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대기를 정면에서 맞고 계신다면 딜러로써 문제가 있는 거겠지요. 양옆으로 휘두르기와 왼쪽으로 휘두르고 위로올렸다 찍는 두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긴급회피로 피해줍니다. 혹은 창기사와 정면에서 딜을 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될 시 뒤잡기로 후방을 잡으셔도 무방합니다. 1넴은 큰 랜타가 없어 무사가 할 만한 보스입니다.
2)레이져
캐릭터 밑에 파란원이 생기거나, 혹은 타 파티원에게 피격을 당할 수 있으니 잘 보시고 그렉톤이 숨을 모았다가 내뿜을때 피하시면 됩니다. 적응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레이져를 뒤잡기로 피할때는 너무 일찍 피하면 그렉톤이 몸을 돌리면서 파티원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쏘는 순간에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3)3단
보통 3단이라고 하죠. 그랙톤이 몸을 부르르거리며 기를 모아서 땅에 4번의 기를 내뿜습니다. 광전이나 창기는 무막으로 막아지지만 무사는... 네 회피기가 없으면 그냥 맞아야합니다. 하지만 잘 보시고 후퇴차기 긴급회피 를 바로해서 뒤로 빠지시면 한방 혹은 맞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혹은 뒤잡 회피를 하셔도되는데 그정도의 회피기를 쓸 정도로의 가치는 없는 공격 패턴입니다. 아 물론 4중첩 이상일때는 맞으시면 골로가실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4) 더..더강해질테다!
그랙톤의 중첩을 쌓는 기술입니다. 3단을 쓸때와 같은 모션을 취하며, 가끔 겹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면 됩니다.
중첩을 막는 무사의 기술은 칼등치기와 후퇴차기 인데, 보통은 창기사의 사슬로 끊기니 큰 걱정은 안해도 되지만 가끔 파티원들의 스턴기가 없는 상황을 고려하여 칼등치기 정도는 아껴두는 센스를 가지시면 됩니다. 스턴기가 성공하였다면 그랙톤이 넘어져 극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1넴 클리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스턴기를 넣지 못하면 그랙톤의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5) 요리조리 구르기
그랙톤은 구르기가 총 2가지 패턴이있는데 한쪽으로 구르고 말거나 왼쪽으로 갔다가 오른쪽으로 구르는 2가지 패턴이있습니다. 그냥 긴급회피만하면 끝이지만 실수로 맞는다면 정말 큰 데미지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두번구르는 패턴에서는 이쯤에서 멈추겠지 라는 감각을 가지시고 미리 급소치기를 하시면 큰 딜을 넣읗 수 있으니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6) 소환술!
그랙톤은 피를 채워주는 쫄과, 중첩을 쌓아주는 쫄 2가지를 소환합니다. 피를 채워주는 쫄은 힐러와 함께 잡아야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뉘는데 쫄소환 위치와 데모크론존 과의 거리가 너무멀어 딜로스가 심하다면 같이 딜을하여 쫄을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렇지않다면 그 사이에 극딜을 하여 이득을 챙기면 됩니다.
중첩을 쌓는 쫄은 4갈래 방향에서 나오게 되는데 팀에 광범위 스킬을 가진 클래스 (광전,비검,법사,궁수) 등이 많다면 굳이 왼쪽 오른쪽을 잡지 않아도 됩니다. 무사는 일섬외에 큰 범위 스킬이 없기 때문에 머리맡 즉 그랙톤의 12시 방향을 먼저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한다면 중첩이 쌓일 일도 크지 않고, 팀원들의 부담 또한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랙톤에서는 질주를 쿨마다 써주시고, 중첩쫄과 피쫄이 한꺼번에 나온다면 피쫄을 우선적으로 잡는 센스를 발휘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깰 수 있습니다.
4. 2넴 보스 퀴르갈
퀴르갈에서는 랜타를 피하는것이 무사가 가장 신경 쓸 일입니다. 또한 많이 깨 보신 분들은 외우시고계시겠지만
퀴르갈의 패턴은 고정입니다. 크게 휘두르기를 한뒤에는 레이져를 쏜다던가, 다시 휘두른다면 2번 휘두른다던가... 많이 트라이해보시고 죽어보시면 감이 오실 텐대 그에 앞서서 패턴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퀴르는 원거리 공격을 위한 쿠마스를 투척하는데 쿠마스 투척에 낚여 회피를 낭비하면 사망 확률이 올라가니 모션을 보고 피하는 여유를 가지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1) 레이져
피하기 어렵지않고 맞으면 골로가는 레이져입니다. 연속으로 두번 쓰는 경우가 아주 가끔있습니다(아주 가끔). 멀리있다면 긴급회피를, 가까이 있다면 퀴르갈에 완벽하게 붙은 후, 오른쪽으로 비비면서 움직여주시면 맞지 않습니다. 뒤잡 회피를 쓰실 때는 1넴과 동일하게 타 파티원의 위치를 잘보고 뒤잡을 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뒤잡을 쓰기에는 레이져는 좀 아까운 면이 있으니 최후의 보류로 남겨두시길 추천드립니다.
2) 2타, 4타 쌰대기
왼쪽 오른쪽으로 번갈아가면서 손목을 휘두르는 공격으로 무사가 정면에서 이 공격을 피할때는 긴급회피를 그냥 공격이 오는 정면으로 쓰시면 손쉽게 피해집니다. 배를 통과한다고 하는데, 4타의 마지막공격은 찍기 즉 범위 찍기 기술임으로 조심하셔야합니다. 크게 아프진 않는데 피를 낭비하기엔 아까운 공격 패턴이니 꼭 회피하시길 바랍니다. 4타로 멀리갈 경우 전직도약 후려치기를 이용해 딜을 넣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3) 몽둥이 크게 휘두르기
배에 손을 집어넣고 몽둥이를 꺼내 크게 휘두르며 큰 데미지를 주는 공격인데, 범위가 매우넓어서 피하시려면 퀴르갈의 오른쪽 다리 뒤쪽으로 가야하는것을 항상 인식하셔야 살 수 있습니다. 긴급 회피를 했는데 2타때 맞아서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2타후에는 거의다 레이져 공격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몽둥이를 한번 휘드른 다음 휘두르기는 거의 모두 두번휘두르기이니 꼭 생각하시고 피하시길 바랍니다.
4) 촉수
보통 바닥에 파란원이 생기면서 시전을 하게 되고, 촉수에 맞으면 출혈이 걸리면서 총 피의 75프로를 낭비하게 됩니다. 중첩이 많이 쌓여있을때는 물약으로 버티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촉수는 거의 랜타이고 30초 정도를 쿨로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촉수를 쓴 후에는 무조건 찍기를 시전하는데 여기서 무사들이 긴급회피를 쓰고 다음공격 레이져를 맞고 비명횡사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촉수를 긴급 회피로 피한 뒤 퀴르갈 왼쪽 으로 내려찍기 일도양단을 쓴후 퀴르갈 후방으로 일섬을 시전하여 데미지와 회피를 한꺼번에 시전하는 편입니다. 물론 촉수 랜타가 정확히 자신이라서 찍기 또한 정면으로 쓴다면 이 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내려찍기하려다가 퀴르갈의 몸에 막혀 이 공격을 맞을 수 밖에 없죠. 하지만 랜타가 다른 사람이라면 퀴르갈은 그 사람을 보고 찍기를 시전하며, 찍기 범위를 내려찍기 로 피할 수 있습니다. 이후의 랜타가 저라고 해도 그때는 이미 긴급회피가 돌아와 있어서 생존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여 내려찍기가 실패했다면 다음 공격은 레이져일 확률이 높은데 찍기를 퀴르갈 몸쪽으로 시전하여 미리 최대한 붙어 있으면 레이져는 피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 바로 감옥까지 시전 당하신다면 정말 운이 없는걸로 치고 얼른 깨는게 현명합니다.
5) 감옥
필자는 감옥을 60프로 정도의 확률로 피하는 편입니다. 40프로는 가까히 붙어있을때 경직을 맞고 회피를 못쓰는 경우인데, 감옥은 화면 가운데쯤에 문구가 뜨면서 해당 캐릭을 감옥에 갇히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 감옥을 일정 시간안에 깨지 못하면 전멸하게되기에 얼른 깨는걸 추천드립니다. 감옥을 얼른 깨기 위해서는 후방을 때리면되는데 입구를 바라보고 때리면 후방을 잡아 수월하게 깰 수 있습니다. 무사와 광전사는 감옥을 깨기에 안성맞춤인 캐릭터이기에 감옥이 보인다싶으면 달려가시면 되겠습니다. 회피방법은 문구를 인식하고 -> 퀴르갈이 자신에게 촉수를 시전하려 몸을 돌리는것을 확인한후 -> 손을 바닥에 넣으려할때 긴급회피 or 뒤잡기 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뒤잡기 후 긴급회피를 시전하면 100프로 피할 수 있고(하지만 회피기가 너무 낭비되니 크게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뒤잡기만을 사용한 회피는 꽤 높은 확률로 회피가되지만 감옥만 덩그러니 남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으니 타이밍을 잘 잡으시길 바랍니다. 어찌보면 운빨도 좀있습니다만 숙련되면 먼 거리에서는 굉장히 쉽게 피할 수가 있습니다. 숙련이 되시면 긴급회피로 깔끔히 피하는 자신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6) 보호막
퀴르갈은 총 3번의 보호막을 시전하는데 무사는 이때 파괴의 기백과 힘모으기를 써서 극딜을 해야하는 클래스입니다. 보호막때는 어쩔 수 없이 초기화에 많은 의지를 하게 되는데, 보호막이 시전되기전에 급소치기와 일섬 정도는 아껴놓아서 극딜을 하실 준비를 해야합니다. 만약 보호막전에 기술들을 모두써버리면 진공을 날리거나 후퇴차기, 칼등치기등을 써야하는 최악의 경우가 오게 됩니다. 퀴르갈의 클리어 유무는 보호막이 깨진후 딜을 얼마나 많이 넣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참고로 힘모으기를 보호막때 쓰면 모든 기술을 다 써도 힘모으기 증뎀이 적용되어 보호막을 깨는데 수월함을 느끼 실 수가 있습니다.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보호막을 시전하려 가운데로 갈때 힘모으기를 쓰시면 보호막 시전을 했을때 바로 쿨이 돌아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7) 크게 찍기
위에서도 조금 언급을 하였지만, 후방에서 딜을 할때 찍기를 하면 4.5m정도까지는 후방에서도 딜을 맞게 됩니다. 딜을 하시다가 찍기모션이 나오면 후퇴차기로 뒤로 빠져주면 맞지않고 수월하게 딜을 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사로 딜을 할때는 최대한 후퇴차기를 아껴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크게 찍은 후에 왼쪽으로 싸대기를 때리는 경우가 있으니 너무 당황하지마시고 일단 오른쪽 뒷발로!!! 라는 마인드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퀴르갈 정면에서 크게 찍는 모션이 나온다면 퀴르갈 반대편으로 전진 도약을 시전하여 찍기 범위에서 벗어나는 센스를 발휘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영상이 있으면 설명이 더 수월할텐데 아직 제대로 찍은게 없어서 조만간 찍고 올리겠습니다.
물론 저도 많이 부족하고 배우는 중이지만 처음 퀴르하시는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