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빌드 업데이트 2024. 7. 11]
클래스 밸런스
개발자 코멘트:
여러 지표를 통해, 클래스들의 피해량의 균형이 깨져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모든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됩니다.
다만, 단순 수치 조정을 통해 모든 클래스의 피해량을 균일화 하지 않고 각 클래스의 개성을 유지하거나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또한, 일부 클래스들의 후방 판정 효과가 지나치게 여유로운 것으로 확인 되어, 조작 난이도의 균형을 맞추고자 조정하였습니다.
많은 조정이 있는 패치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이후에도 꼼꼼히 살펴보며 모든 수호자 분들이 밸런스로 인한 불합리함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통
개발자 코멘트:
현재는 클래스 별로 받는 피해량의 비율이 각각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같은 종류의 방어구임에도 불구하고 받는 피해량에서 큰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불필요한 차별을 없애고 앞으로의 방어 성능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클래스의 받는 피해량을 같은 수치로 통일합니다.
(변경 전 받는 피해량 보정치 예시: 인술 63%(최소), 궁수 105%(최대)
이로 인해 일부 클래스들은 받는 피해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어구 종류에 관계없이 같은 방어 성능을 갖게 하여 조정합니다.
클래스 별로 다른 받는 피해량 보정치가 모두 100%로 통일됩니다.
중갑, 경갑, 로브 등 방어구 종류에 상관 없이 모두 같은 방어 성능을 갖게 됩니다.
마법사
마력 강화
마력 강화 스킬이 더 이상 마력 강화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 시키지 않습니다.
집중의 문장 효과 변경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율 감소.
20% → 10%
위상 단층
효과 지속 시간이 감소
5초 → 3초
인술사
개발자 코멘트:
인술사는 높은 순간 데미지와 데미지 지속력 그리고 회피 연막술을 이용한 패턴 파훼 능력까지 모두 가진 팔방미인 클래스입니다.
차크라를 다 모았을 때의 강력함은 유지되나, 차크라를 모으기 약간 어렵워 집니다.
회피 연막술은 인술사를 상징하는 스킬이지만, 지금은 너무 쉽게 여러 패턴을 파훼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스들이 회피 불가능 패턴을 더 많이 가지게 할 것으로 예상되어 던전 공략 재미를 유지하기 위해 조정됩니다.
회피 연막술
지속 시간 감소
3초 → 1.5초
침투안
지속 시간 감소
8초 → 4초
선인화
지속 시간 감소
24초 → 20초
초당 차크라 생성량 감소
125 → 100
다중 분신 폭염술
위력 20% 증가
순환 전술
원거리 치명타 확률 증가량 감소
40% → 30%
근거리 위력 증가량 증가
15% → 20%
마공사
개발자 코멘트:
마공사는 지난 상향 이후로 계속해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공사의 강력한 모습은 유지하겠지만, 딜링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기는 어렵게 조정됩니다.
기본 공격 속도
기본 공격 속도 감소
100 → 90
로켓 도약
후방 판정 지속 시간 감소
10초 → 6초
마력 장전
아케인 에너지 증가량 감소
350 → 250
궁수
개발자 코멘트:
궁수는 평균 지표 및 최상위권 지표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궁수 클래스의 개성을 강화하고자 일부 패시브가 조정됩니다.
약점 노출
더 이상 다중 사격에 적용되지 않음
사거리 확보
위력 증가량 증가
10% → 20%
명사수
위력 증가량 제거
15% → 0%
약점 관찰
위력 증가량 증가
40% → 60%
월광무사
개발자 코멘트:
월광무사는 지표 상 약간의 위력 상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나, 파티에 도움이 되는 스킬을 가진 딜러로 약간의 상향 후 추가적인 지표 추적을 할 예정입니다.
신월 : 달빛의 공명, 달빛의 공명
위력 6% 증가
비검사
개발자 코멘트:
비검사는 기본적인 피해량이 다른 클래스 대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버프와 스킬 연계를 잘 활용할 경우, 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비검 휘두르기
연계 투지의 문장 [ 비검 내려치기 ]
스킬 위력 증가율 증가
10% → 15%
암살 : 어둠 숨기
치명타 위력 증가량 증가
3.0 → 4.0
검투사
개발자 코멘트:
검투사는 피해량이 다른 클래스 대비 약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본 피해량과 각성 스킬의 컨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다만, 검투사가 가진 과도한 회피 성능은 일부 조정됩니다.
칼날의 결의
맷집 감소량 증가
10% → 20%
스킬 위력 증가량 증가
10% → 15%
회전력 충전
효과 추가
종단 가르기 적중 시 칼날 폭풍 재사용 대기 시간 1초 감소
회피 공격
더 이상 사용 시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이단검무
연계 투지의 문장 연계 스킬 변경
연계 투지의 문장 [무쌍난무 : 찌르기] → 연계 투지의 문장 [무쌍난무 : 가르기]
광전사
개발자 코멘트:
광전사는 가장 강한 단기 피해량을 보여줘야 하는 클래스입니다.
폭주를 상향 조정하여 클래스 컨셉에 맞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폭주 : 좌수 및 폭주 : 우수
최대 스택 감소
7 → 5
중첩 당 공격 속도 증가량 증가
3% → 6%
폭주 : 쌍수
최대 스택 감소
7 → 5
중첩 당 폭주 : 야수의 돌진 데미지 증가율 증가
총 평균 77% → 고정 100%
무사
개발자 코멘트:
무사는 섬단 스킬로 인해 높은 기동성과 함께 지나치게 높은 후방 판정 유지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조정하여 무사 클래스도 보스의 후방을 노리는 데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게 하도록 조정됩니다.
하지만, 섬단 사용 시 일부 스킬들을 강화하는 효과는 다른 패시브로 옮겨, 원하는 시점에만 섬단을 쓸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섬단
지속 시간 감소
8초 → 4초
효과 제거
특정 스킬에 대한 힘 모으기 효과 제거
달인
효과 추가
급소 치기, 후려치기, 회전 베기, 칼등 치기 적중 시 "일도양단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0.5초 감소" 추가
유려한 연계
지속 시간 감소
10초 → 8초
위력 증가량 감소
20% → 10%
효과 추가
급소 치기, 후려치기, 회전 베기, 칼등 치기의 위력 및 속도 증가
위력: 30%
속도: 20%
창기사
개발자 코멘트:
창기사는 탱커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클래스입니다.
다만, 필요한 사전 작업이 많아 전투 초반의 위협 수치 유지가 어려운 경우가 있어, 이 부분이 개선됩니다.
방어구 부수기
최대 중첩 감소
3 → 2
중첩 당 맷집 감소율 증가
4% → 6%
방패 방어 강화
최대 중첩 감소
10 → 5
중첩 당 강화량 증가
기존의 2배
권술사
개발자 코멘트:
권술사는 태풍 연타의 효과가 분노 유발에도 적용되면서, 다른 탱커들에 비해 분노 유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이기 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태풍 연타의 모든 연타를 빠르게 사용하는 모습까지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의 기획 의도와 다르기 때문에 수정됩니다.
태풍연타
더 이상 분노 유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 시키지 않음
강타
연계 투지의 문장
지속 시간 증가
6초 → 8초
정령사
개발자 코멘트:
힐러 클래스들은 이번 밸런스 패치의 대상은 아니지만, 플레이에 익숙치 않은 유저들이 극심한 마나 부족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급하게 조정하려 합니다.
파괴의 정령
마나 소모량 25% 감소
정령 공격 시 카메라가 흔들리는 효과 제거
던전
분노한 사령관의 수련장
개발자 코멘트:
분노한 사령관의 수련장 은 저희가 처음 선보이는 아이템 레벨 480 제한의 던전 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던전이 수호자 분들께 어느 정도의 난이도로 느껴질 지 정확히 알 수가 없어, 일부 패턴을 제거한 버전으로 선보였습니다.
시간이 충분히 흐른 지금, 수호자 분들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해당 던전이 갖는 위상(480)에 맞게, 제거했던 일부 패턴을 다시 추가하려 합니다.
분노한 사령관 칼리가르가 수련을 통해 강해졌습니다
분노의 업화 패턴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전투 중 사망자가 발생할 시, 칼리가르가 분노하여 일시적으로 강해집니다.
칼리가르의 패턴에 피격될 시, 칼리가르의 방어력이 일시적으로 상승합니다.
여명의 정원
여명의 정원 내 보상 변경 및 몬스터 밸런싱이 진행됩니다.
여명의 정원 내 배치된 몬스터 처치 시 낮은 확률로 에메랄드 및 다이아몬드를 드랍 합니다.
여명의 정원 내 배치된 '빛나는 생명의 정기 조각' 채집물을 채집하고 낮은 확률로 출현하는 '시누스 도둑'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시누스 도둑의 보물함'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시누스 도둑의 보물함' 아이템은 발키온 지령서 보상인 '시누스 도둑의 열쇠' 아이템을 이용해 상자를 열 수 있으며 상자 오픈 시 보석류 또는 아르보레아의 금빛/은빛 판금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명의 정원 발키온 지령서 퀘스트가 상향 조정됩니다.
상/중/하급 퀘스트 별 요구 장비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상급: 요구 장비 레벨 460
중급: 요구 장비 레벨 453
하급: 요구 장비 레벨 448
발키온 지령서 퀘스트 보상인 '상급 여명의 정수' 상점 또한 구성품이 변경됩니다.
희귀 스티그마 교환 주화
희귀 스티그마 옵션 변경석
희귀 스티그마 강화석
아르보레아의 금빛/은빛 판금 묶음 상자
아르보레아의 금빛/은빛 조각
기타 전투 및 성장에 도움 되는 소모품
시험의 던전
시험의 던전: 포악한 퀴르갈의 동굴 발키온 지령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개선 사항
보물지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합니다.
60초 → 30초
아이템의 최대 중첩 제한이 늘어납니다.
고양이가 보물을 찾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보물 상자에 자동 열기가 지원됩니다.
아이템
일부 아이템의 최대 중첩 제한이 늘어납니다.
상자 아이템의 연속 오픈 시간을 더욱 빠르게 조정합니다.
인벤토리
소지품 표시 형식 변경이 상점, 우편, 거래소를 비롯한 모든 인벤토리 계열에 적용됩니다.
발키온 지령서
동작하지 않던 일부 탭을 제거합니다.
창고
창고에 보관 중인 아이템 중 인벤토리에 소지 중인 아이템을 일괄 보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카드
카드 자동 등록 옵션이 추가됩니다.
카드 도감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옵션을 활성화할 경우, 이미 최대치로 수집한 카드를 획득할 때 자동으로 사용합니다.
행운의 상자
필드 내 캐릭터 레벨 별로 다르게 드랍되던 행운의 상자가 '명인 행운의 상자'로 모두 통합되어 드랍 됩니다.
모든 행운의 상자 툴팁 내용이 현재 사양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길리안의 숲
퇴장 차원의 마법석에 이르카와 프리미엄 전용 공간 이동이 추가됩니다.
기타 변경 사항
퀘스트
일일 퀘스트 - 중앙 경비대의 방식 퀘스트가 삭제 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권술사 "태풍연타" 스킬의 실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이콘 표시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인술사 "차크라 회복술" 스킬의 실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스킬 설명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티아라니아 지역 퀘스트 중 "시험관에 갇힌 아샤" 상호작용 버튼이 보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티아라니아 지역 퀘스트 중 특정 단계에서 게임 종료 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강화의 기운 제작 재료인 "붉은 파편"이 사용되는 아이템 처럼 팝업이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특정 조건 만족시 제작 창이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