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프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김PD, 앨프를 마법사로 케릭터 바꿔주세요

잉잉이야
댓글: 7 개
조회: 959
2006-10-16 01:23:05
앨프 마법 보시면 아시겠지만, 웹을 제외한 실용적인 마법은 다 확률 마법입니다.

스팟, 공성시 바리케이트 친 기사 방어력과 무기에 비례해서 앨프가 마을로 오냐 안 오냐 결정됩니다.

이유는
우선, 기사 5-6쌍,40방근처일 경우 바리게이트 친 상태에서 웹은 무용지물입니다. 웹은 방어력이 높으면 비례해서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웹 걸리다고 바리케이트 친 우리편 인원이 앞으로 전진하지 않습니다. 궁수분이 많으면 가능하나 여러명이 오기 때문에 상당히 힘듭니다.

이 상태에서 둠터치나, 커즈를 쓰기 마련인데 둠은 20%-25% 이하 확률 정도 보기 때문에 대부분 사용치 않습니다.
( 둠터치 사용해 보면 정말 돌아 가십니다. 이거 오픈이후 30-60만 부른넘들 다 죽이고 싶습니다. 쿨럭 ;; )

그나마 커즈(확률/지능?으로 발동 되는지 모름)를 많이 사용하는데, 엠 20으로 나갈 경우 얼마 못 씁니다.
( 물론 커즈도 100% 성공 아닙니다, 이 커즈를 MP 200정도 되는 앨프가 10-20명 정도 된다고 보고 성공 확률을 50%로 볼 때 큰 차이가 있을까요? 여기다 처음 돌격하는 적 기사를 방어35방 이상으로 보고 이를 맞이하는 기사도 35방 이상으로 볼때 아군과 적군 앨프들의 성공에 따른 효율성은 미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서 상대방 기사가 죽으면 마을로 가거나 부활을 시키겠죠. 부활한 기사는 촐기/투지 먹고 여유되면 고기 먹고 다시 전투에 임합니다. 앨프는 엠이 얼마나 차 있을까요? 이번에 추석 이벤트로 모아둔 햇밤(MP5회복)을 사용해 봤는데, 포션과 같은 딜레이로 갑갑하더군요. )

설사 걸리더라도 방어력 좋은 적은 뒤로 잠깐 빠졌다가 오거나 그 상태 계속 유지 합니다.

이 상태에서 앨프는 바리케이트 뒷 열에 서서 그룹방어버프 혹은 커즈를 걸게 됩니다.

기사로 묶은 바리게이트가 뚫리면 상대 기사들과 조우하게 되는데 투지빨 기사에게 소용이 없습니다.

투지를 먹을 경우, 공속,이속 등의 혜택이 있어서 막상 근접 전투를 하게 되더라도 촐기 상태로는 상대방에게 쉽게 둘러 쌓이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여기서 기사들은 앨프가 엠이 없다는걸 알기 때문에 그냥 지나쳐서 다음 목표로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앨프의 근접 공격도 아프지만, 방어가 높을 경우 명중력 문제로 쉽지 않죠. )

파티 no, 오직 솔로잉을 권장하는 게임인 R2에서 김PD 인터뷰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앨프케릭은 공성용(김PD주장)이라 사냥시 적자가 나는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기사는 사냥도 공성도 좋은데 말이죠. 현재 케릭을 볼 때 앨프가 공성용 케릭이라고 주장하기에 뭔가 부족해 보입니다. 소/대규모 전투에서 확률 마법이 대부분인 앨프가 작은 규모의 전투는 모르겠지만, 강력한 장비들로인해 빠르게 진행되는 대단위 전투에서 뭘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앨프가 공성용이라 주장하는 김PD의 말이 변하지 않을 경우 사냥은 제외하고라도 현 케릭간의 밸런스에서 볼 때 최소한 공성용/1:1 마법으로 구분 되거나 MP관리가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끝으로 김PD의 인터뷰에 보면 마법사와 앨프의 차이점을 공격마법으로 둔다고 했는데, 아직도 구상중인가요?
언제까지 구상만 할건지... 구상하는 동안 마법사와 큰 차이가 없는 앨프 언제 상향 될 수 있을까요? 다시 말하면 큰 차이 없는 앨프 죽어갑니다. -_-;; 앨프의 이대로 유지된다면....., 후딱 마법사나 내려보내 주소서 -_-;;



덧, 이 글을 쓰게된 큰 이유는 기사가 스팟/공성시 방어40방 근처를 유지할 경우, 전투시 강력해진 장비들로 인해 너무 빠르게 진행 되어서 현재의 마법 효율성으로는 소용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1서버를 하는데 방어35-40방 겁나 많습니다. 1섭은 클베 초기화가 되지 않는 섭인데 이런 밸런스가 나오는 것 봐서는 곧 다른섭도 마찬가지로 될거라고 봅니다.
( 방어력이 마법공격력(확률)을 넘어 섰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밸런스가 만들어졌다고 봅니다. 물론 현질도 관련 있겠죠. )

덧, 현재 앨프의 스킬(전투력)은 모든 버프와 적당한 인원이 가쳐진 상태에서 약간의 빛을 발휘하나 스킬 자체는 사슬 2셋 이상에게는 쥐약 입니다.
( 다시 말하면 MP 관련 케릭터 설정이 사냥 위주로 마춰져 있어서 전투시 공격마법/디버프/버프로 나누어서 상황에 따른 스킬을 사용하는데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 중 하나로 아군의 버프(방어/블래스)가 떨어졌을경우, 채팅(팀보이스)에 의해서나 자신도 같은 시간에 버프를 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이건 파티가 안돼서 못해주는 R2 개념을 떠나서 전쟁시 앨프의 비효율성과 관련 있다고 봅니다. 여기에 새로 인원이 충원될 경우 전투가 끝나고 버프 달라는 센스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 타 게임처럼 우리편의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어야 앨프가 여러명 있어도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는데 아쉽더군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NHN 기술부족으로 100% 안 된다고 봅니다. 김PD의 주 멘트가 생각나는군요. "할 생각 없습니다." )

덧, 기사와 1:1시 기사에게는 방어3 버프가 있는데, 앨프는 그룹방어스킬 사용하면 상대방 기사 방어 +3 추가 됩니다. 1:1은 필패지만 최소한 공성용 케릭이라면 스팟/공성/전쟁선포시 우리편에게만 들어가야 하는거 아닌가요?

덧, 중요한게 빠졌군요, 앨프가 보스맵 공격시 왜 삑이 심하냐면 힘이 낮기 때문입니다. 힘은 약간의 공격력과 큰(아주높음) 명중력을 올려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앨프가 기사와 1:1시 크게 약하다고 느끼지 못하는겁니다. 다만 투지/방어력이 높은 기사에게는 힘이 낮기 때문에 명중에서 딸려서 힘듭니다. ( 무기 인챈에 비례해서 명중 상승도 포함. )


아래 49랩 앨프님 글 보고 대충 적었는데.. 말이 이상하군요. 몇 가지 수정했습니다. ;;

Lv9 잉잉이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