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도람이 쓰는 냉동세크리에 대해 모르시는분들에 대해 간단히 실험을 해봤습니다.
물론 저도 라그 시스템을 잘 아는것도 아니고, 무엇 때문에 말이 나온걸까 궁금했기도 했습니다.
(라그와 공성에 대해 잘 아는게 아니라 틀린부분이 있으면 지적부탁드립니다!)
먼저 물공 도람의 경우 전용무기를 들었을 경우, 근거리 평타판정으로 사거리는 2셀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심령어택(적에게 묵직한 공격을 날려 원거리 공격을 한다)을 찍게되면
원거리 평타판정으로 바뀌며, 평타사거리는 시야 최대셀인 14셀로 늘어납니다.
세크리파이스란 근접공격판정으로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무기 사거리에 따라 그 사거리가 정해집니다.
예) 로가들이 숟가락을 들었을 경우, 세크리파이스 사거리는 1셀이며 창을 들었을 경우 3셀까지 늘어납니다.
여기서 도람이 협의의 로브를 착용 후, 세크리파이스를 쓰게되면 시야 최대사거리인 14셀에서
세크리파이스로 공격이 가능하게 됩니다.
심령어택을 찍은 도람의 경우, 평타판정이 원거리로 바뀌어 흐뉴마에 막히나
세크리파이스는 근접판정이기때문에 최대사거리인 14셀에서 쳐도 근접판정으로 작용됩니다.
이번 냉동세크리가 이슈가 된것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세크리파이스를 쓰는 직업군들은 보통 근접캐릭이고 사거리라 해봤자 3셀이상이 채 되지않았습니다.
그런데 근접판정인 세크리파이스로 적당한 원거리도 아닌 시야최대사거리인 14셀에서 세크리파이스로
공격을 하게 되고 거기에 근접공격으로 발동되는 스로포카드 옵션인 냉동까지 발동되니
맞아본사람은 이상하게 느낄수도 있다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스로포 카드(근접물리 공격시, 일정확률로 냉동을 건다)의 냉동은 당연히 근접공격으로 맞아야 걸린다고
보통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밍꾜님 말씀대로 라그시스템상 실제사거리 / 사거리판정이 스킬마다 다른것이 많습니다.
예로 주셨던 폭산이나 나찰등 다양한것들이 실제로 존재합니다.
결론.
쓰는분들 입장은 세크리는 캐릭터의 평타 최대사거리에 의해 사거리가 결정되고
거기에 맞춰져서 세크리가 사용되는데 무슨 문제가 있으며, 세크리는 근접공격이므로 당연히 스로포카드의
냉동옵션이 적용되는게 맞다라는 입장이신것 같습니다.
반대하시는분들 입장은 도람의 심령어택으로 근접평타공격을 원거리공격으로 바뀌었는데,
누가봐도 원거리인 시야최대셀인 14셀에서 근접공격판정인 세크리가 사용되는게 이상했고
그렇게 멀리서 세크리가 사용되는데 근접공격이라는것도 이상하고
근접공격으로 받을 수 있는 상태이상인 냉동까지 걸리는게 이상하다
라는 입장이신것 같습니다.
참 애매모호한게 캐릭터의 평타공격 최대사거리로 세크리가 나가기때문에 어떻게 보면 문제가 안되고
보통 세크리를 쓰는 직업군의 평타공격은 근접공격으로 사거리가 길지 못합니다
도람의 경우는 심령어택으로 원거리판정으로 바꾼후, 세크리를 시야최대셀인 14셀까지 늘려 사용하는데
이게 평타가 원거리로 적용됐는데 왜 근접 스킬인 세크리파이스가 원거리평타 사거리에 적용되서
사용되는지도 좀 이상할수 있을거라 생각됐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세브란스병원님도 좀 이상하게 생각하셨을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누가 맞고 누가 틀리고 그런것보다, 각 연합들 입장에선 이렇게 또는 저렇게밖에 생각할수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라비티가 템들에게서 다른직업 스킬들을 사용하게 한 순간부터 잘못됐다고 느낍니다
그 직업 고유의 스킬들을 다른 직업들이 사용한다는거 자체가 잘못되었고, 그로인해 다양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근거리 원거리 스킬에 대해서 명확한 사거리 기준을 정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라그제로도 나오면서 분위기가 좋지만은 않은데, 얼마 남지 않은 공성유저끼리 재밌게 공성했으면 좋겠습니다.
공성하신 모든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추가 : 도람의 세크리가 근거리로 적용되어 흐뉴마에는 막히지 않았으나 세월에는 막혔습니다.
여기서 이상한점은 세월위에서 데미지는 안들어가나 냉동은 걸리는 이상한 현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