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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검투사 탱킹 가이드 / 입문 1편 - 스킬

아이콘 검탱
댓글: 26 개
조회: 9722
추천: 87
2015-02-06 18:38:11

                                                  

 

 

검투사 탱킹 가이드



< 서두 >


 

 강철의 결의를 활성화시켜서 인던에서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검투사를 말한다. 다른 말로 탱투라고도 불린다.

 검투사는 OBT부터  회피형 탱커로 기획되어 58렙 만렙 시절 초반까지 그 컨셉이 유지되었다. 하지만 취약한 생존력과 부족한 파티 보호스킬로 회피형 탱커라는 기지 넘치는 컨셉과는 다르게 힐러의 피로도와 파티의 안정성면에서 창기사에게 밀리며 빠르게 배척되었다. 

 그럼에도 소수 노력파, 고난이도의 컨을 즐기던 유저들에 의해 겨우 그 명맥은 유지할 수 있었지만 58렙 만렙 시기에 돌연 하이브리드 컨셉으로 변화하면서 정체성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로 그 숫자가 줄어들었다.

 하지만 눈에 띄지는 않아도 여전히 검탱 플레이를 즐기는 유저들이 있고 또 비록 검탱만을 고집하지는 않아도 도전해보고 싶은 유저들로 인해서 검탱 숫자가 늘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에 미약하나마 몇가지 팁들을 정리해보았다.

 

 

 

 

< 입문 1편 - 스킬 >

 

 

1. 스킬

 


(1) 적대치 관련 스킬


 

1) 강철의 결의

 

 

 토글식 스킬로서 스킬을 활성화 시키면 계속 유지되며 해당 효과들이 적용된다. 장비나 스킬 고유 적대치로 적대치를 보유하는 창기와는 다르게 강철의 결의 스킬로 검투는 모든 공격스킬에 적대치를 부여받는다. 또한 상당한 수치의 맷집과 균형이 오른다. 간단하게 말해서 탱을 하려면 강철의 결의를 켜고 딜을 하려면 끄고 칼날의 결의를 켜면 된다.

 

 


2) 도발난무

 


 검탱의 주력 적대치 획득 스킬이다. 창기의 도발의 포효에 비해서 그 범위가 현저히 적지만 그럼에도 큰 장점이 있는데 바로 도발난무 자체가 근거리 공격스킬이기에 사자의 비약과 필살의 의지에 의해서 쿨이 비약적으로 줄어든다는 것이다.

 

 사자의 비약+무기의 재감 옵션+필살의 의지 사용시 3초에 한번 주력 도발기를 넣을 수 있기에 창기와 비교했을때 좀 더 밀도있게 적대치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 중 피격시 데미지를 50% 줄여주는 뎀감 효과가 있으면 리액션 저항이 자체적으로 붙어있어서 짧은 사거리를 제외하면 장점이 많은 스킬이다.

 

 

 

 

 

3) 충격의 외침


 보조 적대치 획득 스킬이면서 검탱의 몇 안되는 스턴기. 도발 난무는 사거리가 짧기에 많은 쫄몹이나 거리가 벌어진 넴드에게 충외는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쿨이 20초가량으로 길고 문장을 찍어도 생각보다 체감되는 효과가 그리 크지 않아서 역전된 어그로를 확실하게 회수할 정도까지는 안되고 쿨마다 돌려서 적대치를 계속 쌓는다는 정도로 사용하면된다.

 문장을 찍지 않았을시 시전 속도가 느린 편이라 빠른 공속 세팅으로 스킬들을 조밀하게 사용하는 취향이라면 문장을 찍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4) 가르기

 



 가르기는 분명 순수 딜 스킬이지만 반드시 쿨마다, 초기화가 될 때마다 써주는 것이 좋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검투는 강철의 결의로 모든 공격스킬에 적대치를 부여 받기에 강철의 결의가 활성화 됐을 경우에는 모든 공격스킬 하나하나가 어글기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그런면에서 높은 위력과 길지 않은 쿨 그리고 초기화까지 가능한 가르기는 도발난무 다음가는 좋은 적대치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얼마전 패치로 창기의 반찌와 같이 검투도 무막 성공 후 가르기 연계가 가능하도록 추가가 됐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넴드의 공격과 공격사이에 지속적인 어글킵이 가능하다. 또한 초기화 운만 잘 따라준다면 반찌와 압도 이상의 딜량과 어글 획득이 가능하다. 

 

 * 몰아치기도 같은 이유로 가르기 못지 않은 스킬이지만 초기화와 쌍검 방어와의 연계성, 갑옷 옵션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서 가르기를 대표적으로 언급합니다.

 



5) 질풍 가르기


 가르기와 같은 이유로 중요한 스킬이다. 특히나 얼마 전 검투 패치로 자체 위력이 증가했고 쿨까지 줄었기에 더욱 더 탱킹시에도 그 중요성이 더해졌다.

 

 보통 딜로 질가를 쓸때는 풀스택을 가득 채우고 쓰지만 탱킹시에는 질가 쿨안에 스택을 부지런히 쌓아서 7,8스택이라도 쿨이 돌아오면 바로바로 써주는 것이 좋다. 

 질가 같은 경우에 크리가 터지면 거의 도발난무급의 적대치 획득이 가능하다. 어그로 미터기가 없기에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는 없지만 도발난무가 쿨일 때 튄 어글이 질가 크리로 회수되는 경우들이 적지 않게 있다. 

 

 질가 효과를 좀 더 보고자한다면 질가 치확, 뎀증 문장을 찍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필살의 의지


 초월패치와 함께 필살의 의지는 근접 공격 스킬들의 쿨을 최소 20초동안 (문장찍으면 25초) 50% 줄여주도록 바뀌었다. 이로 인해 검탱은 도발난무를 20초동안 7~8번 넣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가르기, 질가, 몰아치기 등 위력이 좋은 스킬들의 쿨까지 줄어 결과적으로 지속시간 동안 만큼은 창기를 능가하는 철벽같은 어글킵이 가능해진다. 

 

7) 분노 유발

 


 본래 창기사에게 있던 스킬이나 근래의 패치로 검탱에게도 추가되었다. 강철의 결의를 켰을 경우만 사용이 가능하고 세부 적인 내용은 창기사의 분노유발과 동일하다.

 

 분노 유발 스킬을 사용하면 몹은 인위적으로 분노하게되고 탱은 파티 내의 가장 높은 어글자와 동일한 어글을 가지게된다. 따라서 어글이 탱에게 있음에도 분유를 쓰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보통은 어글 회수용으로 사용된다.

 

 

 

(8) 투지의 일격과 맹독의 일격

 

 예전 서리바다님의 실험으로 투지의 일격과 맹독의 일격에 어느 정도 적대치가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긴하지만 어차피 맷감과 스택 축적을 위해서 돌려야하는 스킬이고 결정적인 어글 스킬은 아니기에 따로 항목을 빼서 적지는 않으려하였으나 그래도 참고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여 추가합니다.

 

아래는 해당 글 링크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38&l=39692

 



 


(2) 맷집 감소 스킬

1) 투지의 일격


 4.5퍼의 맷감이 가능하고 창기사의 방어구 부수기와는 중첩이 되지 않아서 방부가 들어오면 사라진다.

 검탱 같은 경우는 계속 유지해줘야하는 스킬이다. 스킬 사용시에 MP가 아닌 HP가 소모되는 것이 탱커 입장에서 달갑지는 않으나 문장을 찍고 재생버프가 있다면 피빠지는 것이 체감될 정도는 아니다.

 

2) 찌르기


 창기보다 맷감 면에서 앞설 수 있는 검탱의 감점이었지만 패치 전 13방 기준 11.05퍼에서 패치후 3.9퍼로 하향되어 매우 아쉬워진 스킬. 그래도 투지의 일격과 계속 적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처음 13방을 넣었다면 그 다음부터는 한방만 들어가도 지속시간이 갱신되니 첫 찌르기 후로는 1,2방만 찌르고 쌍검방어로 캔슬하거나 바로 가르기로 연계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3) 생존 스킬


1) 긴급회피


 기본적으로 500,  문장을 찍으면 400의 스태미너를 소모하는 생존기이다. 사용시에 스태를 소모하기에 스태가 남아있는 한 연속 회피가 가능하지만 한번에 많은 스태를 소모하기에 과용은 금물.

 

 검탱에게 쌍검방어가 생기기전에는 주력 생존기였으나 쌍검방어가 생긴 후에는 원킬 패턴 회피시나 자리잡기 용으로 사용된다. 기본적으로는 전진성이 있고 방향키로 회피 방향 조절이 가능하다.

 

2) 회피공격


 제자리에서 타격하며 회피하는 스킬로서 이 또한 회피탱 시절부터 긴회와 함께 검탱의 주력생존기였다.

 긴회보다 무적 시간이 길고 다른 스킬보다 비교적 더 많은 스태미너를 회복시켜주기에 스태 유지에 유용하지만 착지시 후딜을 조심해야한다.

 

 꽤 높은 확률로 공속 문장이 활성화되서 자신의 세팅에서 공속이 부족하다면 회공 공속 문장을 찍어보는 것도 좋다.


3) 쌍검방어

 

 아르곤의 여왕 파트2 패치와 함께 검탱에게도 쌍검방어가 생겨서 더 수월하게 생존이 가능해졌지만 이로 인해 많은 검탱 유저들이 실망하고 접게된 계기가 됐다. 

 기본적으로 창기사의 방패막기와 동일하지만 방어수치가 조금 더 낮다. 처음 쌍검방어가 생겼을시는 쿨이 없었지만 그 후에 PVP에서 강철검투의 무한 평캔이 문제가되면서 쿨이 1초 생김으로 인해서 무캔을 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근 패치로 다시 쿨이 삭제됐다. 

 검탱은 창기보다 스태 총량도 낮고 스태 회복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에 쌍검방어의 사용에 있어서도 좀 더 정확함이 필요하다. 넴드 패턴이 좀 익숙해지면 막아낸다는 느낌보다는 넴드의 공격 패턴을 짧게 팅겨낸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 좋다.

 

4) 뒤잡기


 탱킹시에 뒤잡기는 몹의 후방으로 이동하는 점 때문에 사실 적절한 스킬은 아니다.

 그럼에도 스태가 없는 경우에 원킬 또는 딸피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뒤잡기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하지만 말했듯이 몹의 후방으로 이동하기에 후방에 있던 딜러와 힐러들을 위험하게 만들수도 있다. 가장 마지막 생존 수단으로 생각하고 잘 판단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그림자 바꾸기와 그림자 분신

 

 



 쌍검 방어가 성공하고 가르기가 쿨이라면 그림자 바꾸기 스킬이 연계로 뜬다. 또는 따로 단축키를 지정해서 쌍검 방어 성공후 가르기 쿨에 상관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쿨이 제법 있으므로 가장 필요할 때 사용해야한다. 

 그림자 바꾸기는 시전과 동시에 시전자의 적대치를 이어받지만 시전시에 가지고 있던 시전자의 적대치보다 더 많은 적대치를 보유하면서 소환된다.

 분노유발, 필살의지가 쿨이여서 도발난무 쿨이 길 경우에 그림자 바꾸기로 어글 회수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그림자 분신과는 다르게 시전자가 있던 자리에 고정적으로 자리하게되고 시전자는 몹 후방으로 뒤잡기처럼 이동하게되며 스턴이 통하는 몹에게는 스턴이 들어가게 된다. 또 뒤잡기와는 다르게 그림자가 전방에 위치하면서 어글을 유지하기 때문에 특정 몹들을 제외하고는 (엘카라스 막보 다르칸) 몹이 후방을 돌아보는 위험이 적다.

 그림자 소환은 보통의 탱킹시에 그리 유용한 스킬은 아니다. 일단 소환시의 선딜이 큰 이유고 그림자 바꾸기에 비해서 고정적인 자리 유지가 안된다는 점 때문이다.  또 원킬이나 딸피 공격시 순삭될 경우도 있다. 하지만 힐러 사망시 등 잠시 시간을 벌기에 나쁘지 않다. 

 

 


(4) 이동 스킬

1) 돌진 베기

 


 벌어진 몹과의 거리를 좁히거나 장판 식 공격에서 벗어나는 등 빠른 이동이 필요할 경우에 유용한 스킬이다. 또한 근거리 스킬로 분류되어 필살 의지 사용시에 쿨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가장 빠른 가르기 연계가 가능하다.

 스킬 설명과는 달리 적대치는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류임에도 몇 년동안 수정되지 않고 있는 내용이다.

 


2) 뒤잡기

 순수 이동기는 아니나 멀리 떨어진 몹을 추적하기에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몹의 후방으로 따라 붙어서 긴회를 사용해서 바로 몹 전방으로 이동하면 빠른 후방 제공이 가능하다. 

 


3) 근성연타

 

 1타와 2타로 이루어진 스킬이지만 1타만으로도 상당한 무빙이 가능해져서 회피탱 시절에 무빙기로도 사용되곤 했다. 몹의 틀어진 방향을 따라붙거나 몹과 거리가 벌어졌을 때도 매우 유용하다. 2타는 방향 전환까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도록하며 후딜은 쌍검방어로 캔슬하는 것이 좋다.  

 


4) 내려 찍기

 

 

 그 자제만으로도 꽤 긴거리를 이동할 수 있고 근성1타와 함께 사용하면 돌진베기 만큼의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몹과의 거리를 따라 붙거나 틀어진 몹의 전방을 따라가는데 유용하다. 

 

 

(5) 기타


1) 속박의 검

 


 창기의 작살과는 다르게 전방의 4개의 개체만 당겨올 수 있고 스턴은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작살로 끌수 없는 상태 이상 저항 몹들이나 개체들을 당겨 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로 조준은 필요하지 않고 부채꼴 모양의 범위를 생각하면서 스킬을 시전하면 전방의 4개의 개체가 끌려온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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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 2편에서는 추천 문장, 장비세팅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오류나 지적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려요.

 

스탠다드한 가이드를 만들려는 것이 목적이에요.

 

 

Lv73 검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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