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포화에서 어떤 녹크를 써야 효율이 좋을까에 대하여 논란이 발생하는거 같아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일단 포화에서 딜용으로 사용가능한 크리스탈은 만랩기준 힘의역류2, 위선자의가르침1, 분노의역류2 입니다.
각 크리스탈의 효율은 필드에서의 효율과 포화에서의 효율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맞는 크리스탈을 착용을 해야 합니다.
먼저 PVP에서의 공격력 공식을 풀이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비공격력 X 3(1+0.01X힘) + 기본공격력(무시)} X (100+PVP공격력)/100
저 공격력에 옵션(추가데미지, 후방, 다운 등등)을 계산하면 되는데 일단 옵션은 녹크와 상관없이 같은 비율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옵션은 제외하였습니다.
또한 데미지 측면에서 정확히 비교되는 것은 힘의역류2와 위선자의가르침1 이기 때문에 두가지 경우만 비교하였습니다.
1. 포화와 필드에서의 기본능력치
포화 |
수치 |
비고 |
필드 |
수치 |
비고 |
기본힘 |
35 |
|
기본힘 |
35 |
|
장비힘 |
0 |
|
장비힘 |
84 |
|
사제버프 |
25 |
|
사제버프 |
25 |
|
힘부적 |
21 |
|
힘부적 |
21 |
|
힘합계 |
81 |
|
힘합계 |
165 |
|
PVP공격력 |
38 |
|
PVP공격력 |
25 |
|
일단 포화템에서는 장비에서 힘옵션이 없습니다. 대신 PVP옵션으로 도배가 되어 있죠.
일반필드템은 힘으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각 장비별로 기본힘이 있고 장갑옵션, 반지, 셋옵, 목걸이, 벨트, 견장, 각인 등등등
그리하여 캐릭터의 힘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PVP옵션은 예전 구철기 시절대비하여 많이 다운되었습니다.
피전기준으로 PVP공격력은 25 정도가 되네요..
여기서 힘녹크 (힘12) 와 위선자(PVP8)을 추가 하였을때 캐릭터 공격력을 비교해 봤습니다.
2. 포화의 전장 기준
포화(녹크X, 사제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81 |
38 |
7.4934 |
포화(힘녹크,
사제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93 |
38 |
7.9902 |
포화(위선자,
사젭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81 |
46 |
7.9278 |
포화(녹크X, 노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56 |
38 |
6.4584 |
포화(힘녹크, 노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68 |
38 |
6.9552 |
포화(위선자, 노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56 |
46 |
6.8328 |
3. 필드 기준
필드(녹크X, 사제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165 |
25 |
9.9375 |
필드(힘녹크,
사제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177 |
25 |
10.3875 |
필드(위선자,
사젭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165 |
33 |
10.5735 |
필드(녹크X, 노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140 |
25 |
9 |
필드(힘녹크, 노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152 |
25 |
9.45 |
필드(위선자, 노버프) |
|
|
장비공격력 |
힘 |
PVP |
최종공격력 |
1 |
140 |
33 |
9.576 |
위의 공격력 비교해 보시면 포화에서는 힘녹크가 효율이 좋구 필드에서는 위선자가 좋습니다.
이유는 포화는 기본힘이 낮고 PVP옵이 높아서 힘추가가 효율이 좋지만 필드는 기본힘이 높고 PVP옵이 낮아서 PVP옵추가가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사제버프로 힘이 추가 되면 힘녹크의 효율은 더욱 떨어지구요..
투지갠매에서는 부적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위선자크리보다 힘녹크가 효율이 더 좋습니다.
예전에 위선자의 가르침의 PVP옵션수치가 4에서 2로 떨어진 적이 있는데...이는 예전 구철기시절에 지나치게 높은 PVP옵션을 조정하면서 녹크효율도 적정수준으로 맞추기 위해서 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4. 결론
일단 정확한 데미지 비교가 가능한 힘의역류와 위선자의 가르침을 비교했지만....
저는 전장에서는 분노의역류를 추천합니다. PVP가 크리싸움이라는 매우 중요한 점을 떠나서도...
공통템에서는 힘과 마찬가지로 기본치유와 치저가 매우 낮습니다. 이때 녹크하나당 무려 6이나 올려주는 분노역류의
효율이 극대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치유발 200으로 둘둘하는 필드에서도 위선자 대신 분노역류 쓰는 딜러가 많은데..
포화에서의 효율은 어떻겠습니까..
치유발의 효율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확률이라 정확한 공식이 나오지 않은터라...이게 정확히 몇% 좋다 라고 할 수 없지만..
일단 포화에서는 PVP와 문딜에 다 영향을 미치는 분노의역류 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