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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수정 내용추가] 광전사 개선 및 상향안 입니다.

키르아
댓글: 9 개
조회: 2553
추천: 26
2021-03-19 11:12:43

안녕하세요

저는 안상시즌 부터 ~ 지금까지 
(물론 중간에 몇년 게임 접었을때도 있었습니다)
광전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광전사만 고집해서 하고 있는 유저 입니다.
다른 유저님들 처럼 샨드라나 그런 옛날시절..은 잘 모르구요~
광전과 검투사 각성 시절? 때부터 플레이를 해온 것 같네용.
모쪼록,, 광전사를 애정하고 애증하고 광전사만의 플레이에 만족하면서
지금까지 플레이 해온 유저입니다 (사실 다른 클래스가 어려워요..)

이번 무사와 비검사의 상향안을 보면서..
블루홀로 이관하면서 연초에 밸런스를 한번 잡고 가는구나 싶어서, 
이렇게 (개인적인) 개선&상향 안을 적어봅니다.
무조건적인 상향보다는 꼭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개선과 상향까지 건의를 
하고싶은 마음에, 저 뿐만 아니라 고수분들님의 의견, 또 광전사를 플레이 
하시는 모든 여러분들의 의견도 수렴하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매우 개인적인 생각이며, 부족한 글이 겠지만 많은 관심 부탁드리구요.
댓글로 자신의 상향안 개선안 부분을 생각을 꼭 좀 적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저는 앤드스펙 광전사는 아닙니다. 8777 이구요. 
공팟유저다 보니, 각 클래스별 엄청나게 잘하시는 분들의 플레이는 
매우 자주는 보지 못합니다. 가끔 지인이 불러서 가든, 공팟에서 우연히
같은 팟이 되었을때, 같이 플레이를 하는 편이구요.
그래서 저보다 잘하는 광전사님들이나, 앤드탬에 근접하신 광전사님들께 
피드백을 받고 여러모로 참고하여 글을 쓰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자, 서론이 길었으니 바로 본론으로..

1. 폭주 스킬의 개선 (유틸,딜링)


예전부터 폭주란 스킬이 정말 말이 많았습니다. 
24초에 공속까지 미쳐버린 1폭 60쌍수 시절에서
많은 너프와 칼질을 먹고 또 조금의 자잘한 버프를 먹은 폭주스킬이 
바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폭주" 스킬 입니다.
폭주라는 스킬의 큰 메커니즘은, 빠르게 좌우수(10스텍)을 쌓아서 
그쌓은 스택을 기반으로 강한 쌍수를 최대한 많이 우겨넣고, 
우겨넣은 쌍수스택을 통한 야수의돌진이란 스킬로
마무리하는 2사이클의 단순한 필살기 입니다.


유틸적인 부분이 항상 문제가 됩니다.

"광기의 외침" 이라는 약1~1.5초? 짧은 무적기와 8초의 "불멸의 광전사"의 
스킬로 활용을 다들 하시고 계시겠지만 예전부터, 보스패턴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광기의 외침이라는 스킬은 근중원이나 원중근 패턴에 일절 대응을 
해주질 않고, 터져라(침묵)폭에도 대응을 못하는 스킬입니다. 
스킬 설명을 읽어보면 무조건 적인 패턴대응이 될 것만 같지만, 실상 성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폭상의 근중원/원중근 대응시, 광기의 외침이나 불멸의 광전사로 대응 할 수가 없습니다.
예전 리상시절 3넴 석패턴에도 전혀 대응할 수 없었고, 
엘상같이 자주 밀치는 패턴과 터폭이 잦은 괴랄한 던전이 나올 시, 
대응하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팀에게 피해를 주는 패턴이 폭주타밍과 겹치면 편하게 쉽사리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죽하면 폭주올리고 뚜두리면서 패턴 잘나오길 기도하자는 
기도메타 마인드적인 필살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닙니다. 생각해보면 정말 많지만, 초분제외 연분 전의신뢰 (브로치타밍) 
2필살기 돌리는 시점에서 수 많은 파티딜의 표본에 항상 걸림돌이 된게 바로 폭주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정말 불합리 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조건부 폭딜인 폭주라는 스킬이 (사실 폭딜도 아닙니다)
보스패턴에 또 발목잡혀서 또 조건이 잡혀버리고, 조건에 조건을 잡힌 
극딜스킬이라는게 짜증이 납니다.
타 클래스의 필살기는 비교적 편하게 풀딜 할 상황이 잦지만, 
혹여 풀딜 할 상황이 아니여도 3필살기를 보통 쓰는 대세 클래스들에 비해 
광전사는 리스크가 큰 2필살기를 쓰기 때문에 디피적인 측면에서도 
다소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광전사의 폭주는 편리하지 못합니다.


폭상의 근중원 원중근은 창기의 재량에 따라 방벽으로 상쇄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좌수를 이용해서 폭을 피하고 다시 와서 딜을 
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불편함은 18초의 극딜스킬이 10초 언저리가 되는 마법을 불러옵니다.
이건 폭상말고도 모든 근중원/원중근 패턴에 항상 이렇게 대응해야 하는것, 터져라폭에 취약하다는 점
또, 루상을 예를들어 루상 폭주타밍에 "재대로 상대해주마" 패턴이 나올 시 
재대로 된 딜링을 전혀 할 수 없습니다. 바쁘게 움직이며 치면서 움직이고 
행여 한칸이라도 잘못서면 3스텍이 금방입니다.(길막까지..)

18초. 엄청나게 짧은 시간이고, 또한 스택을 쌓아서 그 스택을 통한 딜링을 
해야하는 광전사 입장에서.. 좌수 무빙이나, 그냥 일반적인 무빙으로 
몇초라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 자체가 엄청난 딜로스 입니다.
우리는 다른클래스처럼 3필을 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폭주의 유틸성과 편안함 개선은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올 괴랄한 신던들을 생각해도 이제는 꼭 받아야 하는 버프라고 생각 합니다.

예전처럼 폭주시간을 18초 > 24초 공속롤백 해달라는 것 전혀 아닙니다. 

단지, 단 18초만의 그 시간 만큼은
누구의 구애도 받지 않는 이름에 걸맞는 "광전사의 미친폭주"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의 외침의 1~2초의 무적시간이 단 2번의 스킬이라도 "모든" 패턴에 대응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사실 광기의 외침 누르는 것, 불멸의 광전사를 누르는 것 자체도 
쌍수를 그만큼이나 덜치게 되기 때문에 딜적인 면에서 마냥 좋지는 않습니다만, 
아예 필살기를 날리는 발생하는 경우가 없다면 정말로 환영입니다.


폭주의 딜링

광전사의 폭주를 비교할때는 가장 근접한 쿨타임과 극딜기를 가지고 있는 
인술사의 극딜기 "선인화" 스킬과 비교하게 됩니다. 
선인화.. 엄청나게 쌥니다...
하지만 인술이 힘들었던 이유는, 똑같은 2필살기를 쓰더라도 
기본 딜사이클에서 (ex피격박스판정) 이런 부분이나 
광전사의 폭주 후 디피방어 하는 마지노선에 비해 
비교적 디피방어를 하기 힘든 클래스 였기 때문에 그 높은 초분딜을 
최대한 유지 하기가 광전사보다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더욱 클탐의 구애도 많이 받고 힘든 직업 이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9999 앤드스펙으로 가면 갈 수록 유지를 잘하기 떄문에 엄청나게 강해졌습니다.

예전부터 잦은 칼질을 받은 폭주라는 스킬이 현재 다른 대세 클래스나, 
기타 클래스의 극딜기 (지금 상위권 클래스들의 공통점은 쿨기가 짧고 계수도 쌥니다.)
ㅡ>지속딜이 쌔다.
딜링에 비해서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동탬기준)

광전사의 폭주스킬은 공속의 영향을 필수적이게 많이 받기 때문에 브로치와 
함께 써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고, 격노라는 스킬을 활용해서 힘이나 
각종 버프를 최대한 유지해서 써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실상 격노라는 스킬은 폭주에 맞춰야하고, 브로치라는 아이탬도 
폭주에 맞춰야 합니다. 
그러기에 애초에 선인화처럼 엄청나게 특출난 딜링을 보유하지 않고 있으며, 
다른클래스들의 (초분극딜 >1분30초대 자분전신극딜 >연분전신극딜) 
이 공식이 광전사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가 생각해낸 방법이

1. 폭주자체의 딜량을 상승 시켜주는 것 
(현재 폭주는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의 필살기입니다..
   리스크가 큰 만큼 리턴효과도 당연히 커야 합니다)
2. 격노 라는 스킬의 쿨타임을 1분30초 정도로 줄여줘서 광전사의 
기본 소용돌이나 모아치기 딜싸에도 사용 할 수 있게 개선하는 방법
(쿨타임이 줄게되면 초분격노폭주 >1분30초대격노기본딜싸 >마무리연분전신격노폭주)
이공식이 성립하게 됩니다. 그럼 광전사 디피방어적인 면이나 스킬활용에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 두가지의 생각을 했습니다. 두가지의 버프안중 어느 한개만 해주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2. 특성의 다양성

이건 정말 방치했다고 봐도 무방한 건데. 광전사 특성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찍을게 전혀 없습니다.
보이시나요?


타 클래스 공통적이게 찍는 힘,맺 제외하고, 모아(전투가속)(쾌속). 소용(가속) 뺴고
전 혀 쓸모가 없습니다. 아예 특성자체가 없어요.. 없다 보시면 됩니다.
타 클래스처럼 연계기 시 딜링을 보정해 준다던지, 괴력유지나 괴력초월 같은 것도 전무합니다. 
딜링에 보정되는 특성이 단 한개도 없습니다. 
찍을게 없어서 소용강화99 모아강화99 저거 딜상승 1도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상승하길 바라면서 놀리기 아까우니 찍은겁니다.

★ 쉽게 말하면 강공20/굳방20/전투가속15/쾌속15/소가10
제외하고 무려 400여개의 특성이 놀고 있습니다.뭐죠? 
이부분은 예전부터 특성의 다양화를 위해 당연히 패치 해주셨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딜적인 면이든, 유틸적인 면이든 뭐 소용돌이 초기화시 괴력상승 한다던지 뭐 아무것도 없습니다.
좀 부탁드리오건데 이부분은 진짜 갈아 엎어주세요. 특성이 재미가 없습니다.



3. 문장과 개방..

사실, 이부분은 생각을 정말 고민해도 방향이 안잡혀서요..
위에 폭주 개선과 특성 두개만 개선해주셔도 이 부분은 감지덕지합니다. (안해주셔도 됩니다.)
개방인 무쓸모적인 부분 개선해달라고 요청해봤자. 
다른클래스도 비슷 비슷하게 무쓸모 스킬 개방 지옥을 보고 있으니까요..
잘안쓰고 크리도 잘 안터지는 대지치기 200%뎀증ㅗ
문장도.. 사실 어느정도는............ 하지만 잘못 건드리면 또 pvp쪽에서도 피를 볼테니......
어쩃든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혹여 문장과 개방에 좋은 의견 있으시면 꼭 댓글 부탁 드립니다.

★추가내용★ 우편으로 패시브와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편집 후에 추가 했습니다 ★



보시면 쉽게 이해 가능하실 겁니다. 신탬 무기옵션 HP 80%유지시 5%추가
데미지 효과는 직업특성패시브 제외, 단 두개뿐인 패시브와 반대의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광란] 흡혈광타,혼신의일격 스킬이 HP50% 미만이여야 크리확률 2배증가
[피의 보복] 몬스터 피격시 스킬위력/치명타확률 증가 

무기옵을 받기 위해서는 HP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지만, 
패시브를 이용하려면 몹에게 맞딜을 하라고 강요합니다. 
정말 앞 뒤가 맞지 않는 성의없는 패시브 입니다. 
패시브 리메이크도 필수적으로 보이며,

[광란]은 HP80%이상 유지시 치명타확률 2배증가로,
[피의 보복]은 몬스터 전투도입시로 바꿔주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현재 모든 상던기준 맞딜을 하는 던전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필수적인 패턴은 꼭 피해야하며, 팀에게 피해를 주는 패턴들이 즐비합니다.
더군다나, 폭주의 큰리스크 + 주력 딜 소용돌이/모아치기 두 스킬 전부 
차징기이며, 피가 빠지는 스킬 입니다. 
패시브를 활용 할 수 있게, 문장보다도 특성보다도 더 시급한 개선요청 드리는 바 입니다.



마치며.. 더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 개선안이 있으면 "꼭" 댓글 부탁 드립니다.                                
여러 광전사 님들의 의견을 꼭 듣고 싶습니다. (계속 수정할 겁니다). 개선안이 어느정도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서 저는 매일 문의를 넣을겁니다..★ 광전사 여러분들도 복붙이라도 좋으니,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이런 의견 말고도 광전사에 관한 좋은 의견 블루홀 테라 게시판 이나, 1:1문의에 많은 건의/문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소용돌이 차징시 간혈적으로 마나 올인되는 버그좀 고쳐주세요. 1년 반? 2년? 넘었습니다











Lv21 키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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