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 입니다.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3월 30일 클래스 밸런스 패치>에 대해 미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는 던전에서 서로 비슷한 DPS를 낼 수 있도록 스킬 위력을 조정하고
각 클래스 별로 불편했던 점과 PVP능력을 조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클래스별로 조정 내역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무사 클래스의 밸런스 패치를 하면서 고려한 부분은 종족 별로 주요 스킬의 타격시점이 달라 종족 별 편차가 존재하고,
이는 DPS 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주요 변경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종족 별 주요 스킬의 타격 시점을 동등하게 변경
② 일부 스킬들의 시전 속도와 위력을 상승시켜 밸런스 조정
③ 스킬 사용 시 불편함이 유발될 수 있었던 부분을 수정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속 공격(1타)
- 종족 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됩니다.
■ 후려치기
- 종족 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됩니다.
- 다른 스킬의 모션이 끝나기 전에 선 입력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됩니다.
■ 회전베기
- 종족 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됩니다.
-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급소치기
- 스킬의 타격 범위 소폭 증가
- 스킬 사용으로 이동 시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일섬
- 스킬 사용으로 이동 시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의 기본 치명타 확률이 1.1배에서 1.5배로 증가합니다.
■ 뒤잡기
- 시전 범위가 10m에서 17m로 변경됩니다.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일도양단
-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진 일도양단
-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회전베기 재장전 특성이 적용됩니다.
■ 내려찍기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기타
- MP가 더 이상 자연감소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광전사 클래스의 경우 스킬 활용성 부분에서 다소 불편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개선하여 보다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광폭화
- 분노의 역류 상태에서의 MP소모 값이 일반 상태에서의 소모 값과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늑골부수기/긴급회피
- 늑골 부수기와 긴급회피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더 이상 공유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모아치기 / 소용돌이 / 내려찍기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소용돌이 강화
- 기존 소용돌이 강화 I~III의 효과가 통합됩니다. 통합된 소용돌이 강화 I은 습득 레벨이 26으로 고정됩니다.
■ 기타
- MP가 더 이상 자연감소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정령사 클래스의 경우 몬스터들의 치명타 저항이 올라가면서 상대적으로 사제에 비해 활약할 수 있는 영향력이 줄어들었다고 판단되어,
이 부분에 대해서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 고통의 주박
- 적중 시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낙인’ 특성이 추가됩니다.
■ 생명의 정령
- 소환 시 정화 기능이 있는 광역 회복 스킬을 가장 먼저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 회복의 정기 / 마력의 정기
- 차징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섬광탄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27초로 변경됩니다.
- 투사체 속도가 증가합니다.
■ 혼돈의 저주
- PC 대상에게 혼돈의 저주 효과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궁수 클래스의 문제는 궁수의 징표, 약점 관찰을 사용 후 동작으로 인해 다음 스킬의 발동 대기시간이 길다는 점인데요,
적재적소에 해당 스킬들을 사용하여 적을 스나이핑을 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개선하여 데미지 손실을 방지하고자 했습니다.
궁수 클래스의 주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궁수의 징표와 약점 관찰의 후딜레이를 최소화하여 스킬 활용도를 높임
② 뇌룡의 일격의 타격 범위와 분산 대미지를 삭제하여 스킬의 위상에 맞는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도록 변경
■ 궁수의 징표 / 약점관찰
- 스킬 사용 후 모션을 끊고 다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뇌룡의 일격
- 스킬의 가로 타격 범위와 이펙트 크기가 변경됩니다.
- 복수의 대상 타격 시 대미지가 더 이상 분산되지 않습니다.

최근 인던의 패턴들이 검기술을 유지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검기술을 유지하는 재미를 되찾을 수 있도록 버프 해제 조건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PVP에서 중요한 뒤잡기 능력의 밸런스 조정을 위해
플레이어에게 후방 이동술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검기술
- 검기 버프의 해제 조건이 피격 시에서 다운 시로 변경됩니다.
■ 후방 이동술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PC 타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비검사 클래스의 경우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불편함이 유발될 수 있었던 부분을 조정하여,
보다 원활하게 거리를 조절해가며 전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위치교환
- 위치 교환을 통해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 시 적 후방 5m에 이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마공사 클래스의 경우, 아케인 에너지 수복을 원활하게 하고 문장 소모 포인트를 조절하였으며,
주요 스킬의 위력을 상향하였습니다.
① 주요 스킬 위력 상향
② 아케인 에너지 수복이 어려운 점과 문장 소모포인트를 조절하여 타 클래스와의 격차를 줄이도록 변경
■ 산탄 발사
- 1발당 아케인 에너지 회복량이 20에서 30으로 변경되어 모두 적중 시 총 150을 회복합니다.
- 기본 치명타 확률이 1에서 1.3으로 변경됩니다.
■ 마력 장전
- 아케인 에너지 회복량이 10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일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됩니다.
■ 비전 충격탄 발사 / 비전 미사일 발사 / 속사포 발사
-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섬멸의 빛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분에서 4분으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일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에서 4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고급]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투지의 문장[고급]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에서 4로 변경됩니다.
- 투지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고급]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폭격탄 발사
- 필살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시한 폭탄
- 투지의 문장[일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구르기
- 기회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됩니다.

검투사 클래스의 경우 일부 스킬 사용 시 불편함이 있던 점을 개선하여 게임 플레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근성연타 / 질풍 가르기 / 내려찍기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뒤잡기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월광무사의 뒤잡기 능력이 PVP 밸런스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여,
플레이어에게 월광연을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월광연
- PC 타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이번 밸런스 조정 이후에도 수호자 여러분들의 많은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클래스 간 편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보완해 나갈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수호자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테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