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아이시아스'님이 폭주한 켈사이크 무기에 비해 아프로테가 메리트가 없다는 글에 반박을 했다가
글을 지워버린 적이 있습니다.
겉보기에 폭주가 더 좋아 보인다 해도 결국 아프로테가 더 좋은 아이템임이 이제는 증명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빛철의 상황도 위와 같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이번 장비들을 보면 DPS 라는 것을 기준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DPS를 잘 보시면...
DPS = 데미지 * 공격 속도 * 치명타 확률 * ( 1 + 치명타 시 데미지 증가율 ) + 데미지 * 공격 속도 * ( 1 - 치명타 확률 )
= 데미지 * 공격 속도 *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시 데미지 증가율 + 1 - 치명타 확률 )
= 데미지 * 공격 속도 * ( 1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시 데미지 증가율 )
DPS = 데미지 * 공격 속도 * ( 1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시 데미지 증가율 )
액션게임에서 공격 속도의 효과는 생존과도 관련있는 것인만큼
공속 4.5% 의 효과는 DPS 4.5%보다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아래 글에 빛철기가 분노한 아프로테보다 안 좋은 것 처럼 이야기 되고 있는데
공속 4.5%의 효과는 완전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저가 항상 후방을 잡는 것도 아니며,
몬스터가 항상 분노한 것도 아닙니다만
분노 하지 않은 몬스터의 후방을 한대씩 쳐 본 것으로
분노한 아프로테가 빛철기보다 좋다고 말하는 것은 어폐가 있어 보입니다.
마법사 게시판에 Yuria1 님께서 쓰신 '기민원반 vs 분노원반' 글을 링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Yuria1&sterm=&iskin=&mskin=&l=27170
이 글에서는 '분노와 기민의 DPS는 비슷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추정컨데 공격 속도를 포함 할 경우 분노, 기민, 신속 무기의 DPS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의 경우 신속의 계약 스킬 때문에 신속 무기를 선호하지 않습니다만...)
만약 아이시아스님의 말처럼 정말 빛철이 분노한 아프로테보다 구리다면
Yuria1님의 분석에 따라 분노 뿐만아니라 기민 그리고 신속 아프로테보다 구린 아이템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분명히 빛철은 아프로테보다 인던 클리어시간을 줄여주고
이는 분명히 더 좋은 아이템이란 뜻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빛나는 철기장을 상향할 경우
어떤 방식이든 간에...
무자비한 철기장 역시 동시에 상향해야 할 것입니다.
이로인해, 빛철과 아프로테와의 격차가 너무 크게 벌어지며
마찬가지로 무철과 무흰장의 격차 역시 커질 것입니다.
이것이 올바른 방향일까요?
빛철을 파밍하는 일부 최 상위 유저들이
빛철이 아프로테보다 안 좋다며 제시한 단편적인 실험결과를 보고
빛철을 상향한다면... 그것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처음에는 폭켈보다 아프로가 좋은지 모르겠다 어떻다 말이 많았습니다만
지금은 어떤가요? 폭켈보다 아프로테 무기가 확실히 좋다는 것이 입증된 상황입니다.
제가 보기에 핵심은
빛나는 철기장의 성능을 상향할 것이 아니라
공격 속도의 가치가 낮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을 위해
빛나는 철기장의 분노 버젼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아마 이 논란은 그냥 사라질 듯 합니다.
덧붙여 잡소리를 좀 해보면...
아마 마법사, 궁수, 광전 입장에서는 신속한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이 좀 계시니
신속한 기반으로 나온 빛철이 메리트가 없어보이는 것은 당연할 수 있습니다.
왜 아프로테를 분리하면서 철기장은 신속으로 통일했는지 모르겠는데
법사 사제를 키우는 저는 현재 법사는 분노, 사제는 신속을 쓰고 있습니다...
빛철도 분노 버젼이 나와줬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