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복사] [비프로모션] 아돌숍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아이콘 패죽
댓글: 21 개
조회: 53481
추천: 58
2021-09-29 13:23:00

비프로모션 아돌숍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안녕하세요 비프로모션 아돌숍 가이드도 딱히 없고 잘 모르시는 라린이 분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가이드를 적게 되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아돌숍 초보분들 길을 잡아드리기 위해 작성한 것이니 부족함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서론


라린이 분들은 "아돌숍이 대체 뭐야?"라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아돌숍은 아크비숍의 '아도라무스'라는 성속성 마법스킬로 사냥하는 비숍입니다. 스킬 마스터기준 타겟 몬스터 주변 11x11이라는 굉장히 넓은 범위와 템셋팅만 된다면 빠른 연사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템만 제대로 맞추면 비숍이지만 왠만한 격수직업에 밀리지 않는 강한 격수입니다(스킬이펙트가 화려한건 덤 띠로리~




(캐쉬 버프없이 콤페,허밍 받고 스펠버스터 불사속성 몹 기준 4800만 데미지입니다.(480만아님) 참고로 성좌갑(딜뻥갑옷)도 안꼈습니다. 이정도면 그래도 꽤 쓸만하쥬?)



게다가 아돌숍의 가장 큰 장점은 격수이면서 보조(버프)까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해당 레벨 사냥터에 파티가 없더라도 본인이 파장(본숍)을 해서 직접 파티를 이끌어 나갈 수도 있고 자가버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굉장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가장 큰 취약점은 속성이 성속성 단일이라는 점입니다. 성속성 마법데미지를 뻥튀기 시켜주는 보스카드나 장비가 다른 속성에 비해 없어서 극완셋팅 기준 워록의 '소울 발칸 스트라이크' 딜에 비해서는 뒤쳐집니다...

또한, 성속성 몬스터에게는 딜이 아예 안들어갑니다. 이 점은 '안실라'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복용하면 아도라무스가 지속시간동안 무속성으로 바뀌기 때문에 성속성 몬스터를 잡아야 할 때는 일명 '무도라'로 잡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무도라로 바꾸면 염속성한테 딜이 안들어감.. 성속성과 염속성이 같이 나오는 타나11층에선 취약)

 

또 한가지, 아도라무스를 쓸 때마다 '블루젬스톤'이라는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상인캐릭 하나 만드셔서 디스카운트해서 구입 후 쓰시면 됩니다. 블루젬스톤은 미스트레스 카드나 젬스톤(트루)쉐도우로 소모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원킬이 안나오면 연사해야 하기 때문에 블젬값이 많이 나가요ㅠ 블젬 압박없이 사냥하시려면 장비를 갖추시는걸 추천)

 

이외에도 비숍은 완전보조비숍, 전투비숍(뚜까패는), 쥬덱스비숍, 오토스펠비숍 최근들어 4차스킬인 플라멘+아르비트리움 비숍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비숍으로 격수를 가실거면 현재까지는 템이나 여러가지 측면에서 아돌숍이 가장 강력합니다.

 

스테이더스(굉장히 주관적으로 작성, 정답은 없습니다.)

 


 

만렙기준 기본셋팅을 인트 130 바탈 130 덱스 100으로 잡고 나머지는 자유입니다. 제 경험상으론 덱스를 120까지 더 주거나 럭에 투자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럭에 투자를 하시면 마나수급용 카드인 아크엔젤링 카드(77이상시 마나회복량 2배증가)를 착용하실수 있고 저주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소량이지만 마공증가도 있답니다)

4차 이후에는 spl 100 나머지는 전부 con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 1~2차 육성 :  '홀리라이트' 뎀지증가 템이나 2차스킬인 '마그누스 엑소시스르무스' 뎀지 증가템을 갖고 계신분들은 인트99 나머지 덱에 투자하셔서 각 레벨별 사냥터에서 사냥하시다가 85가 되면 노그로드 2층 가셔서 마그깔고 몹 다 죽으면 텔을 반복하시면 순식간에 렙 99찍으실수 있습니다. (노그로드는 존다 고양이를 통해 가실 수 있습니다. 슈발츠빌드 -> 유노 노그로드

데미지 증가 템이 없으신 경우에는 전승전에는 덱 50 정도 먼저 주고 나머지 힘, 어질 번갈아가면서 찍으신다음 빠따질로 크셔야해요...전승 후에는 인트99 나머진 덱스 주시고 모기가 무는 듯한 딜이지만 홀리라이트로 렙업하셔야 합니다...중개소 수시로 확인하시면서 파티에 들어가세용... 전승 후에 마그누스 10찍게 되면 스킬초기화를 해야하니 전승후에는 홀리라이트 사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길고 지루한 싸움이지만 3차 다는순간 빛나는 내일이 기다리고 있으니 화이팅합시다)

 

스킬 (이것또한 주관적이지만 경험상 가장 좋은셋팅)

 

1차스킬

 



1차는 거의 이 스킬트리가 무난합니다.

 

2차스킬

 


 

바실리카 마니 리저 메디 다 좋은스킬입니다. 글로리아 수프라기움은 지속시간도 짧고 별로에용..

마그누스는 아도라 선행이므로 1줍시다

 

3차스킬

 


 

3차스킬은 아도라무스 10을 찍기전에는 쥬덱스 5를 주셔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라자냐(125~140)까지는 풀버프기준 고급낙원단 템셋팅으로 사냥이 가능하기 떄문에 보조스킬은 아도라무스 10을 먼저 찍으신다음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머지는 똑같이 가지만 오페르토리움을 4줄것이냐 라우다시리즈에 투자를 할 것이냐에서 갈립니다. 저는 레벨대별 사냥터에서 자주 걸리는 상태이상인 동빙, 석화 등의 치료를 위해  라우다아그누스만 1을 줬고 보조를 해야할 때 힐량 증가와 니플에서 자주 걸리는 출혈 회복을 위해 오페르토리움 4를 줬습니다. 라우다라무스로 치료하는 상태이상은 일부 인던 몹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투자하지는 않았습니다. (니플에서 출혈걸리면 열받아요)

 ---> 4차 때 플라멘을 쓰실거면 오라티오를 5만 주고 쥬덱스를 10주셔도 됩니다.

4차스킬

 


 

4차스킬은 콤페를 우선적으로 마스터하시고 아르구투스비타5-> 피두스10-> 렐리5 -> 베네5 -> 나머지 순으로 줍시다. 얼마전에 플라멘이 상향되서 연사가 가능해졌으니 프레센스 아치에스랑 아르구투스 텔룸을 빼고 플라멘찍으셔서 AP수급용으로 쓰셔도 됩니다. (여전히 스킬이펙트 디자인은 쌍팔년도 조잡한 이펙트....)

 * 항상 유지하는 버프 : 크레(블레싱) 칸토(민증) 프라(기리) 마니 임포 바실 렐리 베네 엑피 비타 보툼 (아숨, 세크 )

 

템셋팅

아도라무스에는 스킬쿨타임 2.5초가 있습니다. 아도라무스를 난사하려면 쉐도우로 1, 의상으로 1초를 줄이셔서 쿨을 0.5초로 만드셔야 합니다.

 



상단 : 고급낙단모자를 쓰시다가 170이 되면 시간의 서클릿이라는 계정귀속 템을 직접 만드셔야 합니다. 시간의 서클릿은 글래스트헤임 12시 성기준 왼쪽 9시방향 구석 오스카한테 한번 말거시면 자판기가 생깁니다. 거기서 만드시면 됩니다. 무조건 선인첸 후제련 and 카드박기 입니다. 첫번째 인첸은 아무거나 떠도 무시하시고 중요한건 두번째 인첸에 지력, 세번째 인첸에 마정이 뜨냐는 겁니다. 원하는 인첸이 안떴다고 초기화하지 마시고 봉서클로 시서클을 많이 만드신다음에 원하는 인첸이 나올 때까지 돌리시는게 돈절약 방법입니다. (자세한 인첸방법은 댓글에 있는 인벤글 참조)

마정이 나오게 되면 적어도 3이상은 만드셔야 수월하고 딜이 많이 올라갑니다. 제련은 직접 하는것보다 11제련 큐브를 구입하셔서 쓰시면 한방에 11제련 하실 수 있습니다.(12제련과 11제련 차이가 렙248기준 딜이 5백만이나 차이가 납니다...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12강도 노려보세요)

셀린느의 리본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아돌숍은 셀린보다 시서클+오토매틱or그레이울프(다른갑옷) 조합이 훨씬 딜이 좋습니다. 딜에 욕심이 없고 이미 23셀린셋이 있으신분들이 돌려쓰시는려는 것 외에는 가급적 시서클을 추천드립니다.


카드 : 상급사나레 카드

 

중단 : 스쿠버마스크나 소켓 뚫린 아무 중단이어도 상관은 없지만 '코르 코어 부스터'라는 좋은 템이 얼마 전에 나왔습니다. 입문디랑 함께 장착하면 속성뎀 증가, 변캐, 스후딜까지 잡아주니 왠만하면 코르코어 쓰시는게 좋습니다. 배틀 프로세서 성속증뎀 작이 가장 좋지만 매물도 없고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에 코르코어 쓰시는걸 추천드림.


카드 : 마나가 모자르다면 아크엔젤링카드(마나회복증가) or 변캐가 부족하다면 시계탑관리자카드 or 딜을 올리고 싶다면 상급사나레카드 or 젬스톤의 제약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미스트레스카드(봉인된걸 쓰는게 더 절약)--->

트루젬스톤 쉐도우를 쓰는게 딜적인 측면이나 효율이 훨씬 좋아요 고자본들은 쉐도우로 젬스톤 잡으시면 됩니다. 


하단 : 입에 문 디스크(현존하는 템 중에 가장 좋습니다)

 

걸칠것 : +11 시간의 지력 망토  matk+6% or+11 그레이 울프 머플러 (파워풀, 캐스터, 인트)

그레이 울프 머플러를 끼실려면 신발과 갑옷도 그레이 울프 셋으로 맞추셔야 빛을 발휘합니다. 고자본이신분들은

그레이 울프 셋을 위해 머플러로 가시고 시지망도 충분히 옵이 괜찮으니 가셔도 무방함


카드 : 옐로우 파타야 카드

 

갑옷 :  +12 셀린느의 드레스 <+11 오토매틱 B타입 아머(쉐도우스펠 마법력 마법력) <+11 그레이 울프 로브(마도사 섀도우스펠 인트)

그레이 울프 셋이 현존하는 마공템 최강입니다.(성좌갑제외) 마찬가지로 고자본이시면 그레이 울프 로브, 무난하게 가실려면 오토매틱으로도 충분히 딜 뽑습니다. 제가 23셀린느 셋과 +12시서클(마정5 지력3)+오토매틱을 착용하고 비교했을 때 시서클+오토매틱 조합이 1.7배 정도 딜이 더 나왔습니다. 셀린느로 고렙까지 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음...이미 셀린느를 갖고 계시다면 욕심없이 그냥 사용하셔도 사냥을 못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카드 : 딜을 올리고 싶다면 아가브카드(마택 5%) or 탱이 필요하시면 불길한 솔리더 카드(탱탱해짐)

 

-----------------------------------------------------넘 사 벽(보스)----------------------------------------------------

각성 암다라이스 카드(마택 20% 증가) : 딜이 올라가긴 하지만 가격에 비해 엄청난 체감이 느껴지는 정도는 아닌듯 합니다...


그레이브 아몬라 카드(불사,악마형 뎀지+50%증가) : 역시 최종사냥터인 니플이나 인던 몹이 악마, 불사가 많으므로 투자를 많이 하실 분들은 '형벌'이라고 불리는 이 카드를 쓰는게 각암다보다 딜이 더 나올겁니다.


 

무기 : +11 개방된 세인트홀 <+11 세인트 홀 lt A등급 or +12 아둘테르 피데스완드(성속성 마뎀 증가옵) <<<<<<+12 A등급 비바투스 피데스 완드 ( 매우 비싸고 물량이 없음

고급 낙원단셋으로는 심해1부터 막히기 떄문에 150부터는 개세홀을 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개세홀로 200까지 쓰시다가 4차 전직하시고 되파신다음 다른 무기로 바꾸시면 됩니다.(밑에 추가 TIp 참고)

세인트홀을 lt무기로 개조해서 등급업 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영웅의 부츠와 영웅의 증표까지 함께 있어야 고효율을 뽑기 떄문에 정말 아돌숍 하나에 엄청난 진심이 아니시면 그냥 아둘테르 쓰시는게 낫습니다..단지 무기하나만 개조해서 사용했을 경우 12강 아둘테르와 딜차이가 확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카드 : 아둘테르 피데스, 세인트 홀 착용시 진 마가레타 소린X2, 비바투스 착용시 변이하는 백색의 기사 카드X2

 

신발 : +10 시간의 지력 부츠(폭마) or 고급 낙원단 신발 <<<+11 그레이 울프 슈즈(로버스트, 매지컬포스, 스펠버스터

이걸 보고 의아해 하실분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시지부(폭마)+신력휘장(신력) 조합과 그냥 고급 낙원단 신발+찬란악세를 끼고 비교한 결과 놀랍게도 딜이 거기서 거기였습니다. 물론, 저랩때까지는 신력휘장+시지부(폭마)만한 조합이 없습니다. 하지만 200이후 기준 휘장없이 시지부와 찬란 악세를 끼면 고급낙단신발과 찬란악세 조합이 더 잘 나옵니다. 마나수나 마나 공급원이 딸리시는 분들은 폭마의 마나소모량을 잡아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신력휘장이 없으신 분들에게 굳이 폭마작 시지부를 가라고 추천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아예 새로 키우시는 분들은 시지부(폭마)+신력 휘장 조합을 쓰시다가 마나관리가 힘드시다면 신발과 악세를 바꾸시면 됩니다. 마나관리가 충분하신 분들은 신력휘장+폭마 쭉 스셔도 무난합니다.

--> 휘장이 이미 있거나 마나관리가 괜찮다면 시지부(폭마)+신력휘장, 그 외에는 그레이 울프 슈즈를 가실 생각이 없으시면 그냥 고급 낙원단 신발을 사용하셔도 무방하실거라 봅니다고급 낙원단 신발 옵을 보시면 속성 마법 증뎀을 엄청 올려줍니다. 카드를 못박는게 흠이지만 낙원단템이라고 무시할게 못됩니다. 

+추가 그레이 울프 슈즈는 머플러와는 달리 슈즈 하나만으로도 달라진 딜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레이울프 셋을 모두 맞추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신발만 그레이울프 슈즈로 바꿔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스펠버스터 딜뽕이 폭마와는 비교가 안되용)


카드 : 그레이브 베릿트 카드

 

방패 : +12 피빛의 기사 방패 or +9~12매드바니 <<+9이상 매드바니-lt<<+12 매드바니-lt(B등급이상)


카드 : 칼리츠버그 기사단 카드 or 호드렘린 카드 < 비바투스 착용시 변이하는 칼리츠버그 카드 


--------------------------------------------------------넘 사 벽(보스)-------------------------------------------------

비쥬 카드(동빙에 걸리지 않음, matk+10%)

 

악세사리 : (저렙) 셀리느 브로치+악령의 실장갑(23셀린셋일 경우) or 국왕 슈미츠발드의 신력 휘장(신력인첸 폭마와 장착시 속성 증뎀 15) + 일루시온 배틀칩R or 오토매틱 배틀칩R  << 찬란한 빛의 사파이어 반지(행복, 멸마3이상)+찬란한 빛의 사파이어 목걸이(행복, 멸마3이상) or 그레이 울프 이어링(올포스,마력,인트)+그레이 울프 네클리스(올포스,마력,인트)


카드 : 머리없는 말 카드X2


쉐도우: 어콜라이트 악세 쉐도우 2(5강이상) + 프리스트 아머슈즈쉐도우 2(강화안해도댐


---------------------------------------------------넘 사 벽------------------------------------------------------------

+10 풀 템페스트 악세쉐도우 2+ +10 트루 젬스톤 아머슈즈쉐도우 2

 

위의 두 악세아머슈즈 셋팅 중 택 1 + 아크비숍웨폰쉐도우, +10 아크비숍 쉴드쉐도우

아도라 쿨타임을 1초 줄여야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는 상관없지만 웨폰 쉐도우와 쉴드 쉐도우는 무조건 직업셋으로 가셔야 합니다. 악세와 아머슈즈 쉐도우 또한 직업셋으로 가셔도 무방하지만 풀 템페와 트루 젬스톤을 착용하시는 순간 딜이 확 달라지는걸 체감하실 겁니다.

 

의상 : 상단 중단 하단 하이프리스트 1스톤

걸칠것: 아크비숍 1스톤(아도라무스 쿨타임1초감소) 쉐도우랑 같이 맞추면 총 2초감소 -> 쿨타임 0.5초로 줄어듬

아무 의상이나 스톤만 제대로 박혀있으면 됩니다.

 

큐펫 : 엘리셀(곰인형 진화시키면 싸게 할 수 있음) : 변동캐스팅 감소와 안실라 사용시 조금의 딜상승

or 암 무트(도깨비에서 진화) : matk+4%증가


+추가 Tip : 아돌숍의 딜을 올려주는 비중은 나머지<무기<투구<갑옷 순입니다. 템을 맞추실 때 우선순위로 두셔야 하는것은 딜이 부족해서 원킬이 안나갈경우 쿨이라도 줄여서 연사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뒷판(의상+쉐도우)부터 맞추셔야 합니다. 딜도 안나오는데 쿨마저 길면 한방쏘고 몹몰려서 뚜까맞고 저세상행입니다. 뒷판을 맞추실 때에는 쿨을 줄이는 옵션이 달려있는 아크비숍스톤1+하이프리스트1 중단스톤과 비숍웨폰+쉴드 쉐도우부터 우선적으로 맞추셔야 합니다. 뒷판이 완성되는 순간 숨통이 어느정도 트이게 됩니다. 그 후에는 갑옷, 시서클부터 순차적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150때 개세홀을 맞췄다가 또 되팔고 무기를 바꾸기 귀찮으신 분들은 무기를 제외한 다른 장비가 다 있는 전제하에 라비린스(렙 185)까지 낙원단 무기로도 아도라 한방에 백만정도는 나오니 렙제가 될 때까지 무기를 바꾸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돌숍은 무자본으로 하시기 상당히 어려운 직업입니다. 템과 카드가 비싸기 때문에 아돌숍으로 재미보실려면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템을 맞추다가 주머니 사정이 어려우면 여유가 생길 때까지 본숍(보조)으로 렙업하실수도 있으니 천천히 맞춰나가실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한다고 해보았지만 글이 너무 길어진 것 같네요ㅠㅠ

이상 비프로모션 아돌숍에 대한 가이드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v6 패죽

뀨길드 패죽이는힐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