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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수확) 윤작하는 방법(통계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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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개
조회: 2160
2024-08-29 21:29:56
예전에 수확에 대해 글을 올렸었는데 언제나 그렇듯이 패치로 변해버려서 지우고 새로 씁니다. (내용도 새 것)

1. 수확을 하는 방법
수확은 1티어나 16티어나 생기가 나오는 양이 일반적으로 같아서 리그 초반에는 저티어 수확도
많이들 합니다. 하지만 빌드가 강해지면 16티 8모드에서 제단을 누르면서 하게 되죠. 왜냐하면
제단에서의 수량 옵션이 수확 아이템인 생기의 양을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단 이외의 수량 옵션은 적용이 된다 안된다 말이 많은데요. 확실한 건 아이템에서의
수량 옵션은 적용이 안되고, 또 가루가 나오는 고난 지역에서 수량100% 짜리 제단 같은 것도 적용이 안됩니다.
또, 무리 규모가 생기의 양을 늘려주는데 신기하게도 3단계 수확 몹 1마리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1마리만 나오는데도 무리 규모 옵션 증가가 생기의 양을 늘려주는 거죠.  

아무튼 현재로서 생기의 양을 늘리는 방법은 아마도, 지도의 모드를 최대한 늘리는 것과
총주교, 포식자의 수량 제단을 많이 누르는 것과 각종 갑충석을 쓰는 것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맵은 도시 광장이나 메사처럼 시작지점에서 보스가 가까운 맵이 좋습니다.
몹을 적게 잡으면서 바로 보스로 달려서 잡아야 합니다. 그러면 제단에서 보스 관련 옵션이 적게 떠서 
수량 옵션 제단을 많이 누를 수가 있게 되는 거죠. 최대한 수량 제단을 많이 누른 후 수확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려면 제단을 다 볼 수 있도록 맵을 모두 다 클리어한 후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맵핑 중에 수확을 
만나면 근처에 포탈을 열어 둔 후 몹을 싹 다 잡습니다. 물론 조금 남아도 되고요. 이후 수확이 멀면 
캐선창으로 나간 후에 다시 들어와서 포탈로 들어옵니다. 그럼 수확이 캐릭 앞에 있겠죠. 
(참고로 저는 외부 프로그램인 awakened poe trade 를 써서 단축키로 캐선창과 은신처로 돌아오기를 
사용하고 있기에 이 과정이 편합니다.)




수량 제단 나왔다고해서 막 누르면 안됩니다. ㅋㅋ 


2. 윤작 하는 방법


위는 제가 수확 시에 사용하고 있는 노드입니다. 17티 지도도 캐고 갑충석도 좀 줍고 있습니다. 

그런데 윤작을 설명을 보면 한글로 되어 있지만 무슨 소린인지 이해가 안 갑니다. '식물 등급이 다른 색상으로
업그레이드' ?? 이게 당최 뭔소린지 알 수가 없습니다. 등급이 어떻게 색상이 된다는 거지?

번역이 이상하지만 직접 해보면 대충 알게 됩니다. 윤작 찍은 후, 수확 버튼을 누르면 다른 수확의 등급이
확률적으로 올라갑니다. 단, 색상이 달라야만 올라가는 거죠. 즉, 빨강(보라?) 수확을 누르면 노랑, 파랑 수확의
등급이 확률적으로 오릅니다. 가격이 비싼 노랑을 많이 캐야하니 보라, 파랑 수확을 먼저 눌러서
노랑의 등급을 최대한 올려서 나중에 캐야 합니다. 

그럼 윤작의 작은 노드에서 각 색깔의 자랄 확률 감소가 어떻게 작용하는 지가 궁금해집니다.
우선, 노랑을 제외한 보라와 파랑을 모두 찍으면 망합니다. 왜냐하면 노랑이 너무 많이 나와버리기 때문이죠.
'파/보, 노/노, 노/노'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져서 비싼 생기인 노랑을 얻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러면 노랑은 2등급까지 밖에 업글이 안됩니다. 이럴 땐 어쩔 수 없이 노랑을 2개 눌러서 파/보 의 등급을 
3등급으로 올릴 수밖에 없습니다. 

덧붙임: 윤작 노드는 이리저리 해본 결과, 가운데 노랑 다 찍고 보라, 파랑도 25% 짜리 하나씩
찍어 주는 게 효율이 좋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일 뿐입니다. 비율을 다르게 조정해보면서 해보세요)

갑충석은 위험의 지도 제작 갑충석이 좋은 것 같습니다. 8모드 맵을 9모드, 10모드, 11모드로 강화해줘서
생기의 양을 늘려줍니다. 16티에서 윤작을 하려면 복제+4위험이나 저처럼 위험 하나 빼고 증대 넣고
아틀라스 지도 노드도 찍어서 17티 지도를 같이 캐면 좋을 것 같네요. 


3. 실험 통계



노드는 앞서와 같고, 위처럼 환영이 달린 16티 8모드에 이계 지도 장치를 썼습니다. (환영은 갑충, 17티 지도용)
갑충석은 증대, 위험x3, 복제. 16티 11모드가 되었네요! 




20(21)번 맵핑의 생기+17티 지도 통계입니다. 왼쪽 위부터 1-10, 다음의 왼쪽 7줄부터는 11-20(21) 번째
12번째는 수확 실패라서 통계에서 뺐습니다. 3~5? 환영에 제단을 너무 많이 눌렀더니 15분간 한 마리를
못 잡았습니다. 다른 옵션은 괜찮은데 제 빌드에서는 투사체 무작위가 너무나 치명적이네요. 그래도
거의 대부분 모든 수량 제단을 다 누르고 돌았습니다. 수량이 370%까지도 올라갔었네요

1-10 번째는 보라 확률 감소를 찍었고 11-20은 노란 확률 감소를 찍고 돈 겁니다. 
맨 오른쪽인 12줄의 도둑 코인은 가로줄의 생기 수량을 더한 겁니다. 그런데 
1-10 이나 11-20 이나 각각 색깔의 생기 양은 비슷비슷하죠. 가장 중요한 노란 생기도 비슷합니다.
따라서 취향 따라 아무 거나 한 줄만 찍고 돌면 되겠습니다. (전 보라 감소를 찍는 것을 선호)

참고로 17티 맵은 1-10 판에서 버그 걸린 것처럼 많이 나와서 9개나 되었네요. 그리고 앞서의
딥 제단은 6번째에서 나온 것이고 딥은 보시다시피 5개 나왔습니다. 야딥은 각각 1개씩 나왔네요.

또, 11-20의 밑의 도둑 코인은 각판마다 나온 16티 지도의 숫자입니다. 1-10에서 미친 듯이 17티 지도가 나와서
16티가 원래 많이 나와 그랬던 걸까하고 궁금해서 확인해봤습니다. 1-10에서도 16티 지도는 11-20와 비슷하게
나왔거든요. 16티가 많이 안 나오는데도 17티가 많이 나와서 뭔가가 있는 건가 싶었습니다만 운빨이었네요.

제가 했던 방법은 훈타지망생 님이 알려주신 겁니다. 위험 갑충을 많이 넣으면 골드가 많이 나온다더라고요.
실제로 해보니 17티 금고런의 절반 정도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판당 평균 3-4만 정도. 다만 위와 같은 방법은
시간이 꽤 오래 걸렸습니다. 이계, 환영에 제단을 마구 다 누르다보니 클리어가 좀 늦어지더군요.
사기빌드 헥블지는 다 눌러도 쉬웠는데 말이죠. 아무튼 딥은 그럭저럭, 골드에는 좋은 파밍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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