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라 입니다.
오늘은 ‘일그러진 발로나의 시공간’, ‘대혼전’ 업데이트와 함께 이루어질
클래스 밸런스 3차 조정 내용에 대해 미리 공유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조정은 중원거리 딜러인 비검사와 마법사 클래스의 공격력 부족과
과도한 문장 포인트 요구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 입니다.
또한 현재 상급 던전에서 회복과 부활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령사, 사제 클래스 스킬의 일부 문장 소모 포인트 및 효과가 함께 개선될 예정입니다.


공격 담당 역할로 던전, 결투, 전장 등 다방면의 컨텐츠에서 활약하기
어려운 현실에 대해 많은 마법사 분들이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에 마법사의 PVE, PVP 각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과 공격력,
자원 수급 측면에서 전반적인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고통의 각인
- 시전 중 취소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공격력이 80% 상향됩니다.
- 재사용 시간이 30 초에서 20 초로 변경됩니다.
• 공간 왜곡 I
- 스킬의 후딜레이가 삭제됩니다.
- 공간 왜곡 무적 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변경됩니다.
- 피격 시 매 타격 당 MP 회복량이 3% 에서 5% 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 소모 문장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고급) 소모 문장 포인트가 3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시간의 문장(고급) 소모 문장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시간의 문장(고급) 효과가 30% 에서 50% 로 변경됩니다.
• 마력 응집 II
- 25초 동안 2초 간격으로 160 MP 회복에서 1초 간격 120 MP 회복으로 변경됩니다.
• 마력 탈취 I
- 차징 단계별 MP 회복량이 변경됩니다. 403/846/1333 → 1000/1200/1600
- 차징 단계별 MP 탈취량이 변경됩니다. 30/50/80 → 300/500/800
• 마력 폭발
- 필살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보호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번개의 각인
- 번개의 각인 III 기절 지속 시간이 5 → 6 초로 변경됩니다.
- 시전 속도가 50% 증가됩니다.
- 재사용 시간이 30초에서 24초로 변경됩니다.
• 속박의 저주 I ~ IV
- 추적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7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추적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스킬 단계별 PVP 지속 시간이 PVE 시간과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PVE 5/6/7/8, PVP 3.5/4.2/5/5.9
ㄴ 변경 후: 5/6/7/8
• 수면의 바람
- 신속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신경 쇠약
- 이상상태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 재사용 시간이 1분에서 50초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계약 I
- 신속의 계약이 더 이상 축복 해제 및 무기력의 예언에 해제되지 않습니다.
- 결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결의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스킬 습득 레벨이 48 → 18 레벨로 변경됩니다.
• 얼음 송곳
- 연계 신속의 문장 [수면의 바람] 소모 포인트가 5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얼음 폭풍
- 정신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오염의 저주
- 나태의 문장 적용 확률이 50% 에서 100%로 변경됩니다.
- 연계 투지의 문장 [추적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정신 고갈
- 재사용 시간이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됩니다.
• 순간 이동 / 물러 서기 스킬의 재사용 시간 공유가 삭제됩니다.
• PVP 방어력이 하향됩니다.
• 지옥불 소환
- 신속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고급) 효과가 17% 에서 25% 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고급) MP 250 감소 효과가 400 감소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고급)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가 10% 에서 20% 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공격력이 10% 증가됩니다.
- 시전 시 발생했던 어그로와 MP소모가 삭제됩니다.
• 추적의 업화
- 스킬의 후딜레이가 삭제됩니다.
• 파멸의 광탄
- 스킬 공격력이 10% 증가됩니다.
- 정신의 문장(고급) MP 250 감소 효과가 400 감소로 변경됩니다.
• 폭렬구
- 투사체의 이동 속도가 2배로 증가됩니다.
- 활력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필살의 문장(고급) 치명타 유발 효과 지속 시간이 4 → 5초로 변경됩니다.
- 연계 투지의 문장 [얼음 송곳]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폭렬탄
- 폭렬탄의 투척 궤도가 낮아집니다.
- 스킬 공격력이 20% 증가됩니다.
• 화염 기둥
- 스킬의 후딜레이가 삭제됩니다.
- PVE, PVP 경직 효과가 추가됩니다.
- 스킬 공격력이 100% 증가됩니다.
- 연계 신속의 문장 [번개의 각인] 소모 포인트가 3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화염구
- MP 소모가 삭제되고, 매 타격 시 100 MP 가 회복됩니다.
자원 관리 능력 강화를 통해 끊임 없는 마력 수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전투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주력 군중 제어 스킬 들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스스로 기회를 만들고 결정적인 순간 폭발적인 화력을 쉴 새 없이 쏟아 부을 수 있도록
연계 문장의 요구 포인트가 전반적으로 감소되었으며 사냥 시 생존력 향상을 위해
물러 서기와 순간이동 재사용 시간 공유하던 제약이 사라지는 대신 PVP 방어력이 하향될 예정입니다.

긴 재사용 시간으로 인한 공격 흐름 끊김, 과도한 문장 포인트 요구,
생존 능력 전반에 대한 애로 사항에 대해 많은 비검사 분들이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이에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연계와 융통성 있는 문장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비검사의 기본 맷집이 38 에서 50으로 증가됩니다.
• 비검 가르기
- 재사용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 기본 스킬 공격력이 100% 증가됩니다.
- 연계 사용 시 스킬 공격력 100% 증가 효과가 10% 증가로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 재사용 시간이 9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비검 연타
- 스킬 공격력이 25% 증가됩니다.
• 비검 최후의 일격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필살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비검 휘두르기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가르기] 소모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내려치기] 소모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내려치기](고급) 소모 포인트가 3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 암흑 채찍
- 타수 별 스킬 위력이 각각 10, 20, 30, 40% 증가됩니다.
• 암흑 폭발
- 집중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 시전 속도 17% 상승 효과가 25%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3 → 2, MP 감소량이 105 → 150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공격력이 20% 증가됩니다.
• 어둠 강림
- 시간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주 역할인 회복과 부활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관련 스킬 문장이 지나치게 많은 포인트를 요구하는
부분이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판단, 정령사와 사제 클래스의 일부 문장 효과 및 소모 포인트의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정령사: 회복탄
- 추적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추적의 문장 락온 수 증가 효과가 1에서 2로 증가됩니다.
• 정령사: 정화탄
- 추적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추적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3 → 1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추적의 문장, 추적의 문장(고급) 락온 수 증가 효과가 1에서 2로 증가됩니다.
• 정령사: 환생의 축복
- 부활 시 HP, MP, 컨디션을 회복한 상태로 부활하도록 변경됩니다.
- 조력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8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조력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7 → 1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사제: 치유의 빛
- 추적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사제: 부활의 가호
- 집중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 → 2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일그러진 발로나의 시공간, 대혼전 컨텐츠 오픈과 함께 밸런스 문제로 인해 일부 컨텐츠에서
특정 클래스가 배척, 기피 당하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이번 조정 이후에도 주의 깊게 지켜 보며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가올 업데이트에 대해 고객 여러분이 궁금해 하셨던 ‘눈부신 철기장 하켄 장비’ 및
유사 위상의 새로운 장비는 나오지 않을 예정이오니 컨텐츠 이용에 많은 참고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리며 밸런스 조정 내역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법비정 님들 ㅊㅊㅊㅊ
이제 검투를 살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