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스크린샷을 찍고나서 캐릭터에 생겨있는 이상한 검은 얼룩을 보신적이 있나요?
저는 지금까지 저만 그런줄알고 제 컴퓨터가 이상한줄 알았는데
같은 증상을 가지신분들이 있더군요.
마침 의심가는 옵션이 있어서 해당옵션을 끄니 문제가 해결되길래 방법을 공유합니다.
일단 문제의 스샷입니다.


두 사진을 보면 팔부위를 보면 이상하게 얼룩이 잡혀있는게 보이시죠?
배경의 앰비언트오쿨루젼(이하 AO) 이펙트가 케릭터의 앞으로 튀어나와서 생긴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는 움직이는 캐릭터를 찍은 스샷에서 더 흔하게 보입니다.
(AO가 후처리필터로 적용되다보니 움직이는 장면에서 연산량이 늘어나 원래 프레임에 적용되지 못하고
뒤쪽 프레임에 적용되는 바람에 생기는 현상이 아닐까싶음.)
* AO가 무슨옵션인지는 그냥 아래이미지 보고 대략 저렇게 그림자를 만들어주는거다 정도로 알아두시면됩니다.

테라에서는 이 옵션이 기본적으로 켜져있는데.
게임내 옵션상에서 유저가 설정은 불가능하고, ini수정을 통해서 고칠수있습니다.
해당 옵션을 끄면 움직이는 캐릭터에 얼룩이 생기는 현상은 사라집니다만,
위쪽 AO스샷에서의 예시와 같이 옵션적용시에 보이던 배경의 입체감이나 깊이감이 사라질수있습니다.
(위쪽 예시의 스샷보다는 조금 덜 티납니다.)
AO옵션 켜진상태 (수정전)

AO옵션 끈 상태 (수정후)

생각보다 큰차이는 안나는데 얼룩은 깨끗히 사라집니다.
(그래도 옵션 유무의 차이를 찾고싶으신 분들은 배경 절벽들의 틈새를 자세히 비교해보세요.)
*AO옵션 끄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게임이 꺼진 상태에서...)
- 본인의 테라 설치폴더 -> 테라폴더에 S1game폴더 -> Config폴더 -> S1Engine.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 컨트롤 + F 눌러서 ambient 를 입력후 검색합니다.
- AmbientOcclusion=True <--- 이런 옵션이 검색됩니다.
- AmbientOcclusion=False <--- 이렇게 True를 False로 수정합니다.
- 컨트롤 + S로 변경사항을 저장후 파일을 닫습니다. (끝)
(ini 읽기 속성으로 변환안해도 옵션유지됩니다.)
p.s
AO옵션은 상위의 그래픽옵션으로 프레임을 좀 잡아먹는 옵션입니다.
확신은 못하지만 테라의 최적화상태를 보아하건데 엔진자체의 AO효과로 인한
프레임 저하도 어느정도 있을꺼라고 예상합니다. 특히나 최신사양이 아닌 예전사양의 겨우엔 더더욱...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강제옵션을 통해 AO를 설정한 경우 최대 10프레임까지 잡아먹는다고 구글링에서 나오네요)
프레임 향상을 원하시는 분들은 스샷찍을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그냥 꺼두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p.s2
혹 'AO켰을때' , 'AO껏을때' , '자체 AO를 끄고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강제설정을 했을때'
프레임,비디오메모리 점유율 비교가 가능하신분들은 댓글로 차이를 알려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