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도 거품 물 사안이긴 한데 일단 제쳐두고...
힘축/광기 중복 적용은 안 된다고 다시 말하죠.
지금 어느 정령분께서 정작 힘축/광기 중복 적용을 해봐야 크게 차이 없고, 본래 정령팟은 사제팟보다 딜이 더 나오는 것이 맞고, 단지 2힐팟에서 공격력 떨어지는 게 문제라면 신번을 하향하면 된다-이렇게 주장하시는데, 도대체 왜 힐러들끼리는 서로 상향을 주장하진 못하고 하향 소리만 하는지 납득 안 가서 또 주절거려 봅니다.
- 본래 정령팟은 사제팟보다 딜이 더 나오는 게 맞다. 이건 맞는 말입니다.
: 보호 능력이 떨어지는만큼 딜이 더 나오는 거 맞습니다. 그래서 분결이 있는 거고요. 치유발 올리기가 쉬워지면서 효용성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치유발 50은 상당한 숫자고, 딜러들이 악세 녹크 정도 교체는 우습게 생각할 정도의 숫자입니다. 하다못해 제 딜러 캐릭도 사제팟용/정령팟용 악세 스왑 따로 합니다. 힘이 오르는 게 좋다면 광기의 힘 증가량을 더 높여 달라고 하는 게 맞습니다. 하다못해 예전에 정게에서 말이 나왔었죠? 분노의 결계에 '분노몹 추뎀 3%'주는 거 어떠냐고요. 피빕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인던 딜링은 높이는,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 힘축/광기 중복은 옳다. 이건 틀린 말입니다.
: 정령팟의 딜량을 끌어올린다 하더라도 그건 다른 방향에서 접근해야지 사제의 버프를 받았을 때 딜량의 상승을 기대하는 방향이어서는 안 됩니다. 사제 힘버프는 녹테켜고 문장 찍으면 도합 40분에 달하는 긴 버프며, 이걸 이용한 플레이가 진행될 것을 사제 입장에서는 충분히 우려할 수 있고, 나아가 정령팟의 딜링 상승을 원하게 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정사대전의 씨앗을 심은 셈이죠.
지금 당장 문제 없으니까 괜찮다고요? 앞으로 패치가 어떻게 될 줄 알고 이런 대형폭탄이 나타난 걸 사제가 묵인하겠나요?
정령님들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제버프를 받아야 딜량 면에서 우월해지는 정령팟'
'다른 버프 필요없이, 보호적인 면은 떨어져도 딜은 잘 나오는 정령팟'
이 둘 중 어느 것을 고르실지. 제가 꾸준하게 사제 버프셔틀 타령을 한 이유는, 정령팟이 상향되어 딜량이 좋아지는 거야 당연한 일이고 축하할 일이지만, 거기에 사제의 버프가 전제되어 있다는 점을 우려해서였습니다. 정령과 팟을 가면서 '사제님 버프 좀요. 이왕이면 녹테 좀 켜고' 이 말을 듣고 싶지 않다는 거죠.
정령의 인식이 나아지지는 않을 거다, 사제의 밥그릇이 줄지는 않을 거다, 이런 걸 떠나서, 저런 상황 자체가 싫습니다. 그리고 그건 단순히 저 뿐만이 아닐 거고 동시에 앞으로 정령의 상향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낼 사람들을 만들어 내는 것과 진배없죠. 다시 말해요? 힘법/광기 중복 적용은 정사대전의 씨앗입니다.
힘법/광기의 중복 적용이 되는 순간부터 인던 정령의 상향에 대해 드물게나마 동조의 목소리를 내던 사제들이 침묵하겠죠. 정령이 좋아지는 건 축하할 일이나 거기에 내 버프가 끼어들어 날 버프셔틀로 쓰게 될 가능성이 보인다면 좋아할 사람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