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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병과 시스템에 대하여 - 파트 2

아이콘 Rokah
조회: 283
2025-07-29 12:38:02
Battlefield 병과 시스템에 대한 커뮤니티 업데이트
이번 커뮤니티 업데이트는 Battlefield Labs의 병과 시스템(Class System) 현황을 다루며, 초기 플레이어 경험에서 얻은 통찰력을 담고 있습니다.

일부 시스템은 아직 Battlefield Labs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여기에 논의된 모든 내용은 병과 정체성을 정의하고 Battlefield 역사상 최고의 병과 시스템을 만드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이전 시스템으로 돌아가거나 무기를 제한하라는 제안을 보았습니다. 새로운 플레이어와 베테랑 플레이어 모두를 Battlefield 경험에 연결하고, 팀워크를 육성하며, 미래를 위한 시스템에 대한 보편적인 이해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이러한 제안들을 논의에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특히 병과와 관련하여 다음 Battlefield를 개선하기 위해 광범위한 플레이어 피드백과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일부 개선 사항은 Battlefield Labs 테스트를 통해 서버 측 명령으로 밸런스를 조절하여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다른 변경 사항은 새로운 도구나 클라이언트 측 업데이트가 필요하여 더 오래 걸립니다.

Battlefield Labs는 저희가 커뮤니티와 함께 피드백에 응답하고 점진적으로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식 Battlefield Discord의 커뮤니티 업데이트 섹션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Battlefield 커뮤니티 협업의 새로운 지평이며, 저희는 여러분이 저희와 함께 이를 탐색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병과 시스템 요약

1부에서 언급했듯이, 병과에 대한 현재 저희의 초점은 플레이어가 Battlefield에서 각 병과가 분대에 가져다주는 고유한 정체성을 인식하고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각 병과의 상호 연결된 시스템과 기본 원칙이 역할을 형성하도록 하면서, 그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병과 시스템은 사용자 지정 가능과 병과 정의라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정의됩니다.
사용자 지정 가능 구성 요소는 플레이어가 선택한 병과 내에서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탐색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병과의 기대치에 여전히 충실하도록 합니다. 병과 정의 구성 요소는 "바로 집어 들고 플레이"할 수 있는 플레이 용이성을 향상시키고 병과 정체성의 기대치를 강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번 커뮤니티 업데이트 전반에 걸쳐 정찰병(Recon)을 기본 예시로 사용하여 시그니처 요소를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훈련 경로 선택

사용자 지정 가능(Customizable): 훈련(Training)

훈련은 각 병과의 고유한 강점을 증폭시키도록 설계되어, 전장에서 여러분의 역할이 영향력 있고 전략적이도록 보장합니다. 각 병과는 장비를 사용자 지정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뚜렷한 **훈련 경로(Training Paths)**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다양한 모드에서 팀워크 시나리오 및 목표 수행 시 성능을 향상시키는 고정 스탯 보너스 및 혜택을 제공합니다.

훈련 경로는 세 가지 레벨로 구성됩니다:

레벨 0: 훈련 경로 선택 시 즉시 사용 가능한 패시브 혜택.

레벨 1 및 2: 선택한 역할을 향상시키기 위한 강화된 혜택. 팀플레이 진행 및 점수 경험치를 통해서만 획득 가능.

레벨 3: 한 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직접 활성화하며 자신, 팀 또는 매치 상황에 이점을 줍니다.

정찰병의 경우, 지정된 위치에 손상될 수 있는 UAV를 호출하여 **패시브 정찰(spotting)**을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활성화되면, 다시 사용하기에 충분한 진행을 하기 위해 팀과 계속 협력해야 합니다.

팀워크에 참여하거나 모드별 목표를 달성할 때, 선택한 경로를 따라 각 레벨에서 패시브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레벨 3 능력을 발동하면 레벨 2로 돌아가 레벨 3 능력을 다시 얻어야 합니다. 또한, 훈련 경로 진행은 각 라운드 시작 시 재설정됩니다.

Battlefield Labs를 통해, 저희는 각 경로의 진행 속도, 영향 및 밸런스를 검증하여 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유용성과 위력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찰병은 장거리 사격과 은밀한 게임 플레이에 특화되어 있으며, 훈련 경로는 그 역할의 특정 측면을 향상시키고 장려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찰병 플레이어로서 근접전을 더 많이 한다면, 달릴 때를 제외하고 장비에 감지되지 않는 등의 개선 사항이 있는 척후병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훈련 시스템이 Battlefield Labs에서 단 두 번의 플레이 세션 동안만 활성화되었지만, 저희는 이미 출시 전에 개선할 계획인 다양한 영역을 파악했습니다. 역할 효율성과 팀워크 인센티브는 이 시스템의 우선순위이며, Battlefield Labs는 저희가 이러한 우선순위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계속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길은 병과 정체성으로 통한다

병과 정의(Class-Defining): 시그니처 무기(Signature Weapon)

각 병과는 해당 병과 정체성과 본질적으로 연결된 시그니처 무기를 가지며, 이 시리즈의 1부에서 다루었듯이 각 병과의 역할이 면밀히 고려되었습니다.
각 무기는 적절한 전투 상황에서 사용될 때 강력할 수 있고 장비에 귀중한 추가물이 될 수 있지만, 각 병과에 숙련된 무기 범주를 사용하기로 선택하면 여러분의 역할에 맞춰진 패시브 혜택을 얻게 될 것입니다.

돌격병(Assault) & 돌격 소총(Assault Rifles) - 돌격병은 궁극의 보병 전투원으로, 돌격을 이끌고 상황 발생 시 대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병과에서 돌격 소총을 사용하면 스프린트에서 사격으로의 전환 및 돌격 소총과 다른 무기 간 전환이 빨라집니다.

공병(Engineer) & 기관단총(Sub Machine Guns) - 공병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파괴 및 수리를 위해 배치되며, 이는 전장에서 근접하고 지저분하게 플레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MG를 사용하면 지향 사격 제어가 향상됩니다.

보급병(Support) & 경기관총(Light Machine Guns) - 중화기 상황과 혼돈 속에서 익숙한 보급병은 무거운 장비에 숙련되어 있으며, 경기관총으로 사격을 할 때 다른 병과가 같은 무기를 사용할 때 겪는 스프린트 속도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정찰병(Recon) & 저격 소총(Sniper Rifles) - 저격 소총을 사용하면 조준경 흔들림이 줄어들고, 숨 참기를 통해 조준을 안정화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저격 소총에 매우 능숙하면 정찰병은 샷 사이의 재장전 속도도 빨라집니다!

병과 정의(Class-Defining): 시그니처 특성(Signature Trait)

시그니처 특성을 통해, 저희는 해당 병과로서 전반적인 역할의 효율성을 높이는 독특한 보너스 세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돌격병(Assault) - 강화된 이동성(Enhanced Mobility): 현재 저희는 이 병과에 낙하 피해 감소와 낙하로 인한 이동 속도 페널티 없음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훈련과 같은 다른 병과 정의 요소와 결합하여, 돌격병이 선봉에 서는 병과임을 강조하고 이동성을 핵심 강점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병(Engineer) - 폭발 피해 저항(Explosive Damage Resistance): 돌격병이 보병 전투의 선봉에 서는 데 집중하는 반면, 공병은 차량을 수리하고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유일한 병과입니다. 여기에서는 폭발적인 상황에 자주 놓이게 되므로, 저희는 이 특성을 그에 맞춰 주제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그니처 특성으로 폭발 피해 감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Battlefield Labs에서 이 차이가 다른 병과 간에 느껴지는지, 그리고 패시브 저항 증가(또는 감소!)에 대한 적절한 밸런스 수준이 무엇인지 평가할 것입니다.

보급병(Support) - 빠른 부활(Faster Revive): 보급병은 모든 분대의 방어 및 지속적인 전투에 필수적인 선택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병과에 대한 저희의 초점은 부활, 팀원 보호 및 보급의 중요성을 높여, 그들이 빠르게 전투에 재합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보급병의 시그니처 특성은 정지 상태에서 더 빠른 부활을 허용합니다. 저희는 Battlefield Labs에서 커뮤니티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활용하여 보급병 병과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과 보급병 역할의 진화하는 기대치를 모니터링하고, 이 역할의 가장 좋은 측면을 더욱 향상시킬 방법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정찰병(Recon) - 조준 정찰(Aim Spotting): 현재 정찰병의 시그니처 특성은 조준경을 통해 조준할 때 적을 자동으로 정찰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은 Battlefield Labs에서 저희가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시그니처 특성입니다.

병과 정의(Class-Defining): 시그니처 보조 장비(Signature Gadget)

병과 정의는 저희의 미래 보조 장비 라인업의 핵심이며, 각 병과가 사용에서 중복되지 않는 고유한 보조 장비를 갖도록 보장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각 병과의 독특한 역할을 강조하고 강화하며, 자신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분대를 지원하는 보조 장비를 제공합니다.

돌격병(Assault) - 아드레날린 주사기(Adrenaline Injector): 돌격병 병과에 플래시 및 스턴 효과에 대한 저항력을 부여하고, 스프린트 속도를 높이며, 폭발 피해를 줄이고, 짧은 시간 동안 적 발소리를 증폭시키는 아드레날린 주사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Battlefield Labs는 이미 아드레날린 주사기에 대한 상당한 피드백을 수집했으며, 저희는 이미 미래를 위해 이를 고려하여 병과 간 밸런스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Labs에서 얻은 교훈" 섹션을 확인하세요!

공병(Engineer) - 수리 도구(Repair Tool): 과거에는 수리 도구가 때로는 공격적인 무기를 위해 사용을 포기해야 하는 선택 사항이었습니다. 앞으로 수리 도구는 항상 사용할 수 있으므로, 분대 차량을 수리하지 않을 핑계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죠?

보급병(Support) - 보급 가방(Supply Bag): 이제 지면에 보급 가방이 보이면, 이 아이템이 여러분을 치료하거나 일정량의 탄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보급병이 이를 담당하는 병과가 될 것입니다.
저희는 현재 Battlefield Labs를 통해 이 보조 장비의 밸런스를 조절하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체력 또는 탄약을 받아야 하는지, 최적의 범위는 무엇인지, 그리고 스팸 방지 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찰병(Recon) - 모션 센서(Motion Sensor): 방어적이든 공격적이든 저격수든 척후병이든, 모션 센서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적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 정찰병으로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이 도구를 항상 사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시그니처 보조 장비로 훌륭한 선택입니다.


Labs에서 얻은 교훈

수천 명의 플레이어가 3월부터 Battlefield Labs를 경험하기 시작했으며, 이미 수천 건의 피드백 제출 및 버그 보고가 이루어져, 저희가 움직임 및 반응성과 같은 특정 게임플레이 요소를 신속하게 반복 작업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파괴, 움직임, 애니메이션 등 구현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영역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Battlefield Labs는 플레이어 중심의 변경 사항에 협력하여 다음 세대 Battlefield 게임에 영향을 미칠 기반을 마련한 진행 중인 프로세스입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피드백을 읽고 작업할 영역을 평가하고 있지만, 이미 의미 있는 개선으로 저희를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병과 정체성 및 게임 플레이

돌격병(Assault) - 플레이어들은 돌격병이 "외로운 늑대"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 병과가 덜 자립적이고 대신 팀 플레이 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주요 영역으로는 무기 슬링(Weapon Sling), 특히 두 개의 시그니처 무기를 휴대할 수 있었던 초기 프리-알파 기능이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주사기도 상당한 피드백을 받았으며 개선될 예정이며, 체력 회복 구성 요소는 제거될 예정이며, 추가 변경 사항은 추후 공유될 예정입니다.

공병(Engineer) - 공병은 여전히 좋은 위치에 있지만, 저희는 차량 플레이와의 상호 작용을 더욱 향상시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초기 플레이 세션에서 이중 로켓/미사일 발사기를 장비할 수 있었지만, 이 역할과 파괴 능력 간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켰을 수도 있지만, 단일 장비에서 너무 많은 위력을 제공했으므로 한 번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도록 제한할 것입니다.

보급병(Support) - 보급병은 팀원을 부활시키고, 탄약과 체력을 보급하며, 시스템을 차단하는 능력 때문에 자주 플레이됩니다. 저희는 이 병과에서 큰 변화보다는 미묘한 향상에 중점을 둡니다. 피드백에 따르면 보급 상자가 너무 많아 전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과도한 치유 및 탄약으로 인해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보급 상자의 지속 시간, 재보급량 등을 조정하여 보급병 및 다른 병과에 대한 영향을 균형 있게 맞출 수 있도록 조사하고 있습니다.

정찰병(Recon) - 플레이 세션 및 피드백은 정찰병의 개선 여지가 있음을 강조했으며, 저희도 Battlefield에서 그 역할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합니다. 저희가 계속해서 피드백을 평가하는 한 가지 측면은 이 병과에 대한 특정 훈련 경로 플레이 스타일을 장려하고, 역할의 허위 정보 및 사보타주 측면을 강화하며, 정찰 능력을 균형 있게 맞춰야 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변경 사항

위에 언급된 목록이 전부가 아니지만, 저희는 플레이어 피드백을 바탕으로 Battlefield Labs 및 그 이상에서 점진적인 변경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측면을 계속해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 프리-알파 플레이 세션에서는 탄도 갑옷(Ballistic Armor)에 대한 큰 반발이 있었고, 이 기능은 더 이상 멀티플레이어 모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상 차량의 움직임 및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항공기 제어에 대한 개선도 진행 중입니다.

저희 콘텐츠는 현재 알파 개발 중이며, 일부 기능은 복잡성에 따라 다른 기능보다 구현하는 데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Battlefield를 함께 만들어나가면서 커뮤니티 채널 및 Battlefield Labs를 통해 여러분에게 계속해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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