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게에 좀더 적극적으로 여러의견들이 나오고 종합되서 처리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또 적어봅니다.
그라비티에서도 의견 잘 추려내서 공성 망하지 않는 쪽으로 흘러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스크롤 압박 매우 있습니다.
원래 문의 넣었던 내용입니다.
1. 현실성 없는 보상문제
성주가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곤 길마보상방에 나오는 보물상자뿐입니다.
허나 이 보상품들은 공성을 제대로 하는 인원 2~3명의 소비에도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공성의 유인이 대인전의 재미도 있지만 분명히 보상적인 부분도 크게 존재합니다.
재미를 위해 많은 투자와 소비를 하면서 참여하는 인원 외에도
부담 없이 즐기고 싶은사람, 혹은 공성을 통해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등
더 많은 공성수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보상구성품으로 대체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니인플레를 유발하진 않지만 현 라그 상황에서도 충분한 보상이될 수 있는 보상품목 리뉴얼을 건의합니다.
ex) 구성품목에 대축, 제련권추가, 신급상자 드롭확률 증가 등등
2. 버려진 길던문제
과거엔 타 사냥터에 비해 2배 이상의 효율을 보장했던 길던으로 인해
길던사용만을 위해서 공성에 참여하는 인원도 많았고
또한 이를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 연합이 생기는 일이 많았습니다.
길던 역시 공성을 활성화 시키는 큰 요인이었으나 이제 의미를 잃고 말았죠
따라서 일반사냥터와 차별화된 메리트 있는 길드던전의 리뉴얼을 건의합니다.
ex) 경험치가 특별하거나 레어템의 습득가능, 혹은 특정템의 인챈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시스템
3. 공성시간 내내 성을 지켜야 할 의미가 없는 문제
막타를 제외하고 굳이 공성시간 내내 성을 지켜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킨다고 얻는 것도 뺏긴다고 잃는 것도 아니기에 치열해질 수 있는 요인이 부족하죠.
따라서 일정시간 수성 성공시에 길마에게 로덱스로 일정보상품이 지급되는방안을 건의합니다.
ex) 2시간공성인 FE공성의경우 1시간 반 수성성공시 신급재료상자 지급
이러면 인원대비 성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악용의 여지가 생깁니다.
전장이 될 수 있는 성의 개수를 축소할 필요성은 있으나
무턱대고 줄여버리면 여태 즐겁게 공성해오던 성을 다신 이용할수 없게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 주마다 개방하는 성을 순환시키는 방안을 건의합니다.
ex) 프론,게펜,알데,페욘 1성씩만 개방. 막타로 성을 먹은 성주는 다음 개방시까지 성주로 존재
이렇게 네성만 이용해도 악용의 여지는 여전히 남고, 무의미한 성먹기대치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성을 개방하되주성의 개념을 도입해 지정된 1성만이 수성성공보상을 얻도록 건의합니다.
4. 공성 준비 인프라 부족문제
아무 마을에서나 모여서 워프포탈을 통해 이동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워프테러 및 각종 테러에 너무나 취약합니다.
사람 많은 곳 또한 피해야 되며 필요한 npc가 다 있는 곳도 드뭅니다.
너무 많은 불편함을 초래해 공성준비가 가능한 채널을 생성하게 해달라 건의는
몇 년이나 계속 있었을 겁니다.
그럼에도 절대로 안 해주는 이유는 못 만들어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공성준비마을 10개정도만만들어주길 건의합니다.
알베르타에서 배타고 가면 갈수 있도록 하면 될 것이고
공성1 마을에서 공성10마을까지준비가 되어 있으면
연합끼리 혹은 중소길드끼리 부딪힐 일도 없을 겁니다.
인던형식이 아닌 걍 상주하는 마을의 형태기 때문에 못 만들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이곳에 있어야 할 엔피씨를 설명하겠습니다.
1. 우선 저장과 창고이용이 가능할 카프라직원과 길드창고npc
2. 공성지역으로만 이동을 가능하게 해줄 워프npc
엔피씨 하나를 통해 모든곳을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발키리렐름, 청림호수, 브리토리아, 루이나, 니다뵐, 발프레이야, 글로리아, 카프라카텐
엔피씨가 각각 있었으면 합니다.
일일이 찾아가야 하는게 아닌 원클릭으로 갈수 있도록요
3. 피씨방 버프를 받을수 있는 프버방씨피npc
4. 깨진 장비들을 수리할 수 있는 수리가능npc
5. 각종 탈것을 다시 탈수 있는 거수병npc
딱 이것들만 존재하고 버프용캐릭 세워둘 공간 약간 있는 마을 몇 개 만드는거
어려운 아니라고 봅니다. 꼭 좀 만들어주세요
5. 기타 개선되어야 할 점들
1) 동맹길드는 동맹성 깃발을 통한 복귀가 불가능 합니다.
이로 인해 성주 외에는 복귀가 불가능해지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동맹이라면 깃발을 공유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2) 동맹길드에 적군처럼 칼표시가 뜹니다.
클릭 및 이동, 스킬사용에 굉장히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사항입니다.
10년이 넘었으면 고쳐줄 때 됐다고 봅니다.
현재 발표된 개편안에 대해 문의 넣은 내용입니다.
1. 공성 스케쥴 변경
인벤에서도 보셔서 알겠지만 말도 안되는 변경사항입니다.
통폐합을 건의한 유저가 있을거 같지 않은데 왜 이런 의견이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우선은 그대로 두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요일, 일요일은 사람들이 공성하기 그나마 딱 좋은 시간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볼때 저녁약속이 많은 토요일공성같은 경우만
오후5시 정도로 당겨주면 편할사람들은 꽤 있을것도 같습니다만
이런점들은 애초에 설문조사라도 해서 정해야 하는일 아니었을까요?
2. 공성전 로테이션 시스템
1번과 관련해 시간 통폐합만 없다면
로테이션 시스템도 원활하게 작동하리라고 봅니다.
FE공성같은 경우에 삭제되었던 성들도 다시 돌려주시고
개방하는 성을 순환시키면 적어진 전장의 수만큼 마지막까지 더 치열한 공성을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여기에 주성의 개념을 꼭 도입하시길 바랍니다.
돌아가면서 한번씩 지정되는 주성에선 1시간반 수성성공시 길마에게 보상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보상을 취하기 위해서 지정되는 주성 한곳에서 더 박터지는 싸움을 할수 있으리라 봅니다.
돌아가며 지정되는 주성개념으로 인해 강제적으로도 맵을 더 안쓰이던 곳까지 쓰게 되는 효과도 있을 거구요
개방하는성이 4~5성수준으로 한정되면 막타까지도 엠펠달리기가 아닌 전투로 마무리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공성전용 장비 및 소비아이템
공성을 준비하는 것도 공성의 한부분입니다.
경쟁의 장에서 경쟁을 굉장히 크게 제한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가 되버립니다.
그외에 이미 귀속템에 투자한 기존공성유저를 기만하는 일이기도 하구요.
전 공성을 위한 귀속템에는 잘 투자하는 사람은 아닌데도 그 입장이면 공성 그냥 접고 싶을꺼 같네요.
이미 시즈셋이나 벨룸무기, 티이대여장비라는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시스템은 존재합니다.
진입장벽이 높다고들 말하지만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냥 모르거나 안하는거죠
그냥 안하는 이유는 공성을 해서 얻을게 대인전의 즐거움 외에 없기 때문입니다.
유인책이 없어서 안하는걸 진입장벽의 문제로 포인트를 잘못 짚진 않길 바랍니다.
공성유저 신규유입은 보상강화와 보급형아이템 추가로 해결할 문제지
기존유저를 떠나보내려고 하지 마세요;
진입장벽을 낮추기위한 공성전용 보급형 아이템의 추가는 계속 논의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벨룸 무기만 해도 사실상 쓰이는 종류는 몇가지 안되거든요
종류의 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실제로 적당히 쓰일만한 템을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4. 1회 부활 가능
한번 뚫리거나 밀기 시작하면 스윽 진행되는 현 공성상황상
큰 변수가 될수 있으리라 보진 않지만
지크나 데들리 갑옷 활용, 각종 예상못한 변수들로 인한 악용가능성으로 인해
생기는 혼란이 도입의도의 장점을 집어삼키리라 봅니다.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걸 굳이 패치하려 하지 마세요..
5. 아지트 깃발 강화
수성제대로 하려면 동맹은 깃발복귀가 불가능해
자기길드 냅두고 동맹길드에 가입해서 해야되는 현상황상
동맹까지 깃발 이용 가능해야 하는건 맞습니다.
다만 이점만 건의했지
엠방까지 하이패스 뚫어달라고는 안했습니다.
기획에 의욕적인것은 좋으나 너무 과한 설정인것 같습니다.
우선 FE공성, TE공성인 경우에 성 내부에서 깃발로 이동하는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덧붙이자면 아예 성 내부에서 깃발이용 자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동하거나 스킬쓰다가 깃발 눌리면 짜증나거든요.
다만 성 외부에서 깃발을 타고 복귀하는 점에서는 어느정도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성마다 깃발복귀 포인트가
엠전방인곳도 있고, 엠전전방인곳도 있습니다.
보통 엠전전방이 복귀 포인트인곳은 수성하기 버거워 잘 이용되지 않습니다.
성 밖에서 복귀시에 엠전, 엠전전 둘중 하나의 포인트로 정해서 복귀 가능한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6. 신급 아이템 변경과 7. 신급 퀘스트 변경은 공성과 큰 관련은 없기에 따로 문의 하겠습니다.
8. 아지트 보상 및 길드던전 개편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나온것은 아니라 좋다 나쁘다 판단할수는 없지만
방식이 너무 복잡한것 같습니다.
제가 그라비티 무조건 까는 사람은 아닌데
그라비티에서 일 복잡하게 해놓고 잘 풀린걸 못봐서요..
심플하게 가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