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먹기가 편하고 심시티가 용이한 맵에서 선제어소 앞마당 먹은후 불사조로 견제하면서
관문유닛 갖추는 운영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전맵에서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금속도시나 젤나가동굴처럼 앞마당이 운동장이더라도
심시티로 본진난입을 막을 수 있는 맵과 달리 델타사분면은 본진난입허용이 어렵게 하려면
엄청난 건물을 지어줘야하므로 초반 유닛 생산이 늦어서 땡바퀴나 더블링 러쉬에 쉽게 뚤릴 수 있으므로
본진 불사조 운영하시거나 그냥 일반적인 관문 플레이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기본적인 운영은 국민 1:1맵인 젤나가동굴에서 기준을 할까 합니다.
첫정찰로 선제어소를 가느냐 배째고 연결체부터 가느냐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입구 내려와서 입구 바로 옆에다 첫 수정탑 건설하시고 일꾼 다시 본진에 붙이고.
수정탑이 풀리고 11번째 탐사정이 생산되면, 즉 이전에 관문 짓고 가는 식으로 정찰을 해줍니다.
그러면 탐사정이 도착하는 시간대가 대충 2분 15초~20초 정도되는데요. 이때 타이밍이
15선부화장을 갔을때 부화장이 올라가는 시간대입니다. 이때 첫 정찰로 상대가 선부화장을 갈때는
그냥 연결체부터 가시구요. 아니라면 제어소부터 올려줍니다.
그리고 앞마당에서는 첫수정탑옆에 제어소 관문 수정탑 식으로 건설해서 입구를 막습니다.
본진에서 절반을 앞마당으로 붙이고. 초반 탐사정 생산은 본진에서만 합니다. 본진에서는 2가스를 올려줍니다.
무리하게 양쪽에서 신나게 탐사정 뽑으시다가는 테크가 늦어서 견제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구요.
또한 초반 상대 러쉬에 광자포 건설할만한 여력이 없습니다.
테크를 타서 2우주관문을 올려주십니다. 이때 쌓이는 미네랄은 앞마당쪽에 추가로
광자포 2개 정도 더 건설해주시는게 좋구요.정찰에 따라서 건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주관문 2개에서 불사조 뽑기 시작과 동시에 이제는 2연결체에서 꾸준히
탐사정 뽑으시면서 관문을 대폭적으로 늘립니다. 차원관문이 안정적으로 확보되면서 슬슬 공격타이밍을 가져가시면 되구요.
불사조의 활약여부에 따라서 판도가 달라지겠지요. 우주관문 이전에 꾸준히 정찰을 해주셔야 됩니다.
일단 젤나가 동굴의 경우 연결체 건설한 탐사정을 한기 미리 9시나 3시쪽 멀티쪽으로 빼주세요.
초반 저글링으로 정찰이 힘들때 뒷길로 정찰갈 수 있게 미리 배치해주시구요.
이유는 역시 땡바퀴 러쉬나 더블링 러쉬에 대비해서 광자포 갯수를 조절하기 위함이죠.
그리고 불사조가 2기씩 뜨는 타이밍부터는 일꾼을 잡아주시기보다는 한기는 본진근처의 대군주 사냥을 가시고
한기는 상대 본진 정찰을 떠납니다. 일꾼을 뽑는지 유닛을 뽑는지에 대해서 또한 어떤 테크를 타는지 대해서요.
그리고 꾸준한 불사조를 날리게 되면 상대는 대부분 바퀴보다는 여왕과 포자촉수로 방어하면서
번식지를 가서 바드라 체제를 가게 될 겁니다. 이러면 어느정도 이 전략의 첫째 목표는 달성한겁니다.
이때 상대하기 까다로운게 조금은 헝그리하게 유닛위주로 타이밍잡고 밀러 오는 저그와
부유하게 일벌레 쫙쫙째면서 제2멀티 가져가는 저그인데요.
사실 땡바퀴의 경우 그렇게 안 무섭습니다. 2번째 탐사정으로 뒷길정찰해주시면 땡바퀴 도착타이밍에
우주관문완성이 되고 이때 불사조말고 공허포격기 뽑아주시면 됩니다.
유닛위주로 헝그리하게 가는 저그는 일단 막으면 이기는 겁니다. 대충 저글링 바퀴 조합으로 밀고 오는데
이 또한 역시 공허포격기 섞어주시면 되는데 대충 타이밍은 4불사조가 뜨는 타이밍쯤 됩니다.
이때도 역시 풀증폭으로 공허포격기 재빨리 추가해주시고 미리 러쉬전에 감지하시고 광자포 늘려주시면 됩니다.
이 타이밍이 무서운게 자원이 쌓이고 관문늘릴 타이밍인데 관문을 광자포로 대체하게 되고 저그는
안정적으로 번식지 완성하면서 바드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잘 막으시면 괜찮아요 ㅎㅎ;;
그리고 계속 일벌레 쫙쫙 째주면서 포촉포촉 다수 여왕으로 막으면서 지속적으로 실크로드 펼치는 저그인데요.
이때는 빠르게 거신테크를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관문 늘릴 타이밍에 거신 생산하면서
증폭은 탐사정 생산에 쏟아 붙습니다. 그리고 쌓이는 자원으로 관문 늘려주시구요.
이때 불사조의 활약은 포촉에게 좀 맞아가더라도 체력많은 불사조로 꾸준히 일꾼 띄워서 일꾼 잡는데 주력합시다.
그리고 제2 멀티를 가져가려고 시도하는데요 이때 실크로드 깔러오는 여왕을 다 띄워서 잡지는 못하더라도
수혈로 마나를 소비하게끔 하는 플레이를 유도해서 빠르게 실크로드가 내 앞마당까지 오는걸 방지해줍니다.
기본적인 설명은 끝났네요. 사실 운영형 플레이라서 초보분들은 하시기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불사조 운영의 가장 큰 핵심을 말씀드리자면,
4차관이외에 초반 주도권을 갖기 힘든 토스가 초반주도권을 가져오면서 상대 저그에게 수비적으로 하게끔
강요하게 됩니다. 게다가 제공권을 장악함으로써 상대 저그에게 정찰을 허용하지 않게되므로 2중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거신 체제로 가게 되면 무탈체제에 굉장히 취약한데비해 불사조운영을 해주시면
상대 저그에게 바드라 체제를 강요하게 되고 초반 쌓인 불사조로 차후에 경기가 길어지게 될 경우
타락귀에 대해서 방비해줄수 있게 됩니다. 또한 초반 저그에게 포자촉수를 최소 2-3기 이상 강요하게 되므로
일벌레 생산을 더 강요해주고 최소 4기 이상의 여왕을 강제해줌으로써 극초반 일벌레 생산에 차질을 주게 됩니다.
이는 곧 가스 타이밍이 늦어지고 그만큼 테크 타는 타이밍도 늦어지고 바퀴 히드라가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선연결체를 가져가면서 늦어지는 유닛생산과 테크가 늦어지는걸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위에 서술했듯이 땡바퀴 러쉬나 더블링 입구 뚫기 등의 초반에 위험한 타이밍도 분명 존재하구요.
이는 추가적인 탐사정 정찰로 파악하셔야하고 파악이 힘들다면 뚤리겠죠? 하다보시면 대충 감이 옵니다.
자신의 촉을 믿으세요. 라고 밖에는 말씀드릴 수 밖에 없네요. 저도 자주 뚤립니다 -_-ㅋㅋ
근데 뚤리고 상대 유닛도 다 소진 시킨다면야 막으면 이겨요... 막는다면 당연히 관문올리고 차관러쉬해주세요.
그리고 가난하게 타이밍잡고 발업저글링+바퀴로 오는 러쉬도 좀 무서운데요.
이는 불사조가 뜨고 얘기이기 때문에 불사조 정찰로 이런 플레이는 광자포 지어주시고 공허포격기 생산하시면서
바퀴를 불사조로 띄우고 하는 식으로 탐사정 대동해서 막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부자플레이로 가는 저그는 최대한 제2 멀티에 일벌레가 붙는걸 방해하시면서 포자촉수와 여왕이 멀어질때마다
여왕 격추를 노리시면서 잡지는 못하더라도 여왕이 지속적으로 수혈로 마나를 소비하는 플레이를 유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도 증폭을 탐사정 생산에서 쏟아부으면서 관문 늘리기보다는 거신테크를 빠르게 타주시면서
미네랄이 쌓이는 시점에서 관문을 늘려서 대응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거신이 아닌 빠른 고위기사 체제를 가셔도 됩니다. 고기 테크가 좀 좋은게 경기가 길어져서
상대가 울트라 뽑기 시작하면 사폭 떨궈주고 빠르게 집정관 합체해서 싸우게 되면 좋거든요.
잉정관 잉정관 하지만..... 울트라에게 가장 썝니다. =0=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