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성 패치 이후, 각성을 하게 되면 기존의 65레벨 문장 포인트 55에서 60으로 변하였습니다.
- pve 문장의 경우, 모든 창기사 유저분들이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할 거라 생각됩니다.
- pve 특성의 경우도 기본적인 힘, 맷집, 전의3종, 반찌강타, 맹돌신속 정도를 기본으로,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
필수와 중요 특성을 우선순위로 찍되, 다 찍고 남고 쌓이는 특성포인트는 선택적 특성에 자기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될듯.
3. 창기사의 스킬 운용법
스킬을 적기 전, 탱커로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 적대치 입니다.
테라에서 적대치란, 말 그대로 몬스터의 주의를 탱으로 돌려, 딜러들이 측방,후방에서 딜링을 하여 안정적으로 몬스터를
패는 것이 제 1 공략입니다. 이 과정에서, 몬스터가 딜러 또는 힐러를 보지 않게 어그로 키핑을 하는 것이 탱커의
최우선 역할 이며, 어그로 키핑을 위한 것이 적대치 라는 개념입니다.
이 적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도발스킬과 분노유발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을 잘 해야하며, 일정수준이상의 딜링을
같이 해줘야 적대치를 몬스터가 죽을 때 까지, 최대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창기사의 스킬 구성
주력 딜링 스킬 : 방패 연타, 도약 공격, 반격 찌르기, 맹렬한 돌진, 방패치기, 충격의 맹타, 압도, 정의의 도약
개인 생존 스킬 : 철갑의 의지, 회생의 의지, 진격 찌르기, 물러서기
파티 수호 스킬 : 천상의 방패, 방벽 전개, 수호의 맹세, 전선유지
파티 버프 스킬 : 신뢰의 힘, 전투의 의지
맷집 감소 스킬 : 방어구 부수기
어그로 킵 스킬 : 도발, 분노유발, 반격 찌르기(그 외, 문장 및 짜잘한 스킬은 무시하겠습니다.)
- 창기사가 딜을 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것이 세 가지 있습니다.
1. 방패 방어 강화 [패시브]
이 패시브는, 방어 성공시 중첩이 1씩 쌓여(1중첩당 적대치4,힘4,유발6) 최대 10중첩(적대치40,힘40,유발60)까지
쌓을 수 있는 패시브입니다. 이 패시브를 몹 전투 시 얼마나 빠르게 쌓고 유지하고 딜을 하느냐가 DPS에 차이를 줍니다.
2. 방어구 부수기 3중첩
이 스킬은, 몹에게 사용시 1중첩씩 쌓여 최대 3중첩까지 유지됩니다. 중첩당 몹의 맷집을 감소시키며,
이 방부중첩을 최대한 빠르게 쌓고 유지하는 것이 파티DPS와 개인 DPS의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3. 칼방막 & 방캔[방막캔슬]
칼 방막이란, 말 그대로 방막키를 빠르게 입력후 떼는 것을 말합니다. 칼방막으로 제 타이밍에 몬스터 공격 방어시,
위 1번의 방패 방어 강화 패시브가 쌓이고, 가시 방패라는 패시브 효과로 완벽한 방어 성공이 되며, 반사뎀이 들어가,
DPS의 영향을 줍니다.
방캔이란, 창기사 스킬은 쿨이 짧은대신 많은 스킬에 후딜이 존재합니다. 이 후딜을 방캔으로 끊어주면서, 스킬연계를
하는 것이 쓸때없는 모션을 줄이고, 더 많은 스킬 활용으로, 더 높은 딜링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공통 : 파티 플레이 시, 현재 공통적으로 ' 초분 ' 을 99.9% 하고 시작합니다.
초분이란 ? 도발 이후 분노유발 스킬을 사용하여, 몬스터를 강제적으로 분노상태로 만들어, 파티의 딜링 향상.
및 어그로 최대치 유지하여, 안정적인 파티 플레이를 가능하게 함.
연분이란 ? 테라 파티 플레이 몬스터는 HP 매 10%가 빠질때마다 분노 상태에 들어감.(Ex: hp 100%노분노시 90%분노)
이 것을 몬스터 자연분노(자분)이라 하는데, 이 자분이 끝난 후 분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분노유발 스킬을
사용하여 몹 분노를 계속 이어가는게 연분이라고 합니다.
1. 신뢰의 힘 / 전투의 의지 사용법
탱커 직업군이든 딜러 직업군이든, 무기 옵션 선택에 무조건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옵션을 붙이기 때문에,
이 옵션을 극대화 하기 위해, 몬스터의 분노일 경우 창기사의 꽃 스킬인 신뢰의 힘, 전투의 의지 스킬을 함께 사용.
파티 DPS에 따라 신뢰,전의가 분노타이밍에 맞춰 올 수도 안 올 수도 있고, 연분타임에 올 수도 있습니다.
파티 딜을 봐서 2전의 팟인지 3전의 팟인지 4전의 팟인지 보고 신뢰, 전의를 사용해 주는 것도 창기사의 몫입니다.
우선적으로 분노 때 신뢰전의를 사용하되, 상황에 따라 노분노 구간에 올려야 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연분 타이밍에는 파티원의 필살기 스킬 및 토템 쿨을 생각하여, 맞춰 써주시는 것도 창기사의 몫입니다.(파티딜 상향)
2. 천상의 방패 / 방벽 전개 사용법
천상의 방패와 방벽 전개스킬은 몬스터의 전멸 스킬 및 즉사기에서 파티원들을 지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사용유무로 파티의 전체적인 DPS가 올라갈 수도 있고, 파티원이 죽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파티의 경우 : 몹 분노, 전의신뢰, 딜러의 필살기로 몬스터를 극딜하는 구간이라면 씁니다 써요..
불안정적 파티의 경우 : 파티원들이 죽을 위기, 또는 파티 전멸 위기 시 사용.
3. 반격 찌르기 스킬 사용법
일반적으로 도약공격 스킬과 연계해서 딜을 위해 사용하지만, 반격 찌르기 스킬에는 50% 데미지감소가 추가로 있어요.
따라서 몬스터 공격 시 반찌뎀감으로 살 수 있는 패턴이 여러가지 있으니, 딜로스를 최소화 할때도 사용합니다.
4. 맹렬한 돌진
예전엔 지금의 반격찌르기 처럼 뎀감, 주력스킬 쿨이 없을때 사용했으나, 현재 맹돌은 전방방어 효과를 받게 되어,
칼맹돌로 방막성공시 방막패시브 중첩 1이 올라가니, 방중쌓을때도 쓰고,,
주력 스킬[도약,압도 등] 쿨이 없을때 사용합니다. [ 저는 머리 긁거나 코간지럽거나 눈긁을때 써요..대부분 ]
그 외 딜사이클 돌리는건 우선순위에 따라 사이클을 돌립니다.
최우선 스킬 : 도약공격 압도 정의의도약 반격찌르기
2순위 스킬 : 방패연타 맹렬한돌진 충격의맹타 등 그외 딜링 스킬
최우선 스킬을 최대한 쿨이 놀지 않게 돌려주는게 핵심.
정의의도약은 압도스킬과 진격찌르기 스킬로만 연계가 되는데, 압도없으면 진찌정도를 하냐고 많이 물어보시는데,
저도 합니다. 사제팟은 괜찮은데 정령팟은 많이 쓰게되요..
마치며, 할거없어서 생각나는데로 끄적인거라 빠진 내용 및 부족한 부분 있을건데, 댓글로 지적 해주시면 고치겠습니다.
이 글은 정답도 아니고, 걍 제 주관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가있으니, 말 그대로 참고만 하세요.
테라엔 저보다 잘하는 창기사가 50명은 넘으니, 저 말고 그분들께 물어봐주시면 감사요.......
스샷은 제가 시간나면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