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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 (좀 장문)무기제작 개선안 건의

죽은돼지닭
조회: 1365
2023-09-13 23:14:50
안녕하세요. 또 망상병이 터진 죽은돼지닭입니다.

우유부단한 마음으로 미케닉 스킬 시뮬을 돌리다가 무기제작에 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어떤 것인지 말하기 전에 일단 제로의 제작무기시스템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제로에서는 제작무기에 랜덤옵션이 붙습니다.

atk도 붙고 aspd도 붙고 다양하게 옵션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로의 제작무기 옵션의 가장 특징은 종족,크기,속성,보스특화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점인 것 같습니다.

최고옵으로 다 맞추면 카드를 박는 것보다 더 한 종류의 몬스터특화된 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만약 본섭에도 제작무기에 랜덤옵션이 붙여지면 제로와 다른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로는 한 종류의 몬스터에게 특화된 무기를 만들 수 있으니깐, 본섭에는 스킬에 특화된 무기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4차스킬에 특화된 무기가 많이 나와서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제안하는 제작무기에 붙일 랜덤옵션들은 4차스킬가 아닌 1,2,3차 스킬들입니다.

굳이 1,2,3차 스킬을 특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1번째로 제작무기는 어차피 1,2,3레벨 무기라서 거쳐가는 무기가 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무기가 되었음 하기 때문입니다.

2번째로 저같이 4차스킬이 아닌 스킬도 활용해보고 싶은 사람을 위한 무기가 있었음 하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이미 찍은 스킬들이 아까워서 4차스킬을 거의 찍지않을 생각할 정도로 엄청 미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베넘스플래셔가 적에게 폭탄을 심어 몇 초 후에 터지는 그런 재미있는 기믹이 스킬을 활용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3번째로 버려지는 스킬들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직접적으로 패치하기 어려운 스킬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팜 비트같은 경우 과거에 악용?된 적이 있어 건들기 그러합니다.

하지만 ' 네이팜 비트의 데미지가 분산되지 않는다'라는 옵션을 가진 무기를 있어야 스킬이 쓸 만 한다고 하면 간접적으로 패널티를 주면서 상향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옵션을 붙이면 좋을 지 말해보겠습니다.

저는 제로처럼 랭킹1~5위는 옵션5개, 랭킹6~10위는 옵션4개, 일반은 옵션3개를 부여할 수 있었음 합니다.

사실 제로에서 이게 문제가 되긴 했지만 제가 나름 생각해논 게 있습니다.

바로 4,5번째 옵션은 없어도 좋을 옵션으로 하는 것입니다.

4번째 옵션은 디메리트도 있지만 큰 메리트가 있는 옵션으로, 5번째는 경험치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옵션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번째는 '배쉬의 sp소모를 2배로 올리고, 위력을 200% 올린다' 같은 옵션으로, 5번째는 '용족 몬스터을 죽일 시 10% 더 경험치를 받는다'같은 옵션으로 말입니다.

디메리트를 싫어하는 사람은 4번째를 안 찾을 거고, 5번째는 전투에 관여하지 않는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무기레벨에 따라 붙이는 옵션이 다르게 했음 합니다.

1레벨은 1차스킬, 2레벨은 2차스킬, 3레벨은 3차스킬 이렇게 말입니다.

제로의 무기제작시스템에 아쉬었던 점이 여전히 1,2레벨 무기는 버려진다는 점입니다.

또 랜덤옵션의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원하는 최고옵을 만들기 엄청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기레벨에 따라 옵션이 달랐음 합니다.




저는 가끔? 저의 욕망이 가득한 글을 쓰곤 합니다.

그래서 제가 있었음 하는 옵션에 대해서 말해볼까 합니다.

저는 'base레벨에 의한 데미지 증가가 부여된다.'라는 옵션이 있었음 합니다.

인퀴지터를 스킬 시뮬을 돌릴 때, 궁신탄영을 찍을려면 탄지신통을 찍어야하는 데, 위력이 너무 차이나서 탄지신통을 4차때 어떻게 써먹을 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어디까지나 저의 뇌피셜이기 때문에 어쩌면 4차때도 어떻게든 쓸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base레벨에 의한 데미지 증가만 있어도 크게 위력이 올라간다고 봅니다.(저는 실제로 실험해본 적이 없고 irowiki로 찾아보고 생각한 바로는 그렇습니다.)

그 외로 있었음 하는 옵션은 '배쉬에 크리티컬을 부여한다', '배쉬에 스턴확률을 늘린다(슈노로도 배쉬를 활용해보고 싶어서...)', '배넘 스플래셔의 캐스팅을 없앤다' ,'상태이상내성을 5% 무시한다(몬스터 레벨이 높아지면서 동렙임에도 불구하고 상태이상을 걸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서)', '스톤커스가 몬스터에게는 7셀거리로 사용가능하다', '소울 스트라이크의 불사몬스터에 대한 데미지증가가 50% 증가한다'등등 생각하다보면 더 많이 떠올릴 것 같네요.

이렇게 많이 생각해봤자 '배쉬의 위력을 50%올린다' 같이 간단한 위력증가 같은 것만 실현 가능 할 것 같긴 하네요....




이제 랜덤옵션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벗어나 보자고 합니다.

일단 스미스계열이 제작하지 못하는 무기는 어떻게 할까 생각해봤습니다.

그것에 관해서 개인적으로 스킬포인트로 더 찍을 수 있는 스킬을 더 만드는 것은 아니였음합니다.

세이지가 전직퀘에서 책 한 권을 만들어 내는 것을 봐선 '책'캍은 경우 세이지의 퀘스트스킬로 만들 수 있었음 하기도 하네요...

솔직히 귀찮아서 더 자세히는 생각하지 안 했습니다.

이 개선안을 볼지도 모르겠고요...





전 문단?이 많이 불성실하긴 했지만 이제 글을 끝내보기로 하겠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어 주었다면 좀 고맙습니다.

거의 라그를 망상으로만 하는 제가 말하기 좀 이상하지만 즐라하시기 바랍니다.

Lv3 죽은돼지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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