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셋트장비를 보면 전부 갑옷+방패조합이죠. (팔목보호대 악세가아닌 방패죠..)
1)특수닌자 셋트
특수닌자슈츠 - 어질1, 3제련시 어질1추가, 여우팔목과 장착시 어질2 추가
여우문양팔목보호대 - 회피5
여우팔목이 방패이므로 착용시 공속이 느려질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질을 올리는 이유가 회피도 회피지만 공속을 올리기 위함이 클텐데 방패착용으로 공속이 느려진다면 어질을 올릴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 특수닌자 슈츠자제가 9제련시 어질이 4올라가는것은 상당히 쓸모있어보이나 마땅히 어질을 올릴만한 걸칠것이 없는 평타 닌자에게는 차라리 소켓팬티셋이 더 좋아보이네요.
2)닌자비늘 셋트
닌자비늘갑옷 - 피15%증가, 엠피30%감소, 늑대문향과 착용시 공격10% 추가, 힘2 추가
늑대문양팔목보호대 - 물리공격시 일정확률로 공격100 증가, 회피50 감소
갑옷에 피 15%증가 옵션은 좋아 보입니다. 다만 셋트로 착용할때는 의문점이 드는 군요. 카케로우나 오보로는 쌍수수련이 있습니다. 즉 언제 터질지 모르는 공격100보다 데미지 좋은 무기 하나 더 드는게 좋다는 느낌이네요.(쌍수나 방패나 공속은 느려질것이기에)
3)무중암영 셋트
무중암영 - 어질1, 물리공격을 받을시 일정확률로 환술-잔상 1렙 사용, 초승달과 사용시 완회10추가, 회피10 추가
초승달문양팔목보호대 - 1제련당 스킬 후딜레이 2%감소
아직 환술-잔상은 사용해보지 못한 관계로 효율에 대해 말을 못하겠네요. 초승달팔목과사용시 완회 10은 좋아보인다랄까요?
정리) 카케로우나 오보로가되면 쌍수착용이 가능해지죠. 평타닌자의 경우 한손으로 공속을 올리거나 쌍수를 착용해 데미지를 올릴 것이고 폭쿠닌자는 원킬조건을 맞추기위해 쌍수, 인법닌자 역시 마공을 올리기위해 쌍수를 착용할 것 입니다. 장비 하나하나가 나빠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셋트로 착용을 했을 경우에 쓸만해 보이지 않다는 것이죠.
참고로 이글은 방패착용시 공속이 느려진다는 가정하에 작성한 것입니다. 팔목보호대는 방패와 달리 공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평타닌자가 사용하기에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갑자기생긴의문이고 또한 일때문에 잠시 라그를 접속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실험을 해보기도 어렵네요. 혹시 실험가능하신분들 실험 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