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즌 첨하는 액린이 입니다. ^^ 3 순수 네크로 해서 사이러스를 처음으로 노데스로 잡았다가 딜이 너무 부족한 것 같아서 탱킹을 유지한체 업글을 할려고 많은 네크 글을 찾다가 이 글이 제일 좋네요저 기존 템 최대로 활용해서 넘어갈려고 하는데 .. 궁금한게 있습니다. 1."삼합" 때문에 좀비의 모든 딜이 냉기 원소 속성으로 바뀌는데 6링크에 있는 각성한 " 근접 물리 피해 " 를 왜 쓰는지요 ? 5lv 위협때문인가요? 2. 저는 매물 자본 떄문에 삼합으로 카오스 딜로 했습니다. ( 3W + 1R)그래서 2 저주를 폭풍의 낙인 - 명주시 저주 - "절망" + 망령에는 쇠약화 저주 쓰는 애를 씁니다. 치명타를 피하기 위해서.. 그런데 9티어인데도 "원소저항","카오스저항" 걸리면 불사모드네요.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합을 사용한 빌드의 특징은 좀비등 소환수의 물리 데미지를 특정 원소 피해로 전환하고 동시에 해당 원소의 적 저항을 최대한 깍는 것이 핵심입니다. (본문에 베이스 빌드 링크를 눌러보시면 설명이 있어요!) 한번 더 적으면 원소약화/ 전도성 저주, 원소균형, 수호자 투구등을 사용하여 적 번개 저항을 130% 이상 낮추게 됩니다. 삼합은 파란색 소켓 4개로 소환수의 물리를 번개 피해로 전환하구요.. 따라서 현재 적용하신 하얀소켓은 적 저항을 깍는 부분이 부족하다보니 충분히 딜이 나오지 않을 듯 합니다. 3순수라고 하시면 오라도 위 빌드와는 다르게 방어로만 사용하는 듯 하구요. 근접 물리피해 보조젬은 좀비의 물리피해를 먼저 증폭시키고 그 후에 번개피해로 전환되기때문에 유효합니다. 공격시 원소피해 보조젬은 번개피해로 전환된 이후에 증폭되기때문에 또 유효하구요..
물리피해 증폭후에 번개 피해로 전환되고 다시 원소(번개)로 증폭된다는 거네요. 고맙습니다. ^^ 이 겜 하면서 두리몬 정화의 불길 . coc 칼날비 , 3 순수 cwc 네크 , 원소 균형 네크 를 하면서 안 죽으면서 가성비 최고로 적을 쉽게 잡는 dps 까지 도달하기가 쉽지 않네요 이 겜의 묘미는서 작은 비용내지 흔한템들의 조합으로 쉽고 빠르게 진행 할수 있는 빌드를 찾는게 묘미 인가 본니다. 현재 제 템들로는 카오스 저항 + 원소 저항 몹 만나면 거의 힘을 못쓰네요. 저주 부족과 딜 부족 그리고 3 순수해서 맛보던 안정성까지 무너지니.... 무엇보다 방어나 딜을 어디까지 챙겨야 하는지 그게 제일 명확히 안떨어지는게 제일 힘드네요. 순수 이용한 탱커니즘과 원소균형으로 한 딜로 한다는게 목표였는데... 그냥 쉽게 구하는 젬과 원소균형 노드 만으로 다 맞출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쉽지 않네요.
10엑잘 미만의 저렴한 가격에 탱키하면서도 엄청나게 딜이 좋은 빌드는 일단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닌자등을 통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해당 아이템이 집중이 되면서 가격이 오르니까요..) 충분한 자금이 있다면 가장 인기있는 힘좀비 계열 빌드를 다 맞추시면 원하시는 결과에 거의 근접할거 같구요.. 결국 초반에는 본인 취향에 맞게 가끔 끔살하더라도 딜이 잘나오는 빌드를 선택하거나 보스가 좀 늦게 잡히더라도 거의 절대 죽지 않는 빌드를 선택하거나.. 또는 그 중간의 어딘가의 빌드를 정하게 되는 거죠..
그리고 현재 캐릭터의 레벨이 얼마이신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레벨 85 .. 90 .. 97 이런 차이와 사용하는 젬에 20퀄리티를 다 채웠는지, 각성젬을 사용 했는지 등 세부 세팅이 성능에 엄청나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좋은 빌드와 아이템 선택만이 전부가 아닌..) 지금 하시는 순수 빌드도 레벨을 충분히 올리면서 passive와 세부 옵션을 딜쪽에 투자하시면 충분한 딜이 나올수도 있을거고 반대로 딜만 좋고 끔살하던 빌드들도 레벨을 충분히 올리면서 방어에 집중하면 생존성이 확보될 수 있을거에요..
드뎌 밸런스 맞췄습니다. 말씀대로 너무 성급하게 덤벼들었던거 같습니다. 릴리에게 구입하고 대충 랩업하고 시험 했던게 패착이였네요. "삼합"부터 4B . 고정옵션 " 지속시간 , 저주 , 효과범위" 붙는 옵션으로 갈아 탈려고 했지만 적당한 가겨대비 매물이 없어서 그냥 옵션 없이 갈아타고 저주 젬은 카오스 좀 들여서 각 30~40 전도성 . 원소약화 쌍 저주 20/20 으로 바꿔주니 ... 바로 녹아버리네요. 16 변형 3순수에서 1~2분 걸렷던게 15~30 초 컷 납니다. ㅎㅎㅎ 그리고 냉기 딜이 들어가니 몸이 얼어서 좋네요. 얼음의 순수함으로 바알 쓰면 얼음 저항이 0 된다고 하니 연구하면 쌍저주 까지 안쓰고 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
제가 본 빌드 중 딜 가성비 상승에 최고 인거 같습니다. 생존 방어야 여러 메카니즘으로 얻을수 있더라도 딜 쪽은 정말 어느선까지 도달하면 가격이 어마 무시하게 올라가는데... 이 저주 매커니즘으로 딜 챙기는 게 짱인거 같습니다. 몹 저항 수치가 0% 마이너스 쪽으로 넘어가면 퍼센트당 뎀지 가성비가 떨어진다해도 젬 2개로 -150 %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 모르지만) 넘게 딜 상승이 이뤄지는데.. 정말 대박인거 같습니다. ^^
네.. 저주 효과가 좋기도 하지만 삼합장갑과의 시너지가 엄청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원소피해를 줄 수 있는 소환수가 망령밖에 없어서 소환 빌드의 폭이 정말 한정적이었거든요.. (그만큼 성능도 떨어졌구요..) 삼합장갑이 다행히 매우 저렴하다는 점이 가성비를 이끌어내는 거죠..
일단 몬스터의 레지스턴스 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그것과 똑같습니다. 저항력 최대치(기본 75%)가 정해져 있어서 맵 옵션 등으로 인해 몬스터가 저항력을 130%만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실질적인 저항력은 75% 입니다. 플레이어랑 같죠. 저항력 '관통'과 '감소'는 효과도 비슷하고 서로 중첩도 되지만 75% 이상의 저항력을 가진 타겟에게는 다르게 작용합니다. '관통'은 최대 저항력 75%에서 부터 깎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감소'는 전체 저항력(75%+@)을 깎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30%의 저항력을 가진 몬스터를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몬스터의 스탯창을 열어본다면 [저항력 : 75%(130%)] 라고 표기되어 있겠죠.) 여기서 제가 30%의 저항력 [관통] 옵션을 챙긴다면 몬스터는 75%-30%=45% 만큼의 저항력을 적용받습니다. 만약 '관통' 대신 30%의 [감소] 옵션을 챙겼다면 몬스터는 130%-30%=100% 만큼의 저항력을 가지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75%의 저항력을 그대로 적용받게 됩니다. 이 경우 30%의 저항력 감소는 아무 효과도 없죠. 만약 100% 만큼의 저항력 관통과 감소 옵션을 둘 다 챙겼다고 가정하면 [감소] 옵션으로 인해 몬스터의 저항력은 130%-100% = 30%이 되고, 여기에 [관통]옵션이 더해져 30%-100% = -70% 의 저항력이 적용됩니다. 결론은 감소 보다는 관통 옵션이 조금 더 효율적인 옵션이고 다른데서 손해보는게 없다는 전제하에 많이 챙길수록 좋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격분주입보조도 DPS 기준으로는 더 낮아요.. 하지만 이게 빠지면 좀비가 그냥 멍때리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DPS와 무관하게 필수라고 보는거죠.. 각성한 연속타격 보조도 가격은 50엑잘이 넘지만 DPS 측면에서는 현재 사용하는 각성한 근접 물리피해보조나 원소 피해보조 보다 떨어집니다.. 아마 연속타격 자체가 쫄몹들을 공속으로 순삭시키는 이 점때문에 DPS 무관하게 좋은것이 아닐까 추정되네요.. (저도 못사봐서;;)
제가 착각했던 이유가 있었네요. 증오에서 냉기 피해라 생각해서 냉기 피해 주는 빌드라 생각했네요. 착각할줄 알고 "진노" 번개 오라를 끼고 다니다가 "C" 눌러서 보니 주무기에 번개 피해 가 있어서 깜짝 놀랬네요. 자세히 보니 "증오" 에서 냉기 피해를 게인 하는 거라서 소환수가 번개+ 냉기 피해까지 추가해서 주는 매커니즘이 있었네요. ㅎㅎ 무서운분이시네요.ㅋㅋ
네.. 베이스 빌드글에 보시면 아래와 같은 질문이 올라와서 답변한 적이 있습니다. -------------------------------------------------- 재앙에서 증오젬은 왜 박나요? 냉기피해증폭인데 주딜은 번개아닌가요? 메카니즘이 이해가 안갑니다.. -> 삼합에서 물리를 번개 딜로 바꾸는 이유는 소켓 4개를 파란색으로 쓰는 것이 가장 빌드에 맞기 때문인데요.. 아쉽게도 번개 오라(진노)는 일정 수치 데미지만 추가해주고 주문 사용 시 번개 피해 증폭 옵션 역시.. 주문을 사용하지 않는 소환수들에게 별 도움이 안됩니다.. 그래서 물리데미지의 25%를 추가 냉기 데미지로 주는 증오 오라가 적용해보면 더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런데 진노 오라를 켰다고 '주무기에 번개 피해'가 보인다면 그것도 맞지는 않아요. 제 빌드상에는 오라+관대함보조가 들어있어서 오라가 플레이어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거든요.. 관대함 보조를 미사용하셨거나 반지/주얼등에 '번개 피해 추가'가 포함되어 있거나 둘 중에 하나일 듯 싶네요.
각성한 보조젬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증폭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일반 젬보다는 아래 3가지 종류와 무관하게 무조건 각성한 보조젬이 효율이 좋을거구요.. 각성한 연속타격보조를 사용하신다면 '근접 물리 피해 보조'를 대체하는 것이 좋아 보이네요.. -------------- 각성한 소환수 피해보조 : 59.4% 각성한 공격시 원소 피해 보조 : 57.6% 각성한 근접 물리 피해 보조 : 55.3% --------------- 혹시 각성한 연속타격보조로 바꾸시는 거면 변경 후에 더 좋아지는지 소감 좀 공유 좀 해주세요.. 저도 안해봐서 궁금하네요 ㅎㅎ
수호자 투구를 하얀홈으로 하는 이유는 폭군의 왕관을 수호자에게 적용하면 주변 동료들이 홈의 색을 기준으로 추가 원소피해를 받게 되는데요.. 예를들어 파란색이라고 하면 플레이어와 소환수들에게 모두 번개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렇게 되면 플레이어가 화염피해를 주고 소환수들은 번개피해를 주면서 발동되는 원소 균형이 깨지면서 기존 세팅이 깨지는 문제가 되는거죠.. 그에 비해 하얀색 홈의 카오스 피해는 모두에게 피해만 추가되고 원소 균형 전략은 유지시킬 수 있어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호자의 투구 업그레이드는 적용 전/후가 대단한 차이는 없으니 느긋하게 진행하셔도 됩니다~
대속자의 엑잘을 발라서 '증오의 오라 효과 (34–40)% 증가' 옵션을 노려볼 수 있겠구요.. 작업대 옵션 추가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명중 시 실명' 옵션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접미어는 저항이라도 붙히면 다른 부위 챙기는데 도움이 될거구요..
참고하세요~
여기에 없는 부분은 모두 아래 링크의 설명대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e/5464/501
위 본문에 POB 주소가 나와있습니다.
POB 사용법 -> https://reims.tistory.com/46
왜 찾으시나요?
(https://pastebin.com/46Gb312F)
제 이전 글과 위 본문에도 아이템마다 적용한 스킬젬 이름도 다 써있는데요..
도대체 어디서 스킬을 못 보시는 걸까요 @_@);;;
기존 버전으로도 8각 사이러스 킬하고,, 잘 하고 있었는데 ㅎㅎ
이번 올려주신 것들 토대로 아이템 세팅 했더니 더 쎄졋습니다 ㄷㄷ
아울 목걸이는 10엑 정도라 아직 장만 못하고,,
한손무기, 뼈투구, 저렴한 각성잼 (ㅠㅠ) , 주얼 세팅 정도 하고,,
신발은 쇄도 + 인내의 유대 성유작
저항은 올 75% 맞췃더니.. 좋네요!!
첫세팅 8각 사이러스 킬하고,, 패턴 잘못보고 2~3번 누웟지만,,,
정복자들은 금방 죽이는군요,,
게의위상 붙일 때가 없어서.. 뼈투구에 붙였더니..
ㅠㅠ 혈마법적용 으로 망했다는점만 빼면...
새의 위상으로... 잘 버텨 보겠습니다. ㅎㅎ
저도 몇 엑잘씩 생길때마다 업그레이드 한 것이라서요.. 지금처럼 가능한 부분부터 하나씩 바꿔나가시면 될 듯 합니다..
새의 위상을 포함하여 어느 정도는 정답이 없고 본인 플레이 취향에 맞는 것이 가장 좋은 부분도 많습니다. 가이드는 참고하되 자신이 공격적인 플레이로 갈지, 안전지향 플레이를 원하는지 생각하면서 해당 방향에 맞춰 강화하면 좋을 듯 하네요~
3 순수 네크로 해서 사이러스를 처음으로 노데스로 잡았다가 딜이 너무 부족한 것 같아서 탱킹을 유지한체 업글을 할려고 많은 네크 글을 찾다가 이 글이 제일 좋네요저 기존 템 최대로 활용해서 넘어갈려고 하는데 .. 궁금한게 있습니다.
1."삼합" 때문에 좀비의 모든 딜이 냉기 원소 속성으로 바뀌는데 6링크에 있는 각성한 " 근접 물리 피해 " 를 왜 쓰는지요 ? 5lv 위협때문인가요?
2. 저는 매물 자본 떄문에 삼합으로 카오스 딜로 했습니다. ( 3W + 1R)그래서 2 저주를 폭풍의 낙인 - 명주시 저주 - "절망" + 망령에는 쇠약화 저주 쓰는 애를 씁니다. 치명타를 피하기 위해서.. 그런데 9티어인데도 "원소저항","카오스저항" 걸리면 불사모드네요.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번 더 적으면 원소약화/ 전도성 저주, 원소균형, 수호자 투구등을 사용하여 적 번개 저항을 130% 이상 낮추게 됩니다. 삼합은 파란색 소켓 4개로 소환수의 물리를 번개 피해로 전환하구요.. 따라서 현재 적용하신 하얀소켓은 적 저항을 깍는 부분이 부족하다보니 충분히 딜이 나오지 않을 듯 합니다. 3순수라고 하시면 오라도 위 빌드와는 다르게 방어로만 사용하는 듯 하구요.
근접 물리피해 보조젬은 좀비의 물리피해를 먼저 증폭시키고 그 후에 번개피해로 전환되기때문에 유효합니다. 공격시 원소피해 보조젬은 번개피해로 전환된 이후에 증폭되기때문에 또 유효하구요..
이 겜 하면서 두리몬 정화의 불길 . coc 칼날비 , 3 순수 cwc 네크 , 원소 균형 네크 를 하면서 안 죽으면서 가성비 최고로 적을 쉽게 잡는 dps 까지 도달하기가 쉽지 않네요 이 겜의 묘미는서 작은 비용내지 흔한템들의 조합으로 쉽고 빠르게 진행 할수 있는 빌드를 찾는게 묘미 인가 본니다. 현재 제 템들로는 카오스 저항 + 원소 저항 몹 만나면 거의 힘을 못쓰네요. 저주 부족과 딜 부족 그리고 3 순수해서 맛보던 안정성까지 무너지니.... 무엇보다 방어나 딜을 어디까지 챙겨야 하는지 그게 제일 명확히 안떨어지는게 제일 힘드네요. 순수 이용한 탱커니즘과 원소균형으로 한 딜로 한다는게 목표였는데... 그냥 쉽게 구하는 젬과 원소균형 노드 만으로 다 맞출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쉽지 않네요.
결국 초반에는 본인 취향에 맞게 가끔 끔살하더라도 딜이 잘나오는 빌드를 선택하거나 보스가 좀 늦게 잡히더라도 거의 절대 죽지 않는 빌드를 선택하거나.. 또는 그 중간의 어딘가의 빌드를 정하게 되는 거죠..
그리고 현재 캐릭터의 레벨이 얼마이신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레벨 85 .. 90 .. 97 이런 차이와 사용하는 젬에 20퀄리티를 다 채웠는지, 각성젬을 사용 했는지 등 세부 세팅이 성능에 엄청나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좋은 빌드와 아이템 선택만이 전부가 아닌..)
지금 하시는 순수 빌드도 레벨을 충분히 올리면서 passive와 세부 옵션을 딜쪽에 투자하시면 충분한 딜이 나올수도 있을거고 반대로 딜만 좋고 끔살하던 빌드들도 레벨을 충분히 올리면서 방어에 집중하면 생존성이 확보될 수 있을거에요..
삼합장갑이 다행히 매우 저렴하다는 점이 가성비를 이끌어내는 거죠..
그리고 pob 쪽은 쓸려다 보니 화면에 보여주는것은 한글이라도 검색부터 뭘 할려고 하니 전부 영어 라서 ... 고유어 다 찾아야 하나.. 해서 아직 건들지는 않고 있네요.. ㅎ
POB는 위에 comment에 올려드린 링크 설명처럼 딱 자기 캐릭 import해서 패시브트리를 바꿔보거나 템을 바꿔서 상대적인 달라지는 수치를 보는 부분까지만 활용하시면 충분할거에요..
저항력 최대치(기본 75%)가 정해져 있어서
맵 옵션 등으로 인해 몬스터가 저항력을 130%만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실질적인 저항력은 75% 입니다. 플레이어랑 같죠.
저항력 '관통'과 '감소'는 효과도 비슷하고 서로 중첩도 되지만
75% 이상의 저항력을 가진 타겟에게는 다르게 작용합니다.
'관통'은 최대 저항력 75%에서 부터 깎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감소'는 전체 저항력(75%+@)을 깎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30%의 저항력을 가진 몬스터를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몬스터의 스탯창을 열어본다면 [저항력 : 75%(130%)] 라고 표기되어 있겠죠.)
여기서 제가 30%의 저항력 [관통] 옵션을 챙긴다면
몬스터는 75%-30%=45% 만큼의 저항력을 적용받습니다.
만약 '관통' 대신 30%의 [감소] 옵션을 챙겼다면
몬스터는 130%-30%=100% 만큼의 저항력을 가지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75%의 저항력을 그대로 적용받게 됩니다.
이 경우 30%의 저항력 감소는 아무 효과도 없죠.
만약 100% 만큼의 저항력 관통과 감소 옵션을 둘 다 챙겼다고 가정하면
[감소] 옵션으로 인해 몬스터의 저항력은 130%-100% = 30%이 되고,
여기에 [관통]옵션이 더해져 30%-100% = -70% 의 저항력이 적용됩니다.
결론은 감소 보다는 관통 옵션이 조금 더 효율적인 옵션이고
다른데서 손해보는게 없다는 전제하에 많이 챙길수록 좋습니다.
poe21 에서 퍼왔습니다. 혹시 냉기 관통 보조 쓰는것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재 좀비 6링크에 더 추가로 보조젬을 장착한다면 어떤 것이 DPS를 가장 많이 올려주는지 한번에 나옵니다..
1. 원소 집중 보조 -> 2. 무자비 보조..
이런 순서구요.. 번개관통보조는 7위쯤 되는 것 같네요..
혹 POB 계산이 맞는지 테스트 정도는 해볼 수 있겠지만 대체로 맞습니다.
이때까지 변형 장기 보스를 를 냉기 관통 꽂고 돌고 있었다니.ㅠㅠ
저항 수치 0이면 관통 보다는 데미지 증폭이 훨 좋다고 나와있었는데.. 맞는 말씀입니다. 고맙습니다. ^^
각성한 연속타격 보조도 가격은 50엑잘이 넘지만 DPS 측면에서는 현재 사용하는 각성한 근접 물리피해보조나 원소 피해보조 보다 떨어집니다.. 아마 연속타격 자체가 쫄몹들을 공속으로 순삭시키는 이 점때문에 DPS 무관하게 좋은것이 아닐까 추정되네요.. (저도 못사봐서;;)
--------------------------------------------------
재앙에서 증오젬은 왜 박나요? 냉기피해증폭인데 주딜은 번개아닌가요? 메카니즘이 이해가 안갑니다..
-> 삼합에서 물리를 번개 딜로 바꾸는 이유는 소켓 4개를 파란색으로 쓰는 것이 가장 빌드에 맞기 때문인데요.. 아쉽게도 번개 오라(진노)는 일정 수치 데미지만 추가해주고 주문 사용 시 번개 피해 증폭 옵션 역시.. 주문을 사용하지 않는 소환수들에게 별 도움이 안됩니다.. 그래서 물리데미지의 25%를 추가 냉기 데미지로 주는 증오 오라가 적용해보면 더 성능이 뛰어납니다.
제 빌드상에는 오라+관대함보조가 들어있어서 오라가 플레이어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거든요.. 관대함 보조를 미사용하셨거나 반지/주얼등에 '번개 피해 추가'가 포함되어 있거나 둘 중에 하나일 듯 싶네요.
일반 젬보다는 아래 3가지 종류와 무관하게 무조건 각성한 보조젬이 효율이 좋을거구요.. 각성한 연속타격보조를 사용하신다면 '근접 물리 피해 보조'를 대체하는 것이 좋아 보이네요..
--------------
각성한 소환수 피해보조 : 59.4%
각성한 공격시 원소 피해 보조 : 57.6%
각성한 근접 물리 피해 보조 : 55.3%
---------------
혹시 각성한 연속타격보조로 바꾸시는 거면 변경 후에 더 좋아지는지
소감 좀 공유 좀 해주세요.. 저도 안해봐서 궁금하네요 ㅎㅎ
그에 비해 하얀색 홈의 카오스 피해는 모두에게 피해만 추가되고 원소 균형 전략은 유지시킬 수 있어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호자의 투구 업그레이드는 적용 전/후가 대단한 차이는 없으니 느긋하게 진행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