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무자본 노가다 일지

Msan
댓글: 60 개
조회: 21947
추천: 77
2015-01-18 00:29:57

★★★★★★★★★★★★★★★★★★★★★★★★★★★★★★★★★★★★★★★★★★★★★★★★★★★★★★★★★

본론을 말하기 앞서 본글은 무자본/저자본 유저들의 꿈을깨는 현실직시를 위한 글입니다.

마을에서 몇몇분들께 오보까서 나온템들 나눔하면서, 그분들 이야기듣는데.....

아무리 랩업을 하는게 답이라 일러줘도.............저랩때 노가다 하신다는데......

저처럼 땅을치고 후회할 .. 바보같은 짓하지말라는 의미에서 적습니다.

신규 복귀유저 중 무자본/자본금 5천만 미만대의 저자본 유저를 위한 글임을 밝힙니다.

(자본금 1억이상 투자하고 하시는분들은, 그 자본으로 충분히 템을 갖추고 시작하실수 있음으로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

 

저는 라그 복귀 7개월차 무자본 유저에 속하며, 극하드 유저도 아닙니다.

저는 근성도없어요. 다른 노가다 유저분들이 쓰신 글처럼 진득하게 몇개월동안 갈기 못캡니다.

근데 대부분이 그렇지 않나요? 어케 사람이 갈기만캐 죽먹엇음 밥도 먹어봐야지...

여튼 장비는 그전에 쓰던것들이 어느정도 있었지만, 뭐가 뭔지 하나도 기억이 나질않아

계정을 새로 만들어 맨땅의 해딩부터 차근히 밟아 나갔습니다.

처음 복귀 했을당시, 돈벌이가 될만한 인벤의 여러공략 (초반 노가다 방법,인챈 시스템, 재조, 퀘스트 등)을 정독하였고

그에따라 실행 해보았지만 70% 이상은 현재 시세대비 효율이 극악이라 돈벌이가 쉽게 되지 않았습니다.

 

노가다 4개월 정도 했을때는 매우 흔하디 흔한 뻘짓만 해보았고, 저랩때 흔히 하는 노가다는 거의다 시도해 봤습니다.

본글에서는 제가 경험 했던것, 잡지식을 토대로 흔히 많이들 하는 노가다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체감상 돈이 된다 안된다. 효율이 뭐가 좋은가. 어떻게 키워라...등 잡지식.....)

 

그럼 현실적이어서 절망적인 무자본 일지... 시작합니다..

 

1. 흔히 많이들 하는 갈귀/갈퀴 노가다 (효율 ★ / 수입 ★★ / 기간 1개월)

 

노가다의 기본이라 할수 있는 갈귀/갈퀴입니다.

딱 잘라 말해 현 시점에선 갈귀/갈퀴 노가다는 10만원~20만원 벌수 있는 노가다 장소이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부가서비스, 프리미엄 암것도안걸고 55~70랩 까지 육성시 비전승 300개~400개, 전승 500개 이상 캘수 있습니다. 

그냥 랩업 할때 잠깐 거쳐 간다는 생각 가지십시오. 저 복귀 했을때만해도 갈퀴 갈귀 개당 천원 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시세 봐보십시오. 고작해야 몇백원 수준이며, 싸게 올려놔도 잘 팔리지도 않습니다. 대부분 구매 노점을 이용해 처분을 하게 되죠. 그래도 작정하고 저처럼 몇주~한달정도 캐보실라면 하셔도 됩니다.

당시 전 구매노점에 만개 950원에 팔았습니다.  950만원 정도 벌었네요. 많이 벌었다구요? 해보세요.

효율이 극악인지 좋은지 현시점 시세라면 몇달 노가다 뗘서 500만원 미만으로 돈버는겁니다. 미친짓이죠. 의미없습니다.

한가지 장점은 구매 상인이 열려있는한 고정수입이라는 점이지요.

 

2. 크리미, 바소리, 헌터플라이, 구식조총병, 비타타 등 카드 노가다 (효율 ★ / 수입 ★☆ / 기간 2개월)

 

아 왔습니다.2개월 뻘짓의 결정체.(1개월 갈기..)

그당시에 갈기 몇만개 캐다 장비 맞췃다는 글보고 저도 만개만 캐보자 하고 캤습니다.

하지만 갈기값은 점차 떨어졌죠. 사람할게 못된다는걸 알고 저는 카드 노가다를 시작했습니다.

전 위의 소제목에 나열되어있는 카드 노가다 위주로 했습니다. 랩이요? 필요없다 생각했습니다.

랩높아지면 다시 처음부터 새로운 케릭을 만들어 시작하는 방식으로

크리미->비타타->헌플->바소리->구식조총병 했습니다.

2~3일에 저중 한장씩만 먹어도 이득이라 생각했거든요.

노가다 케릭 5~7개 되었을때 쯤, 어떤분이 그러더군요. 한곳에서만 진득하게 캐봐라..

하하.. 그래요 미친짓인건 알지만 균하나 맺고 크리미부터 진득히 조졌습니다.

2개월동안 저 위의 5개 카드 먹어본거 한장도 없습니다.. 단한장도요. 1~2시간씩한거아니냐 하시는분들 있는데

솔직히 베리 극하드유저는 아니지만 좀 라그에 시간좀 투자해서 노가다 했다 생각하는데요. (평일 4~6시간 이상) 

주말은 풀로했구요. 사람할게 못됩니다. 도대체 어떤공략엔 뭐 3시간하면 한장은먹네 마네 하는데 절대못먹음 ^^...

괜히 오토 (매크로) 들이 있는게 아닙니다. 카드는 정말 못먹어요. 크리미/바소리는 정말 역겹도록 잡았습니다.

그래도 남는거 뽑자면?? 별모래 별의조각 ? 당시 천원~천백원 했습니다.

매번 상인계정 켜놓고 잡탬 캔거 올려다 팔아도 몇개 안팔립니다. 절망적이죠.

어따 팔았냐구요? 구매노점이요. 지금 구매노점 검색해보심 압니다. 500원이죠. 네. 효율 세비지보다 극악입니다.

남들이 먹었다던 필수 카드들 전 2개월 뻘짓동안 구경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바소리에 조커쉨....왤케아픈지....

구식조총병은 말도마세요. 결국 나중엔 크리미/바소리 위주로만 캤고, 카드는 못먹었습니다.

그리고 바소리밭 바소리밭이러는데 가보면 바소리 생각보다 막 엄청 많진 않아요...매크로들이 있어서 그런가.. 

참고하세요...

 

3. 버집각파나 상점 / 전지역 워퍼 만들기 ( 효율 ★★ / 수입 ★★★ / 기간 2주 )

 

버서크, 집중포션, 각성, 파리, 나비 디스로 사다가 이윤쪼금 남기고 올려두는 거죠..

이거 저기 노가다하면서 나온잡탬팔아 나온돈으로...이거 사다가 계속 열어두었습니다.

근데 문제는 2~3분정돈 항상 열어두시는분들이 계시다는거... 경쟁나면 몇원 이득보고 팔고 그럽니다... 의미없어요.

돈되긴 개뿔.. 걍뽀찌수준...

 

전지역 워퍼 관련. 와 짝짝짝 드디어 쓸만한게 하나 나왓네요.

이건 솔직히 돈좀됩니다. (솔직히 워퍼하시는분들한테 욕먹을 소린거알지만 경쟁심해요..)

돈 생각보다 짭짤해요. 아니 돈 잘벌어요. 특히 요즘같은 점핑시즌에는 더잘됩니다.

말이 전지역이지 저는 전지역 못했어요. 언제키웁니까..있는 프리,복사 몇개가지고 자주 가는지역 몇곳 했습니다.

3개월 노가다하고 돈끽해야 3000 정도 벌었던걸 기억합니다.

방법이없을까 ? 하다 반짝 한게 이건데.. 이건 진짜 할만한데..하.. 졸립고 귀찮고...

텃세....고놈의 텃세.....내가돈벌겠다는데 텃세....나도좀 껴주지.... 여튼 워퍼로 한 200 번거같네요.

금방때려친 이유는 다 이유가 있겠죠..?

 

자 여기까지 제 4개월 뻘짓 노가다 일지 입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거짓말 하나안하고 갈기 한달해서 만개캐고 , 두달해서 별모래 만오천개 캤습니다.

크리미 나방냔 가루는 취급안할게요...눈물만 나옵니다..엄청많이 팔앗는데 얼마하지도 않어....

세비지보다 바소리가 별로 없어요. 네..같은 밭인데 좀 느낌이 다릅니다... 근데 어찌저찌 3천이 모였어요.

4개월 해보세요 님들은 더버실거에요. 근데 4개월동안 하루 4시간이상씩 노가다하다 피곤함 자고 출근하고

퇴근해서 노가다하고 주말엔 워퍼질하다 심심하면 노가다하고..하실수 있어요? 그전에 겜질려서 접을걸요..

저야 뭐.. 그냥 첨부터 맨땅해보자 해서 제가 좋아한거지만...

 

쓰다보니 뭐 범용적인 노가다의 현실만 말씀드린것같지만...

무자본 유저는 정말로 저런 노가다를 할수밖에 없지요.

 

자 그럼 남은  3개월 동안 뭘했을까요?

4개월동안 노가다 하면서....케릭은 많았습니다...네..근데 똑같은놈들이 4마리였죠..

노가다용 로그4마리 패시브몽크에 전승도둑...상점용 상인 몇마리...

기존에 있던 하프.....워프용으로 쓰던 복사 몇마리...

 

다필요없고 저는

3천만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쓸수있는 케릭을 찾았습니다.

어떻게 찾냐구요?

 

각 직업별 필수템 있습니다. 그걸 찾아 봤습니다.

예를들면 레인저는 음파/엘븐/흰슟  미케닉은 보완장치/강화파츠/파벙/토액, 쉐체는 양산/크리스나가/휘케귀

길크 제네는 쳐다도 안봤습니다. 비싸니깐요.

근데 제가 3천만원으로 풀템 맞출수 있는 직업은 없군요.

이것도 다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 노가다를 해야하지만요. 이건 추후 1번 고정수입 관련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무자본/저자본 고효율 케릭은 딱 4가집니다. 레인저, 미케닉, 쉐도우체이서, 길로틴 크로스

(솔직히 길크는 최근 저자본 유저 공략이 올라와서 저자본 육성이 된다고해서 추가 했지만...저는 힘들다고 봅니다..)

또한 여기서 제가 말하는 고효율은 투자대비 노가다를 했을시 돈을 벌수 있는케릭입니다.

 

자본이 많으신 분들의 고효율은 의미가 달라지죠. 투자대비 얼마나 쌔지는가? 이겁니다.

하지만 무자본/저자본유저의 관심은 크게봐야 두가집니다.

투자했을때 내가 그만큼 돈을 뽑아낼수 있는가? 언제까지 사냥은 잘되는가?

그거에 걸맞는 직업은 위에말한 3가지중 한직업을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라그는 다케릭 증후근 이에요. 한케릭 진득하게 키우실라면 그케릭에 대한 애정과 자본이 필요로 합니다.

하다 안맞아도 첫 케릭은 "고정수입이 최대한 빨리 생기는 직업" 을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나머지 3개월동안 저는 어떻게 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고정수입이 생기는 케릭을 찾아라

 

여러 직업상 고정수입이라하면 시간당 50만제니 이상 캘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저자본이라면 렌저, 미케 / 무자본이라면 쉐체가 되겠지요.

물론 무자본으로도 어느 케릭 키우던 130랩 이상 찍고 고랩될수록 고정수입이 늘어납니다. (인던)

하지만 고랩되기까지 장비가 없음 거의 랩업이 불가능 하지요. 인던도 마찬가지여요..

 

그래서 말씀드리는게 100~120랩 즉 3차초반에 고정수입이 생기는 케릭을 찾으시라는 겁니다.

앞에 말한 3가지 직업이 그러한데요.

렌저, 미케는 노그로드에서 고정수입이 확실히 생깁니다. (렌저 - 노그쩔, 미케 - 노그쩔/잡탬수거)

특히 미케같은경우 소지량증가와 카트, 탐욕으로 인해 잡탬까지 긁어 모을수 있습니다.

렌저는 못긁어요 무게도무게지만 피통도 작아서 앵간한 저자본 템으로 잡템 주서먹다 끔살입니다.

쉐체는 왜 고정수입이 있는지 아실거라 봅니다..공략들 보심 아시잔아요. 실제로도 고정수입 쏠쏠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저는 노가다뛴돈이..3천만원 뿐인데 어케 노그갈 장비를 맞췃을까요?

 

방법은 이겁니다. 그리드 쉐도우 + 하프or숍

 

그리드 쉐도우란 탐욕을 쓸수 있게 해주는 쉐도운데요. 솔직히 말해서

스킬쉐도우는 웨폰,이어링,팬던트는 저렴한 축에 속 합니다.

웨폰이나 이어링, 펜던트 자리는 데미지/공속/앰흡/캐스팅 끊김방지 옵션을 끼는 자리거든요.

아머 쉐도우 같은경우도 크리/명중에 쓰이구요.

 

Alt샨님 말씀 : 그리드 아머 쉐도우는 블리츠/페니 조합으로 인해 최근 각광받는 추세라고 합니다 ^^

참고해서 구매하심 될거같네요~! (비싸다는..)

 

스킬 쉐도우는 슈즈와 쉴드가 사실상 패널티 없이 사용할수 있어서 비싼데요.

나머지 부위는 조금 저렴한것도 있습니다. (저렴한거 검색해보고 사세요~~나중에 후회합니다.)

뭐 슈즈와 쉴드중에 경험치/보스대미지 증가 쉐도가있지만 그런걸 쓰시는분은 장비걱정을 안하시겠죠...^^...

 

여튼 비교적 값싼 웨폰,이어링,팬던트, 쉐도 중 한개를사서 탐욕을 할수있는 하프or숍을 준비합니다.

그러곤 노그가서 떨어진 잡템 주서먹는거죠.

얼마 못번다구요? 해보세요. 님 갈기 캐는거보다 훨씬 많이 법니다. (힘찍은 하프로 시간당 50만 제니 이상벌어요)

저는 3천만원 자본으로 그리드 똥쉐도 하나 사서 잡탬 주서다 팔았아요.

하프라 뭐..자힐되지 엠통높지 텔있지 죽을일 거의없구요. 무게 풀까지 채워서 오고 그랫습니다.

(이동방법은 프 노그 윗맵 슬리퍼밭에 지정 잡탬비우고->워프로오고)

 

남의 템 먹음 먹자요 안먹는템 줍는건 환경미화원 이라.

 

**노그에 왜 잡템이 많이 떨어져있나?**

렌저 같은경우 많이 못주서 먹습니다. 배낭차신분들아니고선 길크도 같아요. 탐욕 자체도 잘 안쓰시구요.

(배낭/그리드쉐도 있어야 쓸수 있거든요)

그럼 장기적으로 사냥해야하는데..무게땜에 힘들죠...

또한 쩔돌리시는 분들은 그냥 애스쓰고 가시죠.. 그런걸 주워먹는겁니다...

먹자가아닌 환경미화원이 됩시다. 필요없는탬만 주서가는거에요. (남에꺼 처먹음 먹자구요)

(근접 물리계열 분들은 템을 드시는분이 많으니 주의하며 안먹는 탬만 줍어 먹읍시다. 매너지켜야되요..)

 

이렇게 몇주~한달 노가다뛰다보면 어느새 장비 맞출 돈이 나옵니다.

 

2. 시세 파악은 필수, 라그는 눈치 싸움

 

자 노그 환경미화원 노가다로 돈을 모으셨다면 장비 사셔야죠?

장비살때 팁 알려드립니다.

 

시세 파악은 필수입니다. 인벤글 너무 많이 믿지는 마세요. 육성공략 하나 재대로된거 뜨면 해당 직업 장비값 오르는건

시간문제입니다. 실제로도 육성에서 지금 핫한 미케 장비값보세요. 몇개월 전엔 처다도 안보는고 값싼장비들이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매물도 부족하구요.

 

또한 점핑 시작했지요?? 렌저가 저자본으로 좋은건 누구나 다아는 사실입니다. 허나 지금 음파값 보십시오.

음파 정말 필수템입니다. 하지만 지금 사라고하면 절대 안살거 같습니다.

 

시세가 정말 민감합니다. 조작도 정말 쉽구요.

 

천천히 몇주 이상 고가 장비는 충분히 기다리며 장비값 시세 동향을 파악해서 사시는걸 추천합니다.

몇 십만제니도 아까운 무자본/저자본 유저잔아요... 아껴야죠..

 

또한 음파/버코는 강화하다 깨지는 물품들이 아닙니다. 꾸준히 지켜보다보면 싸게 올라오는 물품들이 분명히 있고,

버코축제 라던가, 길던이 열린다던가 할때는 또 값이 상당히 싸집니다.

 

여튼 조바심내지말고 기다리다보면 적정가에 살수있다 이겁니다.

 

뭐.. 쓰고나니 별것도 아닌거 같네요..

 

추가적으로..

직업 공략이아닌 노가다/자본 관련 제 경험 일지니 아이템 추천은 못해드리지만,

구비해두면 두고두고 쓰는 각직업 범용 아이템은 적어두겠습니다. 전템살때 이렇게 샀습니다.

(굵은글씨 가 구매한 목록)

 

1. 엠흡 피흡탬 - 라모/저책(저주받은책)/룬매(잘안팔림)/4스피매리 쉐도우/7스피매리쉐도우

2. 범용 격수템 - 버코/ 체네거신뱀 등 체네레c망토

3. 각종 속갑 (솔직히 코튼셔츠에 박힌거도 전 사서 썻음 갑옷 무관 ... 상위1% 될거 아니잔아요)

 

라모는 뭐..지금은 충분히 살수있지만... 그때 의저는...당분간은 새로운 케릭은 키우지 않을거라 생각하여...

라모보다 저렴한 9저책 / 직업장비 / 버코 / 무난히 작된 체네거신뱀/4스피매리 순으로 구매했습니다.

범용템 부터 사는게 이득일거같아서요..

4스피매리셋 살땐 좀빡셋네요....(후에 직업정하고 노그 알바랑 잡탬 노가다 뗘서 삿음..)

 

 

이렇게 노가다 3개월 뛰고 (환경미화원 하프 + 고정수입 케릭) 장비는 얼추 구색 맞추게 되었지요.

쓰다보니 시간가는지 모르고 썼네요...다음팁은 언제나 될련지 모르겠지만....(아마 마지막...제가 아는건 노가다뿐이라..)

저처럼 무자본/저자본 유저분들을 위해 남겨봅니다....좀더 편하시라고...

좋은하루되시고...다들 득템하십시오!

 

 

 

몇몇 고수, 고랩분들의 태클은 정중히 받긴 개뿔 하지마...힘들게 적었답니다..

Lv58 Msa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