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과 및 결론
1. 방어구 효율은 발망이 가장 좋고 펠록과 거신뱀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다.
2. 완전회피에 의한 데미지 기대값 감소는 계산상으로 보이는 수치로 생각하면 안된다. 완회가 30이면 단순하게 70%의 데미지를 받는다고 생각 할 수 있다. 10번의 피격에서 70데미지 10번 받는것과 100데미지 7번 받고 3번 회피하는 것을 비교해보자. 절대절대절대절대절대압도적으로 좋은것이 후자다. 후자의 경우 한대 맞고 경직이 발생해도 두번째엔 회피가 떠서 그 뒤의 타격을 전혀 받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3. 위의 표를 보면 데빌링 카드가 레이드릭 카드의 절반정도의 데미지를 받는것으로 보인다. 이 결과는 순수하게 카드 효과의 차이로 나온 것은 아니다.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의 퍼센트 감소. 그리고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차감이 더해진 결과다.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차감의 존재로 인해 데빌링과 레이드릭의 차이는 카드옵션의 30% 차이보다 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4. 하지만 기본적인 장비 방어력과 바이탈 투자에 더해 레이드릭 카드 정도의 데미지 감소면 일반적으로 플레이 할때에 충분한 정도이다. 오히려 데빌링 카드의 패널티 때문에 속성타가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더 크다. 몬스터의 평타 공격은 만피에서부터 조금씩 체력을 잃게 만들지만(대처할 시간이 있다.) 속성타가 들어오면 순간적으로 빈사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 물론 용도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데빌링이 더 적합한 상황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뮨드부터 사서 쓰다가 필요하다면 추가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6. 비숍들이 거신뱀의 껍질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뿐이라고 생각한다. 범용성. 숍을 위한 템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뮨 거신뱀, 원더링 거신뱀을 다른 직업들도 많이 사용하기에 돌려쓰기 위해서거나 쉽게 거래가 가능한 템이기 때문에 거신뱀을 사용하는 것이다.
7. 펠록망토를 쓸 바에는 차라리 휀 벗고 버프 돌려라.
8. 결과들을 종합하여
방어구는 발키리의 망토를, 카드는 우선 레이드릭부터
가 내가 내린 결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