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에서만 해도 많이 나온 얘기들이기도 하고, 제가 사냥하면서 느낀점이기도 합니다만 한 게시물로 정리되있는게 없어서 저도 할거없는김에 써봅니다.
+) 편의상 반말투 양해부탁드립니다.
http://www.inven.co.kr/board/ro/5165/7968
퀘스트에 쓰이는 잡템 리스트. 여기있는 것들은 팔지말고 모아두자. 내가 납품하던지 아니면 팔아먹던지 어떻게 하더라도 상점에 파는것보단 낫다.
레벨업 루트
1~10
- 이즈루드 퀘스트만 따라가도 충분
10~15
메인퀘스트(레노, 루민 퀘)
프론테라 서 필드의 퀘스트(호넷, 엠버나이트, 로커. 도둑벌레는 할필요 x)
낙원단 의뢰(떠도는로커, 호넷 등 챔피언몹?퀘스트)
퀘스트 위주로 하고, 퀘스트를 다 완료했는데 15레벨이 안됐다면 위의 납품퀘템을 주는 몹을 잡으며 납품할 잡템을 모아두자. 이때 호넷에게서 나오는 벌의뒷침 50개는 30레벨때 퀘스트용으로 쓰이니 모아둘것.
낙원단 의뢰의 경우 꼭 찾아다니면서 깬다기보단 그냥 사냥하다가 보이면 잡자. 퀘스트를 안받아놓을경우 보상을 못받으니 레벨이 되면 퀘스트를 받아두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다.
추천하는 몹은 로커, 로다프로그, 엠버나이트 중 아무거나. 잡템 100개정도만 모으고 다음몹으로 넘어간다던지 하는 방법도 괜찮다. 어차피 납품은 1시간마다기때문에 1시간 안에 다 모으게 되어있음.
개인적으로는 엠버나이트를 추천하는데, 사냥하다보면 나오는 특수몹을 잡으면 실크로브를 드랍한다. 이게 상점가 노오버 4000제니로 초반자금을 마련하기 좋은 수단이 되어줬다. 납품퀘의 렙제도 가장 높아서 달팽이껍질을 많이 모아두면 소소하게 레벨업에 도움이 된다.
라그본섭의 경우 저 잡템들을 팔아서 돈을 벌어 아이템을 산다지만, 제로는 아직 2차전직도 안나온데다 다들 거지라서 잡템 팔 시간에 사냥하는게 더 이득이다. 그냥 내가 납품해서 레벨업을 하자.
15~25
페이욘으로 넘어와서 15렙퀘 3가지(스포아, 보아, 윔테일)를 하고 난 뒤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파티플
페이욘던전 1층 오른쪽위와 왼쪽아래의 넓은 공간을 중심으로 복사들이 앉아있고 주변에서 사람들이 사냥하고있는걸 볼 수 있는데, 여기 가서 파티에 자리가 있는지 물어본 후 껴서 사냥하면 됨. 민블, 고성방가, 안젤루스 등 버프를 받고 사냥하기때문에 솔플보다 쾌적하며 포션도 거의 쓰지 않는다. 레벨업속도 역시 솔플보다 빠른편.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파티사냥이기 때문에 잡템이나 득템의 기회가 솔플보다는 적다는점. 하지만 이레벨대에 크게 득템이라고 할것도 없기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복사의 경우 민블(+가능하면 안젤루스)만 주면 되기때문에 이즈루드에서 스텟 초기화를 받아 올인트를 찍고 오면 도움이 된다.
2) 솔플
-1. 페코페코를 잡아서 25레벨 납품퀘의 재료인 새의부리를 모은다.
-2. 크리미를 잡아서 카드한방을 노려본다. 크리미카드는 현금 10장이상에도 거래되고 하는듯?
-3. 아이템파밍을 한다. 걸칠것, 샌들, 무기류(14레벨제한) 등등이 있는데 필자는 복사를 키웠기때문에 주화아이템을 쭉 써서 하지 않았음. 무기인 체인의 경우 페이욘던전 1층의 퍼밀리어가 드랍하는데 이거 하나면 충분하다.
-4. 페이욘던전 1층에서 파티를 하지 않고 그냥 혼자 사냥한다. 가장 비추천하는 방법. 페던1층에서 사냥할거라면 파티가 낫고, 솔플을 할거라면 다른 아이템 획득이라도 노리는게 낫다. 그냥 20레벨 페이욘 던전 퀘스트만 하는 정도라면 괜찮음.
이때, 솔플이던 파티플이던 사냥하면서 보이는 풀종류(빨간풀, 파란풀, 초록풀 등등 전부)는 다 캐자. 30레벨에 코모도퀘스트에 새싹2개가 필요하기 때문.
25~30
본격적으로 할거없는시기. 이레벨대에 가장 방황했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페이욘던전1층 사냥
30레벨까지 그냥 하던거 계속하면 된다.
-2. 암흑몹 사냥
페이욘마을 가면 사람들이 앉아서 파는 템들(잎사귀단검 등등)이 나오는 몹을 잡으러 가는것.
솔플과 파티플로 나뉘는데 일단 선공몹이 많고, 죽으면 경험치를 10%나 잃는데 체력포션값이 너무 많이 드며, 레벨업이 그렇다고 엄청 빠른것도 아니다. 필자의 경우 필요한 장비만 얻고(25제 무기인 스터너. 어택14붙은거 먹고 졸업) 바로 탈출함. 하지만 도적 등 회피가 높은 직업군은 솔플도 괜찮다고 하는듯하다. 잎사귀템들은 사람들에게 팔지 않더라도 상점에도 800제니정도의 가격이 나와서 나름 부수입이 되긴 하지만, 무게때문에 꾸준히 할만한 벌이는 아니다.
-3. 납품퀘 준비(솔플)
페코페코, 빅풋, 호른, 요요, 코코 등 25~31레벨 납품퀘의 잡템을 드랍하는 몹을 잡는것. 필자의 경우 세계수버프를 받으면 페코페코 2대, 빅풋이 2대, 호른이 3대만에 죽었고 세계수버프가 꺼지면 페코페코 2대, 빅풋3대, 호른3대였기 때문에 세계수버프가 있는동안은 빅풋, 없을때는 호른을 잡았다. 이런식으로 자신의 공격력과 몹의 체력을 봐가면서 뭐가 가장 효율이 좋은지 찾아서 잡으면 됨. 마리당 0.3~0.2%정도의 경험치를 먹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아무생각없이 사냥하다보면 나름 할만하다. 다만 이시기에 파티플을 해보지 않아서 경험치 효율은 뭐가 더 좋은지 알수 없음.
30~35
빡세게 사냥하다가 숨통이 틔이는 구간. 퀘스트만 진행해도 34레벨이 된다.
코모도퀘스트, 게오르그가 퀘스트만 해주면 34레벨 중반이나 35레벨정도를 달성할 수 있다. 준비해갈 퀘스트템은 새싹2개, 집게발2개(코모도)와 벌의뒷침50개(게오르그가 퀘스트). 여기에 모아둔 잡템납품(곰발바닥, 딱딱한뿔 등등)을 해주면 35레벨은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덤으로 이시기에 보통 잡레벨 마스터(50)가 된다.
35~
필자도 진행중인 구간. 크게 오크존 파티사냥, 오크던전 몰이사냥 정도가 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덤으로, 본인은 약간 사도지만 페이욘던전2층에서 아쳐스켈레톤 사냥을 하고있다. 명사수의 사과라던지 솔져스켈레톤 카드라던지 등등의 한방을 노려보기 위해. 복사의 경우 디바인프로텍션 10레벨을 주면 솔져스켈레톤에게 1데미지, 아쳐스켈레톤에게는 80중반정도의 데미지를 받는데 30레벨 주화장비 둘둘에 25제 스터너(성속성, 불사계열몹에게 추가데미지)를 장비하면 나름 할만한 듯 하다. 경험상 포션사용 없이 안젤루스만으로 충분히 체력관리가 된다. 언제까지 여기서 놀지는 모르겠지만, 파티사냥이 지겹다면 한번쯤 해볼만한 시도인듯 함.
복사에게만 적용되는 팁
1. 전직소에서 받는 초보자장비는 꼭 착용하자
초반에 민블의 sp소모가 상당히 부담되는데, 복사직업의 초보자장비(주화를 통해 교환하는 아이템)에는 민블의 sp소모 50%감소옵은 물론 맥스sp, sp회복속도 증가까지 있어 sp관리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장비종류는 걸칠것, 방패, 갑옷, 신발로 템파밍 걱정이 줄어드는건 덤.
특히나 인트를 적게 준 경우 파리값이라도 아낀다고 텔포사냥을 하게되면 회복되는 sp보다 텔포에 드는 sp가 더 많아서 민블지속시간이 끝나고 다시 리필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셀프민블을 못하는 복사는 그냥 노비스와 다를게 없다...
덤으로, 20렙제의 주화장비는 굳이 모을필요 없이 1렙제를 쓰다가 30렙 달성 후 30렙제로 바꿔서 착용하도록 하자. 40제부터는 민블sp감소가 없어 굳이 입을필요 없다.
30렙제 주화장비 4부위를 교환하기 위해선 주화 16개가 필요한데, 이는 31레벨 퀘스트로 충분히 수급 가능한 양. 본인직업 주화의뢰담당자에게 가서 교환하면 1가지 퀘스트당 주화 6개를 주는데, 미리 2가지종류의 아이템을 준비해두면 31레벨을 찍자마자 12개를 획득 가능하고 페이욘던전1층에서 사냥하면서 모은 뼈조각 퀘스트만 해도 16개로 딱 맞는다.
http://www.inven.co.kr/board/ro/5165/13896?category=%ED%8C%81
-31레벨 주화퀘스트 요구잡템 리스트. 딱딱한뿔(호른), 도토리(코코), 오크증표(오크), 원숭이꼬리(요요) 중 택 2해서 모아두자. 집게발도 나쁘지는 않지만 게 사냥터는 조금 멀리 떨어져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딱딱한뿔+도토리 추천!
2. 안젤루스는 좋은 힐이다.
스킬을 써보면 알겠지만 안젤루스는 최대체력 500(10레벨기준)을 올려주는데, 이는 500힐과 마찬가지다. 심지어 파티원 전체에게 적용!
쿨다운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솔플용 전투복사로 육성하는 중에는 힐보다 sp효율이 더 좋은경우가 많다. 소소하지만 힐처럼 클릭을 안해줘도 스킬버튼만 누르면 된다는 점도 메리트. 파티시에도 파티원의 체력이 골고루 닳아있다면 안젤루스를 통해 광역힐을 주자.
3.미니파티창을 애용하자.
혼자서라도 파티를 짜게되면 미니파티창을 켤 수 있는데, 이걸 켜두면 민블을 주기 편해진다.
파티창(alt+z)를 누르고 아이디에 오른쪽클릭을 하면 미니파티창 켜기가 있는데, 이걸 켜게되면 화면 한쪽에 작게 체력과 sp가 나와있는 창이 생긴다. 여기다가 버프를 주면 화면에서 내 케릭을 클릭하지 않아도 버프를 줄 수 있음.
이게 왜 팁이냐면, 솔플시에 몹을 때리고있는데 민블이 풀린다던지, 마을에서(특히 페이욘) 이속이 느려서 민증을 걸려는데 케릭터가 가려서 답답하다던지 하는 경우에 쏠쏠하기 때문. 개인적으론 굉장히 편했음.
물론 파티사냥 시에도 미니파티창을 켜놓고 민블준 순서대로 정리해놓으면 파티 민블관리에도 편하다.
몇가지 더 쓰려고 했던게 있었던것 같지만 기억이 나지않는관계로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