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게임 중독, 청정서버의 시대(제4탄) 늪

달린다소림사
댓글: 2 개
조회: 3963
추천: 1
2015-09-14 03:39:23
정의

인터넷 중독'이란 ‘과도한 통신, 인터넷 사용에 의해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 가정, 일상생활에 실제 어려움이 생겨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를 온라인 게임에 몰두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게임 중독, 무절제한 채팅을 통해 원조교제를 하거나 불륜에 빠지게 되는 채팅 중독, 온라인 주식 판매에 빠져들어 재산을 탕진하는 주식 중독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정신의학에서는 인터넷 중독을 병적 도벽, 병적 방화, 병적 도박과 같은 충동조절 장애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원인

인터넷 중독의 경우 정서적인 불안, 낮은 자존감, 정체성에 대한 불만,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 결여, 자기실현의 실패, 환상적인 사고 경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인터넷 중독 중에는 게임과 채팅이 주로 문제가 되는데, 이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사이버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인터넷 중독군은 사이버 공간에서 이런 상호작용을 얻기를 원하며, 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것이 중독성을 높이는 요소의 하나로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증상

인터넷 중독은 전형적인 물질 중독과 유사한 부분도 있지만, 신체적인 의존 증상이 없거나 매우 미약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연구마다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 청소년 중 10~30%, 대학생의 10%가량이 학업 및 또래 관계에 악영향이 있을 정도로 과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스로 통제하기 힘들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다른 정신과적인 문제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우울증입니다. 우울증에 걸리면 우울감이나 삶의 어려움을 인터넷 사용 행위를 통해 보상받으려 하고, 인터넷에 몰두함으로써 우울한 감정을 줄이려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이 밖에도 인터넷을 무절제하게 사용하는 청소년들에게 특히 알코올 중독이 더 많다고 합니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서 강박적인 성향이 더 많이 나타나며, 주의집중력 저하, 과잉행동성, 충동성이 주증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충동조절의 어려움, 학업 능력의 저하, 학교의 높은 결석률, 대인관계의 어려움, 부모님과의 심한 갈등이 인터넷 중독 아동 및 청소년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진단

공식적인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한 학자가 제시한 인터넷 중독의 기준을 소개하겠습니다.

Kimberly Young의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 항상 인터넷에 대해 생각하십니까?
•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접속해야 합니까?
•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거나 끊거나 줄이기 위해 반복적으로 노력하지만 항상 실패하고 있습니까?
•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려면 불안하고 울적하고 우울하고 짜증나는 느낌을 받습니까?
•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더 늘려야 만족스럽고 계획했던 일을 완수할 수 있습니까?
• 중요한 인간관계나 직업, 교육, 경력 상의 기회가 인터넷 때문에 위협받거나 위험에 처한 적 있습니까?
• 당신이 인터넷에 빠져 있다는 것을 주변사람에게 감추거나 거짓말을 한 적 있습니까?
• 문제로부터 도피하거나 불쾌한 기분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 적 있습니까?

* 5개 이상 ‘예’를 선택하면 인터넷 중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

다른 중독성 질환의 치료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경우에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생길 때까지 철저히 격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용돈을 제한하여 PC방 출입을 금지시켜야 합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다른 정신과적 문제나 취약 요인이 없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우울증, 충동조절장애, ADHD, 왕따, 부모와의 갈등, 학업 문제, 학교 및 직장의 적응 문제 등 인터넷에 몰두하게 만드는 정신사회적 취약요인들을 파악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신과, 특히 소아 청소년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필자의 생각=== 

게임 중독으로 인해서 개인의 삶의 환경까지 악 영향을 미치게 만든다는건

반드시 그것에 대한 처방대책도 게임사에서는 준비할 필요하다고 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아를 잃어버리게 하는 게임 중독증세는 마약과 같은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의 사생활까지 던저 버린체 온라인 게임에 중독된 분들을 주변에서 종종 보곤 하는데요.

한번쯤은 자기 자신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게임을 중독이 아닌 건전한 놀이문화로 생각 하시길 바라며

개인의 삶을 갉아먹는

늪에 빠지시지 않기를 필자는 진심으로 바랍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누군가는 온라인 게임이라는 늪에 빠져서 자아를 잃어버린체 살아 갈듯 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자신을 컨트롤 하지 못한다면 자신과 더불어 타인에게도 모든걸 버리게 강요 한다는 점은 꼭 모두가 심각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건 누구나다 게임의 늪의 먹이감이 될수 있다는점에서 꼭 누구를 특정지어 말한것은 아닙니다. 나 자신또한 될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 중독증세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자신을 컨트롤 할수 없는 지경이라면 게임을 멀리 해보는것도 좋은 처방이 될듯 하네요.

 

모두 건강한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술,담배만큼이나 중독성이 심한 온라인 게임...

 

건전한 놀이문화로 바뀌어나가려면 게임사에서도 이런 처방대책 마련을 현 시대에서는 갖추어야 나가야만 할 시기라고 생각되네요...

 

 

 

Lv17 달린다소림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