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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공 데미지 계산시트 공유

아이콘 곰녹
댓글: 4 개
조회: 1320
추천: 20
2024-05-24 18:38:52

게임이 장비가 너무 비쌉니다.
너무 장비가 비싸다보니 뭘 하나 바꾸기만하는데도 몇억단위로 들어가는데,
과연 이게 업그레이든가 옆그레이든가? 선뜻 테스트 해보기도 쉽지않고 힘들죠..

상황이 그렇다보니 질문오는 쪽지의 40%정도는 A랑 B중에 뭐가 더 좋아요? 라는 질문인데..
이걸 매번 계산해서 보내주다보니 저도 한계라서... 
게오셋인데, 로베에서 풀스펠로 바꾸면 얼마나 데미지 변해요? 이렇게 질문오면 카프라 뒤져서 일일히 옵션 수치 더하고 빼고해서 계산해야하는데 이게 또 하다보면 한두시간 걸리거든요.
장비 가진사람이 직접하면 장비창 열고 수치만 입력하면 되니 얼마 안걸립니다.
그렇게 스스로 예측 하게끔 만들자해서 포스팅을 하나 올립니다.
앞으로 A랑 B중에 뭐 써요? 하면 이 글로 보낼게요

기본적으로 방무는 100%잡았다고 치고 예상 해볼 수 있는 시트입니다.
기둥때려서 계산하는거라 저항이나 방무 안잡았을때를 가정해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엑셀 파일을 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색칠해진 칸은 숫자를 넣으면 계산값이 나오는데고, 
색 안칠해진건 직접 다 기입을 해 주어야 합니다.

1. 크게 무기를 바꾸고싶을때 비교하는 경우랑,  
2. 그 외 장비를 바꾸고 싶을 때  로 나누어서 비교 하겠습니다.


1. 무기를 바꾸고 싶을때 비교하는 경우



무기를 비교할거니까, 무기를 벗은 상태에서 기존 무기 -> 바꿀 무기  비교를 하는게 순서겠죠
장비창과 스텟창, 그리고 장비창 밑에 장비능력치 창을 열어주신 후에
INT / LUK / DEX / SPL / 레벨 / 무기를 제외한 기타 장비의 MATK (스텟 창에 빨갛게 네모 친 부분) 을 입력 해 주세요 무기칸은 무기를 안찼으니 비워둡니다.
이렇게 하면 스텟 MATK와 장비MATK의 합이 나옵니다. 
흔히들 앞마공 뒷마공이라하고들 하는 스텟창에 1065+525 이렇게 써있는 숫자가 그대로 계산 되서 나올겁니다.



그리고 장비 능력치창을 보면서 아래쪽에 증뎀 수치 부분을 채워 넣어줍니다.
 SMATK는 장비능력치 창에 있는 수치가 아니라 스텟창에 있는 수치가 최종적으로 다 계산된 SMATK 라 저기 있는걸 써주세요.

여기까지 하면 최종 MATK가 나옵니다. 이게 기타 증뎀을 다 합해서 순수하게 내가 100%의 마공으로 때리면 낼 수 있는 데미지 입니다. 여기에 스킬의 %계수와 스킬증뎀, 레벨 보정치 스텟 가중치를 곱하면 스킬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저는 보통 이거만 가지고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어비스 스퀘어의 경우 레벨 보정치는 100, SPL보정치는 5 입니다.
스킬마다 개발자 노트 등을 통해서 알려주는 경우도 있고 알려주지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알려주는 경우 스텟 바꿔가면서 노가다해서 역추산해서 알아내야해요.
스킬 정보좀 공개해라 그라비티
대충 오차가 약간은 있습니다. 너무 맹신하진 마세요. 어디까지나 업그레이드일까 옆그레이드일까 예상을 위한거니까요

자 이제 내가 무등급 10강 진노의 마류검을 들고다닌다 해볼께요



마류검을 보고 이제 옆에 무기 칸에 수치를 적어줍시다.
무기가 무등급이니까 옆의 표에서 무등급에 해당하는 8을 적어주세요
무기 MATK는 180에다가 210렙 넘으면 40 추가니까 220을 적고,
제련도는 10강이니까 10.
230에 모든크기적 10% 증가하니까 해당 칸에 10 더해주고.
10제련까지 하면서 무속마법 데미지가 20% 증가하니까 나의 속성마법%에 20을 더 추가해서 적어주고,
중요한게
무기의 경우 1제련당 2의 SMATK가 증가합니다. SMATK에 20을 추가해주고
더더 중요한거
어체의 패시브 스킬중에 매직소드마스터리가 있는데 이 마스터리의 모든 크기의 적에게주는 15% 증뎀은 장비능력치 창에 표시 되지 않습니다. 
맨손이었던 아까와는 달리 단검을 착용했기 때문에 이 패시브가 발동해요.
잊지 말고 추가해서 적어주세요
스킬 패시브로 올라가는 능력치들이 대부분 장비능력치창에 반영이 안됩니다. 잘 보고 따로 더해줘야해요.

옵션 MATK란은 변백기카드처럼 카드옵션에 MATK+15 같은게 있는 경우 채워 넣어주시면 됩니다.



무기를 착용하면 이제 무기의 제련도와 무기의 MATK에 따라서 랜덤 수치가 생깁니다.
통상 무기MATK+무기제련에따른 MATK 값의 0.5배가 더해지거나 빼집니다.

이제 이걸 12C 위키드 뽀꼬 변백기작 바꾼다 쳐볼께요
바꿀 장비를 보고 증가하는 수치들을 적어줍니다.





계산된 랜타 범위 내에 들어옵니다.
 이런식으로 데미지가 얼마나 변할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2. 무기 이외에 다른 장비를 바꿀 경우

이경우는 좀 더 쉽습니다.
예를들어 진노의 관과 베스퍼 투구를 비교하는 경우를 해볼게요



아까처럼 투구를 벗고 나머지 칸들을 입력해줍니다.
이번에는 무기를 이미 차고 있기 때문에, 아까와는 다르게 무기 제련에 따른 SMATK 를 바로 스텟창에있는 220을 적어주시고 따로 더해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기를 제외한 MATK는 귀찮아도 무기한번 벗어서 확인 후에 적어주세요

그리고 단검을 차고있기 때문에 단검 패시브인 모든 크기의 적에게 데미지 15%증가를 더해서 적어주세요
저같은 경우 장비 능력치 창에서는 93% 라고 나오는데 여기에 패시브 15%를 더해서 108%를 적었습니다.


이제 진노의 투구옵션을 보고 증가한 수치들을 입력해주세요



데미지가 예측한 계산값에 맞게 들어오네요.



이번엔 다시 11A베스퍼를 착용하게 될 경우를 가정해서 아이템 옵션을 보고 능력치들을 채워 넣어줍니다.




실제 착용하고 데미지 테스트를 해 봐도 예상 데미지 이내로 들어오는걸을 볼 수 있습니다.





대충 저는 이런식으로 11베스퍼를 12베스퍼로 올리면 약 3.8%정도 데미지 증가가 있겠구나 하고 계산하고 
3.8%를 위해 4억을 더 쓸거인가 말거인가를 고민합니다.


하지만 데미지 계산 시트는 어디까지나 이게 좋을지 어떨지 예측해보는데 쓰이는 보조자료일뿐 너무 맹신하시면 곤란합니다. 기둥 때리는거랑 실전은 또 다르거든요...

Lv77 곰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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