 되게 손가락 5개 그려주기

▲ 보존률 65%로 변환! 약간 비율이 어색한 것 같지만 손가락 수는 정상!



자세의 교정은 한번에 많은 변화를 주는 것보다는 원본 보존률을 높게 잡고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적당히 수정된 이미지를 다시 원본삼아서 변환을 반복하면 퀄리티와 스타일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많은 시도와 원본 보존률 세부 조정이라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원하는 스타일에 가까운 이미지를 좀 더 쉽게 만들기 위한 방법이니 여러 방식으로 시험해보세요!

Lv50 부에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