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경지수를 뺏었다. (기존 : 명경지수 시전중 데미지를 받아도 명경지수가 풀리지 않음 -> 변경: 데미지 받음 풀림)
2. 팔방 쿠나이에 명궁 옵션이 적용이 되었다.
3. 풍마수리검 난화 스킬 시전시 HP/SP 흡수 적용이 되었다.
4. 폭발 쿠나이의 속성 무적용.
나머지 자잘한 공성관련 스킬들은 크게 제 시선을 끌지 못했기 때문에 패스 하겠습니다.
그런데 저것들이 왜 핵심적이고 큰 패치인가 하면,,
저 말들의 표면적인 부분 말고 수면밑에 깔린 의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명경지수를 뺏고, 풍마 난화에 피/엠 흡을 줬다는 것.
표면적으로는 풍마 난화만 패치 된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동안은 팔방 쿠나이, 폭발 쿠나이등의 스킬에도 피/엠 흡이 불가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
팔방 쿠나이, 폭발 쿠나이, 풍마 난화등의 스킬에도 피/엠 흡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그라비티는 교묘하게도 예전의 독특한 시스템이라는 컨셉을 버리고 ,
닌자계를 기존의 라그 시스템에 편입하는 방법으로 이런 패치를 감행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카케로우나 오보로는 로열가드나 레인져 처럼
헌터플라이 카드를 박은 무기를 쓰고 라모를 쓰고, 인큐버스 펫을 써서 엠흡, 피흡을 하면서 사냥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명경지수는 더욱 보조적인 스킬로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두번째,, 팔방 쿠나이에 명궁 옵션이 적용 되고, 폭발 쿠나이에 속성 무적용으로 하향 시킨 것은
더욱 팔방 쿠나이의 사용을 권장 하는 의미로 볼 수 있고,
더군다나 데미지 공식 마저 뒤틀려 버렸습니다.
먼저 폭발 쿠나이는 속성이 적용이 안되어 예전처럼 큰 데미지를 기대 할 순 없지만,
1차 직업의 스킬인 쿠나이 던지기 처럼 어느정도의 고정 데미지라는게 생긴것으로 보입니다.(추정)
그보다도 팔방 쿠나이는 명궁옵션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밑에 참고는 사크라이에서 실험한 데미지 결과 입니다.
밑에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결론을 얘기하자면, 다른 기본 공격력이나, 방어무시, 종족, 속성 증뎀에 영향을 안받는 것은 아니지만,
오른손 무기는 공격력이 높은 무기,
왼손 무기는 원거리 증뎀이 높은 무기에서,
팔방 쿠나이의 가장 큰 데미지 증가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오른손 무기 역시 원거리 증뎀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번 패치는 비도닌자의 상향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당히 고심해서 패치 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명경지수에 의존하는 사냥이 좋기는 했지만,
후반으로 가서 공격력이 큰 몬스터들을 상대하기에는 명경지수와 포션류로 피와 엠회복을 의존하기에는
꽤나 불편했기 때문에 , 기존 라그 시스템으로의 편입은 어쩌면 불가피한 것이었고,
패치된 지금은 조금 사냥할 맛이 생긴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미 쿼드 매리 망고슈를 왼쪽에 차고 피흡을 하면서 사냥 하고 있습니다.
이상 타우론이었습니다ㅋ

(참고)
<150 알>
그림투스 + 더블 비홀더 더블 언더니스 망고슈 : 2505~2835
(왼손 속성증뎀2+종족증뎀2)
그림투스 + 킹버드 송곳 : 2458~2583
(왼손 원거리10%증뎀1)
그림투스 + 송곳 : 2115~2379
그림투스 + 더블 킹버드 드래곤 킬러 : 2516~2833
(왼손 원거리10%증뎀2)
그림투스 + 트리플 킹버드 그라디우스 : 2726~3137
(왼손 원거리10%증뎀3)
그림투스 + 트리플 킹버드 메일브레이커 : 2726~3131
(왼손 원거리10%증뎀3)
그림투스 + 쿼드로플 킹버드 망고슈 : 2961~3355 (가장 높은 데미지)
(왼손 원거리10%증뎀4)
비홀더 송곳 + 트리플 킹버드 그라디우스 : 2164~2320
(오른손 종족증댐1)(왼손 원거리10%증뎀3)
킹버드 송곳 + 트리플 킹버드 그라디우스 : 2180~2339
(오른손 원거리10%증뎀1)(왼손 원거리10%증뎀3)
송곳 + 트리플 킹버드 그라디우스 : 2031~2187
(왼손 원거리10%증뎀3)
더블 킹버드 무라사메 + 송곳 : 2084~2170
(오른손 원거리10%증뎀2)
무라사메 + 송곳 : 1761~1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