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힘과 공격력과의 관계가 궁금해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우연히 다른사이트에서 발견한 자료입니다.
찾은지는 꽤 됐는데.. 아직까지 인벤에서는 못본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실제뎀지 = 공격력/방어력 ==> 이 공식은 많이 알려져있는데 힘/멧집과 공격력/방어력과의 관계를 아는사람은 거의 없죠.
아래 공식은 힘과~공격성능~공격력의 관계 / 방어성능~맷집~방어력의 관계를 명확히 설명해줍니다.
다른사이트의 자료라 요점만 복사합니다.
좀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분들을 위해 원본 주소 링크겁니다.
http://tera.gamechosun.co.kr/board/view.php?bid=issue&num=43583
** 위 공식에 의하면 힘/맷집 증가로 인한 공격력/방어력 상승효과는 생각보다 낮습니다.
즉 힘10% 증가는 공격력 10%증가보다 안좋고, 멧집 10% 증가도 방어력 10%증가보다 안좋습니다.
숫자에 약하신분들 위해 힘버프 몇가지를 예를 들어보죠 (마법사의 기본힘=65, 기본맷집=75)
* 마방문장(힘10%증가 = 6증가) ==> 공격력 3.6% 상승 * 힘IV부적(풀컨디션때 힘17) ==> 공격력 10.3% 상승
* 사제 힘버프(힘25) ==> 공격력 15.2% 상승
** 또한 기본스탯이 낮은 클래스일수록 동일한 힘으로 얻는 공격력 상승효과가 더 높습니다
ex) 사제 힘버프(힘25)로 광전사(기본힘 75)는 공격력이 14.3%상승하지만, 마법사(기본힘65)는 공격력이 15.2%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