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협동전 공략 - 사령관 편

레이진
댓글: 11 개
조회: 10615
2015-11-24 18:49:01

-전체적으로 15렙이 되면 아주어려움을 문제 없이 수행가능하지만 저렙에서는 초반부터 쉴새없이 몰아치기 때문에 스킬오픈이 필수이고, 해당 업그레이드들이 운영의 핵심이기 때문에 불가능에 가깝다. 문제는 이 최저 레벨이 제각각이며, 아주 어려움에 필수인 업그레이드는 밑줄을 쳐서 강조하였다.

 

1. 레이너

 

1-1 주요 업그레이드(밑줄은 필수)

2레벨 밴시 공습

3레벨 나노 투사기

4레벨 보병 추가 업그레이드

8레벨 궤도 낙하기

10레벨 향상된 투하

12레벨 궤도 보급고

15레벨 용병 군수품

 

1-2 주요 유닛

해병, 의무관, 불곰, 화염방사병

 

1-3 운영 팁

-초반 최적화 빌드는 병영 -> 궤도사령부 -> 병영 -> 바위에 해병6기-> 본진 입구 벙커 -> 앞마당 사령부 -> 본진 정제소

-궤도보급고 이전에는 보급고->병영순서로 건설하게 되며, 이후에는 병영->보급고 순서대로 건설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정제소 건설을 뒤로 미루는게 유리하다.

-본진, 앞마당 전부 활성화 기준 4사령부(적 테란시 6사령부), 8병영(4반응로, 4기술실)으로 최적화되며, 궤도 낙하기 습득후 불곰에 랠리포인트를 찍어주면 병력이 계속 합류해서 본대병력규모에 크게 변동이 없게된다.

-레이너 운영의 핵심은 광물부스팅을 통해서 저글링처럼 쏟아지는 해병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후반에 컨트롤이 많이 요구되며(지게로봇 투하, 스팀팩과 무빙, 병력생산) 이 때문에 비교적 중후반이 어려운 사령관

 

1-4 주요 전술

-순수바이오닉

화염방사병 1줄(8기), 의무관 2줄(16기), 불곰 2줄(16기) 나머지 전부 해병을 유지 다른 유닛들은 업그레이드의 문제와 가성비, 병력 충원속도등에서 많이 안좋으며, 기동력 역시 떨어지는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비추천

특히 군수공장, 우주공항 유닛들은 실수로 병력 상당수를 날렸을때 그대로 밀리게 되므로 얌전히 보병위주로 뽑을 것

 

 

2. 스완

 

2-1 주요 업그레이드(밑줄은 필수)

2레벨 전투 투하

3레벨 베티와 아이들

5레벨 베스핀 채취기

7레벨 군수공장 추가 업그레이드

8레벨 협동건설

9레벨 무기고 추가 업그레이드

10레벨 기술 반응로

12레벨 불멸 프로토콜

15레벨 기계 노하우

 

2-2 주요 유닛

골리앗, 공성전차, 헤라클레스, 과학선

 

2-3 운영 팁

-초반 최적화 빌드는 군수공장 -> 입구쪽 베티 공사 -> 앞마당에 빌리 2기 건설 + 정제소 건설 -> 가스 되는데로 기술반응로 소용돌이 탱크 생산(6기는 넘겨야 지상화력망이 갖춰짐) -> 앞마당 협동건설로 건설뒤 빠르게 광물을 수급해서 채취기를 다는것이 중요하다. 명심할점은 스완은 항상 광물이 부족하다.

-베스핀 채취기를 빨리 다는 것보다 광물수급을 먼저 안정화 시켜두고 설치하는게 비교적 초반을 나기가 쉬워진다.

-초반 방어의 핵심은 베티와 아이들을 통해서 나오는 불꽃베티와 발포빌리에 있다. 불꽃베티랑 화기병을 비교해보면 불꽃베티가 성능면에서 완전 압도하므로 화기병으로 수비할 생각은 버리는게 좋다.

-무슨수를 써도 초반 3웨이브 정도가 힘든 사령관으로 초반만 방어하고 나면 압도적인 사거리와 화력으로 학살하는데 특화되있다.

-공성전차 운영의 핵심은 헤라클레스로 모드된 상태로 탑승가능하며 차원 전술도약이 가능해서 공격을 나갔다가 바로 복귀하거나 바로 공격가는데 유리하다.

-메카닉 운영의 핵심은 유닛 충원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죽지 않고 계속 모아야 함. 단 병력이 모이기 시작하면 접근조차 못하기 때문에 많이 모이지 못한 초반이 약하다.

 

2-4 주요 전술

-골리앗+과학선

해병+의무관과 비교해서 죽지 않아서 안정적 이며 공중+지상이 동시 타격되는 공허분쇄자 등에 어마어마한 화력을 자랑한다. 특히 골리앗은 지상공격과 공중공격이 동시에 되며(7레벨 부터 가능) 지상, 공중 사거리가 전부 길고(9레벨 기준), 지상, 공중화력이 모두 좋은편이다. 사실상 무상성유닛

 

-공성전차+골리앗+헤라클레스+일꾼 or 과학선 소수

위 전술에 비해서 손이 좀 많이 가는 편이지만 그만큼 화력과 기동력이 보장된다. 공격과 방어가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중후반부에 아군이 1인분을 못한다고 해도 그 부분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3. 케리건

 

3-1 주요 업그레이드(밑줄은 필수)

2레벨 구속의 파동

3레벨 강습

4레벨 산란못 추가 업그레이드

6레벨 히드라리스크 추가 업그레이드

7레벨 악성점막

8레벨 오메가벌레

9레벨 케리건 추가 업그레이드

12레벨 저글링 진화 : 랩터

13레벨 울트라리스크 추가 업그레이드

14레벨 울트라리스크 진화 : 토라스크

15레벨 칼날여왕

 

3-2 주요 유닛

케리건, 저글링, 히드라리스크, 울트라리스크, 오메가벌레

 

3-3 운영 팁

-초반 최적화 빌드는 못 -> 대군주 -> 링으로 앞마당 바위를 빠르게 부순후 첫번째 웨이브를 빙빙 돌리면서 케리건 부화를 기다린다.

-빠른 여왕생산을 통해 점막을 최대한 넓혀두는게 매우 유리하다.(악성점막의 공속증가 효과는 아군에게도 적용)

-케리건 부화전까지가 제일 어려우며 케리건 등장후 적 종족에 따라서 도약공격과 사이오닉 돌진을 취사선택해서 사용해야한다.

-전반적인 운영의 핵심은 케리건 탱킹, 도약공격으로 주요 유닛 삭제, 사이오닉 돌진으로 기초유닛 삭제, 자원동화를 통한 추가 자원수급 등과 같이 케리건 자체 사용에 있으므로 이러한 스킬들을 자주 사용할수있게 최대한 빠른 케리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케리건 RPG를 잘할수록 유리하다.

-초반부에는 링과 히드라사용이 용이하고, 중반이후에는 오메가벌레와 울트라리스크 까지 갖춰서 기동력, 병력충원속도, 탱킹, 광역공격등 전반적으로 매우 강력한 군단을 이끌수 있다.

-오메가벌레는 오메가망 설치시 60초마다 시야내에 무료로 오메가벌레를 생성가능하고 이 오메가벌레에서 병력이 쏟아지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아군역시 사용 가능함. 이를 이용해서 공격시 적 한가운데에 울트라를 떨궈서 난전을 유도하거나 공격을 나간 병력을 본진으로 귀환 시키는데 매우 유용하다.

-군락후에 나오는 것들이 매우 유용하므로(저글링 업그레이드, 오메가벌레, 능력효율) 빠르게 군락까지 업할 필요가 있다.

 

 

3-4 주요 전술

-땡히드라+(소수 울트라)

히드라의 맷집이 비교적 약한 단점이 존재하지만 악성점막 덕택에 점막위에서 체력회복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적당한 무빙을 통해 풀피 히드라들을 유지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울트라(토라스크까지 끝난 경우) 추가될 경우 케리건의 탱킹부담이 줄어들어서 편해진다. 사실상 가장 무난한 전술

 

-저글링+울트라

저글링의 업그레이드와 랩터변종으로 인해서 화력이 무지막지하게 강해지며 공격 대다수는 울트라가 흡수해가기 때문에 매우 강력하다. 공중공격은 케리건이 전담하므로 공중유닛이 상당히 강력한 테란상대로는 비교적 힘든감이 존재하지만 지상공격이 주가 되는 오펜스 미션에서 굉장한 효율을 발휘한다. 특히 오메가망을 이용해 적 병력 한가운데에 저글링과 울트라가 난입해 난동을 부리면 본진이 순식간에 정리되는 위엄을 볼수있다.(군단의 심장 오프닝을 재현할 수 있다.)

 

 

4. 자가라

 

4-1 주요 업그레이드(밑줄은 필수)

3레벨 애벌레 주입

4레벨 갈귀 추가 강화

6레벨 저글링 추가 업그레이드

7레벨 맹독충 둥지 : 부화실

11레벨 맹독충 둥지 추가 업그레이드

12레벨 저글링 진화 : 군단충

14레벨 맹독충 진화 : 쌍독충

 

4-2 주요 유닛

저글링, 맹독충, 갈귀

 

4-3 운영팁

-초반 최적화 빌드는 2추출기 -> 산란못 -> 맹독충둥지 -> 앞마당 확장 및 맹독충&갈귀 업그레이드

-초반 방어의 핵심은 맹독충 둥지에서 자동 생성되는 맹독충에 있으므로 빠른 맹독충 둥지가 필요하고, 인구수가 막히지 않게 조절해줄 필요가 있다.(최대 4기가 생산되므로 최저 인구수 2이상을 상시 확보할것)

-전반적으로 총 보급품이 적고, 지대공 이나 공대지가 되는 만능유닛이 없기 때문에 빠르게 병력을 소진하고 적구성에 맞게 병력을 생산할 필요가 있다.(이때문에 변형체, 타락귀생산은 그리 좋은 생각이 안됨. 심지어 이것들은 가격도 비싸다)

-기본적으로 유닛들의 가격(군단충 3마리 44, 갈귀 2마리 23/18)이 매우 싸고 소모품이기 때문에 빠른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반적인 효율을 올릴 필요가 있다. 특히 맹독충 3개 업그레이드와 갈귀 2개 업그레이드는 필수

-전체적으로 회전력으로 승부를 보는 타입이라서 오펜스 미션시 그 장점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4-4 주요 전술

-저글링+맹독충+갈귀

적 병력에 따라서 맞춤형생산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지상병력 위주이므로 저글링+맹독충을 베이스로 잡고 적 병력에 공중병력이 섞여 나온다면 자가라의 추적도살자로 처리하거나 혹은 소진된 맹독충만큼 갈귀를 뽑아서 싹 밀어버리면 된다. 현재 6개 진영중 가장 호쾌한 진영으로 모든 업그레이드가 끝난 맹독충 다수로 앞부터 적병력을 싸그리 소멸시키면서 진행이 가능하다.(올맹독으로 다 들이박은후 바로 군단충생산해서 공격하면 그 기지는 그대로 박살난다.)

 

 

5. 아르타니스

 

5-1 주요 업그레이드(밑줄은 필수)

2레벨 아둔의 창 : 수호보호막

3레벨 진보된 차원관문

4레벨 황혼의회 추가 업그레이드

5레벨 새 유닛 : 파괴자

6레벨 기사단 기록보관소 추가 업그레이드

7레벨 고위 집정관

8레벨 아둔의 창 : 소환 조율

10레벨 아둔의 창 : 태양포격

11레벨 새 유닛 : 폭풍함

15레벨 댈람의 영광

 

5-2 주요 유닛

광전사, 용기병, 파괴자, 집정관, 불멸자, 폭풍함

 

5-3 운영팁

-초반 최적화 빌드는 관문->2융화소->관문+인공제어소->4용기병으로 앞마당 바위 파괴->첫 러쉬병력은 궤도폭격으로 방어->빠르게 황혼의회를 올려 광전사 소용돌이 업그레이드 이후 원하는 전술 선택

-4레벨부터 초반 광전사가 쓰레기라는 장애를 안고 간다. 주요 업그레이드 수를 보면 알겠지만... 아르타니스는 전체적으로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다고 보면 된다. 추후 상향이 필요한 진영

-비교적 가스소모가 막심한 반면 만능유닛이 없다. 그나마 용기병과 폭풍함이 만능유닛에 가까운데 문제의 용기병은 스타1시절의 AI가 살아숨쉬고 있고, 폭풍함은 공속문제가 심각하다.

-초반난이도를 낮춰주는 업그레이드가 다른 사령관들은 비교적 낮은 레벨때 주어지는데 반해서 아르타니스는 15렙을 찍어야 초반이 수월해진다.(15렙이 되면 수정탑 2기정도면 모든 건물이 건설가능하다. 광물 약 2천정도가 절약되서 광전사 수급도 원할해짐)

-초반 장애도 문제인데 3웨이브까지 잉여하기도 하다. 다른 사령관이 1인분을 못해주면 초반에 빠르게 무너지는데 일조(뭔수를 써도 초반 광전사의 저효율 문제가 심각해서 해결이 안된다.)

-유닛 전반적으로 가스 소모가 상당히 심하다. 그래도 소용돌이가 업그레이드 된 광전사는 기초유닛 학살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조합에 어울린다.

 

5-4 주요 전술

-광전사+집정관

광전사+고위기사를 사용시 고위기사는 마법유닛으로 인식해서 먼저 저격되지만 집정관은 탱커로 인식하는데다가 튼튼해서 잘 죽지도 않는다. 사이오닉 폭풍에 쉴드가 차오르는것은 덤. 전 조합중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전술

 

-광전사+소수용기병+불멸자+파괴자

용기병 소수로 적 공중병력만 처리해주고 파괴자로 적 방어라인을 정리하면서 불멸자와 광전사로 탱킹해주는 구성으로 오펜스 미션과 강한 지상화력이 필요한 열차에서 위의 빌드와 선택해서 사용하게 된다.

 

-광전사+용기병

용기병 만으로는 부족한 기초유닛 삭제를 광전사에 맡기고 주요 병력을 용기병으로 잡는다. 특히 용기병의 사거리가 비교적 긴편이라서 모였을시 화력은 충분히 보장해준다. 다만 용기병 AI 문제때문에 앞무빙은 필수적 조합중 대공 공격이 1~2위를 다투기 때문에 공허의 출격 미션에서는 바로 아래 전술과 1~2위를 다투는 전술

 

-광전사+폭풍함

광전사+용기병의 한단계 상위 빌드로 대 지상전 결전병기에 속한다. 기초병력은 광전사에 의해서 정리되고 폭풍함은 무장갑 60이라는 무식한 공격력을 선보이는 데다가 대 지상 사거리가 10이라서 약간의 컨트롤만 해준다면 폭풍함이 죽는일은 없다. 다만 공중공격 사거리가 6으로 비교적 짧아서 적 유닛에 바이킹등이 나오면 마냥 얻어맞기 때문에 테란상대로는 그리 좋지 못하다.(더군다나 상대가 테란이면 날아오는 추적미사일까지 있다.)

 

 

6. 보라준

 

6-1 주요 업그레이드(밑줄은 필수)

2레벨 궤도 융화소

3레벨 그림자 군단

6레벨 암흑 기사 추가 업그레이드

7레벨 그림자 장막

10레벨 아둔의 창 : 시간정지

11레벨 암흑 수정탑 소환

12레벨 함대 신호소 추가 업그레이드

13레벨 아둔의 창 : 긴급 귀환

14레벨 아둔의 창 : 시간조작

15레벨 어둠속의 습격

 

6-2 주요 유닛

암흑 기사, 해적선, 암흑 집정관, 공허 포격기

 

6-3 운영 팁

-초반 최적화 빌드는 수정탑 -> 관문 -> 인공제어소(차원관문 업그레이드) -> 황혼의회 + 관문 -> 암흑성소(시간증폭 걸고 그림자 격노 업그레이드)

-초반, 중반, 후반 모두 강력하다. 이 점은 자가라도 비슷한 편이지만, 자가라가 그리되려면 최저 7레벨(무료 맹독충 생산)은 되야 하는것과는 대조적으로 3레벨부터 가능하다. 저렙부터 이렇게 강력하기에 추후 하향이 예상된다.

-반드시 첫 웨이브쯔음에 그림자 파수대를 소환해서 첫웨이브와 바위파괴를 같이 해야 한다. 아니면 둘중에 하나가 안되서 고통받는 수가 있다.

-분명 보라준을 카운터 치려고 3번째 웨이브 쯤부터 탐지기가 추가된것 같은데... 이 때문에 다른 종족들만 고통받는다. 보라준은 그러거나 말거나 격노의 무적시간 덕택에 쉴드도 안까진다.

-보라준의 스킬은 하나같이 쓸모없는게 없다.

암흑수정탑(귀환추가 후 여기저기 설치시 기동력 증가에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공허의 습격 임무에서 보너스임무의 수송선을 강제로 유물근처로 보내버리면 적 병력이 수송선 깨러올때쯤에 수송선이 임무를 마치고 가버린다.)

블랙홀(8초간 적 병력이 무력화 되는데다가 겹치기 때문에 스플래쉬 데미지에 그대로 녹아내린다. 에너지소모도 25로 적은데다가 재사용 대기시간도 존재하지 않아서 필요할때 마구 사용가능하다.)

그림자파수대(같은 에너지 소모가 50인 궤도폭격과 비교해보면 개사기라는걸 명확히 알수있는데, 조준도 필요없고 자체공격력이 강해서 바위도 잘깨며 스킬도 달려있어서 적 방어선에 꼬라박아도 방어선을 밀어버리는 사기스킬이지만 중반부터는 암흑수정탑과 블랙홀에 밀려서 잘 사용을 안하게 된다.)

시간정지(아군을 제외한 모든 타이머가 정지해서 영웅유닛이고 뭐고 다 필요없이 학살이 가능하다. 화력만 충분하다면 20초내로 본진하나를 날려보내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공격계 최종기술보다 월등히 유리하다.)

 

6-4 주요 전술

-암흑기사+해적선

보라준 진열을 사기캐의 반열로 이뤄낸 조합이다. 암흑기사에 3스킬이 전부 오픈되면 적 본진을 아무런 손실 없이 갉아먹을수 있다. 특히 이러한 점은 암흑기사가 2줄이상부터 진가를 드러낸다. 암흑 기사가 사기적인 점이 도주가 용이하고(점멸) 지역 전체에 강력한 공격을 하면서 무적인데다가 지상 탐지기를 봉인해버리기 때문에 암흑기사를 볼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적선 역시 나쁘지 않은 공격력과 은폐상태의 특수성 그리고 분열망에서 비롯된 성능에 의해서 최강 조합취급을 받는다. 다만 공허의 습격의 경우 중장갑 공중유닛이 다수 존재하기에 이 조합이 그리 좋지는 못하다.

 

-암흑기사+암흑집정관

저그 이외의 상대에게 쓸만하다. 불멸자, 탱크, 밴쉬등 고급유닛들에 정신지배를 걸어서 병력규모를 늘리는데 특화되었으며, 대혼란으로 적병력끼리 싸우게 만들기에 병력 갉아먹기에도 좋다. 물론 암흑집정관의 가스소모가 275로 매우 초월적이기 때문에 아군이 스완이 아닌이상은 비교적 운영하기 힘들다.

 

-땡공포

공허의 습격 한정 최고의 전술이다. 공허포격기는 기본적으로 중장갑 유닛을 잘잡으며, 공대지, 공대공이 모두 가능한 만능유닛인데다가 업그레이드시 사거리까지 증가하기에 다른데서도 충분히 써먹을만한 조합이다.

Lv19 레이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