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타 뎀지에 있어서 테라는 참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치명타 뎀지는 평타의 2배가 적용되지만,
각종 치명타배수 크리스탈을 장착하면 치명타뎀지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10% 20%도 아니고 150% 400% 이런식으로 상승하게 되며, 4개(도분+비열+도분+필사)를 착용시 최대 5.28배가 증가합니다.
요즘 보면 딜러들의 관심이 DPS상승에 많이 쏠린것 같습니다. 당연한 딜러의 본능이겠죠.
딜을 잘하려면 컨트롤과 센스도 중요하지만, 상황에 따른 크리스탈의 선택 또한 중요합니다.
DPS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될 수 있는 크리스탈은 크게 위용 / 정밀타격 / 배수크리스탈 3가지로 압축됩니다.
그러면 각각이 DPS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가를 살펴봅시다.
1. 위용 (뎀증 7%)
- 위용(뎀증)과 DPS의 관계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여러개 착용시 덧셈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실제로는 복리계산)
- 1개 착용시 DPS 7%상승하지만, 2~4개 착용시 14% 21% 28%가 아니고, 14.5%, 22.5%, 31% 증가하게 됩니다.
2. 정밀타격 (치명타 증가 2.7%)
- 최대 1개만 착용가능하니까 간단합니다. DPS 2.7% 상승 효과를 줍니다.
- 치명타 확률 증가은 그만큼의 DPS상승 효과를 줍니다.
- 정밀타격은 치명타배수 크리스탈과 조합해서 써야 위력을 발휘합니다. (3위용+1정밀 이런셋팅은 비효율적)
3. 치명타배수 (도분 1.24 / 비열 1.08 / 분종 1.54 / 필사 1.42) - 100% 후방딜을 가정한다
- DPS 관점에서 볼때 치명타배수 증가는 치명타확률을 그만큼 증가시켜주는 것과 같습니다. (곱셈 관계)
(ex 기본크리율 10%인 케릭터가 치명5배 크리스탈을 착용시 DPS = 기본크리율 50%인 케릭터의(노크리스탈) DPS)
- 치명타 배수가 2~5배 늘어날수록 치명타 확률 자체가 2~5배 늘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DPS 관점)
- 치명타 배수 1은 케릭터의 치명타율 만큼의 DPS상승효과를 줍니다.
(ex 치명타율 15%인 케릭터가 치명타배수 1 착용시 15%의 DPS상승효과)
- 치명타배수 4배와 정밀타격을 같이 쓰면... 정밀타격으로 2.7*4=10.8% 의 DPS상승효과를 준다 (정밀타격을 끼는 이유)
위 3가지중 각각의 효율만 따져보면 당연히 치명타배수쪽에 눈이 갈 것입니다. 하지만 100% 후방딜을 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치명타배수 크리스탈로는 평타딜을 올릴 수 없기 때문에 무작정 배수크리스탈만 쓰는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세가지 변수가 DPS에 미치는 효과는 위와 같지만, 우리는 4개의 소켓을 조합해야 합니다. 그리고 4개를 어떻게 조합하느냐가 DPS상승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적화 조합을 결정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100% 후방딜을 할수 있다면 최적화 조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몹별로 후방딜 비중이 다르고, 후방을 잡기위해 이동하는동안 딜을 못한다면 그만큼 DPS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단순히 계산만으로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계산만으로 찾기도 사실 불가능합니다. 계산을 하려면 케릭터의 기본 치명타율을 알아야되는데..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계산을 할 수가 없습니다.
케릭터 정보창에 치명타 유발 수치가 적혀있기는 하지만, 이 수치가 퍼센트확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평타 한 1000번떄려서 누가 평균 치명타율을 조사하면 알수 있겠지만... 누가 그짓을 하고 있겠나요
치명타 퍼센트확률로 표기해달라고 진정도 넣어봤지만.. 효과도 없고 참.. 답답한 시스템이죠.
하지만 확실한 것은 있습니다.
후방딜이 쉽지 않으면 4위용이 좋고, 후방딜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면 치명타 배수 크리스탈을 섞어주는게 DPS상승에 더 좋습니다. (오베 끝무렵 최적조합을 찾으려고 계산해본적이 있는데. 당시 IV크리스탈로는 위용1 + 정밀1 + 도분1 + 비열1 셋팅이 DPS가 가장 높게 나온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
또한가지 덫붙이자면.. 자기 레벨을 기준으로 해서 상위레벨 몹을 잡을때는 위용시리즈가 효율이 좋고, 하위레벨 몹을 잡을때는 치명배수 크리스탈이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몹렙이 낮아질수록 실제 치명타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
## 이런 관점에서 마법사는 다른 클래스보다 배수크리스탈의 효율이 훨씬 비효율적입니다.
직업별로 기본치명타 유발 수치가 정해져 있고, 그중 마법사가 제일 낮습니다. 뿐만 아니라 후방딜을 하는게 제일 힘든것 또한 마법사입니다. 직업별 기본 치명타 유발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전사(58) / 무사(56) / 검투사(52) / 궁수(40) / 마법사(38) (풀옵 전설템 장갑 착용시 치명타 유발수치 1.5 증가)
위 글에서 치명타배수 크리스탈과 DPS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신 분이라면, 이쯤에서 마법사가 얼마나 다른 직업에 비해서 불리한지 눈치챘을 것입니다. 도분/비열과 같은 치명타배수 크리스탈은 기본치명타확률을 2배 3배 4배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기본치명타율이 DPS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크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마법사의 치명타율이 10% 광전사의 치명타율이 15%라고 가정하면, 치명타 배수 5배 착용시 마법사의 치명타율은 50%, 광전사는 75%가 되는 것입니다. DPS로 보면 광전사는 기본치명타율이 높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25%의 DPS상승효과를 공짜로 얻는다는 말입니다)
ps.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아무생각없이 따라서 착용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스스로 크리스탈을 선택할 수 있는 유저가 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