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몇번의 포스팅을 통해 대충 북미섭을 여러번 소개해드렸는데, 이번엔 패치의 시기, 플레이 스타일이나 경제 상황같은 애매한 부분이 아닌 좀더 근본적인 시스템상의 객관적인 차이를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남깁니다. 제가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부족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설정상의 차이는 알려드리기 힘들고, 게임내 시스템상의 차이만을 언급할게요.
1. 강화 이팩트
예전에도 한번 언급을 했었는데, 북미섭은 +12강이 되면 무기의 색깔이 진한 붉은색 이팩트로 감싸집니다. 한국섭은 진한 분홍색이지요. 개인적으론 진한 붉은색이 맘에 드네요.

2. 전장 오픈 시간
아시다 시피 미국은 광활한 나라이며, 서부와 동부의 시간차이가 3시간이 납니다. 또한 북미섭에는 상당수의 유럽인들과 호주인들도 포함이 되어있어 플레이 시간대가 매우 다양합니다. 덕분에 전장 오픈시간이 한국처럼 제한적이지 않고 24시간 돌아갑니다.
3. 채팅 레벨 제한
한국섭은 거래창과 전체창의 레벨제한이 11부터이지요.

반면에 북미섭은 전체창은 레벨 20부터, 거래창은 레벨 12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언어 지원
한국섭에서는 한글과 영어를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북미섭은 영어만 지원하며, 한글을 타이핑시 네모로 표기되며, 엔터를 눌러도 채팅창에 표기되지 않습니다.

5. 캐쉬샵의 구조
- 한국섭의 캐쉬 구조는 코인과 티켓으로 나뉘지요. 대체적으로 코인으로는 스타일템, 탈것등을 살수 있으며, 티켓으로는 플레이와 관련된 보조템들을 구매할 수 있지요.

- 북미섭은 반면에 EMP (En Masse Point) 라는 한종류의 캐쉬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또한 한국섭처럼 인던별로 초기화 주문서를 판매하지 않고, 아직까지 5인이하의 인던을 모두 리셋할 수 있는 초기화 주문서 (고대의 인던 초기화 주문서)만 존재합니다. 또한 일반 봉인 주문서는 상점에서 예전과 같은 가격으로 계속 판매중입니다.

6. 거래소의 구조, 및 일부 아이템 관련
- 한국섭의 거래소는 골드 구매, 혹은 티켓 구매로 나뉘어 지지만, 북미섭은 예전 한국섭처럼 골드 거래만의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 사진을 보시면 (극혐 주의) 옵션 리셋 주문서의 가격이 한국섭에 비하면 똥값입니다. 이유인즉슨, 북미섭은 캐쉬샵에서 외형템을 랜덤하게 얻을 수 있는 룻 박스를 오픈할 경우 "옵션 리셋 주문서 1장" 이 무조건적으로 나오고 추가적으로 랜덤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상자를 10개 까면 10장의 옵션 리셋 주문서와 10개의 랜덤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다른 구조를 가지는 이유는 플레이 스타일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하지만, 이번 포스팅은 최대한 객관적인 내용만을 담고자 하니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7. 런쳐의 차이
북미섭 런처는 한국섭 런처와 다른 방식입니다.


이게 북미섭 런처입니다. 런쳐를 실행시키면 로그인창이 먼저 뜨고 로그인을 수행하면 패치확인 및 다운로드(패치가 있다면)를 시작하는 구조입니다. 또한 북미섭 런쳐는 게임에 접속을 하고나서도 사라지지 않고 계속 실행 상태로 남아있어 업데이트가 있다면 실시간으로 다운받게 됩니다. (물론 꺼버릴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북미섭런쳐는 한국섭 런쳐에 비해 가볍게 느껴집니다. 제가 미국에서 접속하기에 인터넷상의 핑이 높은것도 있긴 하지만, 한국에서 플레이할때를 되새겨 보더라도, 북미섭 런처가 훨씬 빠르게 실행됩니다. 제 컴퓨터 기준으로 런처를 더블클릭시 3초내로 로그인창이 뜹니다. 현재 제 컴을 기준으로 한국섭 런처를 더블클릭하면 런쳐가 팝업되고 로그인창이 뜨기까지 약 10초정도 걸리고요.
8. 서버의 갯수
한국섭은 현재 2개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지요. 반면 북미섭은 현재 총 6개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체 플레이어수를 비교하면 북미섭이 크게 많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한국섭에 접속하면 어딜가도 캐릭이 많이 보이지만, 북미섭은 한가한 지역과 서버가 더러있으니까요.


이 사진이 북미섭 인구 현황을 보여주는 한 예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현재 북미섭은 검은틈에 별 관심을 두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긴 합니다. 아직 카슈바르 패치도 안되었기에 검은틈은 그저 완태고를 사기 위한 수단이지요. 또한 이 사진은 주말 새벽 5시 타임의 검은틈이기에 검은틈을 하는 유저수가 더 적지만, 낮시간이라해도 검은틈이 시작되는 시점에 3-4개의 스팟만이 꽉차지요. 덕분에 부스터를 빨면 한 캐릭당 아공간을 포함 낮시간에는 5-7천 포인트, 새벽에는 최대 만포인트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여건만 되면 2클라, 3클라로도 여유있게 포인트를 한번에 쌓을 수 있습니다.
9. VIP 혜택 (북미섭은 Elite 라고 함, 극혐 주의)
한달에 $15 를 내면 (우리돈 약 17,000원) 한국섭 VIP 와 비슷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만, VIP 도 하고 Elite 도 하는 입장에선 북미섭쪽에 좀더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 일일 퀘스트 수: 한국섭은 VIP 여도 하루에 10개의 일퀘를 할수 있지만, 북미섭의 경우는 캐릭당 20개 까지 할 수 있습니다.
- 인던 쿨다운 혜택
> 시간제로 돌아가는 인던의 쿨다운 절반
> 횟수제로 돌아가는 인던의 입장 횟수 2배 (요상, 성상 같은 공대 던전도 하루 2회씩)
입니다. 참고로 북미섭은 공하나 켈사이크 하급같이 한국섭에서 예전에 완태고 노가다 하던 던전들의 기본 쿨다운이 10분입니다. 즉 Elite 라면 쿨다운이 5분!!
- Elite 결제시 주는 선물:
> 한국섭 > 북미섭
캐릭터 1개에 한해 쓸수 있는 것들: 창고 보관 가능, 귀속없음, 즉 계정 내의 아무캐릭이나 사용가능:
30일 평판 부스터 매일 리셋 (1시간 X 6) 되는 평판 부스터
30일 경험치 부스터 매일 리셋 (1시간 X 6) 되는 경험치 부스터
30일 마을 이동책(쿨다운 30초) 30일 마을 이동책 (창고 보관 가능, 쿨다운 없음)
30일 여행자의 책(쿨다운 30초) 30일 여행자의 책 (창고 보관 가능, 쿨다운 없음)
. 매달 바뀌는 1개의 선물 (주로 탈것)
. 30일짜리 이글거리는 화염링
. 여행자의 보험 30개
. - (출장 상인, 크리상인, 거래소, 창고가 1개씩 들어있는 상자)
. 매일 리셋 되는 24시간짜리 마을 이동책
. 매일 리셋 (1시간 X 6) 되는 퀘스트 골드 부스터
. 매일 리셋 (1시간 X 6) 되는 사냥 골드 부스터
. 매일 리셋 (하루1개) 되는 선물상자
. 엘리트 유저 전용 탈것
또한 북미섭은 Elite 유저들에 한해 일정 품목의 (매달 바뀝니다) 캐쉬샵 구매가격을 대폭 할인해 줍니다. 위에 언급된 혜택들중 파란색으로 표기된 부분은 Elite Perk 라 하여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10. Elite Perks

앞서 말씀드린대로 북미섭에서 Elite 결제를 하면 위와같은 메뉴가 게임상에 등장합니다. 일종의 PC방 혜택 같은 것입니다.
- 맨 왼쪽은 속도 280의 탈것으로 엘리트가 지속되는 순간에는 계정내의 모든 캐릭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번째는 1시간짜리 경험치 100% 부스터로 매일 6개가 주어지며, 하루에 한번 충전됩니다. 계정공유이기 때문에 한캐릭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원하는 부캐로 접속해서 부스터를 사용할 수 있지요. 남는 부캐가 여러개라면 심심할때 들어가서 사용하곤 합니다.
- 3번째는 1시간 짜리 사냥 골드 100% 부스터로 역시 매일 6개가 주어지며 원하는 캐릭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4번째는 1시간짜리 퀘스트 골드 100% 부스터로 역시 매일 6개가 주어지며, 퀘스트 보상으로 주어지는 골드가 2배가 됩니다. 일퀘가 하루에 20개이고 골드도 2배로 받기 때문에 초심자들도 하루에 골드를 상당 수 벌 수 있습니다.
- 5번째는 1시간짜리 평판 100% 부스터로 역시 매일 6개씩 주어지고 원하는 캐릭에 사용합니다.
- 6번째는 24시간짜리 마을 이동주문서입니다. 창고 보관이 가능하므로 매일 챙겨 받으면서 원하는 캐릭으로 꺼내어 쓸수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굳이 30일짜리를 안받아도 30일 내내 마을 이동책을 사용할 수 있기에 30일짜리 선물은 그냥 여신의 선물함에 차곡차곡 쌓입니다.
- 마지막은 랜덤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상자입니다. 한국섭 PC 상자와 비슷한데 종변권은 나오지 않으며..대부분 하루짜리 외형템이 절반가까이 나오고, 좋은것으로는 7일짜리 여행자의 책이나 마을이동책도 나오더군요.
11. 캐릭터 삭제
북미섭의 경우는 레벨 40 이하의 캐릭터는 24시간 대기가 아닌 즉시 삭제 입니다.
12. 행운의 상자 (추가 사항)
북미섭에도 예전에는 행운의 상자가 있었고, 행운의 열쇠로 열면 잡템들을 얻을 수 있었는데, 꽤 오래전쯤 패치를 통해서 행운의 상자가 더이상 드랍되지 않고 대신 "Locked Spellbind Strongbox (보존가루 상자)" 와 "Locked Extensive Strongbox(완단 상자)" 가 몹에게서 드랍됩니다. 드랍율은 행운의 상자일때와 동일한것으로 보이고요.
행운의 열쇠로 해당 상자를 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높은 확률 (체감상 70%) 로 해당 가루(갯수는 랜덤, 보통 10개 이하)들이 나오고 그외에도 소소한 잡템들이 나오긴 합니다만, 제 기억에 행운의 상자 시절보단 쓰래기템이 훨씬 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생각나는대로 틈틈히 차이점을 정리한걸 이번에 올렸지만, 빼먹은 것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틀린점이나 추가할 부분이 있으면 수정할게요. 다들 즐거운 하루 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