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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 전장,pvp가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콘 쿠룡
조회: 619
추천: 3
2018-01-08 20:33:08

개인적으로 pvp모드를 좋아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전장, pvp, 공성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소비가 빠른 rpg 게임에서 전장, pvp, 공성전은 RPG 게임의 엔드 콘텐츠라고도 볼 수 있는데,


라그나로크의 경우 공성전은 그래도 유지가 되고 있지만 (이마저도 밸런스 붕괴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장과 pvp는 현재 이용하는 유저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유저분들이 콘텐츠 추가와 기존의 콘텐츠 개선인 새로운 인던에 대한 업데이트와 공성전 개편을 계속해서 외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에 들어왔으면 적어도 즐길 거리 하나 정도는 필요하니까요)


공성 개편에 관한 내용은 이미 많은 유저분들이 의견을 내주셨고 그라비티도 그에 대한 화답을 하였으니 패스!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다는 것이 제일 큰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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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전장과 pvp가 좀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PG의 꽃이라고 볼 수 있는 pvp인데, 괜찮은 전투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망해버렸으니 너무 안타깝습니다ㅠㅠㅠㅠㅠㅠㅠ


지금의 전장과 pvp는 접근성, 재미, 보상 이 세 가지가 모두 결여된 것 같습니다.


전장 및 pvp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내보자면!!



1. 시스템 및 맵 대폭 간소화


맵 같은 경우 쓸 데 없이 너무 큰 것보다는 이즈루드 맵 크기 정도가 전투하기에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입장의 경우에는 와우처럼 npc 한 명에게 말을 걸면 약간의 대기 시간 이후 바로 콜로세움 맵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기존의 인원 구성 또한 간소화로 1 on 1 혹은 3 on 3 모드로 나눠서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기존의 전장은 인원 모으는 것만 해도 너무 힘들죠)



2.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


접근성에 대하여 기존에 유지되고 있는 공성을  예로 들자면 공성 유저인 제가 봐도 접근성은 높지 않다고 봅니다. 

일반 유저분들이 접하기엔 거대한 벽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실 거라 생각합니다. 사냥할 때와는 전혀 다른, 공성에 필요한 소비 아이템 수많은 장비 그리고 스킬 활용 등... 아예 새로운 게임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실 테니까요.


일반 유저분들이 공성 유저분들을 향해 고인 물이라 칭하는 것도 어느 정도 이해는 갑니다.

그렇지만 저는 지금 라그나로크에 남아 계신 모두가 고인 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냥 고인 물, 인던 고인 물, 보탐 고인 물, 공성 고인 물 등 모두가 똑같이 애정을 가지고 라그나로크에 남아있는 고인 물이지요 ( •̀_̆•́)✧


그렇기에 서로 고인 물, 많은 물 나누기보다는 모든 유저가 함께 즐겁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공성과 다르게 전장이나 pvp의 경우 죽고 부활 시 모든 hp, sp 회복

전투에 필요한 간단한 버프(민블 정도) 및 체력 회복 물약 전면 무료화

TE 공성과 비슷하게 전장 pvp 전용 대여 아이템을 주는 등 많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로 전장, pvp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면 일반 유저분들도 전투 콘텐츠에 대한 벽을 조금은 허물 수 있고 더 나아가 전투에 익숙해지면서 공성에도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어 공성 참여율 또한 높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의 전투 시스템에 익숙한 공성 유저분들은 새로운 아이템과 새로운 전략 등을 부담 없이 즐기면서 실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3. 보상


가장 예민하고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게 바로 보상에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과해서도 안 되고 너무 약해서도 안 되는 것이 보상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게임 내 시장 경제에 영향을 줄 수 없도록 보상 아이템의 경우 개인 귀속 아이템으로 하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더해 게임 내에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없는 선의 아이템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점수별로 보상을 나누어서 

1000점 달성시 기존의 3가지 염색 색깔 이외의 새로운 염색 가능 (ex: 올블랙, 올그린 , 올핑크 등등)

2000점 달성시 기존의 탈것과는 다른 새로운 외형의 탈것 (ex: 크툴라낙스, 하티, RSX-0806, 암다라이스 등등... ㅈㅅ) 

3000점 달성시 전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의상 아이템

4000점 달성시 새로운 코스튬 (ex: 각성 코스튬 이후로 이쁘고 멋있는 코스튬을 계속 계속 만들어 낸다 ( •̀_̆•́)✧)


4. 오픈 시관 관리, 전서버 통합


기존의 전장과 pvp는 항상 열려있지만 아무도 가질 않죠. 예전과 다르게 라그나로크의 유저들도 많이 줄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한한 오픈 시간보다는 공성과 비슷하게 요일 한정으로 운영을 하거나 혹은 매일 21:00~23:00 등으로 이용 가능 시간을 축약시켜 기존의 적은 인원을 집중시키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전장 pvp 시스템을 전서버로 연동해서 서버 간의 대전이 가능하게 운영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의 서버마다 적은 인원들로 인한 매칭 웨이팅 시간을 줄일 수도 있고 어뷰징을 막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다크로드 서버분들도 같이 즐길 수 있기 때문에..구현 가능하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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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라는 게임이 해외는 모르겠지만 국내에서 아직까지 서비스 종료하지 않고 이어갈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게임성과 운영이 좋은 것보다는 같이 하는 사람들이 좋아서 쉽게 끊지 못하고 끝까지 남아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유저분들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그라비티는 누워계시는 유저분들의 노여움을 풀고 만족시킬 수 있는 운영을 앞으로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p.s: 뇌내 망상을 가지고 잠깐 한탄한다는 게 엄청 긴 글이 돼버렸네요..

기대는 안 하지만 설마 이 똥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너무 감사드립니다!!

욕을 써주셔도 되고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주시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

Lv53 쿠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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