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패스오브엑자일 역시 접속시 IP Address (주소) 가 아닌 DNS (도메인 네임 서버)를 통해 접속합니다.
예 :
[INFO Client 11060] Async connecting to seo01.login.pathofexile.com:20481
[INFO Client 11060] Connected to seo01.login.pathofexile.com in 0ms.
따라서, 도메인 명을 주소로 변환해주는 것이 늦을 수록 그리고 도메인 네임을 찾아가는 경로가 멀수록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것도 보다 세부적인 사항은 시간이 될 때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2) 결론은, 구글 DNS를 사용하면 가장 무난합니다.
네트워크 설정 - 어댑터 옵션에서 사용중인 네크워크 카드의 속성을 열어서 IP4 속성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다른곳은 건드릴 필요없이, DNS 서버 부분만 8.8.8.8 과 8.8.4.4 로 변경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3) 이렇게 해준다고 해서 바로 DNS 변경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재부팅 하면 적용됩니다만,
재부팅이 싫으신 분들은,
윈도우즈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해서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열린 명령창에 ipconfig /flushdns 를 입력하고 엔터하시면 DNS를 갱신합니다.
위와 같이 나오면 정상 갱신된 것입니다. 그래도 무언가 이상하다면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dns 선택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물론 다릅니다. 제일 좋은건 dns 측정 도구를 이용하는것입니다.
제가 기본적으로 구글 dns를 권해드린 이유는,
가. 퍼블릭(public) dns가 가장 많다. 즉, 세계 곳곳에 퍼블릭 도메인 네임 서버가 있다는 것이고 dns 캐슁도 있습니다.
나. 평균적으로 dns 요청 응답에 가장 빨리 응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운영하고 있다. 즉, 도메인 네임에 대한 요청이 왔을 때 그 응답을 빨리 준다는 것입니다.
다. Anycast Routing 을 제공한다. 즉, 퍼블릭 dna와 함께 가장 가까운곳으로 라우팅해준다는 것입니다.
라. 응답률이 높다. dns서버가 lookup등에서 응답라지 않을 확률도 있고 실제로 발생하는데요. 즉, 게임내에서 로그인아웃/인스턴스변경 등 dns 요청이 반복될 때 응답률이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 위 가~라 항목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고, 단순히 ping/tracert/nslookup 등으로 표시되는 것만 생각하면 실제 게임할 때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납니다. 보다 자신에게 정확히 맞는 dns서버는 서두에 말씀드린 dns 관련 측정도구를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인터넷 속도를 최고 속도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아니라면 설정해줍니다.
네트워크 설정 - 어탭터 속성 - 사용중인 네트워크 카드의 속성 - 고급 - 속도 및 이중 (Speed, Duplex)
속도 및 이중 (Speed, Duplex) 을 사용 가능한 최고 속도의 전이중 (Full Duplex) 를 선택합니다.
스크린샷은 기가인터넷 사용자이고 네트워크 카드가 지원할 경우입니다.
사용하시는 인터넷이 100Mb라면 → 100Mb Full Duplex (전이중)
기가 인터넷이라면 → 1Gb Full Duplex (전이중)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가랜 사용자인데 네트워크 카드에서 1Gb Full Duplex가 안보인다면
네트워크 카드 모델명으로 기가 네트워크 지원 여부를 확인하시고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세요.
3. 시스템 클린
이 단계는 CCleaner 또는 고클린 외... 전문 클리닝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수동으로 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레지스트리 최적화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백업 후 진행하셔야합니다.)
1) 윈도우즈 %temp% 엔터 : 모든 파일을 지웁니다. 지워지지 않는 파일은 '모두 건너뛰기'합니다.
2) 윈도우즈 temp 엔터 : 모든 파일을 지웁니다. 지워지지 않는 파일은 '모두 건너뛰기'합니다.
3) 윈도우즈 prefetch 엔터 : 모든 파일을 지웁니다. 지워지지 않는 파일은 '모두 건너뛰기'합니다.
* 정기적으로 CCleaner 또는 고클린 외... 전문 클리닝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 하셔서 정리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POE 만 해당 : 데들리트레이드 Overhaul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1) 패스오브엑자일이 설치된 폴더에 보면 "ShaderCacheD3D11" 또는 "ShaderCacheD3D11_GI"폴더가 있습니다.
가. Shader... 폴더 내부로 들어가서 날짜로 정렬해보세요.
나. 날짜가 5일 이상 지난 폴더는 모두 삭제해주세요.
2) POE 가 설치된 폴더 - logs 폴더에 보면 KakaoClient.txt 파일이 있습니다.
*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크다면, 게임을 종료하시고 해당 파일을 삭제하세요.
3) POE 설치 폴더가 아니고, 루트필터 설치할 때 많이 가는 문서-My Games-Path Of Exile 폴더로 갑니다.
가. Minimap 폴더로 들어가서 날짜로 정렬해보세요.
나. 날짜가 5일 이상 지난 파일들은 모두 삭제해주세요.
POE 최적화에 나온 파일과 폴더들은 5일이 지났거나 로그 파일 사이즈가 크면, POE 성능 중 네트워크 부분보다 클라이언트 성능에 영향을 주니 가급적 주기적으로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초고사양 pc이고 광기가랜인데도 그렇다면 게임 서버와 클라이언트상의 패킷(데이터전송)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행위 연산들을 서버에 전달이 지연되었다거나 서버에서의 처리 후 응답이 늦어졌다고 봅니다. 이건 게임사 문제라서요;;
보통 이 경우 네트워크 후순위 옵션으로 많이 성정하시는데 짧은 데이터 지연에서는 효과가 있겠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서버에서 이미 죽어있고 내 화면만 열심히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인게임 네트워크 옵션은 자동(Auto)을 추천드립니다.
가. Lockstep : 쌈박질하는 내 클라이언트의 연산이 서버에 지속적으로 전달되고, 서버에서 처리한 결과 역시 클라이언트에 지속적으로 전달됨. 보이는 화면과 실제 서버의 데이터가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함. → 네트워크 상태, 서버 상태, PC 상태에 따라 프리징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나. Predictive : 쌈박질하는 내 클라이언트 열심히 잘 싸움. 잘 이동함. 피 멀쩡함. 변형 소환 뭐가 막 날라옴 피가 출렁임. 소위 '딸피'로 살았음 → 이 과정이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네트워크는 후전송하므로 서버에 지속 전달되지 않음 → 소위 '딸피'로 살았지만 서버에서 처리된 결과는 '너는 이미 죽어있다' 임
어떤 것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프리징 현상이 다른 유저는 없는 정상인 서버 상황에 비교적 오래동안(몇초 이상) 일어나는 분들은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무조건 Predictive로 설정하지 마시고 확인해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 프리징 원인은 다양하게 고려해야할게 많아서 제가 아는 선 생각나는 선에서만 글 올립니다.
LockStep과 Predictive에 대해서 선호하시는 바가 있으실텐데요,
물론 후전송으로 일부분 효과를 보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만 제 개인의견이니까 참조만 해주세요.
개인 의견으로는 Networking Mode는 Auto 자동으로 두는게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네트워크 상태에따라 자동으로 옵션을 조절해주고 무조건 후전송으로 두면 언급드린바처럼 운이 없으며 화면에는 살았지만 이미 죽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 의견을 참고는 하시되 본인의 환경과 경험에 따라 선택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4. GPU 사용 제한하기
1) 구글 크롬 : 크롬을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아래와 같이 GPU 사용 제한하고 크롬을 재시작합니다.
크롬의 설정 - 고급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2) 디스코드 : 디스코드도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역시 GPU 사용을 제한해줍니다.
디스코드의 설정 - 디스플레이 아래쪽 고급 부분에 있습니다.
3) POE 에만 해당 : Path Of Building은 게임 플레이 맵핑 등 사냥시에는 꺼두시는걸 권장합니다.
POB는 생각보다 많은 CPU와 메모리 그리고 GPU를 사용합니다.
고사양 PC가 아니라면 매핑, 특히 보스전 등... 실제 게임에서 사냥할 때는 꺼두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귀찮으시더라도 빌드를 짜거나 볼 필요가 있을때만 열어서 확인하세요. ^^*~.
POB를 계속 켜두고 사냥 나가시는건 고사양 PC에만 사용하시길;
혹시라도 아직까지 Screen Shake (화면 흔들림) 를 Enable (사용) 상태로 두셨다면 '사용안함'으로 변경해주세요. 눈도 아프고 어지럽고;; 그거 처리하는데도 클라이언트 자원 소모합니다.
5. 네트워크 예약 대역폭 제한을 없애고 무제한으로 설정하기
예약 대역폭 Qos Packet Scheduler
: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윈도우즈는 Qos Packet Scheduler 예약 대역폭을 20%로 두고 대역폭을 80%로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1) 윈도우즈+R 을 누르고 gpedit.msc 엔터를 입력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Local Group Policy)이 나옵니다.
2)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QoS 패킷 스케쥴러를 펼쳐서 오른쪽의 '예약 대역폭 제한'을 더블클릭합니다.
3) 사용(E)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시고, 아래의 '대역폭 제한 (%)' 를 0 으로 설정하고 '적용' 후 '확인' 합니다.
4) 이 과정이 끝나면 리부팅하셔야 합니다. 리부팅 후에는 대역폭 제한 없이 100%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하게 됩니다.
6. POE의 사운드 처리에서 성능 문제
레딧과 공홈에 몇번 올라온적이 있습니다. 그에 기반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해볼만한 것이 최대한 불필요한 사운드 재생을 줄이는 것입니다.
1) 문서-My Games-Path Of Exile 폴더에 production_Config.ini 을 메모장이나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2) 찾기로 'volume' 을 찾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변환경 소리'와 '배경음악'을 false로 해줍니다.
가. 0으로 설정하신 분들이라도 false로 바꾸시고 재실행하세요.
나. 0으로 되어 있어도 사운드 채널은 동작합니다. 따라서 false로 해주어야만 POE에서 사운드 채널을 안잡아먹습니다.
* 기타
GameDVR은 윈도우즈에서 녹화, 스트리밍,XBOX 등과 관계된 것이라서 하등에 쓸모가 없습니다.
7. 윈도우즈 디펜더 및 안티바이러스 예외설정
1) 보안은 항상 유의하시구요. 윈도우즈 디펜더에 POE 및 My Games 폴더를 예외 설정합니다.
* 거듭 말씀 드리지만 이 경우, 예외 설정한 POE와 My Games 폴더는 별도로 주기적으로 검사하셔야 합니다.
2) 위와 마찬가지로 사용하시는 Anti-VIrus 프로그램에도 예외 검역소로 설정해줍니다.
* 거듭 말씀 드리지만 이 경우, 예외 설정한 POE와 My Games 폴더는 별도로 주기적으로 검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