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웨이길드 음치래용입니다.
반년정도 쉬고 오니 새삼 다시 공성이 재밌어지는 것 같아서
공성을 안해보셨던 분들도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시기이지 않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게임도 오래되고 컨텐츠도 오래되어 신규유저의 진입장벽이 높다라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
낮은 난이도의 진입장벽을 가진 훌륭한 직업 '민스트럴'로 공성을 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 사실 진입장벽은 템도 지식도 아닌 '욕심'입니다. 10여년을 공성한(혹은 템이 몇백만원인) 사람들과 시작부터 나란히 하려는 욕심을 버리셔야 해요.
육성은 훌륭한 궁수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만렙단지가 언젠지 기억도 안나서요;)
1. 민스트럴의 역할은?
공성에서 민스트럴의 역할은 버퍼&디버퍼입니다.
아군에게는 듣기 좋은 노래를 들려주고, 적에게는 고막을 찢어버리는 노래를 부르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최대한 오래 버티며 아군을 서포트(+살짝 디버프)한다는 개념으로 플레이메타를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 연주에 대한 이해
민스트럴은 3차직업군입니다.
연주는 2차직업군인 바드에서부터 시작을 하죠.
바드와 전승직업군인 크로운의 연주 방식이 민스트럴로 전직하면 바뀌게 되는데요.
안타깝게도 댄서와 달리 버릴게 거의 없는 바드는 모든 연주를 활용해야 합니다.(댄서분들 화이팅!)
# 2차직업 연주에 대한 이해
2차직업 연주의 특징은 '좁은 반경'과 '지속적인 연주'입니다.
2차 연주는 시전자 주변의 3셀 반경에 적용되는 장판형 연주인데요.
밟은 순간 15초정도의 지속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버프스킬들 처럼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갱신이 되지 않고,
버프 지속시간이 끝난 뒤에 다시 버프를 받을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연주범위 내에 있어야하거나 15초 이후에 다시 연주를 해주어야 하죠.
연주하다가 다른 행동을 할때, 이 지속시간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군의 원성을 사게 됩니다.(근데 민스 있을때 행복한줄 아는 사람들은 뭐라 안해요.)
또한, 3차직업 연주와는 다르게 연주가 연주를 덮어씌우는 일은 없습니다.(3차직업 연주 설명은 아래)
그래서 브라기의 시와 이둔의 사과를 빠르게 온/오프할 경우 두 연주의 효과를 같이 받을 수 있죠.
여러 연주를 키는게 익숙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브라기가 우선입니다.
# 3차직업 연주에 대한 이해
3차직업 연주의 특징은 '적용제한'과 '버프형태'입니다.
2차직업 연주의 경우는 발동된 상태에서는 적/아군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적용이 됩니다.
그러나 3차직업 연주는 화면 내 적/아군 가리지 않고 적용되는 스킬과 파티원에게만 적용되는 스킬로 나뉘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흔히 알고 계시는 민블처럼 버프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자유로운 형태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실은 버프 주고 2차연주 켜야되지만요.)
다만, 일부 연주들끼리 중복이 안된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
[A 그룹]
스윙 댄스/연인들을 위한 심포니/달빛의 세레나데/풍차를 향해 돌격/메아리의 노래/하모나이즈
[B 그룹]
세이렌의 목소리/안식의 자장가/순환하는 자연의 소리/수줍은 하루의 우울/마나의 노래/워그와 함께 춤을/새터데이 나이트 피버/레라드의 이슬/멜로디 오브 싱크/비욘드 오브 워 크라이/언리미티드 허밍 보이스
======================================================================
위 내용을 통해 보실 수 있듯이,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스윙 댄스'와 공격력을 올려주는 '풍차를 향해 돌격'의 경우 나중에 적용된 버프만 유지가 됩니다.
그러나, '스윙댄스'와 '워그와 함께 춤을'의 같은 경우는 동시에 받을 수 있지요.
3. 스킬과 스테이터스
# 스킬에 대한 이해
민스트럴은 레슨 스킬이 5레벨 이상일 경우, 2차연주(브라기 등) 중에 3차연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라기의 시를 연주하면서 아군에게 버프를 주고 적에게 나락의 노래나 하모나이즈 등을 걸 수 있는 것이죠.
스킬트리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남은 스킬포인트의 경우에는 '사망의 골짜기에서'를 추천드립니다. 데들리 입고 죽어도 살릴 수 있거든요.
※ 궁수의 경우 스킬트리랄 게 없기에 스킵하였습니다.
# 스테이터스에 대한 이해
3차직업 연주는 시전자의 레벨,Job레벨,레슨레벨 정도가 영향을 미치지만,
2차직업 연주들은 시전자의 스테이터스 및 악기다루기 레벨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2차직업 연주 3종의 경우 영향을 주는 스테이터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브라기의 시 : 시전자의 덱스(변동캐스팅 감소부분에 영향), 시전자의 인트(후딜레이 감소부분에 영향)
VCT Reduc. = [Base_VCT_Reduc + Floor(DEX ÷ 10) + Music_Lessons_Lv]%
변동캐스팅 감소량 = [30 + 덱스 10당 1 + 악기다루기 스킬레벨(10)]%
CD Reduc. = [Base_CD_Reduc + Floor(INT ÷ 5) + (Music_Lessons_Lv × 2)]%
후딜레이 감소량 = [50 + 인트 5당 1 + 악기다루기 스킬레벨x2(20)]%
※ 변동캐스팅/후딜레이 기본 감소량 = 30%/50%
- 이둔의 사과 : 시전자의 바이탈(MHP증가량, 회복량 부분에 영향)
Max HP Boost = [Base_MaxHP_Boost + Floor(VIT ÷ 10) + Music_Lessons_Lv]%
MHP증가량 = [25 + 바이탈 10당 1 + 악기다루기 스킬레벨(10)]%
HP Recovery = Base_HP_Recovery + Floor(VIT ÷ 2) + (Music_Lessons_Lv × 5)
HP회복량 = 80 + 바이탈 2당 1 + 악기다루기 스킬레벨x5(50)
※ MHP증가/HP회복 기본량 = 25%/80
- 석양의 어새신 크로스 : 시전자의 어질(공격속도 증가량 부분에 영향)
ASPD Boost = [Base_ASPD_Boost + Floor(AGI ÷ 10) + Ceil(Music_Lessons_Lv ÷ 2)]%
공격속도 증가량 = [20 + 어질10당 1 + 악기다루기 스킬레벨/2(5)]%
※ 공격속도 기본 증가량 = 20%
가장 중요한 연주인 '브라기의 시'의 스테이터스에 따른 효율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현재 직업쉐도우세트를 통해 인트 150과 높은 덱스를 셋팅한 상태입니다.
브라기의 시 효율을 높이면서 동시에 스텟무캐를 셋팅해두었어요.
6종류의 스텟이 모두 분배되어 있는 잡종인 상태입니다 :)
※ 스테이터스가 모자란 TE캐릭터의 셋팅의 경우, 아군의 후딜감소 장비 등을 감안하여 셋팅하면 효율적입니다.
악기다루기와 연주스킬은 무조건 마스터 하셔야합니다.
(지난 RTC국가대표 선발전 결승전에서 제가 가르쳐준 민스플레이어가 악기다루기를 3찍고 대회에 임했다는...소근소근)
4. 장비에 대한 이해
기본적으로 연주스킬의 효율을 위해 스테이터스를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면서,
생존에 도움이 되는 장비들로 구성을 해야 합니다.
# 장비 구성 예시
상단 : 붕이판관, 퍼플판관, 깃털베레모
중단 : 복호나한가면(중하단), 퍼플중단(베스트 : 검악가)
하단 : 주사기, 도넛, 드롭프스 풍선 등
갑옷 : 분노한 게에즈티or분노한 아이스티탄 작 시즈슈츠(방스가 없다면 언프에 홀리스크롤이 좋아요.)
무기 : 인트or덱스인챈트 악기(저는 인트인챈 + 지력3 + 고렘c작 네펜데스하프를 사용합니다. 집중작도 좋아요.)
방패 : 크레발쉴
걸칠것 : 녹시어스 시즈 망토 + 랜달 로랜스 걸칠것(오토가드)
신발 : 그린페러스or마타or구식조총병 시즈 부츠
악세사리 : 앨리게이터or이렌드에베시 해달 미니 선풍기(속성내성 옵션)or왕의수호반지
의상 상단 : 인트or덱스
의상 중단 : 인변or덱변
의상 하단 : 인변or덱변
쉐도우 6종 : 바드 직업 쉐도우 셋트(인트,덱스 작되어 있는 것들이 좋아요.)
저는 20요리를 안챙겨 먹기 때문에 최대한 스탯을 끌어 올리는 방향으로 장비를 셋팅하는 편입니다.
도핑의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감뎀장비를 더 착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위 장비에 추가로 컴뱃과 같은 단검을 들고다니셔야 합니다.
컴뱃은 감댐 & 2차연주 온오프에 사용이 됩니다.
=> 2차 연주는 사용 후, 악기를 해제하면 같이 해제가 되기 때문에 단검을 스위칭하여 온/오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 스킬단축창에 연주 > 단검 > 악기 > 연주 순서로 누르시면 됩니다.
5. 플레이방법
기본적으로 아군을 서포트하는걸 우선시 하시면서, 생존과 디버프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아군의 직업에 따라 어떤 버프를 우선적으로 줘야하는지를 숙지하면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여력이 될 경우, 투클 소링으로 영혼상태를 유지하면서 다니면 2차연주가 시전자에게도 적용되어 좋습니다.
# 2차연주
브라기의 시 - 누구든 좋아합니다.
석양의 어새신 크로스 - 만공속이 안나오는 직업들에게 브라기 후 석양 제공(비숍이 렉스 꼽을때라던지...)
이둔의 사과 - 누구든 좋아하지만 지속이 짧습니다. 헌신,브룬,호포수라 우선적으로 주는게 좋습니다.
# 3차연주
풍요의 노래 - 무조건 유지
풍차를 향해 돌격 - 수라, 이그룬나, 길크 등에게 제공
수줍은 하루의 우울 - 헌스룬나(탈것 사라짐 주의)
# 디버프
나락의 노래 - 캐릭터와 겹쳐서 설치할 순 없지만 바로 옆셀에 설치하여 바로 홀딩을 걸 수 있습니다.
하모나이즈 - 스테이터스 감소 효과로 스탯무캐나 브룬 등의 직업에게 효과적입니다.
세이렌의 목소리 - 시전자를 공격할 수 없는 상태가 됨, 그러나 한대만 맞아도 상태가 해제되기 때문에 맞기 직전에 써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셀디, 이그니션, 호포 등 단타성 스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탈릭 사운드 - 적의 엠을 일정량 태우고, 혼란을 걸 확률이 있습니다.
세터데이 나이트 피버 - 합창 스킬로 2명 이상의 연주계가 화면에 있어야 사용 가능하며, 범위 내 모든 사람이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사용 후 곧바로 버프 합창스킬(워그와 함께 춤을 등)을 사용하여 아군은 해제를 해줄 수 있습니다.
# 대인전
수라의 경우 궁신으로 붙기 때문에 보이는 순간 세이렌의 목소리를 사용하면 반반입니다. 죽거나 살거나
주변에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1:1로 만났을 경우, 먼저 세이렌을 걸면 죽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대신, 벗어나지도 못할 수 있습니다. 세이렌을 걸어도 주박은 잡히기 때문이죠.
룬나의 경우 브룬이라면 하모나이즈 건 뒤에 우울을 걸어 용이 날아가길 기도합니다.
안날아 갔다면 빠르게 나락걸고 도망치세요.
이그니션 룬나라면 일단 나락으로 묶어서 못붙게 하는게 최우선입니다.
미케닉은 셀디 범위안에 들어간 순간 세이렌이나 하이딩으로 무효화해야 합니다. 마도 상태에서 호버링(?)인가 쓰면 홀딩을 못하거든요.
그 외 장거리 딜러들에게는 맞아죽어줘야 예의구요.
간혹 로열가드 같은 탱키한 캐릭터에게는 운명의 타로카드(후딜이 기므로 브라기 상태에서만)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 디스펠과 달리 타로카드 디스펠은 풀코팅도 해제합니다.)
무기가 딜용이 아니기 때문에 긴급호출 저지는 메탈릭 사운드나 불협화음으로 하는것이 확실합니다.
6. 소모템
공성 하얀 포션or화이트슬림포션(주사기)를 기본 포션으로 사용합니다.
연주스킬의 소모SP를 50% 절약해주는 앵콜은 거의 쓸일이 없기 때문에
엠약도 어느정도 들고 있어주셔야 합니다.
저는 공성 보라 포션으로 엠을 회복하는 편입니다.
그 외에 이그열매나 이속을 추가로 소지하여 생존율을 올리고,
레지, 올마, 방스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풍요의 촉매인 안타까운 눈물(코모도 판매)과 나락의 촉매인 목보호캔디도 소지하고 계셔야합니다.
7. 마치며...
물이 들어왔을 때 노질을 해야 한다고 지금이 공성 즐기러 오시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무리해서 거금을 들여 캐릭터를 셋팅한 뒤에 너무 죽어서 의욕을 상실하기 보다는
저비용 고효율의 서포터 캐릭터들을 해보시는 것도 나름의 즐거움이 있으시리라 봅니다.
특히, 비숍이나 연주계열의 같은 경우...어디 길드를 가시던지 환영받으니까요.
우쭈쭈 받기 좋은 직업이므로 이렇게 글을 써보았으니 한번 시도해보시는것은 어떠실런지요.
추후에 여력이 되면 다시 공성동영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_ _)
언제나 즐거운 공성이 되시길 바라며 20000 퇴물은 물러가옵니다.
※ 주의 : 이 직업은 잘못 발을 들이면, 상황에 따라 평생 다른직업을 못할 수 있습니다.(필자는 14년째 브라기라고 불리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