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바포메트 서버에서 쉐도우체이서 "MM™"을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쉐체 만렙후 렌저"MM˚"을 육성하는데.. 쉐체와 비교되는 렙업속도에..푹빠져있습니다.)
그 동안 타게임을 전전하다가 지친 심신을 치유받기위해
예전에 즐겁게 플레이했던 라그에 10여년만에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초장기 슬로우 초식컨셉이었으나... 하다보니 하드코어하게 만렙을 찍어버렸네요.
어쨋든 처음 시작하면서 라그인벤 도게, 팁게, 육게에서 많은 정보도 얻고
여러 유저분들에게 귀찮게 질문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 알려주신 것들을 정리하는 수준에서 마공체이서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마공체이서가 최종사냥터인 시계탑에서 1인격수의 역활을 충분히 할 수 있으나,
선입견을 포함한 그 무엇으로 인해 잉여격수취급을 받기도 하고, 파티에서 거절도 당하며,
파티합류후에도 타격수와 파장의 눈치를 무의식적으로 의식해야하는 현 상황에서
이번 가이드가 조금이라도 쉐도우체이서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저는 오랫만에 복귀해서 플레이기간이 2달밖에 안되는 초보유저나 다름없으며, 제가 적는 모든 글들은 그 동안의 선구자들이 알려주신 내용을 정리하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제가 모르는 아이템과 사냥장소, 방법 등은 댓글로 알려주시고. 무지한 글에 대한 태클은 환영하지만 인신공격은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공체이서란.."
마공체이서는 쉐도우체이서의 도작과 리프를 마법스킬로 익히고 마법을 이용하여 사냥하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프노+사이킥, 화염진+사이킥, 화염진+크림즌 등을 도작 및 리프하여 사냥하며,
요즘에 마공체이서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도작에 화염진, 리프에 사이킥을 장착하고 사냥하게 됩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도 아래 동영상에서 보이는 화염진+사이킥만 가지고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은 리플레이녹화후 반디캠을 이용하여 제작하여 퀄러티가 아주 저렴하니 이해바랍니다.)
사냥시 제가 착용했던 장비는 아래와 같고 버프는 한정판부스터+쌍명수를 사용..이하 숍버프만 받고 진행하였습니다. (효율팟 운영시 올마이트에 피방2번을 추가로 받고 진행합니다.)
"마공체이서의 장단점."
"장점" 1. 잉여격수 취급을 받으며 인식도 안좋은 쉐체를 그나마 격수구실하게 만들어 주는 스타일
(물론 저도 마검스타일을 사랑합니다만, 타직업들의 시선은 인정해야하니까... ㅜㅜ)
2. 최종렙업 장소에서 타 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장비세팅 비용
3. 화염진+사이킥 2개의 스킬에 텔레포트 그리고 위급시 파리, 백슬, 페붐을 사용하므로 단순한 키조작으로 사냥이 가능.
(트리플 뱀파이어 양산 처럼 엠흡과 딜링이 동시에 가능해서 신발만 스위칭이 가능할 경우)
4. 마검체이서와 최종스텟의 유사성으로 언제든지 장비교환만으로 밀리격으로 사냥이 가능함.
5. 기본적으로 마검으로 일정렙까지 사냥후에 템세팅을 교환하여 마공스타일로 가는게 일반적이므로 높은 바이탈과 어질을 통해 몰이 및 사냥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음.. 즉 장시간 사냥시 피로도가 적음.
"단점" 1. 주딜스킬이 사이킥1개이므로 1~2사이클에 몹정리가 안될시, 지속적으로 몹이 몰리거나 엠부족에 시달릴 수 있음.
(사이킥의 스킬쿨은 5초)
2. 골피를 ON하거나 텔후 폭젠장소에 진입했을시 셀렉으로 인해 끔살이 확률이 있음
(이건 모든 클래스에 있는 고민이지만..)
3. 그동안 퍼져있는 선입견의 문제로 파티에서 잉격취급을 받거나 파티합류를 거절당할 수 있음.
(저도 여러번 거절당했고, 항상 무의식중에 타격과 파장의 눈치를 보게됨.)
4. 본질적으로 한계가 있는 케릭으로 일정수준 이상 사냥속도가 올라가면 더이상 템의 업그레이드로 효율을 증가시키기 어려움.
(예를 들어 1킬렌..2킬제네..쌍키엘룬처럼.. 엄청난 장비를 장착한다고 해서 마공쉐체의 사냥효율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음.)
5. 회복스킬이 없으므로 지속적인 생명수 소비.
"쉐도우체이서 초반 육성"
도둑-로그-쉐체의 전직루트이며 전승을 하시고 잡마를 추천드립니다.
사냥용으로는 스킬이 남아돌지만 알려진 바와 같이 쉐도우 체이서는 공성에서 훌륭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향후 혹시나 공성에 흥미를 가지게 될 경우 잡마를 안하셨다면 스킬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잡마가 좀더 찜찜함이 없겠지요.
일반적으로 마검의 방향으로 초반육성을 하게 되고 134~140 사이에 마공으로 전환하면 적정한 듯 합니다.
134렙은 알데길던2층 및 스카라바에서 레벨업을 할수 잇는 구간이고. 스텟으로는 어질120/덱90/바이탈40을 맞춘후 인트를 80정도 찍을 수 있는 구간으로
마공으로 사냥하는데 큰 무리가 없는 레벨대입니다.
1.마검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FlameNova님의 엘소쉐체 가이드에 훌륭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투구상단 : 휘케귀 투구중단 : 이실라 요정의 귀( 확률 변캐 -50%) 투구하단 : 없음 갑 옷 : +9 뵤르그 게펜 매직 로브(변캐+10%) 망 토 : 훼손된 고서 비공정 망토(변캐-20%) 무 기 : 오래된 양산 마력작(변캐-10%) 신 발 : 시간의 지력 부츠 마력/폭마(변캐-10%) 악 세 : 쌍 스프린트 반지(변캐-20%) 쉐 도 우 :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무방함.
변캐는 위에서 부터 -50 +10 -20 -10 -10 -20으로 -100% 변동캐스팅 무캐가 가능하여
사이킥이 0.6초(고정캐스팅)에 발동됩니다. 갑옷은 오를갑도 있으나 세트옵션으로 악세까지 장착시 부담이 커지고,
단일 장착시 추가 변캐+5%를 감안하고 사용해야 하므로 +9 뵤르그 게펜로브 추천드립니다.
사용 엠감소도 초반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2. 휀기능을 미포함한 비교적 저렴한 세팅 투구상단 : 휘케귀 투구중단 : 이실라 요정의 귀( 확률 변캐 -50%) 투구하단 : 없음 갑 옷 : 뵤르그 시프클로스 망 토 : 훼손된 고서 비공정 망토(변캐-20%) 무 기 : 오래된 양산 마력작(변캐-10%) 신 발 : 시간의 지력 부츠 마력/폭마(변캐-10%) 악 세 : 스프린트 반지+펜던트 오브 하모니(변캐-10%) 쉐 도 우 :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무방함.
변캐는 위에서 부터 -50 -20 -10 -10 -10으로 -100% 변동캐스팅 무캐가 가능하여
사이킥이 0.6초(고정캐스팅)에 발동됩니다.
3. 템페셋을 포함한 고마력 세팅(비용부담이;;;;) 투구상단 : +10 카트린느케이론 백소진(변캐-10%) 투구중단 : 이실라 요정의 귀( 확률 변캐 -50%) 투구하단 : 닌자의 두루마리 갑 옷 : +9 뵤르그 게펜 매직 로브(변캐+10%) 망 토 : +9 훼손된 고서 펠록의 망토(변캐-30%) 혹은 마력12이상 타락천사의 날개(변캐-30%) 무 기 : 오래된 양산 마력작(변캐-10%) 신 발 : 시간의 지력 부츠 마력/폭마(변캐-10%) 악 세 : 펜던트 오브 하모니 혹은 텔레키네틱 오브 혹은 세이브 림닐 취향데로.. 쉐 도 우 : +25템페셑
변캐는 위에서 부터 -10 -50 +10 -30 -10 -10으로 -100% 변동캐스팅 무캐가 가능하여
사이킥이 0.6초(고정캐스팅)에 발동됩니다. 백소진 빙의시 고캐가 1초정도 감소되니
사실상 완벽한 무캐로 캐스팅이 가능해집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어서 템페셑을 구매하셨을 경우엔
고제련 싱싱한 장미나 셀린느의 장미 보다는 백소진을 더 추천드립니다. 저도 템페장만후 9셀린 망작을 사용하다가 백소진으로 교체하였는데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템페셋을 가실거면 백소진을 염두해두시고 부담이 되시면 차라리 휘케귀가 좋은 선택이라고
조심스럽게 적어봅니다.
개인적 사견이므로 판단은 여러분이 알아서 해주세요.
"사냥터"
마공스타일은 하이브리드건 완마공이건
최저 117 이후에나 사냥이 가능해지므로
117렙 이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 사냥터들은 기존 가이드에 상세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빠른 레벨업이 가능한 사냥터 위주로 적겠습니다.
그리고 시계탑 전에는 낙원단+지터벅+찰스턴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렙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1. 알데길던 1층(108~) 광렙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길던이 열리는 시간이 한정적이므로 빠른렙업을 하시고 싶다면 이곳을 추천드립니다. 마검으로 사냥하는데에도 전혀 무리가 없기 때문에 1순위로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