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도전자 난이도 기준입니다.
업화의 구덩이는 초입/본당 2지역으로 나뉘어진 인스턴스 던전입니다.
난이도는 본당부터 [네임드별로] 3단계에 걸쳐 조절이 가능합니다.
[초입]
중앙과 동서남북에 각각 나뉘어져 있는 5개의 불꽃 제어장치를 지켜야 합니다.
입던하면 중앙에 있는 수호석이 있는데, 작동시키면 중앙과 각 방이 차단됩니다.
각 방의 출구쪽 바로 앞에 바리케이트가 생기므로, 각 방의 담당자들은 방 안쪽까지 충분히 들어가야
통로에 갇히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각 방의 불꽃 제어 장치를 몬스터로부터 지켜내야 하는데, 각 방의 장치들은 수호에 실패할 경우 개당 -1000점이 되는
선에서 끝나지만, 중앙에 있는 장치는 파괴되는 순간 더이상 게임을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중형방을 제외한 모든 방은 몬스터가 5번 젠되고, 젠된 몬스터를 모두 처리해야 다음 젠이 시작되며,
5번 젠된 몹을 모두 처리하는 순간 바리케이트가 사라집니다(남쪽 중형방의 경우 중형만 처리되면 바로 열립니다).
팁 - 남쪽 방에서 자바르만(비늘)과 동일한 형태/크기의 중형몹이 나오는데, 가급적이면 중형 솔플도 빠르면서
일반몹 정리도 빠른 클래스가 담당하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면 광전). 왜냐하면 평균적으로 남쪽 방이 제일 먼저
마무리되기 때문에, 중앙 지원도 빠릅니다. 따라서 광전같은 경우 소용돌이를 쓰면 매우 빠르게 일반몹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앙을 지켜야 하는 창기사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본당]
중앙을 둘러싼 각 방향에 3개의 비석이 소환되는데, 각 비석은 학살자/집행자/도전자 난이도입니다.
학살자는 매우 쉬운 난이도, 집행자는 보통 난이도, 도전자는 매우 어려운 난이도입니다.
난이도에 따라 네임드의 HP와 맷집은 동일하나, 난이도가 위로 올라갈수록 공격속도가 소폭 상승되고,
데미지는 대폭 상승합니다. 또한 난이도가 위로 올라갈수록 몬스터가 시전하는 상태이상의 효과도 강력해집니다.
(이를테면 막넴 싸이클롭스의 스턴 시간같은)
각 비석을 파괴한 직후에는 파티원 전원에게 스킬 효과가 50퍼센트 감소되는 무능의 저주가 걸리므로,
시작과 동시에 빠른 정화가 필요합니다.
- 올 도전자 난이도 기준입니다.
[1네임드]
도마뱀
뉴 엘레논 필드의 도마뱀이 1네임드로 등장합니다. 몬스터 등장시에 선어글이 탱 이외의 파티원에게 있을 경우,
파티원이 몹에 인접해 있을때 창기사가 도발로 어글을 획득하면 바로 꼬리 후리기 패턴이 나오는데, 이 공격의
데미지가 무시무시합니다. 올 샨드라 명품 12강 창기도 분노상태에서 피격되면 절반이 넘는 HP가 깎이는 가장
무서운 공격입니다. 창기사들은 완킵을 목표로 하되, 어글이 튀었을땐 방패치기나 작살사슬처럼 스턴시간이
비교적 긴 스킬을 먹여야 근딜이 꼬리휘두르기에 급사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모든 패턴은 필드의 도마뱀과 동일하고, 돌진공격은 무조건 2회 연달아 하는 것까지 동일합니다.
몬스터의 크기가 상당하기 때문에, 근딜의 경우 방향키가 거꾸로 되는 디버프를 거는 광역공격에 주의해야 합니다.
힐러가 정화를 위해 동분서주하다가 꼬리 휘두르기에 급사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힐러가 몬스터에게
접근할 필요성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임드의 HP가 각각 50퍼센트와 10퍼센트에 달하면 강력한 힘축을 시전합니다. 공격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지고
데미지 역시 대폭 상승하는데, 이 상태에서 꼬리 휘두르기를 맞으면 어떤 클래스도 원킬입니다. 힘축이 들어가는 순간
탱/딜은 모두 스턴기를 퍼붓고, 힐러는 최대한 빨리 축복해제를 날려야 안전합니다.
[2네임드]
판두러스
공중정원 막보의 패턴과 동일합니다. 상당히 많이 날뛰는 몬스터이기 때문에, 탱은 초반에 빠르게 벽탱위치를 잡아야
딜로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막넴과 더불어 원딜이 가장 많이 눕는 네임드이기도 합니다.
패턴
1. 어글자를 향해 약간 전진하면서 턱으로 올려치기
크게 아프지 않습니다.
2. 꼬리 휘두르기
크게 아프지 않습니다.
3. 전방을 향해 긴 거리를 돌진
데미지는 높지 않지만 거의 30미터 가량을 이동하기 때문에,
이 스킬로 인한 딜로스가 가장 심합니다. 탱이 초반에 이 패턴을 활용해 빠르게 벽탱 위치를 잡아줘야 합니다.
4. 백점프하면서 불침쏘기
크게 아프지 않지만 맞으면 높은 확률로 다운됩니다.
5. 날아올랐다가 제자리에 내리꽂히기
데미지가 매우 아픈 편은 아니지만, 맞으면 출혈에 걸립니다.
6. 날아올랐다가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는 플레이어를 향해 내리꽂히기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정통으로 맞을 경우 샨드라 12강 광전도 원킬이며(운좋으면 딸피)
로브/경갑은 당연히 원킬입니다. 충격파 범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미리 거리를 벌려서 피하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물러서기/텔포의 무적시간을 활용하여 피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화면을 올려서 몹이 내리꽂히는 순간에
무적회피기를 쓰는거지만, 날개짓을 하며 올라간 뒤 내리꽂힐때 공기를 가르는 소리(?)가 날때 회피기를 써도
안전합니다.
5와 6의 패턴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근딜을 자주 보는데, 하늘로 솟아오르는 속도가 매우 빠르면 5패턴, 날갯짓
모습이 보일 정도로 솟아오르면 6패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이 패턴을 회피하는 타이밍을 애매하게 만들 수 있는, 몬스터의 공속을 감소시키는 스킬을 2넴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안전합니다(궁수의 견제사격같은).
또한 내리꽂혔다가 조금 위로 튀어올라서 착지하는데, 그 착지할때의 데미지도 중갑 기준 3,4만이 들어오므로
근딜은 성급하게 달라붙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광전의 경우 이 공격을 무기막기했을시 (철기장 도끼 기준)몇천 단위의 데미지가 뚫리긴 하지만 방어가
가능합니다. 광전 유저분들 중에 무막을 했는데도 죽었다는 분들을 자주 보는데 내리꽂히는 지역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무막을 해서 무막포인트가 어긋난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6의 패턴이 나왔을때 광전사가
몹 바로 후방에 위치하고 있었다면, 뒤로 돌아 무막을 하면 안전합니다.
7. 공중으로 날아올라 원 3개를 그리며 폭발탄 쏘기
대부분 6의 패턴 이후에 바로 연달아 등장하는 패턴입니다.
올명품 12강 기준이면 원 1개에 피격된 정도로 로브 원킬은 뜨지 않습니다. 단 피격될 경우 높은 확률로 다운이 되는데,
다운되면서 다음 원 안으로 밀려들어갈 경우 대단히 위험해집니다. 6의 패턴을 피한 뒤 바로 이 패턴에 당하는 원딜이
많으므로, 6의 패턴이 등장하면 이 패턴 역시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네임드]
쇠먹는 괴물
3넴은 무엇보다 근딜과 창기사에게 공포의 대상입니다.
물론 패턴을 다 안하면 간단한 몬스터입니다.
패턴
1. 턱 치켜들기
올 샨드라명품 12강 창기기준, 4만에 육박하는 데미지가 들어오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2. 어글자를 향해 점프해 찍기
3넴에서 튄 어글을 1초안에 회수하지 못하면 대부분 이 패턴이 등장합니다. 데미지는 높지 않습니다.
3. 돌진
앞으로 전진하며 전방에 데미지를 줍니다. 틱당 5~7천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4. 돌진하며 후방을 향해 부스터
드물게 등장하는 패턴입니다. 어글자를 향해 빠르게 돌진하며 후방을 향해 불꽃을 쏩니다.
근딜은 돌진하는 모션이 나오면 네임드의 정후방에서 이탈해야 안전합니다.
그냥 돌진은 발을 구르며 전진하지만, 부스터 돌진은 배를 바닥에 깔고 꼬랑지를 움직이면서 뱀처럼 이동하는
확연히 다른 모션을 보입니다.
5. 전방을 향해 폭발탄 쏘기
다수의 폭발하는 장판을 전방에 생성하는 패턴으로, 대부분 어글자를 향해 시전하지만 랜타로 사용할때도 있습니다.
2타 이상 피격되면 로브는 사망입니다.
6. 전방위로 폭발탄 쏘기
반경 7~8미터 범위에 폭발하는 장판을 다수 생성합니다. 2타 이상 피격되면 거의 죽습니다. 시전하기 전에
입을 땅속에 파묻고 뭔가를 캐먹는 선모션이 있으므로, 탱이 선모션 확인후 후방 딜러들에게 알려주면 좋습니다.
7. 전방을 향해 부채꼴로 불꽃쏘기
버그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이 공격은 창기사/검투사/광전사의 막기 스킬이 전혀 통하지 않습니다.
(필드에 있는 쇠먹는 괴물의 패턴과 마찬가지)막기가 뚫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무막을 아예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광전은 이 공격이 랜타로 등장하는 것에 대비해 늑골부수기를 아껴야 합니다. 사정거리가 길지않아
원딜은 거리유지만 잘 하면 안전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피격되면 원킬입니다.
8. 어글자를 향해 화염발사하기
틱당 데미지는 높지 않은 스킬이지만, 틱이 들어오는 속도가 거의 0.1초당이므로, 맞으면 피통이 증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올샨드라명품 12강 창기의 경우 다 맞으면 딸피로 삽니다. 다행히 경직이 크진 않아서 피격된
중간에 회피나 막기가 가능합니다. 선모션이 긴 편이 아니라 초보탱들을 녹여버리는 스킬입니다.
9. 약화된 의지
몸을 들썩이면서 파티원 전원에게 맷집이 30퍼센트 감소되는 약화된 의지 디버프를 시전합니다. 이 상태에서 맞으면
거의 뭘맞아도 앗하는 순간 죽습니다. 힐러는 탱을 우선적으로 정화해줘야 안전합니다.
10. 팽이돌리기
주로 약화된 의지가 들어온 이후에 연달아 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운 8자 모양을 그리며 회전하는데,
후방쪽의 딜러들은 주로 데미지에 피격된 이후 뒤로 밀려나기 때문에 약화된 의지에 걸린 상태만 아니면
죽진 않습니다. 다만 벽탱하는 창기사가 조금 위험한데, 다운되도 벽에 갇혀 뒤로 밀려나질 못하기 때문에
약화된 의지와 더불어 피격되면 거의 사망입니다.
11. 근폭
등의 굴뚝을 들썩이다가 반경 17~18미터 범위에 데미지를 입히는 충격파를 발사합니다.
창기는 방막가능, 광전은 약간 뚫림(타이밍 파악후 늑골회피 추천 - 양발을 구르는 순간에 회피하면 됨).
로브는 원킬. 경갑은 운이 좋으면 삼. [스턴저항 모션]
12. 광역 불태우기
데미지는 근폭보다 낮으며, 굴뚝이 움직이지 않고 대신 네임드의 몸통 아래쪽에서 굴뚝이 튀어나와
연기를 뿜다가 다단히트하는 화염공격을 시전합니다. 데미지는 근폭에 비해 약하며,
화염 상태이상을 겁니다. 스턴으로 끊을수 있습니다.
[4네임드]
싸이클롭스
대망의 신규몹 싸이클롭스입니다.
패턴
1. 어글자를 향해 양손을 번갈아 찍으며 전진
창기사 기준 방당 13000~15000 가량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2. 어글자를 향해 한손으로 찍고 좌후방을 향해 한손으로 후리기
패턴1과 비슷한 데미지입니다.
3. 백점프
정후방으로 5~7미터 정도 점프해 내리찍습니다. 로브는 원킬이고 경갑도 딸피.
4. 레이저
일정 거리 이상 벌어진 유저를 향해 발사합니다. 사정거리는 40미터이고 밟으면 출혈이 생기는 장판을 생성합니다.
원딜은 랜타가 튀었을시 몹과 직선방향으로 거리를 벌리지 말고(샨드라 레이저 회피방법과 동일하게) 측방으로
화면을 돌려 이탈해야 안전합니다.
5. 바위 제자리 꽂기
바위를 제자리에 내리꽂은뒤 한손으로 바위를 향해 주먹을 내려치는 패턴입니다.
최초 바위를 제자리에 꽂았을때 5초 이상의 긴 스턴에 걸리고(3만 전후의 데미지), 주먹을 내려치는 공격은 1,2타
나눠서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방당 2만이 넘는 데미지가 들어옵니다(창기기준). 물론 다 맞으면 창기도 사망입니다.
바위를 땅에 내리찍고 2타로 주먹을 내리치기까지 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창기사들은 습관적으로 반격찌르기를
넣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반찌 단축키를 눌러버렷다면, 시전 모션중에 이미 회색화면을 볼 것입니다.
6. 3단 근폭
주로 5의 패턴 이후에 연달아 등장합니다. 힘을 축적하는 모션을 취하면서, 양발을 구르기 시작하면 원이 점차로
커지며 3번의 폭발이 일어납니다. 실제 데미지가 들어오는 범위는 그려지는 원보다 2미터 가량 크므로, 충분히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중갑클래스의 경우에는 다 맞아도 운이 좋으면 살지만, 그 외의 클래스는 2타 이상 피격되면
사망입니다. 피격되면 출혈에 걸립니다.
7. 바위 멀리던지기
원딜을 향해 바위를 던집니다. 내리꽂힌 바위는 반경 5미터 영역까지 데미지를 입히며 긴 시간의 스턴을 겁니다.
이 패턴 직후에 곧바로 레이저를 발사하므로, 스턴에 걸린 플레이어를 재빨리 정화하지 않으면 이후의 레이저에
파워사망.
8. 근폭
3단 근폭과 유사한 선모션이지만 선모션이 훨씬 짧습니다. 데미지는 높지 않습니다.
9. 제자리 점프
주변에 원이 그려지면서 점프해 내리찍습니다. 원 안의 범위에 데미지를 줍니다. 광전은 무막 완방이 가능합니다.
경갑기준으로는 2~3만 정도의 데미지입니다.
벽탱을 하지 않는게 창기의 생존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3단 근폭은 완전하게 방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창기도
거리를 벌려서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벽탱을 하게 되면, 힐러나 원딜이 습관적으로 후방에 위치하다가
백점프에 2,3데스가 뜨는 사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동이 많은 몬스터가 아니므로 중앙탱을 하다가, 레이저를
스턴기로 끊지 못해서 장판이 깔렸을때만 해당 자리에서 약간 이탈해 몹을 몰아주면 좋습니다.
[추가내용]
1. 막넴을 제외한 모든 네임드는 벽탱이 안정적입니다. 3넴의 경우는 다소 창기사에게 위험할 수도 있지만,
돌진공격이 창기사를 옆으로 비스듬하게 밀어내기 때문에(샨드라 2넴의 돌진공격을 생각하면 됩니다)
벽탱을 하지 않으면 안정적으로 후방유지가 되지를 않습니다.
2. 3넴이 근폭을 시전할때는 발상 1넴의 분노 근폭모션처럼 모든 상태약화와 행동불능에 저항합니다.
한마디로 근폭 모션을 보고 스턴으로 끊으려는건 헛수고입니다.
3. 가끔 힐러들이 막넴이 쏜 레이저 장판을 지나다닐때 한참 빙 돌아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정령의 경우 텔포로 넘어가거나 사제의 경우 물러서기로 넘어가면 됩니다.