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인벤 실시간팁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캐릭터] 3주간의 밸런스 패치 정리 및 유저 동향(1)

아이콘 홍안의은기사
댓글: 65 개
조회: 3880
추천: 20
2016-03-26 00:56:46

3주간(3월 10일 ~ 3월 24일)

 각 직업별 밸런스 패치 정리 및 그에 대한 유저들의 동향 분석(피드백)(1)

 

 

1. 글을 시작하며

 

나름대로 블루홀이 일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점에 소소한 만족을 느낄 순 있으나, 여러모로 밸런스 패치란 것이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로인하여 좋은 반응과 공감을 이끌어 낸 패치가 있는가하면, 유저들의 불만과 개선이 전혀 되지 않은 점을 비롯하여 여러 좋은 점과 단점들을 정리해보고자 3주간 패치들을 정리해보며 그간 제가 보았던 유저들의 피드백과 여론을 참고하여 적었습니다.

 

단순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 아닌 여러 게시판등의 글을 참고하여 적습니다.

 

 

 

 

 

2.패치 전 유저들의 인식 속 딜링 순위

 

이 점은 기타 여러 게시판 등에서 생각하는 여러 글들을 토대로 분석하였습니다. 100%확신이라곤 할 수 없으나, 어느정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되는 직업 간 순위입니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보여지는 직업군은 같은 순위에 묶어놨습니다. 힐러 직업군은 제외했습니다.

 

                          인술사 > 권술사, 마공사 > 무사, 비검사 > 광전사, 창기사, 검투사, 궁수, 마법사

 

이를 토대로 어느정도 밸런스 상 하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직업군은 인술사, 마공사, 권술사 등이 화두에 많이 올라왔으며, 상향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직업군은 광전사, 창기사, 검투사, 궁수, 마법사 등 5개 직업군으로 보여지며, 무사와 비검사는 어느정도 중간정도의 위치라고 판단됩니다.

 

 

 

 

 

3. 3월 10일 패치 내역

 

n  권술사

 Ø  강타 회전치기

-       플레이어를 끌어들이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pvp 하향)pvp 상의 너프로 pvp상 상당히 강력한 위치를 지녔던 권술사의 위치를 많이 끌어 내렸던 패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권술사 게시판에서도 많은 반발이 있었으며, 초식충, 육식충과 같은 욕설이 난무하며... 큰 싸움도 보여질정도로 pvp상에선 큰 너프라고 보여집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22&name=subject&keyword=pvp&l=2333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22&name=subject&keyword=pvp&l=2288

n  사제

 Ø  물러서기

-       쿨타임이 1초 감소합니다.

-       무적 시간이 소폭 증가합니다.

-       집중의 문장이 추가됩니다.

u  문장등급: 일반

u  문장 소모 포인트: 2

u  문장 효과: 쿨타임 10% 감소

 

=> (듀상 1넴, 3넴 피드백) 그간 듀리온 상급 1네임드에서 특히나 물러서기로 회피하기 힘든 사제 직업의 어필이 좋은 피드백을 이끌어 냈다고 봅니다. 물러서기가 좋은 회피기가 아닌것과 더불어 1네임드가 멀리 떨어진 힐러 직업군에 많은 레이저를 쏘았는데, 레이저 타겟팅 패치와 더불어 물러서기 패치로 좋은 효과를 냈다고 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5&name=subject&keyword=%ED%8C%A8%EC%B9%98&l=53985

또한 3네임드의 부활 랜타의 경우 또한 물러서기의 무적 시간이 적어 힘들었는데, 무적시간의 소폭 증가와 쿨타임 감소로 숙련된 사제의 경우 부활 랜타를 빼주는 등의 플레이로 좋은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제 게시판의 경우에도 만족스럽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며, 제 개인적으로 보기에도 좋은 패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n  정령사

 Ø  순간 이동

-       쿨타임이 1초 감소합니다.

-       무적 시간이 소폭 증가합니다.

Ø  중형 몬스터에 대한 데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듀상 피드백, pvp 상향?) 위의 사제의 상향과 더불어 정령사의 경우도 텔포의 쿨타임과 무적시간이 소폭 증가함으로 인하여 힐러에게 힘든 던전이었던 듀리온 상급에서의 편의성이 증대되며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보여집니다.

허나, pvp시 정령사가 잡기 힘든 직업인데, 순간이동의 쿨타임이 1초 감소됨으로 인하여 더욱 잡기 힘들어 졌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던 한정으로 보았을 때는 적절한 상향이라고 보여지나 pvp까지 놓고 보았을 시에는 정령사를 잡기에 너무 힘들다는 의견도 보였습니다.

 

p.s pvp는 제가 잘 모르는 분야이기에 제가 그간 보여지는 글을 토대로 똥글이 아니라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 다수의 의견들을 적고 있습니다.

 

3월 10일 패치 정리 :

권술사 3타 하향 (pvp 하향, pvp 유저들의 불만 및 각종 분쟁) 

사제 회피기 상향 (pve 적정 및 만족)

정령사 회피기 상향 (pve 적정 및 만족, pvp에서는 타 유저들 일부 불만 제기)

 

 

 

 

 

4. 3월 17일 패치 내역

 

n  광전사

 Ø  격노

-       플레이어 공격 시 스킬 데미지가 10% 증가되는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스킬 데미지 10% 증가로 변경됩니다.

Ø  모아치기

-       스킬 데미지가 20% 증가하며, PVP 공격 데미지가 30% 하향됩니다.

 

=> (pve상향, pvp하향 but 수용할만한 정도)) 이날 패치된 3개 직업군 중 유일하게 만족하고 있는 패치가 광전사입니다. 인던에서는 확연하게 데미지 상향이 눈에 보이며, 인던한정 딜은 이제 무사, 비검사와 비등비등하게 뽑을정도이며 인술사와, 마공사 아래정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pvp관련하여 너프가 있지만, 광전사 게시판의 여러 글들을 정독한 결과 체감이 되시는 분들도 계시고, 수치상으로는 엄청나지만 생각보다 참을만 하다 등의 의견과 더불어 어느정도 수용할만한 패치라는 여론이 많았습니다. 다만, 권술사의 pvp너프와 같이 과도한 글이 올라온다거나 심각한 의견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n  마법사

 Ø  지옥불 소환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1,000 à 800)

Ø  파멸의 광탄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1,000 à 750)

-       녹테늄 강화탄 효과: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필살의 문장이 추가됩니다.

u  효과: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0% 증가

u  소모 포인트: 일반(4), 고급(3)

-       정신의 문장이 삭제됩니다.

*기존 정신의 문장(고급)을 습득한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문장이 변경됩니다.

Ø  마력 폭발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950 à 750)

Ø  얼음 폭풍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1,200 à 1,000)

 

=> (pve 상향 but 전혀 체감되지 않음) 밸런스 패치가 말이 많아지기 시작한 시점입니다. 상향해준다고 글을 올려주며, 기대하게 만들었지만, 전혀 체감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subjcont&keyword=%EB%B2%95%EC%82%AC&l=22243 => 법사 패치 직후 팁 게시판에 올라온 마법사 관련 글입니다.

 

영상 한번 보시고 댓글들을 보시면 아실 것 같습니다. 마나 소모량의 감소는 인던 관련하여 딜량의 상승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단순히 mp물약값을 약간 줄였다는 정도이며, 이 또한 대다수 유저들이 크게 체감이 오지 않는다는게 여론입니다. 

딜링 면에서는 '파멸의 광탄'만이 상향되었지만, 큰 의미가 없는 패치이며 기존에도 하위권을 맴돌던 마법사의 상향은 거의 무의미 하다고 보여집니다.

 

n  궁수

 Ø  아래 스킬이 추가됩니다.

-       명사수(패시브)

u  효과: 몬스터 한정 치명타 유발 수치 100% 증가

u  습득 레벨: 60

*해당 스킬은 스킬 교관 또는 패시브 탭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pve 상향 but 역대급 유저 낚시 패치) 정말 역대급 패치라고 보여집니다. 미터기가 없었다면..과연 이 패치 내역만 보고 궁수 치유발이 100% 상향되어서 큰 상향이라고 말하고 다닐 분들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subjcont&keyword=%EA%B6%81%EC%88%98&l=22229 => 궁수 명사수 패치 관련 게시글

 

실질적으로 치명타 확률이 1%정도 올랐다는 의견도 궁수 게시판에 보이며, 치명타가 유독 안터지는 궁수에게 잘만 적용되었다면 좋은 패치로 적용될 수 있었겠으나, 전혀 있으나마나한 유저를 농락하는 패치로 마무리 될 것 같습니다. 별 의미 없는 패치로 궁수 또한 마법사와 같이 딜러계열에서 하위권에 위치할 듯 보이며, 궁수게시판 또한 법게와 더불어 눕기 시작했습니다.

 

3월 17일 패치 정리 :

광전사 pve 상향 (만족할만한 수준, 어느정도 사람되었다는 의견) / pvp 하향 체감은 되는 수준이나 pve 상향으로 만족

마법사 마나 소모 감소 (큰 체감이 되지 않는 미미한 수준) / 데미지 관련 패치는 '파멸의 광탄' 뿐, 큰 의미 없음.

궁수 명사수 패시브 추가 (유저들 우롱하는 패치, 실질적으로 오른확률은 1%내외)

 

5. 중간 정리

 

2주간 굵직 굵직한 패치로는 pve 한정하에 사제, 정령사, 광전사, 마법사, 궁수 등의 5가지 패치가 있습니다. 사제와 정령사의 경우 패치에 대체로 만족한 경향이 보이며 광전사 또한 흡족한 결과가 있었다고 보입니다. 다만, 궁수와 마법사의 경우 큰 체감이 되지 않는 상향으로 오히려 유저들의 불만이 제기되며 조속한 시일 내에 무언가 블루홀에서 피드백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간 정리 순위

인술사 > 마공사, 권술사 > 광전사(패치o), 무사, 비검사 >창기사>검투사, 마법사(패치o), 궁수(패치o)

 

글이 길어 지는 경향이 있어 3월 24일 패치 내역분석과 종합 정리는 뒤이어 새로 올리겠습니다.

Lv42 홍안의은기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